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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학습 방향

바른 생활과는 영역(대주제)을 중심으로 슬기로운 생활과와 즐거운 생활과를 통합하거나 국어과, 수학과와도 통합하여 주제 중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

바른 생활과의 교과 역량인 공동체 역량, 자기 관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공감 및 배려, 규범과 규칙 준수, 자기 생활 관리, 자기 학습 관리, 상황 파악 능력, 조사 및 발표 능력에 교수학습 활동의 초점을 두어 지도한다.

바른 생활과의 기본 교과 기능인 되돌아보기, 스스로 하기, 내면화하기, 관계 맺기, 습관화하기 등을 통해 바른 생활과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학습 활동을 계획한다.

5세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신체운동건강 등의 내용 영역과 연계하여 지도하고, 초등학교 3학년 도덕과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과 연계되도록 수업을 계획한다.

바른 생활과는 초등학생의 바른 인성을 함양하도록 지도하는데 역점을 두어 지도한다.

체크리스트와 반성 활동 등을 통해 기본 습관을 형성하고 자기 관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 내고 의미있는 바른 생활 교과 수업을 구성하기 위해서 토의, 발표, 협력학습, 역할 놀이, 체험활동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다양한 시청각 자료, 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이끈다.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학습 소재와 주제를 찾고, 배운 것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 주제를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함께 공유하는 수업을 설계한다. 서로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공동체 분위기를 형성한다.

. 평가 방향

평가는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과 역량, 기능, 영역(대주제) 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방향에서 실시하되, 최종적으로는 교과 역량의 획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영역(대주제), 핵심 개념(소주제)에서 강조하고 있는 기본 생활 습관이나 예절 및 규범과 관련된 자기 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는 수업의 전개 과정 중에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평가를 크게 의식하지 않도록 하며, 학생들의 과제에 대한 평가는 결과물 중심이 아니라 실천 중심이 되도록 경험과 활동을 대상으로 평가한다.

학생들의 평가는 매우 잘함, 잘함, 보통과 같은 서열화보다는 인격적 성장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는지를 기술하는 방식으로 실시한다.

학생들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평가의 기준을 설정하고 평가의 내용에 따라 관찰 평가, 체크리스트,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면담 평가 등 다양한 형태의 양적 질적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는 학생들의 능력에 대한 평가보다는 학생들의 지속적인 실천과 꾸준한 인성 함양에 지향점을 두고 실시한다. 특히 자기 성찰 방식의 수행평가는 일주일 정도 혹은 그 이상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바른 생활의 실천을 강조하기 위해서 학교와 가정에서의 생활이 연계되도록 평가한다.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평가의 기간을 다소 길게 설정하고 학생들의 실천력을 확인하는 평가를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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