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 립 |
사 립 |
|||
고 등 |
중 등 |
고 등 |
중 등 |
초 등 |
|
고구려 |
태학 |
|
경 당 |
||
신라 |
|
|
화 랑 도 |
||
통일신라 |
국학 |
|
|
|
|
고려 |
국자감 |
5부학당 향교 |
12공도 |
|
서당 |
조선 |
성균관 |
4부학당 향교 |
|
서원 |
서당 |
근대 |
육영공원 |
한성중학 · 사범 |
|
|
원산학사 |
· 지방에만 있었던 학교 →경당,서원,향교
· 지방, 수도→서당
· 당의 국자감 모방 →태학, 국학, 국자감
· 무에 대학 교육 →경당,화랑도, 국자감(강예재)
1. 각 학교의 특징
(1) 태학 - 중국식 유학교육, 당 국자감 모방
(2) 경당 - 문무일치교육, 독서, 활쏘기(習, 射)
교육대상
(3)화랑도 - 실생활 중심교육(경험중심교육과정)
정서, 신체단련, 도덕교육, 지적교육 → 전인교육이 이루어짐
종교적 영향 - 유 · 불 · 선
忠孝(논어,효경) 풍류사상(지리,경제,문학…)
|
(4) 국학 - 과목
유학 : 공통과목은 논어, 효경 → 관리의 자제
기술 : 산학, 의학, 천문학 → 서민, 평민
· 입학자격 제한
(5) 국자감
유학 - 국자학, 태학, 사문학
기술 - 산학, 율학, 서학
· 학문에 따라 입학자격이 다름
* 도서관 - 수서원
(6) 향교 - 국자감을 축소하여 지방에 설치
감사에게 관리감독 책임 (공립적 성격)
(7) 성균관 - 원칙적으로는 소과에 합격한 사람(생원, 진사)만이 입학
(8) 학당
① 5부학당 - 고려 공양왕 정몽주의 건의, 처음엔 동·서 → 발달하여 남·북·중앙에 추가 설치
② 4부 학당 - 성균관에 입학하지 못한 사람, 동·서·남·북에 설치
(9) 12공徒 - 최충의 문헌공도 → 12공도로 발달, 화랑도의 전통이 이어져 왔을 것
(10) 서당
① 고려시대부터 ② 원산학사의 기원 ③ 구성원 - 훈장, 학생, 접장, 조교의 역할, 학생대표
④ 교육내용 - 강독, 습자, 제술 ⑤ 교육방법 - 내용이해를 통한 암기식 학습
★ 개별학습 무학년제 복식수업
⑥ 설립방법
훈장자영 서당 유지독영 서당
유지조합 서당 촌조합 서당 - 조선후기의 대표적 설립형태
(11) 문묘 - 공자의 초상에 제사를 지내는 곳 → 국자감, 성균관, 향교
* 향교의 교육기능은 조선후기부터 없어짐
2. 장학제도
신라 - 녹읍
고려 - 양현고, 섬학전(안향)
조선 - 양현고, 학전
3. 과거의 관리등용제도
고려 - 음서제도
조선 - 취재
4. 실학교육
(1) 고증학 - 훈고학이 주로 해석에 의존했던 것에 비해 고증학은 실증에 의존
(2) 자연과학( ex〉농업 )
(3) 실용성
(4) 실험, 관찰 → 탐구학습
(5) 조선에 관심(문학, 정치, 경제, 사회,지리,…)
(6) 외래문물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
(7) 교육의 기회균등 (유형원의 ‘공거제’)
합리적인 인재발굴
초등 중등 고등
방상 → 읍학(지방)
향상 → 사학(중앙) → 태학
↓
추천제(학문+인격→전인교육)
→ 서원이 득세하여 지역차별이 생기는 것을 방지
* 기회균등
서자에 대한 차별을 없애는 것 ▷ 그러나 남·녀 평등은 아니었다.
지역에 대한 차별을 없애는 것
전인교육 지향
5. 근대교육
→ 남·녀, 양반·상민의 기회균등
(1) 원산학사(1883) - 최초의 근대학교
서당을 개조(전통성, 자주성)
체육교육 - 근대성을 나타냄.
(2) 육영공원(1886) - 최초의 근대적 관학
育英 ↓ 외국어 교육
전신 : 통변학교(외국어 교육)
→ 체계적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인정하지 않음
(3) 갑오경장(1894) - 근대적 교육제도 발표
과거제 폐지
학무아문
(4) 고종 ‘교육입국조서’ (1895) - 교육을 통한 부국강병주장
→ 국가주의
① 초등 의무교육의 기반을 만들었음
② 근대 교육제도의 기반(기간학제)
③ 실업교육강조(한성 中)
④ 과거제 폐지
⑤ 국사, 국어 강조
⑥ 덕, 체, 지 중시 → 전인교육
한성사범학교(관학) - 소학교 교원 양성
한성사범학교 관제 -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교육법규
한성 中 - 실업교육(공통필수)
6. 군정기 교육
(1) 듀이 - 진보주의 교육, 민주적 교육(아동중심), 새교육운동
1952. 향토학교 - 지역사회학교의 성격
(2) 지역사회학교(Olsen) → 학교유형분류
1900년 이전 - 전통적 학교
1910년대 - 진보적 학교, 아동이 흥미를 느끼는 것 학습
1929년 경제공황 - 개인문제 → 사회문제
1940년대 ~ - ① 생활중심의 학교
② 지역사회와 학교의 관련성 증대
③ 지역교육의 주도적 역할
④ 지역사회를 교육의 場으로 활용
7. 과거제도
(1) 기원 : 통일신라(원성왕) - 국학에서 시험
독서삼품과
(2) 시행 : 고려(광종) - 쌍기의 건의
단층제 - 1차 시험만 → 공민왕때 삼층제 (향시, 회시, 전시)
문과
승과
· 이색이 무과 시행을 제안
(3) 완성 : 조선
삼층제 도입
문·무과
* 과거제의 장점 : 객관적인 인재 선발
단점 : 과거시험과목은 발달, 나머지 학문은 발달 저해
∴ 학문의 균형적 발달 저해
'교육학 > 교육학 종합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양교육사 -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종교개혁 (0) | 2019.06.27 |
---|---|
서양교육사 - 중세 교육 (0) | 2019.06.27 |
서양교육사 - 그리스, 로마의 교육 (0) | 2019.06.27 |
서양교육사 - 개론 (0) | 2019.06.27 |
한국교육사- 교육사상가 (0) | 2019.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