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방어적인 방석

방어적인 방석이는 어리석게 보이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한다. 그는 과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동료들에게 의존하고 과제를 못했을 때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으면 딴전을 피운다. 또한 그는 과제물을 완성하지 못했거나 그것을 미숙하게 수행했을 경우에는 그럴듯한 변명을 늘어놓는다. 그는 교사의 지시에 주의를 별로 기울이지 않으며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자랑하기도 한다.

 

방석이에게는 반드시 두 가지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첫째, 그가 자신의 힘으로 진정한 성공을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도록 해야 한다. 둘째, 그가 실패를 회피하려고 하기보다는 성공을 추구하는 데 전력을 다하도록 하기 위하여 실패에 뒤따르는 부정적인 결과를 제거해 주어야 한다.

 

방석이에게 성공이란 실현 가능한 목표라는 신념을 갖도록 하려면 성공에 대한 정의를 바꾸어 줄 필요가 있다. 방석이의 성공을 규준적인 기준을 근거로 한다면 그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사전에 결정되고 현실적으로 성취 가능한 수월성의 기준이나 개인적 향상과 같은 것으로 성공을 다시 정의할 필요가 있다.

 

성공이 성취 가능한 기준이 된다면 그에게 제공되는 과제의 난이도 역시 그의 수준에 맞추어져야 한다. 예를 들면, 80점을 받으면 를 받게 되는 철자법 시험이라면 단어의 난이도를 방석이가 80점 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조정할 필요가 있다. 방석이의 자신감을 강화시켜 주기 위해서는 그의 성공을 노력과 능력으로 귀인시키도록 하거나 그와 능력이 유사한 다른 학생들이 특정한 목표를 성취했다는 것을 알려 주거나, 자신감을 고양시켜 줄 수 있는 전략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교사는 방석이가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과제를 미숙하게 수행했다면 실패에 대한 그의 걱정을 완화시켜 주기 위하여 처음에는 그것을 수용해 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그가 계속 노력하도록 격려해 주면서 실수를 해도 괜찮다는 것을 확신시켜 줄 필요가 있다. 방석이가 공개적인 상황에서 답을 틀리게 말해도 그가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자신은 물론 동료들에게 입증시켜 줄 수 있을 때까지 그를 계속해서 대화에 참여시켜야 한다. 또한 그가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얻을 수 있을 때까지 그에게 기회를 여러 번 주어야 한다.

 

2) 무기력한 무일

무일이는 자신에게는 학업적 능력이 없기 때문에 꼴찌를 할 수 밖에 없다고 굳게 믿고 있다. 그는 실패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무일이는 급우들에 비하여 성취 수준이 매우 저조하며 교우관계도 원만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쉽게 좌절하는 일부 학생들은 그들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는 못했어도 과제를 적절하게 수행하는 반면, 모든 것을 포기해 버리는 무일이와 같은 학생들의 과제수행 수준은 항상 저조하다.

 

다인수 학급에서 교사가 이러한 학생들에게 관심을 많이 갖는 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무일이와 같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같은 학교의 고학년이나 인턴교사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개인교사는 무일이와 같은 학생들을 수용해 주고 격려해 주는 방법과 그들의 기능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에 관하여 일정한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 개인교사에 대한 교사의 세밀한 관심 역시 중요하다.

 

과제는 무일이의 기능수준에 적절하도록 조정되어야 한다. 처음에는 그가 성공을 경험함으로써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매우 쉬운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무일이와 같은 학생들은 쉽게 포기하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과제의 난이도를 높여 주어야 한다.

 

가장 현실적인 해결책은 하루 한두 시간의 개인교수를 실시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무일이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는 무일이가 학급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만 한다. 교사가 무일이를 학급활동에 참여시키는 데 있어서 더욱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며 방어적인 방석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방법들이 무일이의 경험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무일이에게 학급 내에서의 위상을 높여 주거나 과제수행에 대한 교사의 신뢰를 공개적으로 보여 주기 위하여 특정한 책임을 그에게 부여할 수도 있을 것이다. CohenLotan(1995)이 개발한 전략, 즉 학생이 잘 하는 것을 발견하기, 그것을 공개하기, 전문가 역할을 부여하기 등은 급우들이 생각하는 무일이의 지위는 물론 그가 실제로 느끼는 자신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유용할 것이다.

 

3) 안전제일주의 안숙

안숙이는 과제를 빨리 완성하고 교사로부터 칭찬 받기를 좋아하는 학생이다. 안숙이는 100점짜리 시험지도 많이 가지고 있고 약간의 특권도 받고 자란 아이다. 안숙이는 이러한 사회적 보상에 얽매여서 현재의 상황을 위협할 수도 있는 어떠한 시도도 하지 않는다. 그녀의 자기가치는 다른 사람들의 인정과 그것에 연합된 상징(. 성적 등)에 달려 있다.

 

안숙이의 동기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그녀의 수행을 판단할 수 있는 특정한 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녀를 가르치는 교사는 먼저 외적 보상에 민감한 그녀의 반응을 이용해서 일련의 새로운 활동을 했을 경우에 인정을 해 주어야 한다. 즉 그녀가 현재 수준보다 더 도전감 있는 과제를 수행했을 경우에 좋은 성적을 제공할 수 있다.

 

안숙이의 수행 정도와는 관계없이 그녀가 많은 노력과 지속적인 활동이 요구되는 과제를 수행했을 때 칭찬을 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안숙이의 성적이 학급에서 가장 우수할 경우에 칭찬을 해 주는 것을 자제해야 한다. 도한 교사는 도전감 있는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암암리에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면, 교사는 우수한혹은 정확한 수행을 했을 때보다는 도전적인 과제를 했을 때 미소를 짓거나 그녀를 격려해 주어야 한다.

