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립

사 립

중 등

고 등

중 등

초 등

고구려

태학

 

경 당

신라

 

 

화 랑 도

통일신라

국학

 

 

 

 

고려

국자감

5부학당 향교

12공도

 

서당

조선

성균관

4부학당 향교

 

서원

서당

근대

육영공원

한성중학 · 사범

 

 

원산학사

· 지방에만 있었던 학교 경당,서원,향교

· 지방, 수도서당

· 당의 국자감 모방 태학, 국학, 국자감

· 무에 대학 교육 경당,화랑도, 국자감(강예재)

 

 

 

 

 

 

 

1. 각 학교의 특징

(1) 태학 - 중국식 유학교육, 당 국자감 모방

(2) 경당 - 문무일치교육, 독서, 활쏘기(, )

교육대상

(3)화랑도 - 실생활 중심교육(경험중심교육과정)

정서, 신체단련, 도덕교육, 지적교육 전인교육이 이루어짐

종교적 영향 - · ·

忠孝(논어,효경) 풍류사상(지리,경제,문학)

 

 

(4) 국학 - 과목

󰠆󰠏 유학 : 공통과목은 논어, 효경 관리의 자제

󰠌󰠏 기술 : 산학, 의학, 천문학 서민, 평민

· 입학자격 제한

(5) 국자감

󰠆󰠏 유학 - 국자학, 태학, 사문학

󰠌󰠏 기술 - 산학, 율학, 서학

· 학문에 따라 입학자격이 다름

* 도서관 - 수서원

 

(6) 향교 - 국자감을 축소하여 지방에 설치

감사에게 관리감독 책임 (공립적 성격)

 

(7) 성균관 - 원칙적으로는 소과에 합격한 사람(생원, 진사)만이 입학

 

(8) 학당

5부학당 - 고려 공양왕 정몽주의 건의,  처음엔 동·발달하여 남··중앙에 추가 설치

4부 학당 - 성균관에 입학하지 못한 사람,  ···북에 설치

 

(9) 12 - 최충의 문헌공도 12공도로 발달, 화랑도의 전통이 이어져 왔을 것

 

(10) 서당

고려시대부터    원산학사의 기원   구성원 - 훈장, 학생, 접장, 조교의 역할, 학생대표

교육내용 - 강독, 습자, 제술    교육방법 - 내용이해를 통한 암기식 학습

★󰠆󰠏 개별학습 󰠉󰠏 무학년제 󰠌󰠏 복식수업

설립방법

󰠆󰠏 훈장자영 서당 󰠉󰠏 유지독영 서당

󰠉󰠏 유지조합 서당 󰠌󰠏 촌조합 서당 - 조선후기의 대표적 설립형태

 

(11) 문묘 - 공자의 초상에 제사를 지내는 곳 국자감, 성균관, 향교

 

* 향교의 교육기능은 조선후기부터 없어짐

 

2. 장학제도

󰠆󰠏 신라 - 녹읍

󰠉󰠏 고려 - 양현고, 섬학전(안향)

󰠌󰠏 조선 - 양현고, 학전

 

3. 과거의 관리등용제도

󰠆󰠏 고려 - 음서제도

󰠌󰠏 조선 - 취재

 

4. 실학교육

(1) 고증학 - 훈고학이 주로 해석에 의존했던 것에 비해 고증학은 실증에 의존

(2) 자연과학( ex농업 )

(3) 실용성

(4) 실험, 관찰 탐구학습

(5) 조선에 관심(문학, 정치, 경제, 사회,지리,)

(6) 외래문물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

(7) 교육의 기회균등 (유형원의 공거제)

합리적인 인재발굴

초등 중등 고등

방상 읍학(지방)

향상 사학(중앙) 태학

추천제(학문인격전인교육)

서원이 득세하여 지역차별이 생기는 것을 방지

* 기회균등

󰠆󰠏 서자에 대한 차별을 없애는 것 그러나 남·녀 평등은 아니었다.

󰠉󰠏 지역에 대한 차별을 없애는 것

󰠌󰠏 전인교육 지향

 

5. 근대교육

·, 양반·상민의 기회균등

(1) 원산학사(1883) - 최초의 근대학교

서당을 개조(전통성, 자주성)

체육교육 - 근대성을 나타냄.

(2) 육영공원(1886) - 최초의 근대적 관학

育英 외국어 교육

전신 : 통변학교(외국어 교육)

체계적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인정하지 않음

(3) 갑오경장(1894) - 근대적 교육제도 발표

과거제 폐지

학무아문

(4) 고종 교육입국조서 (1895) - 교육을 통한 부국강병주장

국가주의

초등 의무교육의 기반을 만들었음

근대 교육제도의 기반(기간학제)

실업교육강조(한성 )

과거제 폐지

국사, 국어 강조

, , 지 중시 전인교육

󰠆󰠏 한성사범학교(관학) - 소학교 교원 양성

󰠉󰠏 한성사범학교 관제 -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교육법규

󰠌󰠏 한성 - 실업교육(공통필수)

 

6. 군정기 교육

(1) 듀이 - 진보주의 교육, 민주적 교육(아동중심), 새교육운동

1952. 향토학교 - 지역사회학교의 성격

(2) 지역사회학교(Olsen) 학교유형분류

1900년 이전 - 전통적 학교

1910년대 - 진보적 학교, 아동이 흥미를 느끼는 것 학습

1929년 경제공황 - 개인문제 사회문제

1940년대 - 생활중심의 학교

지역사회와 학교의 관련성 증대

지역교육의 주도적 역할

지역사회를 교육의 으로 활용

 

7. 과거제도

(1) 기원 : 통일신라(원성왕) - 국학에서 시험

독서삼품과

(2) 시행 : 고려(광종) - 쌍기의 건의

󰠆󰠏 단층제 - 1차 시험만 공민왕때 삼층제 (향시, 회시, 전시)

󰠉󰠏 문과

󰠌󰠏 승과

· 이색이 무과 시행을 제안

(3) 완성 : 조선

󰠆󰠏 삼층제 도입

󰠌󰠏 ·무과

* 과거제의 장점 : 객관적인 인재 선발

단점 : 과거시험과목은 발달, 나머지 학문은 발달 저해

학문의 균형적 발달 저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