1.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디바이스
• 가상현실 디바이스
- 폰 베이스 모바일 VR
- PC 기반 VR
- 올인원 VR
- 홀베이스
• 증강현실 디바이스
- 폰 베이스 모바일 AR
- 안경 형태로 존재하는 PC 베이스
- 올인원 AR
- 자동차나 비행기 윈도우에 활용되는 HUD 기술
2. 사용성의 제약을 야기하는 기술적 요소
• 디스플레이
- 현존하는 디스플레이는 부드럽고 정교한 영상을 만들 만큼 충분히 발전하지 못함
- 데이터를 처리해 눈앞에 부드럽게 보여주기 위해 GPU와 CPU 성능의 발전이 필요함
-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1,000ppi의 마이크로 디스플레이를 만들어 실험하고 있음
• 센서
- 센서는 디바이스 사용자의 사용성 및 제스처를 측정을 하며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정보를 주고
상호작용함
- AR, VR 디바이스는 센서들의 조합 및 기능 구현이 완성되어 있지 않음
- 공간 데이터들이 포인트 클라우드 안에 저장되어서 이것들이 극대화되고 발전하는 필요성이 요구됨
• 사용자경험
- 혼합현실과 같은 새로운 환경이 주어진다면 새로운 유저 및 새로운 사용자 경험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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