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6학년]

(1) 국토와 우리 생활

이 단원은 우리 국토의 위치와 영역,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등 지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올바른 국토관을 세우고 나아가 국토를 사랑하는 마음과 바람직한 국토 발전에 대한 관심, 이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국토의 기초적인 지리 정보를 이해하고, 국토 구분의 기준과 국토의 주요 지역이 지니는 위치 특성을 탐구한다. 아울러 기후 환경과 지형 환경을 중심으로 국토의 자연환경 특성과 자연재해를 탐색한다. 또한 국토의 인구 변화 및 도시 발달 과정의 특성, 산업구조 및 교통 발달 과정의 특성을 탐구한다.

 

<국토의 위치와 영역>

[601-01]우리나라의 위치와 영역이 지니는 특성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국토 사랑의 태도를 기른다.

[601-02]우리 국토를 구분하는 기준들을 살펴보고, 도 단위 행정구역 및 주요 도시들의 위치 특성을 파악한다.

 

<국토의 자연환경>

[601-03]우리나라의 기후 환경 및 지형 환경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탐구한다.

[601-04]우리나라 자연재해의 종류 및 대책을 탐색하고, 그와 관련된 생활 안전 수칙을 실천하는 태도를 지닌다.

 

<국토의 인문환경>

[601-05]우리나라의 인구 분포 및 구조에서 나타난 변화와 도시 발달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탐구한다.

[601-06]우리나라의 산업구조의 변화와 교통 발달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탐구한다.

() 학습 요소

국토의 위치와 영역, 국토애, 국토의 지역 구분, 행정구역의 위치 및 도()청 소재지, 국토의 기후와 지형, 국토의 자연재해와 대책, 국토의 인구 분포 및 구조 변화, 국토의 도시 발달 과정, 국토의 산업구조 변화, 국토의 교통 발달 과정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국토의 위치와 영역,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이 지니는 특성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국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국토애를 함양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1-01]에서는 국토의 위치와 영역 특성을 탐색하도록 한다. 이때 독도 관련 내용은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단원에서 상세히 다루도록 한다.

[601-02]에서는 국토의 지역 구분 사례를 소개하고, 각 시도 행정구역의 위치 특성과 도()청 소재지를 탐색함으로써 국토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공간적인 인식 틀을 갖추도록 한다.

[601-03]과 관련하여 지형 주제의 경우 지역 구분이나 지세에 영향을 주는 주요 산맥, 대하천의 분포를 파악함으로써 국토의 생태 환경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601-04]에서는 황사, 가뭄과 홍수, 폭염, 태풍, 폭설과 한파 등을 중심으로 발생 계절과 대책을 탐색하고, 그에 따른 안전 수칙 준수의 생활화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601-05], [601-06]은 국토의 인문적 특성을 인구, 도시, 산업, 교통의 측면에서 살펴보기 위한 것으로서 개별 주제로 분리하여 다루기보다는 변화와 발달 과정에 초점을 두고 통합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국토에 관한 여러 학습 주제에서는 지도나 그래프 등의 자료를 토대로 사실 정보 파악하기, 두 가지 사실 정보 사이의 관계(일반화) 도출하기, 두 가지 사실 정보 외의 다른 사실 정보를 추가하여 관계 확장하기 등의 활동이 위계적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국토 영역이나 지역 구분 등의 주제에서는 백지도 활용 학습을, 자연재해에 대한 대책 모색의 경우에는 문제 해결 학습을, 인구 분포나 산업구조 변화 학습에서는 탐구 학습을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국토의 지역 구분, 지형 모형 제작을 통한 국토의 지형 특성 탐색, 자연재해 대책 등의 주제에서는 프로젝트 학습의 적용도 가능할 것이다. 특히 지형 학습에서는 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 국토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게 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가 국토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깨닫고, 나아가 지속가능한 환경 보전의 태도를 지니게 한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다양한 인터넷 디지털 영상 자료나 지도, 통계 자료, 그래프, 사진 등 시각 자료의 활용이 필요하다. 위치와 영역 주제에서는 국토지리정보원 누리집 내 각종 지도 자료, 인터넷상의 디지털 영상, 국토 전체 및 지방별 백지도를 활용할 수 있다. 자연환경 주제에서는 지형이나 지세 관련 각종 주제도, 기상청 누리집에 탑재된 기후 관련 통계 자료와 그래프, 위성사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인문환경 주제에서는 이미 개발된 다양한 그래픽 자료와 주제도를 적절히 활용하도록 하며, 통계청 누리집에 제시되어 있는 인구, 산업, 도시, 교통 관련 자료를 적절하게 재구성하여 활용한다.

성취기준상의 학습 주제는 편의상 항목별로 구분되어 제시된 것이다. 따라서 실제 교수학습활동에서는 연관된 주제를 상호 입체적으로 연계시켜 재구성함으로써 국토의 특성과 변화를 종합적이고 간략하게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텍스트 자료에 의존해서 이루어지는 설명식 학습활동보다는 백지도 완성, 지형 모형 제작, 사진이나 그래프 해석, 그래프나 주제도와 같은 공간 자료로의 변환 활동 등을 통해 창의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데도 유의한다.

현재의 국토 모습을 이해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 미래의 바람직한 국토상에 대해 구상해 보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지도, 사진, 그래프 등 다양한 시각공간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사실 지식의 확인, 공간적 분포 패턴의 인식, 지리적 정보 사이의 관계 탐색, 관계의 확장의 순서로 문항을 계열적으로 구성하는 순차적 산물형 방식의 평가가 적절할 것이다.

선다형이나 서술형 평가에서도 단편적인 사실이나 공간적 맥락이 없는 소재를 중심으로 문항을 구성하기보다는, 지도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지역을 배경으로 한 통합적인 과제나 문항을 구안하도록 한다. 아울러 선다형 평가에서도 주제도나 그래프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도해력을 평가한다.

다양한 형식의 주제도 및 그래프 작성, 지형 모형 제작, 백지도 완성 등 수업과 통합된 수행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기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법을 활용하여 평가할 경우 현장 체험 학습이나 가족 여행 설계하기 등과 같이 실제 생활과 관계 깊은 활동을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할 수 있다.

