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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사44

갑오개혁기 정부의 교육정책

 

 

 

 

 

1. 학교에 대한 관리

1) 법령상에는 규제와 감독 명시 : 법령에는 모든 학교는 정부나 지방관의 설치인가를 받아야 할뿐만 아니라 교과서 채택이나 수업시수, 교원의 임용에 이르기까지 학부나 해당 관찰사의 인가나 감독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2) 실제는 자율적 운영 : 그러나 실제로 이 법령에 의거 각종 학교를 규제한 기록은 보이지 않는다. 학부 참사관이 관립학교 교장을 겸임하도록 되어 있었는데, 이 때문에 해당 학교 교사들은 보다 자율적으로 수업을 할 수 있었다.

 

2. 사립학교정책

1) 정부는 사립학교의 설립과 운영에 대해서도 적극 지원하였다.

2) 많은 사립학교들이 정부관청이나 향교 등 공공건물을 빌려 설립되었으며, 각 지방관은 학교설립에 개인 출연금이나 공공예산을 지원하였다.

3) 정부는 사립학교에 서책을 지급하거나 학교 이전 및 개축 경비를 지원하는 등, 개화기의 학교에 있어서 공립과 사립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았다.

 

3. 학사운영

1) 교원 : 대부분 양반 출신이었다.

2) 공립소학교 부교원 : 근대교육에 대한 유림의 반대를 무마하기 위해 현지 유림의 천거에 의해 학부가 임명했다.

3) 승급제 : 학사운영은 요즈음과 같은 학년제가 아니라 승급제로 이루어졌다.

4) 복식학급 : 당시의 수업은 여러 학년의 학생들을 동시에 가르치는 복식수업이었다. 따라서 학생들은 교사의 일제식 수업과 함께, 개별적으로 자신들의 진도에 맞는 교재로 공부했다.

 

 

한국교육사45

갑오교육개혁에 대한 평가

 

 

 

 

 

1. 갑오교육개혁 실패의 교육내적 원인

1) 불분명한 교육개혁 이념

갑오개혁 이후 정부는 동도서기(東道西器)적인 입장에서 우리의 정신문화는 보존하고 앞선 서양의 과학기술을 받아들이는 교육개혁을 추진했다.

그러나, 기존의 전통적 교육기관은 그대로 두고 동도서기를 표방하는 별도의 관공립학교를 다양하게 설립하여 신구 교육기관간의 갈등을 초래했다.

2) 교육의 출세 수단화 : 이와 같은 교육이념의 부재 속에 관공립학교 학생들은 학교를 출세의 수단으로만 인식하였으며, 학교에서 배운 약간의 서양 지식을 보물인양 여기는 개화의 병신이 되어 버렸다.

 

2. 갑오교육개혁기의 교육사적 의의

1) 자율과 지원 중심의 교육행정 : 일제에 의해 왜곡되기 이전의 교육행정은 통제중심의 중앙집권적인 교육행정이 아니라 자율과 지원 중심의 교육행정이었다.

2) 능력별 학급편성과 개별화된 수업 : 근대적 관공립학교는 획일적 학급편성과 일제식 수업이 아니라 능력별 학급편성과 개별화된 수업방식을 실시하고 있었다.

3) 지역 공동체에 의한 사학의 설립과 운영 : 사기업과 같은 사립학교의 운영이 아니라 지역공동체 모두에 의한 사립학교의 설립과 운영이 우리 본연의 건학정신이었다.

 

 

 

한국교육사46

개화기(18941910)의 민족교육운동

 

 

 

 

 

1. 개화기 민족교육운동의 방향

1) 국권회복 : 민족교육운동은 투쟁 목표와 방법에 있어서 서로 차이를 보였으나 모두 국권 회복을 목표로 하는 데에는 일치하였다.

2) 반봉건과 반외세 지향

반봉건 : 반봉건은 봉건제도를 타파하고 근대적 사회를 이룩하는 것이고,

반외세 : 반외세는 서구의 문물을 배우되 자주적인 근대화를 단행하고 근대교육을 통하여 민족적 역량을 배양함으로써 국권회복을 달성하자는 것이었다.

 

2. 민족교육운동 세력의 유형

1) 반봉건 및 반외세 지향 세력

서구의 문물 뿐 아니라 서구식 민주주의를 지향한 개화사상가들은 반외세 뿐 아니라 봉건제도를 타파하기 위한 반봉건 운동도 함께 전개했다.

