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1. 정의

Bobbit - 교육내용을 교육과정으로 봄.

목표, 활동(course)

2. 교육과정의 개념모형

󰠆󰠏 국가 - 의도된 교육과정 (Curricurum)

󰠉󰠏 교사 - 전개된 교육과정 (Instruction)

󰠌󰠏 학생 - 실현된 교육과정 (Leaning)

이상적

C

L I C I

L

I

L

<현실>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Tylor) 목표중심교육과정

(1) 목표

↙ ↘

내용 방법

↖ ↗

평가

 

* 목표설정의 원천(Tylor)

교육철학 고려 (‘의 역할 수행)

아동의 심리를 고려

아동의 학습심리(수준) 고려

사회적 요구 고려

교과 전문가의 견해 고려(교육내용학)

 

 

(2) 목표의 분류(Bloom)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지식-기억(재생)

·이해-동일시(해석,번역,추론)

·적용-원리를 가지고 문제해결

·분석-요소와의 관계성 파악

·종합-새로운 방식,과정,방법,

사표현

·평가-기준을 정하여 가치판단

·감수-주의

·반응

·가치화-선호

·조직화-내면의 논리적 일련성

·인격화-행동,태도일치

 

󰠐 󰠐

󰠐 󰠐

󰠐 󰠐

󰠐 󰠐

󰠐 󰠐

󰠐 󰠆󰠏󰠏󰠏󰠏󰠎 󰠐

󰠐 󰠐 󰠐

󰠐

Guilford의 발산적 사고와 연결

(3) 목표진술방법

Tylor - 내용과 행동

지식

Mager

󰠆󰠏 중요조건 - 목표가 도달될 상황

󰠉󰠏 수락기준 - 목표판단 기준

󰠌󰠏 도착점 행동 - 목표 도달 결과

ex) 원소주기율표를 주었을 때 / 10분이내에 O3의 질량을 / 말할 수 있다.

조건 수락기준 도착점 행동

Grounlund - 일반목표와 그에 따른 하위특수목표로 세분화된 목표진술.

numbering

Einser - 일반적, 포괄적 목표진술(음악, 미술)

 

4. 학습경험 선정과 조직

(1)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 - 교육과정의 실체를 경험으로 보는 것

기회의 원칙 : 타당성의 원칙

만족의 원칙 : 아동의 흥미

가능성의 원칙 : 아동의 발달수준 고려

동목표 다경험의 원칙 : 경험의 다양화

동경험 다성과의 원칙 : 효율성

(2) 학습경험 조직의 원리

 

* Tylor

계속성 - 내용의 반복 (동일요소설)

계열성 - 내용의 종적 심화, 횡적 확대 (나선형 교육과정)

통합성 - 교과간의 관련성 증대

5. 교육과정 분류

지 식

경 험

교과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 논리적·체계적 지식 강조

· 문화유산전달 용이, 중앙집권적 평가, 교사중심, 기초능력육성 용이, 학습의 체계성이 높음, 교육내용이 명확, 분과중심교육

· 교육과정 : 분과, 상관, 융합, 광역, 중핵

· 철학 : 본질주의

· 심리 : 형식도야설

 

·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갖게 되는 경험

· 자유와 책임이 강조, 의도성이 약함, 자아실현, 아동의 자기지향적 교육과 평가, 정열적, 인간적 교사, 교육환경의 인간화

· 교육과정 : Summer hill,노상학교,Open school

· 철학 : 실존주의

· 심리 : 인본주의

잠재적 교육과정과 잘 연결

학문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문을 꿰뚫은 지식(지식의 구조)발견의 과정

· 문제해결능력육성

지식의 구조 - 학문의 일반적아이디어 및

기본개념 (중간언어×)

· 철학 - 본질, 항존주의

· 심리 - 형태이조설(형태주의)

* 발견의 과정 : 문제인식가설자료수집검증일반화

· 교육과정 : 나선형 교육과정

· 학교의 지도하에 갖게 되는 경험

· 아동의 흥미강조, 지방분권적

교사의 능력이 요구, 통합·전인교육, 평가난이

· 철학 - 진보주의

· 심리 - 반성적 사고

· 교육과정 - 활동형, 생성형, 중핵

교과의 통합을 강하게 할 수 있다.

· 문제해결의 과정

 

󰠌󰠏󰠏󰠏󰠏󰠏󰠏󰠏󰠏󰠏󰠏󰠏󰠏󰠏󰠏󰠏󰠎

탐구학습 고등정신능력

* 잠재적 교육과정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갖는 경험

1) 원천

학교환경(물리적+사회적 환경)

학교제도(학년제)

교사 - 아동과의 상호작용

아동 - 아동과의 상호작용

2) Jackson

󰠆󰠏 상찬 - ,

󰠉󰠏 군집성

󰠌󰠏 위계성 󰠆󰠏 교사 - 아동

󰠌󰠏 아동 - 아동

3) Coleman

공식문화 - 공부

비공식문화 - 공부이외의 것

 

* 표면적, 잠재적 교육과정 비교

 

표면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목적의 외현성

관련영역

원천

영향

교사의 강조점

가치성

외현성

지적영역

교과

일시성

지적영역

가치지향

내재성

정의적 영역

학교문화

장기성

정의적 영역

가치중립

관계

상호작용적 관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