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1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

 

 

 

 

 

1. 인문주의적 특성

1) 개인의 가치 존중 : 그리스인들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고 추구한 민족이었다.

2)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 : 그래서 그리스인들은 인간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3) 전인적인 인간 형성 : , 전인적인 인간의 형성을 교육의 목표로 추구한 것이다.

 

2. 자유교육(liberal education)의 중시

1) 자유시민을 위한 교육 : 그리스의 자유교육은 자유시민으로서의 자유를 누리고 선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었다.

2) 귀족주의적 성격 : 그리스 사회는 정복자인 자유시민과 피정복자인 노예로 구성되어 있었다. 노예는 생산에만 종사하고, 자유시민은 문학, 예술, 정치적 토론에 한가한 시간을 보내는 유한계급이었다. 자유교육은 이러한 귀족계급을 위한 교육이었다.

3) 정신적 자유를 위한 교육 : 자유교육은 자유민의 정신적 자유를 위한 교육으로 실무나 일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교육이나 전문교육과는 대비되는 교육이다.

 

3. 주지주의적 성격

1) 이성의 도야를 중시하는 교육 : 그리스인들은 이성의 힘으로 사물의 본질을 꿰뚤어 볼 수 있을 때 무지와 편견으로부터 벗어나 진정 자유로울 수 있다고 생각했다.

2) 보편적 지식을 통한 교육 : 그들은 또한 이성은 폭이 넓고 깊이가 있는 지식을 통해서만이 도야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3) 지식을 통한 이성의 도야 : ‘지식을 통한 이성의 도야를 중시한 고대 그리스의 교육은 서구 주지주의의 전통이 되었다.

 

4. 공동체 시민의 교육

1) 자유시민 공동체의 성격 :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은 기본적으로 자유시민 공동체였으므로, 그리스의 개인들은 모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개인이었다.

2) 공동체 시민의 교육 :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그리스의 교육은 개인의 전인적 완성을 중시하면서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시민의 양성을 강조하였다.

 

서양교육사2

스파르타의 교육

 

 

 

 

 

1. 스파르타 스파르타 교육의 특성

1) 군국주의 교육 : 주위의 강대한 국가의 위협과 국내의 다수 피정복민에 의한 반란의 가능성에 대한 불안 속에서 국가의 존립을 유지하기 위해 스파르타는 철저한 군국주의 교육을 행했다.

2) 국가의 교육통제 : 스파르타는 국가가 교육을 강력하게 통제하고 실시한 최초의 사례였다.

3) 강인한 군인의 육성이 목적 : 스파르타는 국가에 대해 절대 충성하고 복종하는 강인하고 건강한 군인을 만드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2. 스파르타의 교육제도

1) 어머니의 아들 시기(생후 - 7): 가정에서 어머니의 교육을 받는다.

2) 청소년(8- 18): 공동훈련소에 입소하여 신체단련과 군사훈련을 받는다.

3) 18- 20: 공동훈련소를 떠나 검술, 승마, 수렵 등 본격적인 군사훈련을 받는다.

4) 20: 전방에 배치되거나 비밀경찰조직에 입대하여 복무한다.

5) 30: 성인으로서의 완전한 시민권이 부여되고 결혼의 자유가 허용된다.

6) 50: 이때까지 병역의 의무가 부여되어 공공숙소에 살면서 국가에 봉사한다.

7) 60: 은퇴하여 자기의 생활을 즐긴다.

 

3. 스파르타의 여성교육

1) 스파르타는 국법에 의해 여성의 교육을 장려했다

2) 이는 강건한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신체를 기르며, 집에서 다루는 노예를 잘 다루는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배우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서양교육사3

아테네의 교육

 

 

 

 

 

1. 아테네 교육의 목적

1) 조화로운 교양인의 양성 :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중시한 아테네는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중시하는 가운데 신체와 정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킨 교양인의 양성을 추구하였다.

2) 훌륭한 시민의 양성 : 아테네는 훌륭한 시민의 양성을 목표로 하였는데, 훌륭한 시민이란 다방면에 걸친 능력을 조화롭게 발달시킨 사람을 말하는 것이었다.

 

2. 가정교육의 중시

1) 아테네는 가정을 소중하게 생각하여, 교육의 책임과 중심을 가정에 두었다.

2) 가정이 교육의 주도권을 쥐었으며, 가정은 인성을 발달시키고 형성시키기 위한 교육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했다.

 

3. 비형식적 교육

1) 직접민주제의 방식 : 직접민주제를 내세운 아테네는 그 속에서의 생활방식 자체가 비형식적인 교육을 이루고 있었다.

2) 극장, 시장, 의회를 통한 비형식적 교육 : 학교교육이 미진했던 아테네에서 지적 성취가 이루어진 것은 극장에서 상연된 연극의 내용, 시장에서의 논쟁, 의회에서의 토론 등 비형식적인 교육을 통해서 이다.

 

4. 체육과 음악교육의 중시

1) 체육과 음악교육의 목적 : 아테네는 체육을 통해 신체적인 발달을 기하고, 음악을 통해 인간의 내적인 형식을 길러 신체와 정신의 균형적인 발달을 이루고자 한 것이다.

2) 음악의 성격 : 이 당시의 음악은 폭넓은 의미로 시, 드라마, 역사, 웅변 등 인문학 전반이 포함된 것이다.

 

5. 아테네의 여성교육

1) 여성을 위한 교육기관이 없음 : 아테네에서는 여성을 위한 교육기관은 없었으며, 교육은 남자에게만 기회가 주어졌다.

2) 현모양처를 위한 교육 : 여자아이는 태어나면 결혼할 때까지 어머니에게 양육되면서 순정, 정숙과 같은 덕성을 배우면서 가사에 전념하는 현모양처가 되기 위한 훈련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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