유의 사항

국토 지리의 이해 정도에 대한 평가는 텍스트 중심의 추상적인 자료보다는 주제도나 그래픽 중심의 구상적인 자료의 활용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아울러 과제 개발이나 문항 구성에서 공간적인 맥락이 중시되고 강조될 필요가 있다.

단편적인 사실 지식의 평가보다는 국토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력, 지리 정보 활용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유의한다.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이 단원은 인권 존중을 위해 노력한 역사적 인물과 일상생활의 사례를 통해 인권의 의미와 인권 보장을 위한 헌법의 역할을 탐구하고, 헌법에 기초하여 만들어지는 법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법을 준수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인권 보장을 위한 옛 사람들의 노력과 인권 보장이 필요한 오늘날 일상생활의 사례를 탐구하며, 인권 보장을 위한 헌법의 역할과 특징을 파악하고 헌법에서 보장하는 기본권과 의무가 일상생활에 적용된 사례를 조사한다. 아울러 법이 적용되는 생활 속 사례를 통해 법의 의미와 성격을 파악하고, 권리 보호와 질서 유지의 측면에서 법의 역할을 탐색한다.

 

<인권을 존중하는 삶>

[602-01]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했던 옛 사람들의 활동을 탐구한다.

[602-02]생활 속에서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탐구하여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보호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 학습 요소

인권 신장을 위한 옛 사람들의 노력, 인권의 의미,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 인권의 중요성, 인권 보호의 실천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했던 옛 사람들의 활동과 오늘날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권 보호를 위해서 스스로 노력하고 실천하는 태도를 육성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2-01]에서는 인권 신장을 위해 관심을 가지고 노력했던 사례들을 관련 역사적 인물(허균, 방정환 등)과 여러 사회 제도를 중심으로 파악하고 이를 통해 인권 보호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602-02]에서는 오늘날 생활 속에서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찾아서 인권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에서 실천하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인권을 신장하기 위한 옛 사람들의 노력이 드러나는 사례를 인물과 사회제도(경국대전 속 인권 관련 조항, 장애인이나 여성의 인권 신장 관련 제도 등)를 중심으로 조사하도록 한다. 이때 조사 자료를 가지고 역사 신문 만들기, 인물 소책자 만들기, 극화 학습 등과 같은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일상에서 경험하는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찾고 인권을 지키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토의하도록 한다.

학생 인권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 보고서, 신문 자료 등)를 모아서 전시하고, 이것을 토대로 인권 보장에 관한 주제를 선정하여 토의할 수 있다.

인권 보장은 사회 구성원들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인권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인권을 스스로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보고서법을 활용할 경우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한 옛 사람들의 주장이나 활동 내용이 얼마나 잘 드러나 있는가에 주안점을 두어 평가한다.

서술형 방식으로 평가할 경우 인권 보장이 필요한 사례를 제시하고 사례별 해결 방안을 구안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유의 사항

인권을 관념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례나 경험과 연관 지어 평가하도록 유의한다.

 

<인권 보장과 헌법>

[602-03]인권 보장 측면에서 헌법의 의미와 역할을 탐구하고, 그 중요성을 설명한다.

[602-04]헌법에서 규정하는 기본권과 의무가 일상생활에 적용된 사례를 조사하고, 권리와 의무의 조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기른다.

() 학습 요소

인권 보장, 헌법의 역할, 기본권, 권리, 의무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인권 보장을 위한 헌법의 역할 및 중요성을 학습하고 헌법에서 규정하는 기본권과 의무를 중심으로 헌법과 실생활과의 관련성을 탐구해 봄으로써 인권과 헌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2-03]에서는 인간의 기본적 권리인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헌법의 역할을 탐구함으로써 인권 존중 의식을 함양하고 인권 보장을 위한 헌법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602-04]에서는 헌법에서 보장하는 기본권 및 의무와 관련된 일상생활의 사례를 탐구함으로써 권리 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도록 하며, 권리와 의무의 상호 의존성을 인식함으로써 양자의 조화를 추구하는 자세를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생활 주변에서 인권 보장이나 국민의 의무와 관련된 구체적 사례들을 담고 있는 신문 기사나 법률 조항, 관련 사례 조사에 필요한 자료(국회 법률 지식 정보 시스템, 법제처 누리집 등 참고)를 검색해서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헌법 조항을 통해 인권 보장을 위한 헌법의 역할을 학습하는 것은 학생들 수준에서 추상적이고 어려운 일이므로, 관련 조항을 생활 속 인권 사례들과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수업 내용을 구성한다.

인권 보장을 주제로 한 신문이나 홍보 자료 제작 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인권, 기본권, 의무 관련 사례에 관한 자료의 형식이나 구성 방식 등에 대해 소개하는 간단한 자료를 학생들에게 미리 제시하여 참고하게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보고서법을 활용하여 평가할 경우 인권 보장을 위한 헌법의 역할과 중요성을 탐구하는 과제를 제시하고 정보 수집 및 분석 능력, 결론 도출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평가한다.

기본권 실현이나 의무 이행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이나 사례를 제시하고 이에 대해 자신의 주장이 담긴 간단한 글을 작성해 보게 하거나, 면접법을 실시하여 권리와 의무의 조화를 추구하는 태도를 평가한다.

인권 보장과 국민의 의무 관련 주제로 신문이나 홍보 자료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가치 판단 능력,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관찰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유의 사항

보고서법을 활용할 경우 인권을 보장하는 헌법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핵심 내용이 타당하게 제시되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면접법을 활용할 경우 생활 주변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권리와 의무의 충돌 사례를 제공하고, 이에 대해 학생들이 가치 판단을 내리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법의 의미와 역할>

[602-05]우리 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법의 의미와 성격을 설명한다.

[602-06]법의 역할을 권리 보호와 질서 유지의 측면에서 설명하고, 법을 준수하는 태도를 기른다.

