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성취기준

(1) 학교

이 영역(대주제)은 처음 초등학교 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이 학교의 모습을 살펴보고, 친구와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갖고 학교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학교 안팎의 모습과 생활을 살펴보고 친구와 친하게 지내는 방법을 탐색한다. 그리고 자신의 몸을 살펴보고, 자신의 재능을 찾아 미래의 꿈을 설계한다.

 

1.1 학교와 친구

[201-01]학교 안과 밖, 교실을 둘러보면서 위치와 학교생활 모습 등을 알아본다.

[201-02]여러 친구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친구와 잘 지내는 방법을 알아본다.

1.2

[201-03]나의 몸을 살펴보고 몸의 여러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을 관련짓는다.

[201-04]나의 과거와 현재 모습을 통해서 재능과 흥미를 찾고, 이에 근거하여 미래의 모습을 예상한다.

() 학습 요소

학교 둘러보기, 친구 관계, 몸의 각 부분 알기, 나의 재능과 흥미 탐색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들이 학교를 오고 가는 길에 만난 사람들이나 자연과 사회 환경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탐색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며, 학교 밖의 모습은 학생들이 학교 주변에서 볼 수 있거나 자주 이용한 곳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친구 소개하기, 친구 관계망 그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 친구에 대해 이해와 관심을 갖도록 하며, 친구와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협력하여 조사하도록 지도한다.

몸을 살펴보는 방법으로 몸의 각 부분을 움직여가며 이름과 생김새, 하는 일의 특징을 관련지어 찾아보도록 하며, 학생들과 주변 사람들의 아팠던 경험을 바탕으로 병원의 종류와 하는 일을 알아보도록 지도한다.

자신의 재능, 흥미에 대해 살펴본 후에 그것을 바탕으로 미래의 모습을 예상하고, 그 꿈을 가지게 된 이유를 발표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학교 안과 밖, 교실을 둘러보면서 시설물의 위치와 학생들의 학교생활 모습에 관심을 갖고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친구 소개하기, 관계망 그리기 등의 과정을 통해 자신과 친구와의 관계에 대해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관찰하기, 조사발표하기, 성장 흐름표 만들기 등의 과정을 통해 몸의 여러 부분과 하는 일을 관련지어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나의 재능, 흥미를 조사발표하는 활동을 통해 나에게 맞는 꿈을 찾아가는 과정을 평가한다.

(2)

이 영역(대주제)은 봄을 소재로 활용하여 날씨와 생활, 그로 인한 변화나 관계들을 살펴보면서 주변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봄 날씨, 생활 모습 등을 살펴보고 생활 도구의 종류와 쓰임을 알아본다. 또한 봄에 볼 수 있는 생물을 조사하고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다.

 

2.1 봄맞이

[202-01]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짓는다.

[202-02]봄철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를 종류와 쓰임에 따라 구분한다.

2.2 봄 동산

[202-03]봄이 되어 볼 수 있는 다양한 동식물을 찾아본다.

[202-04]봄에 씨앗이나 모종을 심어 기르면서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다.

() 학습 요소

봄 날씨와 생활, 생활 도구의 종류와 쓰임, 동식물 탐구, 식물의 자람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겨울과 봄의 모습을 비교할 수 있는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봄 날씨의 특징과 생활 모습의 변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황사, 미세 먼지, 꽃샘추위, 아지랑이 등 봄 날씨의 이해 영역과 관련된 내용은 개인의 경험과 관련지어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봄 날씨와 생활 모습의 관계를 작은 책 만들기, 봄 날씨 카드 만들기, 마인드맵 그리기, 경험 카드 만들기 등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도한다.

학생들이 봄철에 사용하는 간단한 생활 도구를 조사하고 쓰임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

봄이 되어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친구들과 함께 찾아보고, 식물이 자라기 위해서는 흙, , 햇빛이 필요함을 알고, 자라는 모습을 관찰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살펴보기, 조사하기, 경험 카드 만들기 등의 과정을 통해 봄 날씨와 생활 모습을 관련지어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봄이 되어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대상으로 관찰하기, 조사하기, 무리 짓기 등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 평가한다.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활동 소재를 중심으로 봄에 대한 학생의 관심과 이해에 초점을 맞춰 평가한다.

(3) 가족

이 영역(대주제)은 가족과 친척의 역할, 관계 등을 이해하고, 주변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있음을 알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자신의 집, 집안일, 가족 구성원, 친척, 나아가서 주변의 다양한 가정이나 가족 문화를 접하면서 가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람들이 사는 집의 특징을 탐색한다.

 

3.1 가족과 친척

[203-01]우리 가족의 특징을 조사하여 소개한다.

[203-02]나와 가족, 친척의 관계를 알고 친척과 함께 하는 행사나 활동을 조사한다.

3.2 다양한 가족

[203-03]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형태의 가족을 살펴본다.

[203-04]가족의 형태에 따른 구성원의 다양한 역할을 알아본다.

