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사 목적

학생의 학습동기를 이해하려면 학생의 목표의식, 공부에 대한 생각, 필요성 등을 검사해야 한다. 학습코치는 학습동기 검사를 통해 학생의 공부습관과 마음가짐, 상태를 분석한다. 학생은 공부에 대한 마음 상태를 잠시 생각해 볼 기회를 갖는다.

 

2) 준비물

학습동기 체크리스트

 

3) 검사 요령

학습동기 체크리스트를 나누어 준다.

공부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하여 여러분이 현재 자신의 목표나, 공부에 대하여 얼마만큼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라고 설명한다.

질문에 대해 아니요로 체크하도록 한다.

 

4) 검사 결과 분석 활용

학습동기 검사 결과 분석은 부모나 학생과의 상담 시에 활용한다.

 

......................................................................................................

학습동기 검사

작성 날짜 : 년 월 일 작성자 : 학교 이름 :

 

이 질문의 목적은 여러분의 공부의 목적을 검사해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질문에 솔직하게 대답해 주기 바랍니다. 해당 문항이 맞으면 , 해당 문항이 맞지 않으면 아니요에 체크해 주십시오.

 

순서

문항

아니요

1

부모가 억지로 하라고 해서 공부한다.

 

 

2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서 공부한다.

 

 

3

선생님의 칭찬을 받기 위해서 공부한다.

 

 

4

남에게 지는 것이 싫어서 공부한다.

 

 

5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 공부한다.

 

 

6

대학에 가기 위해 공부한다.

 

 

7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공부한다.

 

 

8

공부하는 것이 즐거워서 한다.

 

 

9

배우는 것이 좋아서 공부한다.

 

 

10

성취감 때문에 공부한다.

 

 

 

학습동기 분석

구 분

1~6

7~10

에 표시한 개수

 

 

유 형

A

B

 

[A 유형]

- 1~6번 문항에 라고 답한 것이 많을수록 외재적 학습동기가 높은 학생이다.

- 외재적 학습동기가 높은 학생일수록 공부는 자신을 위해서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 주고 지속적인 칭찬과 격려, 학습목표 달성에 대한 보상을 주면 효과적이다.

- 외재적 학습동기가 낮은 학생에게는 공부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잡아 주면 효과적이다.

 

[B 유형]

- 7~10번 문항에 라고 답한 것이 많을수록 내재적 학습동기가 높은 학생이다.

- 내재적 학습동기를 많이 가진 학생일수록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해 주면 효과적이다.

- 내재적 학습동기가 낮은 학생에게는 공부하는 이유를 알려 주면 효과적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