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격
‘슬기로운 생활’과는 자신이 생활하고 있는 주변 세계에 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사회와 자연의 다양한 모습과 관계, 그리고 변화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구하여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사람을 기르는 데 초점이 있는 교과이다. ‘슬기로운 생활’과에서는 창의적 사고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을 교과의 중요한 역량으로 삼고 있다. 창의적 사고 역량은 주변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현상과 관련지어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다. 지식정보처리 역량은 주변에 관심을 갖고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 분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의사소통 역량은 주변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고, 그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이다.
‘슬기로운 생활’과에서는 교과 역량과 더불어 관찰하기, 무리 짓기, 조사하기, 예상하기, 관계망 그리기로 대표되는 탐구기능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학교’, ‘봄’, ‘가족’, ‘여름’, ‘마을’, ‘가을’, ‘나라’, ‘겨울’의 8개 영역(대주제)으로 내용을 선정하였고, 이는 ‘바른 생활’과와 ‘즐거운 생활’과와의 통합을 고려한 것이다.
2. 목표
주변의 생활 세계에 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가. 자신의 주변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자연의 모습, 주변 현상의 상호 관계와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한다.
나. 주변을 대상으로 탐구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탐구 기능을 익힌다.
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창의융합적으로 생각하고, 자료를 수집․분류․이해하며, 탐구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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