이 시기에 반봉건과 반외세를 동시에 주장한 대표적인 단체는 신민회와 배재학당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발족한 학생단체인 협성회였다.

협성회는 국권회복과 개화사상에 기초하여 입헌적 민주국가의 수립을 지향했다.

2) 반외세 지향세력

대신, 관찰사, 군수, 교원, 무관 등 유교적인 식자층은 반외세 운동을 주도하면서도 기존의 봉건제도를 타파하는 반봉건 운동을 지향하지는 않았다.

이들의 민족교육운동은 민족 사학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한국교육사48

개화기의 민족사학

 

 

 

 

 

1. 민족사학의 성격

1) 개화사상과 민족주의적 성격 : 민간사학은 처음에는 선진 여러 나라의 문물을 받아들이려는 개화사상에서 출발했으나 일제의 침략이 노골화되면서 민족주의적 성격을 띠어 갔다.

2) 독립운동 : 민간사학은 을사보호조약(1905)이후 독립운동의 성격을 띠어 갔는데, . 특히 을사보호조약 이후의 민족교육운동을 교육구국운동이라고 한다.

3) 실학사상의 승계 : 구한말 민간사학의 개화사상은 실학사상의 근대지향적 측면을 계승하여 점차 근대적 변혁사상으로 발전해 갔다.

4) 설립이념 : 이런 취지로 설립된 민족사학은 개화를 통한 근대화의 지향, 민족의식의 고취, 교육을 통한 국권의 회복 등을 목적으로 했다.

5) 중등학교 중심 : 교육을 통한 국권회복을 내세운 민족사학은 대부분 중등학교였다.

 

2. 원산학사(1883)

1) 원산학사의 설립(1883) : 강화도 조약에 의해 개항하게 된 원산의 주민들은 일본상인의 침투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신교육이 필요함을 절감하고, 개화파 관료였던 덕원부사 정현석과 협력하여 근대학교인 원산학교를 설립한다.

2) 원산학사의 성격

외세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 사람들의 자력으로 세운 최초의 근대학교이다.

외국의 신식학교를 모방한 것이 아니라 서당을 개량한 것이다.

 

3. 민족사학의 전개

1) 흥화학교(1895): 특명전권대사로 구미 여러 나라를 순방하고 돌아온 민영환은 흥화학교를 세워 영어와 일어, 측량술 등을 가르쳤다.

2) 점진학교(1899): 도산 안창호가 그의 고향인 강서지방에 세운 소학교로 최초로 남녀공학을 실시했다.

3) 보성전문학교(1905): 대한제국의 내장원경이었던 이용익이 교육구국의 이념아래 설립한 최초의 사립전문학교이다. 이용익은 이어서 1906년 보성중학교를 설립하였다.

4) 엄주익의 양정의숙(1905), 민영휘의 휘문의숙(1906), 이승훈의 오산학교(1907), 안창호의 대성학교(1908) 등의 많은 민족사학이 설립되어 1908년에는 그 수가 5,000여개에 이를 정도였다.

5) 일제의 탄압 : 그리하여 일본인에 의해 조종되던 통감부는 사립학교령(1908)’을 공포하여 민족사학을 탄압하기에 이른다.

 

 

 

한국교육사49

교육구국운동

 

 

 

 

 

1. 교육구국운동의 의미

1) 교육구국운동이란 을사보호조약(1905)이후 합방(1910)에 이르기까지 전개된 운동이다.

2) 이는 동도서기론에 사상적 뿌리를 두고 있는 근대적 지식인이 중심이 되어 애국심 함양과 서양의 근대지식을 보급하고자 하는 운동으로 그 핵심은 사립학교였다.

3) 이 시기는 애국계몽운동기라고도 불리는데, 교육이 우리 민족의 독립을 이루게 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어, 전국에 걸쳐 5,000여 개의 사립학교가 설립되었다.

 

2. 사립학교 설립운동의 주도 세력

1) 애국지사들

이 운동의 전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사람들은 교육구국운동을 지도하고 사재를 투입하여 학교를 설립한 애국지사들이었다.

예컨데 이동휘같은 인물은 군대 해산 후 2-3년 동안 함경도 일대를 순회하면서 총 100여 개의 사립학교를 설립하는 데 공헌하였다.

2) 일반민중들

사립학교 설립운동에 도화선을 제공한 것은 애국지사들이지만 실제로 사립학교의 설립과 운영에 힘을 쏟았던 사람들은 농민, 노동자, 어민, 상공업자, 하급관리 등 일반 민중들이었다.

