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학습 방향

1) 교수학습의 원칙

(1) 학습자가 사회현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고, 인간 생활과 사회현상의 원리를 발견하며,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을 전개한다.

(2) 사회과의 성취 목표인 핵심 지식의 이해, 탐구 기능의 습득, 고차원적 사고력의 신장, 문제 해결력 및 실천 능력 향상, 인권 존중 의식 고취, 사회 정의 및 공동체 의식 함양, 존중과 배려 의식 함양, 관용과 타협의 정신 함양 등을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3) 문제 해결력, 의사 결정력, 메타 인지 등과 같은 고차적 사고력 함양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습을 전개한다.

(4) 민주적 가치 및 태도 함양에 적합한 개인적, 사회적 문제나 쟁점에 대한 탐구, 가치 분석, 의사 결정 등과 같은 학습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가치 갈등과 문제 상황에서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 문제나 갈등 해결 및 친사회적 행동 실천 능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학습을 전개한다.

(5) 사회과 학습의 목표와 학습자의 상황 및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실시하고, 이를 반성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한다.

(6) 학습자의 학습 준비 정도나 성취기준 도달 정도를 파악하고, 개인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설계한다.

2) 교수학습의 방법

(1) 사회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을 위하여 통합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강조한다.

(2) 학습자의 학업 성취수준, 흥미, 경험, 학습 속도, 사회적 요구 등을 고려하고 교육 현장에 적합한 주제와 문제를 중심으로 단원을 구성하여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3) 학습자의 사고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적절한 탐구 상황을 설정하고 다양한 발문 기법을 활용한다.

(4) 학습자의 민주적 가치 및 태도 함양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쟁점이나 문제 상황, 가치 갈등 상황, 인권 침해 사례 등 다양한 상황이나 사례를 제시하고, 학습자가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사례 및 체험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과 자료를 활용한다.

(5) 모둠별 협동 학습을 통해 민주 시민의 중요한 자질이라 할 수 있는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책무성, 참여 의식,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정의감, 협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6) 질문, 조사, 토의토론, 논술, 관찰 및 면담, 현장 견학과 체험, 초청 강연, 실험, 역할 놀이와 시뮬레이션 게임, 모의재판과 모의 국회, 사회 참여, 사료 학습, 역할 놀이, 제작 학습, 추체험 학습 등의 다양한 학습 방법을 학습 내용의 성격에 비추어 적절하게 활용한다.

(7) 현대사회의 정보화 추세에 맞추어 각종 정보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교실 환경을 조성하고, 지리 정보 시스템, 신문 활용 교육, 웹기반 학습을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8) 학습자가 스스로 사회문제나 쟁점을 탐구하거나 가치를 분석하는 기회를 갖도록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시사 자료와 지역 사회 자료를 활용한다.

(9) 현대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법적 현상을 경험적 자료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및 갈등 사례에 대해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0)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지도, 도표, 영화, 통계, 사료, 신문, 방송, 사진, 기록물, 디지털 자료, 여행기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다.

. 평가 방향

1) 평가의 원칙

(1) 사회과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와 내용, 교수학습 방법과의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2) 사회과 평가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를 준거로 하여 추출된 내용 요소에 따라 이루어지도록 한다.

(3) 평가는 개개인의 학습 과정과 성취 수준을 이해하고 발달을 돕는 차원에서 실시한다.

(4) 학습의 과정 및 학습의 수행에 관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5) 평가 내용은 지식 영역에만 치우쳐서는 안 되며, 기능과 가치태도 영역을 균형 있게 선정한다.

(6) 지식 영역의 평가에서는 사실적 지식의 습득 여부와 함께 사회현상의 설명과 문제 해결에 필수적인 기본 개념 및 원리, 일반화에 대한 이해 정도 등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7) 기능 영역의 평가에서는 지식의 습득과 민주적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의 획득 및 활용 기능, 탐구 기능, 의사 결정 기능, 비판적 사고 기능, 집단 참여 기능 등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둔다.

(8) 가치태도 영역의 평가에서는 국가, 사회적 요구와 개인적 요구에 비추어 바람직한 가치와 합리적 가치의 내면화 정도, 가치에 대한 분석 및 평가 능력, 공감 능력, 친사회적 행동 실천 능력 등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2) 평가의 내용

(1) 사회현상의 이해와 문제 해결에 필수적인 지리, 제사회과학의 기본 개념 및 원리, 일반화에 대한 습득 정도를 평가한다.

(2) 지리적 현상, 현대사회의 현상과 특성에 대한 통합적, 종합적 이해 정도와 사회현상을 탐구하는 데 필요한 각종 정보와 자료를 획득, 조직,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3) 인간 행위와 사회 환경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이해와 수용,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고 수용 가능한 가치의 탐색 및 사회의 기본 가치에 대한 이해와 존중, 공감 능력, 친사회적 행동 실천 능력을 평가한다.

(4) 지역, 국가, 인류의 당면 문제 해결과 관련된 의사 결정력 및 실천 능력, 그리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상호 협력 및 참여 태도을 평가한다.

(5) 사회과의 기본 지식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는 학습자의 흥미, 관심, 학습 동기와 습관을 평가한다.

3) 평가의 방법

(1) 지필 평가 외에 면접, 토론, 논술, 관찰, 활동 보고서, 포트폴리오 등을 통한 다양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2) 선택형 평가를 실시하더라도 단순한 결과적 지식 습득의 여부보다는 기본 개념 및 원리의 이해와 더불어 이러한 지식 및 정보의 획득 과정과 활용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

(3) 사고력 신장이나 가치태도의 변화를 평가하기 위하여 양적 자료와 더불어 질적 자료를 수집, 활용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4) 발표, 토론, 역할 놀이, 시뮬레이션 등 개인 및 집단 활동에 대한 관찰이나 면접과 같은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문제 및 갈등 해결 능력, 공감 능력, 친사회적 행동 실천 능력 등을 평가한다.

(5) 자료를 분석해석하고, 복합적이고 단계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을 고안한다.

4) 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 결과는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 수준을 판정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교수학습 방법의 적절성을 진단하고 개선하는 데 활용한다.

(2) 평가 결과를 지속적인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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