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복적 질문의 특성

 

 

2. 회복적 질문의 5가지 기본 틀

 

 

 

 

3. 1:1 회복적 상담 실습

 

1) 시나리오-민수이야기

 

민수는 약간 산만한 편이다. 그래서 아이들과 소통이 잘 안 될 때가 잦고, 수업에 잘 참여하지 못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것만 계속할 때가 있다. 민수는 오늘 오전 수업 모둠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혼자서 그림을 그리고 있었다. 같은 모둠의 친구들이 함께 하자고 했을 때도 화를 내고는 자신의 일에 집중했다.

보이지 않는 이야기: 민수가 처음부터 모둠 활동에 참여하지 못한 것은 아니었다. 학기 초 과학시간에 실험도구를 잘 다루지 못하는 민수를 보고 비난하고 놀려대는 몇 몇 아이들이 있었다. 그때 민수는 화가 났지만 창피한 마음에 참았었다. 이후 그 아이들이 섞여 있는 모둠에서 어떤 활동을 할 때마다 민수의 의견은 무시되거나 소외됐다. 이런 상황을 받아들일 수 없었던 민수는 적극적으로 자기 의견을 제시하거나 서로 욕하고 싸웠지만 상황이 몇 번 반복되자 학급에서 진행되는 거의 모든 모둠활동을 포기하고 자기만의 시간을 보내기 시작했다.

 

* 질문 예시

 

상황이해

사람이 아닌 문제에 초점 맞추기

오늘 수업시간에 있었던 일에 대해 선생님과 대화 했으면 해

수업 모둠시간에 있었던 일에 대해서 어떤 일인지 이야기해 주겠니?”

그 때 어떤 생각이 들었니?”

그 때 네 마음은 어땠는데?”

그렇게 하게 된 이유가 있었던 거니?”

영향파악

문제의 피해와

영향 찾기

네가 모둠활동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누가 어떤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니?”

민수 너에게는 어떤 영향을 준 것 같아?”

지금 얘기하면서는 어떤 느낌이 드는데?”

자발적

책임

피해와 영향을 직면하고 문제 바로잡기

수업시간에 함께 하기 위해서 네가 할 수 있는 일은 뭐라고 생각하니?”

민수가 노력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거라고 생각하니?”

관계설정

공동체의 참여와 갈등전환, 재발방지

다시 이런 일이 생기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선생님과 친구들이 도울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성찰의

기회

성장의 기회 찾기

오늘 선생님과 대화하면서 배우거나 느낀 게 있으면 얘기해 줄래?”

 

 

4. 문제해결을 위한 회복적 질문 예시

상황이해

피해자 맥락

어떤 일이 있었나?

왜 그런 일이 일어났나?

가해자 맥락

어떤 일이 있었나?

어떤 생각으로 그렇게 했는가?

영향파악

당사자 영향

이번 일로 본인에게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

이번 일이 어떻게 해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공동체 영향

이번 일로 누가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공동체가 겪고 있는 어려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자발적

책임

직면과 공감

피해자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무엇을 느꼈는가?

이번 일로 무엇을 느꼈는가?

책임 수행

본인은 어떻게 이번 일이 해결되었으면 좋겠는가?

피해를 바로잡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관계설정

원인 제거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으려 무엇을 해야 하는가?

본인이 변하도록 노력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앞으로 이와 비슷한 일이 생기면 어떻게 할 것인가?

회복 노력

선생님, 학교, 부모님은 어떻게 도와줬으면 하는가?

앞으로 어떤 관계가 되기를 원하는가?

성찰의

기회

배움 나눔

오늘 모임에서 새롭게 배운 것은 무엇인가?

느낌 나눔

지금 모임을 마치면서 자신의 느낌은?

 

5. 학급에서 질문 기법 적용하기

 

 

 

 

<참고문헌>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정 진, 피스빌딩,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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