사립학교 설립운동은 일부 도시에 국한되지 않고 전국 각지의 농촌에도 깊숙히 침투하여 일반농민들도 학교 설립에 참여하고 그 자제들을 학교에 입학시켰다.

19081월 만경대의 남리마을 농민들은 6년제의 사립순화학교를 세웠으며, 이듬해 1월에는 갑산군의 광산 노동자들이 사립보명학교를, 그리고 북청군 괴정리 농민들은 북청제1사립학교를 설립하였다.

3) 교원 : 교육구국운동 초기에 설립된 사립학교의 교사는 주로 서울에 있는 중학교 졸업생 혹은 재학생들이었는데, 이들은 아무런 보수가 없어도 시골에 설립된 사립소학교 교사로 부임하였다.

 

3. 학회의 교육구국운동

1) 애국운동단체의 교육운동 : 이 시기에 조직된 대한협회, 서우학회, 한북흥학회, 서북학회, 흥사단, 기호흥학회 등 50여 개의 애국운동단체들은 그 하부기구로 교육부를 두고 적극적으로 교육운동을 전개해 갔다.

2) 교육운동의 방향

사립학교의 설립과 지원 : 하부기구로 교육부를 두고 있던 이 단체들은 사립학교를 설립하거나 재정적으로 어려운 사립학교에 재정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교원의 양성 : 이들 학회에서 가장 심혈을 기울인 것은 당시 대대적으로 설립된 사립학교에 교원을 양성하여 보급하는 일이었다.

교과서의 편찬 : 장지연, 박은식, 신채호, 최광옥 등 애국적 지식인들은 유년필독, 대한지지, 초등소학, 동국사략, 만국사기, 국문독본등 사립학교에서 사용할 교과서를 편찬하였다.

사립여학교의 설립 : 학회에서는 사립여학교의 설립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1906년 양규의숙을 세운 후, 1908년 전국적으로 사립여학교가 48교에 이르렀다.

 

4. 교육구국운동의 교육내용

1) 민족 사학의 교육목적 : 교육구국운동기에 설립된 민족사학에서는 충국애국을 위한 정신교육과 신학문 교수라는 두 가지에 초점을 두었다.

2) 교육내용 : 충군애국하는 정신을 위해 각 사립학교에서는 조선어, 조선역사, 조선지리 등 우리 나라의 언어, 역사, 문화, 지리 등을 중점적으로 가르쳤다.

3) 창가 교육 : 이외에도 수업시간 틈틈히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창가를 가르쳤다.

 

 

 

한국교육사50

근대의 교육사상가

 

 

 

 

 

1 남궁억(18631939)

1) 교육목적 : 애국애족하는 사회인, 성실한 도덕인, 생산 실천하는 산업인의 육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2) 교육 내용 : 역사교육, 예능교육, 실업교육, 언어교육 등을 중시했다.

3) 민족의식 고취 노력 : 역사교육을 강조하여 동사략,조선이야기등을 저술하여 가르쳤으며, 무궁화 선양 사업을 전개했다.

4) 노작교육을 통한 실업 교육 : 실업교육을 위해 학생들과 함께 풀베기, 나무하기, 꽃가꾸기, 자리짜기 등을 했다.

5) 저서 : 조선이야기,동사략,조선어법

 

2. 이승훈(18641930)

1) 교육의 목적 : (), (), ()을 실천하는 애국인의 육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2) 오산학교(1907) 설립 : 민족의 지도자 양성을 위해 오산학교를 설립했다.

 

3. 안창호(18781938)

1) 교육이념 : 교육이념으로 자아혁신, 무실역행, 점진공부를 내세웠으며, 자아혁신을 통해 인격혁명을 이루고 인격혁명을 통해 자주독립을 이루고자 하였다.

2) 교육목적 : 교육목적으로 건전한 인격의 실현을 내세웠는데, 이는 현대교육의 전인교육과 일치하는 것이다.

3) 교육 내용

지육보다 체육을 중시하여 건전한 신체를 갖출 수 있는 내용을 중시했다.

일인일기(一人一技)를 실천할 수 있는 실업교육을 강조했다.

4) 교육방법 : 교육방법으로는 성실성과 점진성을 강조했다.

5) 4대 정신 :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4대 정신으로, 무실, 역행, 충의, 용감을 내세웠다.

6) 흥사단 운동 : 무실역행주의에 입각한 방법으로, 지덕체의 3육을 동맹 수련하여 건전한 인격을 육성하고, 신성한 단결을 조성하여 민족대업을 이루는데 흥사단의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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