() 학습 요소

법의 의미와 성격, 법의 역할, 준법정신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 우리 실생활과 법의 관련성을 탐구하고 법의 의미와 성격에 대해 파악하며, 권리 보호와 질서 유지를 담당하는 법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법을 준수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2-05]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 조사를 통해 법의 의미와 성격을 탐구함으로써 법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다른 사회 규범과 비교하여 법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602-06]에서는 시민의 권리 보호, 사회질서 유지 등에 기여하는 법의 역할과 필요성을 일상생활의 사례를 통해 파악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준법을 실천하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생활 경험이나 여러 매체를 통해 법이 적용되는 생활 속 다양한 사례를 조사하거나, 적절한 사례를 제공하고 이를 분석하게 하여 법의 의미와 성격을 파악하도록 한다. 그리고 문제 상황(시민의 권리 침해, 사회질서 침해 등)을 설정하여 관련 인물들(경찰관, 판사, 변호사 등)이 할 수 있는 행동을 시연해 보고 행동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역할 놀이 학습을 적용함으로써 권리 보호와 질서 유지를 담당하는 법의 역할을 파악하도록 한다.

생활 속에서 법 관련 사례를 조사할 때는 시사 자료(신문, 뉴스 등)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 경험했던 실제 사례도 포함시키도록 한다.

법 관련 사례를 학습에 활용할 때 민사 사건이나 형사 사건 등 다양한 유형의 사례를 접할 수 있도록 하되,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여 안내한다.

역할 놀이 학습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구성할 경우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설정하며 권리 보호 및 질서 유지와 관련된 법의 성격이 잘 드러나도록 스토리를 구성한다.

역할 놀이가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연극 활동 자체보다는 역할 놀이의 주제, 내용 등을 주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서술형 평가를 할 경우에는 우리 생활 속에서 법이 적용되는 사례를 제시한 후 이를 통해 법의 의미와 성격을 분석하거나 도출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역할 놀이에 대한 참여도와 문제 상황에 대한 분석 능력 및 법의 역할에 대한 충실한 파악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학습지나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관찰법 및 면접법을 활용한다.

유의 사항

일상생활에서의 법 적용 사례를 민사 사건이나 형사 사건 등 다양한 차원에서 제시할 수 있도록 평가 문항을 구성하되 학생들이 이해하기에 너무 복잡한 사례를 선정하는 것은 지양한다.

역할 놀이를 활용한 평가에서는 문제 상황에서 도출되는 핵심적인 법 관련 학습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참여했는가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한다.

(3) 옛 사람들의 삶과 문화

이 단원은 고대 시기부터 조선 전기에 이르기까지 나라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과 대표적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역사 속에 드러나는 사회 변화의 특징과 중요한 사건들을 이해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고대 국가 발전에 기여한 인물의 활동과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살펴본다. 또한 고려의 개창과 외침 극복에 기여한 인물의 업적을 탐구하고 고려의 대표적 문화유산을 통해 당시의 과학기술과 문화의 우수성을 탐색한다. 아울러 조선 건국에 공헌하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의 업적을 통해 정치와 민족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하며, 대표적인 유적지와 인물의 활동을 통해 국가적 위기의 극복 과정을 탐색한다.

 

<나라의 등장과 발전>

[603-01]고조선의 등장과 관련된 건국 이야기를 살펴보고, 고대 시기 나라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근초고왕, 광개토대왕, 김유신과 김춘추, 대조영 등)의 활동을 통하여 여러 나라가 성장하는 모습을 탐색한다.

[603-02]불국사와 석굴암, 미륵사 등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통하여 고대 사람들이 이룩한 문화의 우수성을 탐색한다.

 

<독창적 문화를 발전시킨 고려>

[603-03]고려를 세우고 외침을 막는 데 힘쓴 인물(왕건, 서희, 강감찬 등)의 업적을 통하여 고려의 개창과 외침 극복 과정을 탐색한다.

[603-04]고려청자와 금속 활자, 팔만대장경 등의 문화유산을 통하여 고려 시대 과학 기술과 문화의 우수성을 탐색한다.

 

<민족 문화를 지켜 나간 조선>

[603-05]조선을 세우거나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성계, 세종대왕, 신사임당 등)의 업적을 통해 조선 전기 정치와 민족문화의 발전상을 탐색한다.

[603-06]대표적인 유적지(행주산성, 남한산성 등)와 인물들(이순신과 곽재우, 김상헌과 최명길 등)의 활동을 통하여 임진왜란, 병자호란 등과 같은 국가적 위기의 극복 과정을 탐색한다.

() 학습 요소

고대 국가의 성장과 문화 발전, 고려의 건국과 외침 극복, 고려의 문화와 과학기술, 조선 전기 정치와 문화 발전, 조선의 외침 극복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고대 시기부터 조선 전기에 이르기까지 나라의 성장과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의 삶을 알아보고, 문화의 우수성을 탐색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3-01], [603-02]에서는 고조선의 건국 이야기를 살펴보고, 고대 시기(삼국, 통일신라, 발해)에 나라를 세우고 발전시킨 인물들의 활동을 중심으로 여러 나라의 성장 과정을 파악하도록 한다. 인물들의 생애사보다는 나라의 발전과 관련된 주요한 사건들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인물의 활동을 조명하도록 한다.

[603-03], [603-04]에서는 대표적인 인물들의 활동과 문화유산을 통해 고려의 개창과 외침 극복, 제도 정비 과정 등을 이해하고 고려 문화의 우수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603-05], [603-06]에서는 조선을 세우는 데 공헌한 인물들의 업적을 이해하고 문화 발전에 기여한 인물의 활동을 통해 조선 전기 문화의 우수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또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등의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인물들의 활동을 통해 역사적인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과거의 문화유산을 이해하거나 사람들의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기 위해 극화 학습을 활용할 수 있다. 이때 문화유산 학습의 경우 그와 관련된 설화에 등장하는 인물을 중심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인물 및 문화유산과 관련된 사진, 동영상, 지도 등의 시청각 자료와 위인전, 이야기책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주변에 역사적 인물과 문화유산과 관련된 장소가 있다면 이를 적극 활용하여 현장 학습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이때 준비 및 정리 활동을 통해 장소가 갖는 역사적 의의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역사 지도 등을 이용하여 대외 관계 및 국난 극복의 과정, 각 나라의 영토 범위 등을 시각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역사적 맥락과 주변국과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서술형 평가, 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을 활용하여 고대 시기부터 조선 전기에 이르는 인물과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할 수 있다.

극화 학습을 통해 평가할 경우 체크리스트법, 상호 평가 방식 등을 활용하거나 활동 소감문을 작성하도록 하여 활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법을 활용할 경우 인물이나 문화유산 관련 역사 신문 만들기 등의 과제를 부과하여 평가할 수 있다.

