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결과

1. 기억

1) 과정 : 기명 파지 재생 재인

2) Ebinghaus의 망각곡선

 

 

파지

 

 

 

 

 

 

 

1시간 1일 시간

 

무의미한 철자를 기억하도록 함

1시간, 1일이 경과할 때 망각이 가장 심함

유의미한 것이 파지가 잘 됨.

법칙, 일반화

3) 망각의 원인

흔적쇠퇴설 - 기록의 흔적이 없어짐 반복학습이 필요

간섭설 - 선행간섭, 후행간섭

응고설 - 학습 후 휴식이 필요

 

2. 적응과 부적응

1) 부적응의 유형

󰠆󰠏 좌절 - 포기한 상태

󰠌󰠏 갈등 󰠆󰠏 접근(+) - 접근(+) : 유인가 사이의 갈등

󰠉󰠏 접근(+) - 회피(-) 갈등

󰠉󰠏 회피(-) - 회피(-) 갈등

󰠌󰠏 이중접근회피갈등

2) 적응기제

도피기제 - 고립, 퇴행, 백일몽, 억압, 고착

방어기제 - 보상, 승화, 합리화, 투사, 반동, 치환, 동일시

공격기제 - 직접공격기제, 간접공격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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