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교수・학습 방향
○ ‘바른 생활’과는 영역(대주제)을 중심으로 ‘슬기로운 생활’과와 ‘즐거운 생활’과를 통합하거나 국어과, 수학과와도 통합하여 주제 중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 ‘바른 생활’과의 교과 역량인 공동체 역량, 자기 관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공감 및 배려, 규범과 규칙 준수, 자기 생활 관리, 자기 학습 관리, 상황 파악 능력, 조사 및 발표 능력에 교수・학습 활동의 초점을 두어 지도한다.
○ ‘바른 생활’과의 기본 교과 기능인 되돌아보기, 스스로 하기, 내면화하기, 관계 맺기, 습관화하기 등을 통해 ‘바른 생활’과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계획한다.
○ 5세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신체운동건강 등의 내용 영역과 연계하여 지도하고, 초등학교 3학년 도덕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과 연계되도록 수업을 계획한다.
○ ‘바른 생활’과는 초등학생의 바른 인성을 함양하도록 지도하는데 역점을 두어 지도한다.
○ 체크리스트와 반성 활동 등을 통해 기본 습관을 형성하고 자기 관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생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 내고 의미있는 ‘바른 생활’ 교과 수업을 구성하기 위해서 토의, 발표, 협력학습, 역할 놀이, 체험활동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 다양한 시청각 자료, 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끈다.
○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학습 소재와 주제를 찾고, 배운 것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 주제를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함께 공유하는 수업을 설계한다. 서로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공동체 분위기를 형성한다.
나. 평가 방향
○ 평가는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과 역량, 기능, 영역(대주제) 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방향에서 실시하되, 최종적으로는 교과 역량의 획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역(대주제), 핵심 개념(소주제)에서 강조하고 있는 기본 생활 습관이나 예절 및 규범과 관련된 자기 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평가는 수업의 전개 과정 중에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평가를 크게 의식하지 않도록 하며, 학생들의 과제에 대한 평가는 결과물 중심이 아니라 실천 중심이 되도록 경험과 활동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 학생들의 평가는 매우 잘함, 잘함, 보통과 같은 서열화보다는 인격적 성장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는지를 기술하는 방식으로 실시한다.
○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평가의 기준을 설정하고 평가의 내용에 따라 관찰 평가, 체크리스트,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면담 평가 등 다양한 형태의 양적 ‧ 질적 평가를 실시한다.
○ 평가는 학생들의 능력에 대한 평가보다는 학생들의 지속적인 실천과 꾸준한 인성 함양에 지향점을 두고 실시한다. 특히 자기 성찰 방식의 수행평가는 일주일 정도 혹은 그 이상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바른 생활의 실천을 강조하기 위해서 학교와 가정에서의 생활이 연계되도록 평가한다.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평가의 기간을 다소 길게 설정하고 학생들의 실천력을 확인하는 평가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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