유의 사항

서술형 평가의 경우 단편적인 사실 지식을 측정하기보다는 문화유산 및 인물들과 관련된 사건 혹은 사실들을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연관 지어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4)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이 단원은 조선 후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주요 인물의 활동과 문화유산을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영정조 시기 개혁 정치와 서민 문화의 발달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 사회와 문화의 변화 모습을 탐색하고, 사회 개혁에 앞장섰던 옛 사람들의 노력을 탐색한다. 아울러 일제의 침략을 극복하고 광복을 위해 노력한 인물의 활동을 살펴본다. 또한 광복 후 대한민국 수립의 과정과 의의를 파악하고, 6.25 전쟁의 원인과 과정 및 그 영향을 탐구한다.

 

<새로운 사회를 향한 움직임>

[604-01]정조 시기의 개혁 정치와 서민 문화의 발달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 사회와 문화의 변화 모습을 탐색한다.

[604-02]조선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개혁을 시도한 인물(정약용, 흥선 대원군, 김옥균과 전봉준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사회 변화를 위한 옛 사람들의 노력을 탐색한다.

 

<일제의 침략과 광복을 위한 노력>

[604-03]일제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자 노력한 인물(명성황후, 안중근, 신돌석 등)의 활동에 대해 조사한다.

[604-04]광복을 위하여 힘쓴 인물(이회영, 김구, 유관순, 신채호 등)의 활동을 파악하고,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른다.

 

<대한민국의 수립과 6.25 전쟁>

[604-05]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수립 과정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수립의 의의를 파악한다.

[604-06]6.25 전쟁의 원인과 과정을 이해하고, 그 피해상과 영향을 탐구한다.

() 학습 요소

정조 개혁 정치, 조선 후기의 사회 개혁 노력, 국권 회복 운동, 대한민국 수립, 6.25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조선 후기부터 6.25 전쟁까지 우리나라의 역사 발전에 기여한 인물들의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4-01], [604-02]에서는 영정조 시기 개혁 정치와 서민 문화의 발달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 사회와 문화의 변화 모습을 탐색하고, 사회 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그 실현을 위해 노력했던 옛 사람들의 활동을 탐색하도록 한다.

[604-03], [604-04]에서는 일제의 침략에 맞서 광복을 찾기 위해 노력한 인물의 활동을 살펴본다. 또한 광복 이후 대한민국 수립의 과정 및 의의를 파악하고, 6.25 전쟁의 원인과 과정 및 그 영향을 탐구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정조 시기의 개혁 정치에 대한 역사 글쓰기를 통해 당시 사회상과 개혁 정치의 의미를 파악하도록 한다. 역사 글쓰기는 영정조의 시각에서 개혁 정치가 필요한 이유와 구체적인 개혁 조치를 서술하거나 신하의 입장에서 개혁의 필요성을 논하는 글을 쓰게 하는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다.

조선 후기 서민 문화에 대하여 학습할 때에는 판소리, 탈춤과 관련된 사진 및 동영상 자료, 민화 등을 이용하여 당시 사람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광복을 위하여 노력한 인물들의 활동이나 6.25 전쟁을 설명할 때에는 다큐멘터리와 사진 등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학습한 사건이나 인물을 역사 신문의 형식으로 정리하여 발표하게 할 수 있다.

옛날 어린이들의 생활과 관련된 민화, 풍속화 등의 자료를 제공하여 당시의 생활 모습을 파악하도록 안내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서술형 평가, 보고서법 등을 활용하여 조선 후기부터 6.25 전쟁에 이르기까지의 인물 및 주요 사건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할 수 있다.

역사 글쓰기의 경우 사건의 전후 관계 또는 당시의 시대상을 맥락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프로젝트법을 활용할 경우 주요 인물 및 사건과 관련된 역사 신문 만들기 등의 과제를 부과하여 평가할 수 있다.

유의 사항

역사 글쓰기를 평가할 때는 당시 사회상을 이해하였는지의 여부와 사회 개혁의 방향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였는지를 주로 살펴본다.

역사 신문 만들기를 평가할 때에는 역사적 인물과 사건 등을 당대 시대적 흐름과 관련지어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5)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이 단원은 우리나라의 자유민주주의 발전 과정을 통해 시민의 정치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상생활에서 민주주의의 의미와 원리를 파악하며,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를 실현하는 국가기관의 역할을 탐구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자유민주주의가 발전해 온 역사적 과정과 시민의 정치 참여 과정을 탐구하고 정치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또한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 사례를 통해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며,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자세를 기른다. 아울러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회, 행정부, 법원 등 주요 국가기관의 역할을 탐구한다.

 

<자유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 참여>

[605-01]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등을 통해 자유민주주의가 발전해 온 과정을 파악한다.

[605-02]광복 이후 시민의 정치 참여 활동이 확대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오늘날 우리 사회의 발전상을 살펴본다.

() 학습 요소

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자유민주주의의 발전 과정, 시민의 정치 참여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민주화의 역사를 통해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시민의 정치 참여로 민주주의가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파악함으로써 민주 사회 건설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5-01]에서는 우리나라 민주화의 역사를 통해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한 시민의 노력을 파악함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 비판 의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605-02]에서는 광복 이후 시민들의 정치 참여 활동의 모습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 사회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려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다양한 사료를 바탕으로 4.19 혁명,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의 원인, 과정, 결과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유민주주의의 발전 과정을 파악하도록 한다. 자유민주주의 발전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주제로 토의 학습을 진행하여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광복 이후 시민들의 정치 참여 및 민주화 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동영상과 사진 자료, 편지, 육성 자료 등을 학생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제공한다.

민주화와 관련된 동영상 자료의 경우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편집해서 사용하고, 사진이나 편지 등과 같은 자료의 경우 자료에 담긴 의미를 탐색하도록 안내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서술형 평가를 활용할 경우 민주화 과정에 대한 다양한 사료를 제시한 후 민주화 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할 수 있다.

토의 학습을 활용하여 평가할 때에는 토의 참여도, 주장의 논리적 정합성 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유의 사항

학생들이 토의 학습 과정에서 전개한 논리가 서로 다른 가치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가치 자체를 평가의 주요 요소로 삼기보다는 논리적 정합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도록 한다.

 

<일상생활과 민주주의>

[605-03]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민주주의 실천 사례를 탐구하여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 생활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른다.

