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사 목적
학생의 학습동기를 이해하려면 학생의 목표의식, 공부에 대한 생각, 필요성 등을 검사해야 한다. 학습코치는 학습동기 검사를 통해 학생의 공부습관과 마음가짐, 상태를 분석한다. 학생은 공부에 대한 마음 상태를 잠시 생각해 볼 기회를 갖는다.
2) 준비물
학습동기 체크리스트
3) 검사 요령
① 학습동기 체크리스트를 나누어 준다.
② “공부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하여 여러분이 현재 자신의 목표나, 공부에 대하여 얼마만큼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라고 설명한다.
③ 질문에 대해 “예”와 “아니요”로 체크하도록 한다.
4) 검사 결과 분석 활용
학습동기 검사 결과 분석은 부모나 학생과의 상담 시에 활용한다.
......................................................................................................
학습동기 검사
․작성 날짜 : 년 월 일 ․작성자 : 학교 이름 :
이 질문의 목적은 여러분의 공부의 목적을 검사해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질문에 솔직하게 대답해 주기 바랍니다. 해당 문항이 맞으면 “예”에, 해당 문항이 맞지 않으면 “아니요”에 체크해 주십시오.
순서 |
문항 |
예 |
아니요 |
1 |
부모가 억지로 하라고 해서 공부한다. |
|
|
2 |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서 공부한다. |
|
|
3 |
선생님의 칭찬을 받기 위해서 공부한다. |
|
|
4 |
남에게 지는 것이 싫어서 공부한다. |
|
|
5 |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 공부한다. |
|
|
6 |
대학에 가기 위해 공부한다. |
|
|
7 |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공부한다. |
|
|
8 |
공부하는 것이 즐거워서 한다. |
|
|
9 |
배우는 것이 좋아서 공부한다. |
|
|
10 |
성취감 때문에 공부한다. |
|
|
◎ 학습동기 분석
구 분 |
1~6번 |
7~10번 |
‘예’에 표시한 개수 |
|
|
유 형 |
A |
B |
[A 유형]
- 1~6번 문항에 ‘예’라고 답한 것이 많을수록 외재적 학습동기가 높은 학생이다.
- 외재적 학습동기가 높은 학생일수록 공부는 자신을 위해서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 주고 지속적인 칭찬과 격려, 학습목표 달성에 대한 보상을 주면 효과적이다.
- 외재적 학습동기가 낮은 학생에게는 공부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잡아 주면 효과적이다.
[B 유형]
- 7~10번 문항에 ‘예’라고 답한 것이 많을수록 내재적 학습동기가 높은 학생이다.
- 내재적 학습동기를 많이 가진 학생일수록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해 주면 효과적이다.
- 내재적 학습동기가 낮은 학생에게는 공부하는 이유를 알려 주면 효과적이다.
'교육 관련 연수 > 학습코칭' 카테고리의 다른 글
06. 학습동기 실천전략 2. 치료전략의 실천원리 (0) | 2019.06.25 |
---|---|
06. 학습동기 실천전략 1. 학습동기문제 치료전략 (0) | 2019.06.25 |
05. 학습동기 유발전략 5. 학습동기 세우기 (0) | 2019.06.25 |
05. 학습동기 유발전략 4. 공부목표 설정하기 (0) | 2019.06.25 |
05. 학습동기 유발전략 3. 비전설정 및 비전선언문 작성 (0) | 2019.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