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1.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행 동 주 의

인 지 주 의

시행착오에 의한 문제해결

부분 전체형성

말초신경계통

소단위로 연구

직관·통찰에 의한 문제해결

전체 부분형성

중추신경계통

대단위로 연구-여러가지를 한꺼번에 인식

 

2. 행동주의

(1) 고전적 조건화설(Pavlov) - S형 조건화

US(먹이) 󰠏󰠏󰠏󰠏󰠏󰠏󰠏→ UR()

CR -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림(조건화가 됨)

CS(종소리)

* 의미 - 무의도적 반응 설명 가능

기본 정서형성의 이유를 알 수 있다.

* 조건반사의 원리

강도의 원리 - 일정세기로 유지

일관성의 원리

시간의 원리 - 조건자극보다 먼저 아니면 동시에

계속성의 원리 - 반복의 원리

(2) 시행착오설(Thorndike)

- 직접적 행동에 의한 시행착오

* 학습원리

준비성의 원리

효과의 원리

연습의 원리

(3) 조작적 조건화설(Skiner) - R형 조건화

- 인간의 의도적 반응

R1 강화 S R1↑ → 강화 S R1

R2

R3

하나의 자극(S)에 대해 여러가지 반응(R1, R2)이 나타날 수 있다.

반응을 보고 강화를 한다.

* 강화(Skiner) - 행동출현비율을 증대시키는 것

 

제공 박탈

유쾌

불쾌

정적강화 벌

벌 부적강화

 

벌이 부적강화는 아니다.

 

 

* 강화의 방법

계속적 강화 - 강화물의 포화현상

부분강화(간헐강화)

󰠆󰠏 간격강화(시간) 󰠆󰠏 고정간격 - 시간간격이 정확

󰠐 󰠌󰠏 변동간격 - 시간간격이 변동

󰠌󰠏 비율강화(반응의 양) 󰠆󰠏 고정비율 - 반응을 보일때만 강화

󰠌󰠏 변동비율 - 반응의 수가 변동

ex) 1과목당 매학기 A+ - 간격고정

해녀 34번 성게 채취 - 비율변동

공무원의 월급 - 간격고정

보험회사(1건당 10%) - 비율, 고정

낚시 - 간격, 변동

카지노 - 비율, 변동

토큰 강화

Premack 강화 - 일반행동강화

(4) 신행동주의(Hull)

S - R S - O - R

유기체의 상태에 따라 나타내는 행동이 다르다.

 

시청각 통신이론의 기반이 됨

송신 - 전파 - 수신

유기체의 상태

(5) 행동수정이론 - 문제행동을 없애는 것

부적연습법 - 문제행동이 주는 요인을 으로 느끼도록 하는 것

내폭요법 - 지칠때까지 시키는 것

혐오치료법 - 문제행동을 하면 혐오자극이 오도록 조치하는 것

상호제지법(웰페) - 양립할 수 없는 행동을 동시에 시킴으로써 문제해결을 하는

이론적기초

제공

(고전적 조건화에 기반)

󰠆󰠏 체계적 감감법 - ex) 전화소리 - 신경질적 반응

󰠐 작은소리 큰소리로 적응시킴

󰠌󰠏 자기주장 훈련 - 원하는 행동했을 때는 강화, 문제 행동시에는 벌.

조작적 조건화법

3. 인지주의

(1) 형태주의 심리학(Wertheimer)

전체, 관계성 인식 - 직관과 통찰을 통해

형태를 인식하는 법칙 - 프래그란츠 법칙

근접성, 유사성, 단순성, 완전성, 계속성의 원칙

(2) KӦhler의 통찰성

관계성 인식능력이 있음

문제해결 - 실마리를 알면 해결

아하 현상

순간적으로 완전한 문제해결

학습에 전이가 잘 됨

(3) Lewin이론

환 생활환경 인간이 환경을 통제하며 살 수 있는 것은 인지구조가 개인경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4) Tolman의 기호형태설

- 행동주의 + 형태주의

장소학습 - 실험은 행동주의적으로 하지만 결과는 형태주의적

관계성 학습

기대학습 - S에 대한 기대가 R로 나타남. S

기대의미

R

잠재학습 - R 강화 S R 강화 S R

강화를 주더라도 반드시 반응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인지도 - 사람은 여러가지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으며 최소의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지구조를 가진다. - 최소거리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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