[605-04]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다수결, 대화와 타협, 소수 의견 존중 등)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자세를 지닌다.

() 학습 요소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 민주적 의사 결정의 원리를 일상생활 차원에서 학습함으로써 우리 생활과 민주주의의 관련성을 탐색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5-03]에서는 학급 임원 선거나 학급 회의 등과 같이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 속 민주주의의 실천 사례를 중심으로 민주주의의 의미와 중요성을 파악하고,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해 봄으로써 민주주의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능력 및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605-04]에서는 [605-03]에서 학습한 민주주의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다수결, 대화와 타협, 소수 의견 존중 등 민주적 가치나 원리를 내면화하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실천하는 자세를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일상생활에서 의사 결정이 필요한 구체적인 사안(학급 규칙 제정, 자리 배정 방법, 학급 봉사 활동 장소와 방법 등)을 선정하여 민주적 의사 결정 과정을 경험해 보게 한다. 또는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공동체 문제(학교 폭력 문제, 환경오염 문제 등)를 선정하여 문제 발생의 요인을 탐구하고, 상호 토의 및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하게 한다.

직접 경험한 일상 사례(학급 임원 선거에 적용되는 절차나 규약, 학급 회의에서의 의제 선정 방식 등)나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하여 공감할 수 있는 일상 사례(학생 인권 조례, 지방 선거 홍보 자료 등)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민주 사회에서 합의 도출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수결 원칙은 일정한 한계를 갖고 있으므로, 의사 결정 과정이 민주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대화와 타협, 소수 의견 존중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민주주의의 의미와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일상생활 속 실천 사례에 적용하는 능력을 서술형으로 평가할 수 있다.

토의법을 활용할 경우 의사 결정이나 문제 해결 과정에서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를 토의 과정에 적용하여 적절히 참여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체크리스트법을 활용할 때는 민주주의를 실천하려는 태도와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를 생활에서 적용하려는 자세를 관찰하고 점검하여 평가할 수 있다.

유의 사항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의 필요성에 대한 서술형 평가 문항을 구성할 때에는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가 적용되지 않았을 경우에 일어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해 주고, 다수결, 대화와 타협, 소수 의견 존중 등에 대한 원리가 문항 작성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반영될 수 있게 한다.

토의법을 활용할 때는 토의의 사전 준비도뿐만 아니라 실제 토의 참여 과정에서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를 존중하여 토의에 참여하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관찰법으로 민주적 의사 결정 원리를 실천하는 태도를 평가할 때는 교과 수업 내에서 실시되는 정규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학급 회의와 같이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의사 결정이 필요한 경우까지 연계시켜서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민주정치의 원리와 국가기관의 역할>

[605-05]민주정치의 기본 원리(국민 주권, 권력 분립 등)를 이해하고, 그것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탐구한다.

[605-06]국회, 행정부, 법원의 기능을 이해하고, 그것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탐구한다.

() 학습 요소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 국회, 행정부, 법원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국가기관의 역할을 탐구함으로써 민주주의와 국민생활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5-05]에서는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국민 주권, 권력 분립 등)가 적용된 사례를 탐구함으로써 이것이 민주주의 이념 실현을 위해 필요한 핵심 원리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605-06]에서는 주요 국가기관인 국회, 행정부, 법원의 역할을 탐색함으로써 이러한 국가기관을 통해 민주주의가 국민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인식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신문 기사, 뉴스 등 다양한 시사 자료를 활용하여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국민 주권, 권력 분립 등)가 적용된 사례(대통령 선거, 국회의원 선거, 국정감사 등)를 탐색한다. 또한 국가기관의 역할을 학습할 때 국회, 행정부, 법원의 역할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유관 기관 및 누리집을 활용한다.

대표적인 국가기관에 종사하는 사람(국회의원, 장관, 법관 등)들이 하는 일을 조사하여 국가기관의 역할과 권한을 이해하되 학습 내용이 지나치게 깊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나 국가기관의 역할에 관한 시사 자료를 학생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후 활용한다.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와 관련 사례를 탐구하는 프로젝트 학습이나 국가기관의 주요 역할(의정 활동, 국무 회의, 재판 등)에 대한 역할 놀이, 모의 시연 활동을 할 때에는 역할을 분담하여 과제 수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내한다.

국가기관이 국회, 행정부, 법원으로 나뉘는 이유를 권력분립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나 국가기관의 역할을 사례에 적용하는 능력을 서술형으로 평가한다.

국가기관의 역할과 국민 생활과의 관련성을 탐구하는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여 자료 수집의 과정 및 내용, 분석의 타당성, 구성의 체계성 등을 평가한다.

국가기관의 역할을 시연하는 역할 놀이나 모의 시연을 할 경우에는 참여도를 관찰하여 평가하거나, 국가기관의 각각의 역할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한 면접법을 실시한다.

유의 사항

서술형 평가에서는 민주정치의 기본 원리나 국가기관의 역할 등을 일상생활과 연관 지어 그 의미와 중요성을 탐색할 수 있는 문항을 구성한다.

보고서법을 활용하여 국가기관의 역할과 국민 생활과의 관련성을 평가할 때는 다양한 시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각 국가기관의 역할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나도록 작성하게 한다.

(6)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이 단원은 경제주체의 역할과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과정의 특징과 문제점을 탐구하고, 다른 나라와의 경제 교류의 필요성을 파악함으로써 경제 발전에 참여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경제주체인 가계와 기업의 경제적 역할, 자유경쟁과 경제 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경제성장 과정의 특징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해결 과제를 탐구한다. 아울러 세계 여러 나라와의 자유로운 경제 교류로 인한 경제생활의 변화 모습을 탐구하고,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경제 교류가 필요한 까닭을 탐구한다.

 

<경제주체의 역할과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

[606-01]다양한 경제활동 사례를 통해 가계와 기업의 경제적 역할을 파악하고, 가계와 기업의 합리적 선택 방법을 탐색한다.

[606-02]여러 경제활동의 사례를 통하여 자유경쟁과 경제 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을 설명한다.