 

장기적 목표가 외재적 인정이나 보상에 대한 안숙이의 의존성을 감소시키는 것이라면 교사는 외재적 인정이나 보상을 대신할 수 있는 또 다른 동기체제를 개발해야 한다. 그러나 안숙이는 수년동안 현재의 동기체제에 의존해 왔기 때문에 이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교사는 그녀의 흥미나 호기심을 유발시켜야 한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가르치는 과목에 대한 교사 자신의 내재적 흥미를 보여줌으로써 가능할 것이다.

 

안숙이와 같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는 그들이 교과 이외의 학습활동에도 관심을 갖도록 격려해 줄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서, 국어시간에 학생들이 재미있게 읽었던 책이나 관람했던 연극에 대하여 토론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작성한 기사나 단편소설 혹은 시 등을 급우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그리고 사회시간에는 집에서 읽었던 신문기사에 관하여 토론하도록 할 수 있다. 과학시간에는 학생들이 관찰한 과학적 현상을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할 수 있다.

 

4) 만족해하는 만수

만족해하는 만수는 거의 모든 면에서 안숙이와 반대되는 경우이다. 만수는 지적인 도전을 열심히 추구하고 자신의 기능을 증진시키는 것을 즐긴다. 그러나 문제는 그가 추구하는 도전적 과제나 개발하려는 기능이 학교 교육과정과 거의 일치하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로 그의 지적인 활동의 대부분은 교실 밖에서 이루어진다. 만수는 학교공부로 인하여 곤경에 처하지 않을 정도로만 성적을 받으려고 하며 학교공부를 뛰어나게 잘 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가 학교과제에 어느 정도 노력만 한다면 전과목에서 쉽게 를 받을 수도 있지만 그는 에 만족한다.

 

교사들은 만수와 같은 학생들을 가르치기가 쉽지 않다. 만수를 가르치는 교사들은 그의 지적 도전에 대한 호기심과 열정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그가 학교공부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먼저, 만수가 어떠한 활동에 지적 흥미를 가지고 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다음, 그가 그러한 흥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고 그것을 학교과제에 통합하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이러한 학생들에게 가능한 한 많은 재량을 부여해 주어야 한다. 구체적인 과제를 선택할 기회가 많을수록 학생들은 과제에 대한 흥미를 더 많이 갖고 그것을 더 적극적으로 숙달하려고 할 것이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다양한 흥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기문을 제시하고 학생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사는 이러한 학생들에게 학교 지식의 유용성을 입증해 주어야 한다. 만일 쓰기 기능을 가르치려면 대통령에게 편지쓰기, 학교 소식지에 기사 쓰기 등과 같은 과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만수와 같이 영리하지만 학교공부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의 열정을 높이는 이러한 접근은 성적이 나쁘다고 계속해서 질책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일 것이다.

 

만수를 가르치는 교사는 만수가 를 받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보다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만수를 차별한다는 것을 보여 주지 않도록 주의 깊게 실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교사가 노력과 향상 정도에 따라 만수에게 점수를 부여했다면, 만수가 그의 능력에 미치지 못하는 수행을 했을 때에는 교사가 그에게 벌을 주는 것도 정당할 것이다.

 

5) 불안해하는 부영

부영이는 수학적 개념을 학습할 수 있지만 자신의 지식을 입증해 보이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수학과 관련된 학습맥락에서 매우 불안해하는 학생이다. 부영이를 가르치는 수학교사는 평가적 상황에서 그녀가 느끼는 불안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실패의 위험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부영이의 수학불안이 심각할 경우에 교사는 자신이 관찰한 것을 그녀와 이야기해 볼 필요가 있다. 즉 교사는 평가적 상황에서 경험하는 그녀의 불안이 수학을 즐겁게 공부하는 것을 방해하게 되고, 더 도전감 있는 과제의 수행을 어렵게 만들 것이라는 염려를 말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부영이는 자신의 불안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을 처음에는 싫어할지라도 결국 불안을 경감시키기 위해서는 개별화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개별화된 프로그램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될 수 있다. 첫째, 부영이는 도서관에서 학습법과 관련된 책을 읽고 자신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 기법을 교사와 이야기해 본다. 둘째, 부영이는 하루에 한 번씩 토론시간에 자신의 의견을 자발적으로 발표해야 한다. 부영이가 이렇게 한다면 교사는 그녀가 지원하지 않는 한 그녀를 지명하지 않기로 약속한다. 셋째, 교사는 부영이에게 자신감을 심어 주기 위하여 과제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다른 학생들을 돕도록 한다.

 

부영이의 시험에 대한 두려움을 제거시켜 줄 수 있는 전략이 있다. 예를 들면, 그녀에게 충분한 시험시간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시험을 보는 동안에 참고할 수 있는 몇 가지 예시문제를 제공해 주거나 교과서를 참고하도록 허용하는 것도 그녀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그러한 예는 그녀의 불안을 감소시켜 줄 것이다. 또한 그녀가 불안 때문에 시험을 만족스럽게 치르지 못했다면 그녀에게 시험을 다시 치를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 이것만으로도 자신의 능력을 입증하는 데 방해가 되는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교사들은 불안 때문에 고통을 당하고 있는 학생들을 수업중에 특별히 지도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만, 그러한 지도가 어렵거나 불가능한 상황(일제고사 등)을 대비하기 위하여 그들의 불안에 내재해 있는 문제들을 해결해 줄 필요가 있다. 자신감 부족은 불안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방석이나 무일이와 같은 학생들의 자신감을 향상시켜 주기 위하여 활용될 수 있는 전략을 부영이와 같은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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