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
1. 정의
Bobbit - 교육내용을 교육과정으로 봄.
목표, 활동(course)
2. 교육과정의 개념모형
국가 - 의도된 교육과정 (Curricurum)
교사 - 전개된 교육과정 (Instruction)
학생 - 실현된 교육과정 (Leaning)
○ |
이상적
○ |
C
○ |
L I C I
○ |
L
○ |
I
○ |
L
○ |
<현실>
○ |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Tylor) → 목표중심교육과정
(1) 목표
↗
↙ ↘
내용 방법
↖ ↗
↘ ↙
평가
* 목표설정의 원천(Tylor)
① 교육철학 고려 (‘체’의 역할 수행)
② 아동의 심리를 고려
③ 아동의 학습심리(수준) 고려
④ 사회적 요구 고려
⑤ 교과 전문가의 견해 고려(교육내용학)
(2) 목표의 분류(Bloom)
인지적 영역 |
정의적 영역 |
·지식-기억(재생) ·이해-동일시(해석,번역,추론) ·적용-원리를 가지고 문제해결 ·분석-요소와의 관계성 파악 ·종합-새로운 방식,과정,방법,의 사표현 ·평가-기준을 정하여 가치판단 |
·감수-주의 ·반응 ·가치화-선호 ·조직화-내면의 논리적 일련성 ·인격화-행동,태도일치 |
지
적 내
과 면
정 화
복 정
잡 도
성
Guilford의 발산적 사고와 연결
(3) 목표진술방법
① Tylor - 내용과 행동
지식
② Mager
중요조건 - 목표가 도달될 상황
수락기준 - 목표판단 기준
도착점 행동 - 목표 도달 결과
ex) 원소주기율표를 주었을 때 / 10분이내에 O3의 질량을 / 말할 수 있다.
조건 수락기준 도착점 행동
③ Grounlund - 일반목표와 그에 따른 하위특수목표로 세분화된 목표진술.
→ numbering
④ Einser - 일반적, 포괄적 목표진술(음악, 미술)
4. 학습경험 선정과 조직
(1)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 - 교육과정의 실체를 경험으로 보는 것
① 기회의 원칙 : 타당성의 원칙
② 만족의 원칙 : 아동의 흥미
③ 가능성의 원칙 : 아동의 발달수준 고려
④ 동목표 다경험의 원칙 : 경험의 다양화
⑤ 동경험 다성과의 원칙 : 효율성
(2) 학습경험 조직의 원리
* Tylor
① 계속성 - 내용의 반복 (동일요소설)
② 계열성 - 내용의 종적 심화, 횡적 확대 (나선형 교육과정)
③ 통합성 - 교과간의 관련성 증대
5. 교육과정 분류
지 식 |
경 험 |
교과중심 교육과정 |
인간중심 교육과정 |
· 논리적·체계적 지식 강조 · 문화유산전달 용이, 중앙집권적 평가, 교사중심, 기초능력육성 용이, 학습의 체계성이 높음, 교육내용이 명확, 분과중심교육 · 교육과정 : 분과, 상관, 융합, 광역, 중핵 · 철학 : 본질주의 · 심리 : 형식도야설
|
·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갖게 되는 경험 · 자유와 책임이 강조, 의도성이 약함, 자아실현, 아동의 자기지향적 교육과 평가, 정열적, 인간적 교사, 교육환경의 인간화 · 교육과정 : Summer hill,노상학교,Open school · 철학 : 실존주의 · 심리 : 인본주의 → 잠재적 교육과정과 잘 연결 |
학문중심 교육과정 |
경험중심 교육과정 |
· 학문을 꿰뚫은 지식(지식의 구조)→발견의 과정 · 문제해결능력육성 지식의 구조 - 학문의 일반적아이디어 및 기본개념 (중간언어×) · 철학 - 본질, 항존주의 · 심리 - 형태이조설(형태주의) * 발견의 과정 : 문제인식→가설→자료수집→ 검증→일반화 · 교육과정 : 나선형 교육과정 |
· 학교의 지도하에 갖게 되는 경험 · 아동의 흥미강조, 지방분권적 교사의 능력이 요구, 통합·전인교육, 평가난이 · 철학 - 진보주의 · 심리 - 반성적 사고 · 교육과정 - 활동형, 생성형, 중핵 교과의 ‘통합을 강하게 할 수 있다. · 문제해결의 과정
|
탐구학습 ‘고등정신능력’
* 잠재적 교육과정 →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갖는 경험
1) 원천
① 학교환경(물리적+사회적 환경)
② 학교제도(학년제)
③ 교사 - 아동과의 상호작용
④ 아동 - 아동과의 상호작용
2) Jackson
상찬 - 상, 벌
군집성
위계성 교사 - 아동
아동 - 아동
3) Coleman
① 공식문화 - 공부
② 비공식문화 - 공부이외의 것
* 표면적, 잠재적 교육과정 비교
|
표면적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
목적의 외현성 관련영역 원천 영향 교사의 강조점 가치성 |
외현성 지적영역 교과 일시성 지적영역 가치지향 |
내재성 정의적 영역 학교문화 장기성 정의적 영역 가치중립 |
관계 |
상호작용적 관계 |
'교육학 > 교육학 종합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사회학 (0) | 2019.07.08 |
---|---|
교수학습론 - 수업모형 이론 등 (0) | 2019.07.08 |
학습결과 - 기억과 망각, 적응과 부적응 (0) | 2019.07.08 |
학습이론- 인지주의와 행동주의, 조작적 조건화, 강화이론 (0) | 2019.07.08 |
교육심리 - 지능, 창의성, 인지양식, 정의적영역, 동기, 발달단계 이론 (0) | 2019.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