() 학습 요소

경제활동, 경제주체의 역할, 합리적 선택,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경제활동에서 가계와 기업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합리적 선택 방법을 탐색하며, 시장경제 질서를 기반으로 하되 경제 정의도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을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6-01]에서는 경제활동의 주체인 가계와 기업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제활동에서의 합리적인 선택(가계의 합리적 소비, 기업의 합리적 의사 결정) 방법을 탐색함으로써 가계와 기업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제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합리적 선택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606-02]에서는 여러 경제활동 사례를 통해 자유경쟁과 경제 정의를 추구하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을 탐구함으로써 우리나라 경제활동 전반의 운영 원리를 파악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일상생활 속에서 가계와 기업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제활동 사례를 분석하게 하고, 합리적 선택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한 가상의 상황(특정 상품 구매, 가상 회사의 사업 기획 등)을 설정하여 연습해 볼 수 있게 한다. 그리고 경제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시사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시장경제 질서를 바탕으로 하되, 이에 수반되는 문제점을 시정하고 경제적 형평성을 위해 국가의 규제와 조정을 용인하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을 탐구하게 한다.

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자료 등을 안내하여 자유경쟁과 경제 정의에 관한 생활 속 사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합리적 선택을 위한 가상 상황을 제시할 때 일상생활에서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사례를 위주로 구성하며, 경제 윤리에 반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합리적 선택을 할 때 선택을 위한 다양한 기준이 있으며, 우선 순위도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자유경쟁과 경제 정의 중 어느 하나만 채택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여 양자의 조화를 추구하려는 우리나라 경제체제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구체적인 경제활동 사례(가족 구성원의 소비나 생산 활동 등)를 제시하고 가계와 기업의 역할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서술형으로 평가할 수 있다.

활동지법을 활용하여 합리적 선택 기준에 대한 이해도 및 합리적 선택 과정과 결과를 총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자유경쟁과 경제 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 경제체제의 특징을 제대로 파악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서술형 평가나 면접법을 활용할 수 있다.

유의 사항

활동지법을 적용할 때는 합리적 선택을 위한 핵심 내용과 활동을 구조화한 활동지를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면접법을 실시할 때 자유경쟁과 경제 정의의 조화를 추구하는 경제체제의 특징에 대한 이해도를 순차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하위 질문을 여러 개 구성하여 활용한다.

 

<경제생활의 변화와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

[606-03]농업 중심 경제에서 공업서비스업 중심 경제로 변화하는 모습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경제성장 과정을 파악한다.

[606-04]광복 이후 경제성장 과정에서 우리 사회가 겪은 사회 변동의 특징과 다양한 문제를 살펴보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를 탐구한다.

() 학습 요소

경제성장 과정, 경제생활의 변화, 경제성장 과정 속에서의 문제 및 과제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과 문제점을 역사적 관점에서 탐구하고 더 나은 미래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해결할 과제들을 탐구하는 데 주안점이 있다.

[606-03]에서는 과거 농업 중심 경제에서 공업서비스업 중심 경제로 변화해 가는 과정과 변화 요인을 파악하도록 한다.

[606-04]에서는 광복 이후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시사 자료와 사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경제의 성장 과정과 성장 요인, 경제 구조의 변화와 그에 따른 문제점 등을 파악하도록 한다.

토의법을 활용하여 경제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한 적절한 해결 방법을 탐색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현재의 문제는 과거로부터 비롯된다는 역사적 인식 능력이나 미래 지향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경제성장 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통계 자료, 사진, 동영상, 지도 등의 시청각 자료들을 활용한다.

경제성장에 따른 사회 변동 및 관련 문제에 대한 시사 자료를 찾아 신문 만들기 활동을 하거나 간단한 동영상 제작을 안내할 수 있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서술형 평가에서는 경제성장 과정과 관련된 시사 자료를 제시하여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할 수 있다.

토의법을 활용할 경우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대해 제시된 의견의 적절성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다.

유의 사항

시사 자료나 사료를 활용하여 평가할 경우 자료에 대한 이해도, 분석력 등에 대한 항목을 넣은 평가 기준표를 작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세계 속의 우리나라 경제>

[606-05]세계 여러 나라와의 경제 교류 활동으로 나타난 우리 경제생활의 변화 모습을 탐구한다.

[606-06]다양한 경제 교류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경제가 다른 나라와 상호 의존 및 경쟁 관계에 있음을 파악한다.

() 학습 요소

경제 교류, 무역, 상호 의존, 상호 경쟁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세계화로 야기된 세계 여러 나라와의 경제 교류 활동이 경제생활에 미친 변화 모습을 탐구하며, 경제 교류에 관한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오늘날 우리나라 경제가 다른 나라와 상호 의존과 경쟁 관계에 있음을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6-05]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와의 경제 교류 활동이 우리의 경제생활에 미친 변화 모습을 탐구함으로써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606-06]에서는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가 경제적으로 상호 의존 및 경쟁 관계에 있음을 다양한 경제 교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세계 경제 환경의 변화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각 나라의 기술적환경적 특징 등이 잘 드러나는 무역의 실제 사례를 조사하여 무역 발생의 원인을 추론하거나 가상 무역 활동을 통해 무역이 발생되는 원리를 파악하도록 한다. 또한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와 경제적 상호 의존과 경쟁 관계를 맺고 있음을 탐구하고, 무역 관련 문제나 쟁점의 발생 요인을 탐구하여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여러 나라와의 경제 교류 사례를 조사할 때는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일정한 양식(무역 상대국, 무역 품목 등)을 제공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다양한 경제 관련 통계 자료나 시사 자료를 활용하여 무역 관련 문제나 쟁점을 조사하고 그 원인 및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학습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시사 자료에 자주 등장하는 무역 관련 용어(자유무역협정, 무역 마찰, 수출 경쟁력, 무역 의존도 등)의 경우 발달 수준에 맞도록 설명해 주어 경제적 상호 의존과 경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무역 상황을 제시한 후 무역 발생의 원인이나 특성을 파악하는 능력을 서술형으로 평가하거나, 무역 관련 문제나 쟁점 해결 방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주장하는 능력을 논술형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무역 관련 문제나 쟁점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해결 과정에서 적절한 자료 수집 및 근거 제시 능력, 토의 참여 능력 및 태도 등을 토의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

출 경쟁력을 제고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능력을 프로젝트법을 활용하여 평가할 수 있다.