() 학습 요소

가족의 특징, 나와 가족 및 친척의 관계, 다양한 형태의 가족, 가족 구성원의 역할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가훈, 가족 구성원 등과 같은 가족의 특징을 조사하여 학생이 발표하고 싶은 점을 중심으로 소개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가족의 특징이 다양함을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소개할 내용, 조사하는 방법, 소개하는 방식 등을 자세하게 안내해 주고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등장하는 동화책 또는 TV 프로그램 등을 조사하여 소개하게 한다.

자신과 가족, 친척에 대해 조사하여 관계도를 그릴 때, 자신을 중심으로 한 친척의 관계 및 호칭을 사촌 이내로 한정하며, 학생 경험을 통해 친척과 함께하는 행사나 활동을 조사발표해 보게 한다.

친구와 함께 다양한 형태의 가족에 대한 특징을 조사하면서 가족 문화의 다양성을 알도록 지도한다.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이해하고 가족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게 한다.

전형적인 가족의 형태를 규준화하여 제시하는 것을 지양하고,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자연스럽게 예화나, 그림, 설명 등을 통해 제시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가족과 친척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하기, 관계망 그리기 등의 과정을 통해 나와 친척의 관계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는지 평가한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과 그들의 생활 모습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가족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는지 평가한다.

(4) 여름

이 영역(대주제)은 여름을 소재로 날씨와 생활, 그로 인한 변화나 관계들을 살펴보면서 주변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여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짓고 여름철 생활 도구를 알아본다. 또한 여름철 동식물을 탐구하고 여름방학을 계획해 본다.

 

4.1 여름맞이

[204-01]여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짓는다.

[204-02]여름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의 종류와 쓰임을 조사한다.

4.2 여름 생활

[204-03]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탐구한다.

[204-04]여름방학 동안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을 계획한다.

() 학습 요소

여름 날씨와 생활, 생활 도구의 종류와 쓰임, 동식물 탐구, 여름방학 계획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의 생활 경험으로부터 여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지어 생각해 보게 하고, 여름철 주변 생활 모습의 변화를 조사발표하게 한다.

여름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를 여름 날씨와 관련지어 조사하고, 친구와 함께 다양한 기준에 따라 무리 짓기 활동을 해 보도록 지도한다.

여름철에 볼 수 있는 곤충, 과일과 채소를 중심으로 동식물의 특징을 관찰하고 정리하도록 지도한다.

여름방학에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을 계획하여 발표하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살펴보기, 조사발표하기 등의 과정을 통해 여름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관련지어 이해하는지 평가한다.

여름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를 종류와 쓰임에 따라 무리 짓는 과정을 평가한다.

여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대상으로 살펴보기, 관찰하기, 모형 만들기, 무리 짓기 등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 평가한다.

여름방학 동안 자신이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에 대해 발표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5) 마을

이 영역(대주제)은 주변에서 함께 생활하는 이웃과 동네에 대한 관심 및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마을의 모습과 사람들의 생활 모습, 장소, 시설물의 종류와 쓰임을 살펴보고,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을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탐색해 본다.

 

5.1 이웃

[205-01]이웃과 더불어 생활하는 모습을 조사하고 발표한다.

[205-02]이웃과 함께 쓰는 장소와 시설물의 종류와 쓰임을 탐색한다.

5.2 동네

[205-03]동네의 모습을 관찰하고, 그림으로 그려 설명한다.

[205-04]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 직업 등을 조사하여 발표한다.

() 학습 요소

이웃의 생활 모습, 공공장소와 시설물의 종류와 쓰임, 동네의 모습 관찰,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들의 일상생활 경험을 통해 더불어 생활하는 이웃의 모습을 알아보도록 지도한다.

자신이 살고 있는 공간에서 이웃과 함께 쓰는 공공시설에 대하여 살펴보고, 종류와 쓰임새에 따라 무리 짓기 활동을 하며, 각각의 사용 방법을 조사하여 발표한다.

자신의 집 또는 학교를 중심으로 동네의 모습을 살펴보고, 친구들과 함께 협력학습으로 건물의 위치 등을 그림으로 그려서 마을 모습을 설명하는 활동을 한다. 동네를 그림으로 그려보는 이유는 동네 모습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있으므로 동네 그림 그리기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여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을 조사해 보고, 그 결과를 다양한 기준으로 무리 짓기를 해 보도록 지도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는 모습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이웃과 함께 사용하는 시설물의 종류와 쓰임에 대해 이해하는지 평가한다.

관찰하기, 조사발표하기 등의 과정을 통해 동네의 모습을 관찰하여 그림으로 그려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조사발표하기, 무리 짓기 과정을 통해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과 직업을 관련지어 이해하는지 평가한다.

(6) 가을

이 영역(대주제)은 가을철에 나타나는 주변의 모습과 생활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다. 가을 날씨의 특징과 주변 생활을 관련짓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가을의 특징을 파악하고 추석과 세시 풍속을 비교해 본다.

