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마음으로 학습에 임하는 방법은 학생 스스로 긍정적인 마음으로 학습하고 싶도록 만드는 것이다.

 

1) 학생입장 : 학습동기를 높이는 방법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면 스스로에게 보상을 해 준다.

휴식을 취하거나 예전에 갖고 싶은 물건을 사게 하는 등의 보상을 한다.

 

학습목표를 주위 사람들에게 알린다.

예를 들어, 영어 단어 20개를 내일까지 외우겠다는 학습목표를 주위 사람들에게 말함으로써 약속을 지키려는 노력 때문에 공부를 하게 된다.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벌을 받겠다고 알린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자신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벌로 간식을 사겠다는 약속을 해 두는 것도 좋다.

 

책상 위에 격려가 되는 말들을 적어 둔다.

본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말들을 적는다.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해 주는 친구들을 만나는 것도 동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부하고 있는 과목에 흥미를 갖는다.

담당 선생님께 왜 그 분야를 전공하게 되었는지, 그 전공에 있어서 정말로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을 물어서 과목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가지면 과목에 매력을 느끼게 될 수 있다.

 

규칙적으로 휴식한다.

한 가지 일을 오래하면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규칙적으로 쉬는 것이 좋다. 휴식 중에 장시간 TV를 보거나, 컴퓨터를 한다든지, 친구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피곤하면 잠시 눈을 붙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습의욕이 높은 친구들을 사귄다.

학교생활에 열정을 갖고 있거나, 자신의 학습의욕을 고취시켜 줄 수 있는 친구들과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하라. 그러면 그 친구로부터 긍정적인 모습을 배우게 되어 자극이 된다.

 

2) 교사입장 : 학습동기를 높이는 방법

미래를 꿈꾸게 한다.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도달했을 때를 그려 보게 한다. 학생은 성취만족을 기대하면서 현재의 고통과 갈등을 끈기 있게 극복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과제를 부여한다.

독립심이 약하고 의존성이 강한 학생들에게는 지속적으로 과제를 부여하여 성취하게 한다. 과제를 달성하면 칭찬과 격려로 공부 자체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을 즐기고 만족스러운 느낌을 가지게 한다.

 

도전정신을 갖게 한다.

사람은 어느 정도 도전에 흥미를 갖는다. 따라서 항상 목표를 세워 주고 목표를 향해 도전하도록 격려한다. 그러나 목표가 자기 능력에 비해 너무 어렵거나 지나치게 모험적일 때는 오히려 포기하게 되므로 목표는 학생의 수준에 맞아야 한다.

 

자신감을 준다.

공부습관이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은 자신감이 부족하여 학습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학습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강점과 잠재 능력을 찾아 격려와 칭찬을 해 준다.

 

책임감을 갖게 한다.

학습목표와 과제를 주고 그에 대한 결과를 평가하여 그 결과에 대하여 학생이 책임을 지도록 한다. 자신의 과업의 성공과 실패를 자신의 책임으로 여기게 하여 타인에게 의지하지 않고 책임을 지기 위해서 노력하게 한다.

 

결과에 대한 관심을 가져 준다.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가져 주면 잘하려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학생의 공부에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 주고 지켜봐 주는 것이 중요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