유의 사항

서술형 문항 구성 시 무역 발생의 조건 및 상황을 발달 수준에 맞게 구성하며, 논술형 평가를 할 때는 무역 관련 문제나 쟁점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정당화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무역 관련 문제나 쟁점에 대한 토의 과정에서 평가를 실시할 때는 근거 제시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무역 관련 문제나 쟁점을 탐구하는 프로젝트법을 실시할 때는 분업과 협업이 잘 이루어지도록 수행하되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7) 세계의 여러 나라들

이 단원은 세계 여러 대륙 및 나라들의 지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지구촌 시대를 맞아 세계를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삶의 다양한 방식을 존중하며 나아가 인류애를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나라에 대한 기초적인 지리 정보를 탐색하고, 기후나 관습 등 인간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자연적인문적 요인을 탐구하며, 우리와 가까운 나라들이 지니는 지리적 특성과 상호 의존 관계를 탐구한다.

 

<지구, 대륙 그리고 국가들>

[607-01]세계지도, 지구본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공간 자료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과 활용 방법을 알고, 이를 실제 생활에 활용한다.

[607-02]여러 시각 및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주요 대륙과 대양의 위치 및 범위, 대륙별 주요 나라의 위치와 영토의 특징을 탐색한다.

 

<세계의 다양한 삶의 모습>

[607-03]세계 주요 기후의 분포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후 환경과 인간 생활 간의 관계를 탐색한다.

[607-04]의식주 생활에 특색이 있는 나라나 지역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인간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자연적, 인문적 요인을 탐구한다.

 

<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들>

[607-05]우리나라와 관계 깊은 나라들의 기초적인 지리 정보를 조사하고, 정치경제문화면에서 맺고 있는 상호 의존 관계를 탐구한다.

[607-06]이웃 나라들(중국, 일본, 러시아)의 자연적, 인문적 특성과 교류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상호 이해와 협력의 태도를 기른다.

() 학습 요소

세계지도와 지구본의 특성, 주요 대륙 및 국가의 위치 특성, 세계 주요 기후의 분포와 특성, 인간 생활과 환경의 관계,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이루는 국가들의 지리적 특성과 상호 의존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다양한 공간 표현물의 특성, 대륙 및 세계 주요 국가에 대한 기초적인 지리 정보, 세계의 다양한 자연환경 및 인문환경과 인간 생활의 관계,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들의 지역적 특성 등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지구촌적 시각과 태도를 함양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7-01]에서는 세계지도, 지구본, 디지털 공간 영상 정보 등 다양한 공간 표현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607-02]에서 다룰 대륙별 주요 나라는 독특한 위치나 영토 형상, 세계적인 자연경관, 국제적인 위상, 우리나라와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도록 한다.

[607-03]에서는 세계 주요 기후의 특성과 그에 따른 인간 생활의 다양성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생태적 사고를 함양하며 생활양식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한다.

[607-04]에서는 의식주 문화를 소재로 인간 생활의 장소적 다양성을 탐색하고, 그것에 영향을 준 기후, 지형 등 자연적 요인을 비롯하여 종교, 전통 등 인문적 요인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인간 생활과 환경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가치와 문화를 존중하는 태도를 육성하도록 한다.

[607-05]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 중에서 우리와 이웃하고 있지 않지만 우리나라와 정치경제문화면에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들의 지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607-06]에서는 우리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는 중국, 일본, 러시아에 대한 기초적인 지리 정보와 교류 현황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지구촌적 시각을 배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세계지리 학습은 주제의 성격에 비추어 전반적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이를테면 디지털 영상 지도를 활용한 세계 각국의 위치와 영토 특성, 세계의 주요 기후 특성과 인간 생활, 세계의 다채로운 의식주 생활, 우리와 정치경제문화적으로 밀접한 국가들, 우리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국가들 등의 대주제를 중심으로 여행 설계와 같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프로젝트 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모둠별 활동을 통하여 실행하는 것이다. 이때 어떤 지역의 특성을 글, 그림, 음악, 댄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세계지리 학습은 장소나 지역을 기반으로 통합된 주제를 다룬다는 특성에 비추어 대주제를 하위 주제로 세분하여 할당하는 협동 학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예컨대 세계 6대 기후의 이해 주제는 그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그리고 인간 생활과 자연환경의 관계 주제에서는 탐구 학습을, 우리와 이웃한 세 나라와의 교류 현황 주제에서는 역할 놀이 학습을 적용할 수 있다.

디지털 영상 지도를 비롯한 각종 통계 자료와 그래프, 사진 등과 같은 시각 자료와 세계의 자연과 문화, 인간과 자연 간의 관계를 다루는 다큐멘터리 영상 기획물을 활용한다. 아울러 지도 퍼즐 등 세계지리 학습을 위한 교재와 교구를 학습활동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지명과 같은 사실도 지식으로서의 가치를 지니므로 세계 여행 설계 등과 같이 흥미 있는 학습활동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

평면의 세계지도와 더불어 지구본을 활용함으로써 세계에 대한 인식의 왜곡을 최소화하는 것에 특히 유의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세계지리 학습의 평가에서는 선다형이나 서술형 평가가 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때 소재나 화제 중심의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사실 지식의 문항 구성을 지양하고 지역 중심의 통합적인 문항을 구안하도록 한다. 아울러 선다형 평가에서도 주제도나 그래프 자료 등 다양한 자료의 해석 능력을 통하여 세계지리의 이해도를 평가하도록 한다.

프로젝트법을 평가에 활용할 때는 새로운 형태의 세계지도 만들기, 세계 여행 설계하기, 세계의 자연과 문화를 소개하는 웹 자료 작성하기, 동아시아 연합 구상하기 등을 프로젝트 과제로 제시할 수 있다.

세계지리 학습에서는 지식 영역 이외에도 도해력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 영역(지구본에서 경도와 위도 특성 알아내기, 세계 백지도 완성하기, 지도 퍼즐 맞추기, 기후 지역별 각종 이미지 만들기, 기후 지역별 전형적인 경관 사진을 적도에서 극지방 순서로 배열하기, 각국의 전통 복식이나 가옥 사진을 세계지도상 해당 국가의 위치에 놓기, 세계 각 국가나 이웃 3국의 지리 특성 비교표 작성하기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유의 사항

세계지리 학습의 평가를 위한 과제 개발이나 문항 구성에서는 텍스트 자료보다는 주제도나 사진 자료의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공간적인 시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세계지리 학습의 평가에서는 세계에 대한 조망, 지구 생태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인간 생활의 다양성 등에 초점을 두어 평가하도록 한다.

