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결과 |
1. 기억
1) 과정 : 기명 → 파지 → 재생 → 재인
2) Ebinghaus의 망각곡선
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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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간 1일 시간
① 무의미한 철자를 기억하도록 함
② 1시간, 1일이 경과할 때 망각이 가장 심함
③ 유의미한 것이 파지가 잘 됨.
법칙, 일반화
3) 망각의 원인
① 흔적쇠퇴설 - 기록의 흔적이 없어짐 → 반복학습이 필요
② 간섭설 - 선행간섭, 후행간섭
③ 응고설 - 학습 후 휴식이 필요
2. 적응과 부적응
1) 부적응의 유형
좌절 - 포기한 상태
갈등 접근(+) - 접근(+) : ⊕유인가 사이의 갈등
접근(+) - 회피(-) 갈등
회피(-) - 회피(-) 갈등
이중접근회피갈등
2) 적응기제
① 도피기제 - 고립, 퇴행, 백일몽, 억압, 고착
② 방어기제 - 보상, 승화, 합리화, 투사, 반동, 치환, 동일시
③ 공격기제 - 직접공격기제, 간접공격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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