 

6.1 가을맞이

[206-01]가을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짓는다.

[206-02]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하여 가을의 특징을 파악한다.

6.2 가을 모습

[206-03]추석에 대해 알아보고 다른 세시 풍속과 비교한다.

[206-04]가을에 볼 수 있는 것을 살펴보고, 특징에 따라 무리 짓는다.

() 학습 요소

가을 날씨와 생활, 가을의 특징, 추석, 가을에 볼 수 있는 것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학생의 생활 경험으로부터 가을 날씨의 특징에 따른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지어 예상해 보고, 살펴보기, 조사발표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가을철 주변 생활 모습의 변화를 탐색해 보게 한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가을에 대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을 한다.

추석에 먹는 음식과 하는 일 등을 조사하고, 다른 세시 풍속과 비교하여 무리 짓기 활동을 해 보고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가을에 볼 수 있는 단풍, 낙엽, 열매 등의 모양과 특징을 관찰하여 다양한 기준에 따라 무리 짓기 활동을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살펴보기, 조사발표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가을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관련지어 이해하는지 평가한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탐구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살펴보기, 조사발표하기 활동 등이 적절하였는지 평가한다.

단풍, 낙엽, 열매의 모양과 특징을 관찰하여 무리 짓기를 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추석에 먹는 음식의 종류와 하는 일 등을 기준에 따라 무리 지을 수 있는지, 그리고 다른 세시 풍속과 비교하여 발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가을철에 나타나는 주변의 모습과 생활에 대한 학생의 관심과 이해에 초점을 맞춰 평가하고,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는지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7) 나라

이 영역(대주제)은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관심을 넓히고, 북한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 남북한의 상황을 비교하면서 통일에 대해 생각해 본다. 또한 다른 나라의 지리적 위치, 문화 등을 알아본다.

 

7.1 우리나라

[207-01]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를 조사하여 소개하는 자료를 만든다.

[207-02]남북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한다.

7.2 다른 나라

[207-03]내가 알고 싶은 나라를 조사하여 발표한다.

[207-04]다른 나라의 노래, , 놀이를 조사한다.

() 학습 요소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 남북한의 생활 모습, 다른 나라의 문화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를 조사하여 소개하는 자료를 만들면서 전통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남한과 북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조사하고 민족의 동질성 회복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알고 싶은 나라에 대하여 궁금한 점을 조사하고 발표한다.

이 영역(대주제)에서 다루는 다른 나라는 학생들의 관심사를 반영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우리나라를 알릴 수 있는 것, 나타내는 것, 자랑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고 소개하기 위하여 조사발표하기, 살펴보기와 같은 탐구 활동에 참여하는 태도를 평가한다.

남북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고 있는지를 포트폴리오, 조사발표하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내가 알고 싶은 다른 나라를 조사하여 발표할 때 역할 놀이, 모둠 신문 만들기, 만화 그리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8) 겨울

이 영역(대주제)은 겨울철 날씨 변화에 따른 사람과 동식물의 생활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관련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생활 도구의 종류와 쓰임 등을 살펴보고, 동식물의 겨울나기 모습을 탐구한다.

 

8.1 겨울맞이

[208-01]겨울 날씨의 특징과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짓는다.

[208-02]겨울철에 쓰이는 생활 도구의 종류와 쓰임을 조사한다.

8.2 겨울나기

[208-03]동식물의 겨울나기 모습을 살펴보고,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을 탐구한다.

[208-04]겨울에 하고 싶은 일, 해야 할 일 등을 조사한다.

() 학습 요소

겨울 날씨와 생활, 동식물 탐구, 생활 도구

() 교수학습 방법 유의 사항

겨울 날씨의 특징에 따른 주변의 생활 모습을 관련지어 생각해 보고, 겨울철 생활 모습의 변화를 살펴보기, 조사발표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탐색해 보게 한다.

겨울에 자기가 하고 싶은 일, 해야 할 일 등을 조사발표하기를 통해 탐색해 보게 한다.

여러 동식물들의 겨울나기 모습을 살펴보기, 무리 짓기, 조사발표하기와 같은 활동을 통해 탐색해 보고,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조사하고 발표하며, 친구들과 기준을 정하여 무리 짓기 활동을 해 보도록 지도한다.

겨울철에 쓰이는 생활 도구의 종류와 쓰임을 조사발표하고, 무리 짓기 활동을 하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살펴보기, 조사발표하기 등의 과정을 통해 겨울철 날씨의 특징에 따른 주변의 생활 모습의 변화를 관련지어 이해하는지 평가한다.

겨울에 사용하는 생활 도구를 종류와 쓰임에 따라 분류 기준을 정하고, 무리 짓는 활동을 평가한다.

동식물의 겨울나는 방법과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기, 무리 짓기, 조사발표하기 등의 과정을 평가한다.

겨울방학 동안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에 대해 발표하는 과정을 평가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