(8)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이 단원은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의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토주권 의식을 기르며, 남북통일을 위한 노력과 과제를 살펴보며, 지구촌의 다양한 갈등 사례와 지속가능한 미래 건설의 과제를 탐색함으로써 통일 한국의 미래를 구상하고 지구촌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르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이를 위해 독도를 지키려는 그동안의 노력과 독도의 지리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남북통일을 위한 노력과 지구촌 평화에 기여하는 통일 한국의 모습을 살펴본다. 아울러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협하는 요인과 이의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지속가능한 지구촌을 건설하기 위한 과제를 탐색한다.

 

<한반도의 미래와 통일>

[608-01]독도를 지키려는 조상들의 노력을 역사적 자료를 통하여 살펴보고, 독도의 위치 등 지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영토주권 의식을 기른다.

[608-02]남북통일을 위한 노력을 살펴보고, 지구촌 평화에 기여하는 통일 한국의 미래상을 그려 본다.

() 학습 요소

독도의 역사적지리적 특성, 독도를 지킨 조상들의 노력, 남북통일을 위한 노력, 통일 한국의 미래상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급변하는 세계 속에서 우리의 고유 영토인 독도의 역사적지리적 특성 등을 파악하여 영토주권 의식을 기르고, 우리의 소원이며 지구촌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남북통일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들을 살펴보며 통일 한국의 미래상을 그려 보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8-01]에서는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의 역사적, 지리적 특성과 독도를 지키려는 우리 조상들의 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영토주권 의식을 기르고, 이웃 나라의 역사 왜곡에 합리적으로 대처하는 자세를 기르도록 한다.

[608-02]에서는 남북통일을 위하여 노력했던 그간의 다양한 모습들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남북통일을 위해 노력하고 통일 한국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우리의 고유 영토인 독도 관련 역사적 자료와 지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토 수호 의지와 영토주권 의식을 함양함은 물론 주변국과 영토 관련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합리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독도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게 하여 아름답고 소중한 국토로서의 독도의 가치를 인식하게 지도할 필요가 있다.

지리적 차원에서 독도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과거의 역사 속에서 독도의 의의를 넘어 현재에도 우리 영토로서의 위상을 확인하도록 한다.

통일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통해 통일이 필요한 이유, 통일을 위한 방법이나 노력, 그 실천 사례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하게 한다.

남북통일은 우리 국민이 하나 되어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것임을 이해하고, 개인 및 국가 차원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독도를 지키기 위한 우리 조상들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는 역사적인 사실이나 지리적 특성을 조사하여 보고서로 작성하고 독도가 우리 고유의 영토임을 주장하는 논술형 평가를 실시한다.

독도의 아름다움과 독도의 역사를 중심으로 독도를 소개하는 글쓰기를 통해 독도에 대한 이해도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북통일에 관한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통일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서술형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통일 한국의 미래상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게 하여 평가할 수 있다.

유의 사항

독도가 우리 고유의 영토임을 주장하는 논술형 평가 시,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역사적인 사실이나 지리적 특성 등에서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

[608-03]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협하는 다양한 갈등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 방안을 탐색한다.

[608-04]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다양한 행위 주체(개인, 국가, 국제기구, 비정부 기구 등)의 활동 사례를 조사한다.

() 학습 요소

지구촌의 갈등과 해결 방안,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한 노력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일어나는 국제 사회의 다양한 갈등 사례를 통해서 인류 번영과 평화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개인, 국가, 국제기구 등 다양한 행위 주체의 활동 사례를 통하여 국제 사회가 인류 평화와 발전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8-03]에서는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 사례(자원, 종교, 문화, 민족 등)를 조사하여 이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608-04]에서는 지구촌 갈등 사례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개인, 국가, 국제기구, 비정부 기구 등 다양한 행위 주체들의 활동 실천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 사례를 조사하여 그 원인과 해결 방안을 탐색하도록 한다. 또한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갈등 사례의 해결을 위한 행위 주체들의 노력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토의하도록 한다.

일상생활에서 지구촌의 다양한 갈등 사례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천 방안들을 찾아보고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한 실천 의지를 갖도록 한다.

프로젝트법을 활용하여 개인이나 모둠별로 여러 국제기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활동 계획서를 작성해 보도록 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체크리스트법을 활용하여 지구촌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갈등 사례들 중 주제를 정해 자료를 모둠별로 수집하고, 모둠 활동 참여도, 자료의 적절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할 수 있다.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한 행위 주체들의 노력을 발표하고 난 후, 지구촌의 평화와 발전을 위한 노력이라는 주제로 서술형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지구촌 평화와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진로와 직업에 관한 자료를 탐색하는 활동에서 자료 수집 및 분석 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유의 사항

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자료 수집을 진행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참여도 및 자료의 적절성 등을 평가 기준으로 하여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지속가능한 지구촌>

[608-05]지구촌의 주요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환경문제 해결에 협력하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른다.

[608-06]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조사하고, 세계시민으로서 이에 적극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 학습 요소

지구촌 환경문제, 지속가능한 미래, 세계시민의 자세

() 성취기준 해설

이 단원은 주요 환경문제의 해결 방안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세계시민의 자세를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608-05]에서는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 중에서 우리 생활과 관련이 깊은 환경문제를 조사하여 환경문제의 원인이 무엇이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 파악하도록 한다.

[608-06]에서는 지구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우리가 어떤 자세를 가지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도록 한다.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세계의 여러 문제 중에서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환경문제의 사례를 조사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주체들의 노력을 찾아본다.

지구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제(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방식 확산, 빈곤과 기아 퇴치, 문화적 편견과 차별 해소 등)를 찾아보고,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탐색해 보도록 한다.

지구촌 환경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서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도록 유도한다.

()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평가 방법

지구촌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환경문제들과 이의 해결 방안을 수집하여 정리하고, 개인 및 국가 차원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서술형 평가를 실시한다.

체크리스트법을 활용하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의 목록을 작성해 보고, 이를 얼마나 실천하고 있는지 자기 평가하도록 한다.

유의 사항

서술형 평가 시 지구촌 환경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의 적절성과 실천 가능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지구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체크리스트 평가 목록을 활용하여 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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