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론

1. 교수학습의 정의

(1) 교수 -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내용을 통해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

(2) 학습 - 반복적 연습의 결과로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

(3) 교수와 학습의 비교

교 수

학 습

교사중심

독립변인(원인)

가치지향적

의도가 명확

一意的이다.(처방적)

학생중심

종속변인(결과)

가치중립적

의도가 ,

多意的이다.(기술적)

* 학습의 구성요소

행동변화 - 외현 + 내면

훈련이나 연습

효과의 지속성

 

 

 

 

* 학습에서 제외되는 상황

L

 

 

일시적 변화

 

 

 

 

 

 

 

 

성숙

 

 

 

 

생득적 반응

 

 

 

2. 교수학습의 원리

- 코메니우스

(1) 직관의 원리 - 직접경험을 통한 교수학습이 효과적이다.

세계도회

(2) 사회화의 원리 - 교수학습 속에서 인간관계를 학습

분단학습, Buzz학습

(3) 통합의 원리 - 전인교육 특별활동(전인교육을 위해 실시하는 교과이외의 학습)

(4) 목적의 원리 - 구안법 : 목적 계획 실행 평가

󰠌󰠏󰠏󰠏󰠏󰠏󰠏󰠏󰠏󰠏󰠏󰠏󰠏󰠏󰠏󰠏󰠏󰠏󰠏󰠏󰠏󰠏󰠏󰠏󰠏󰠎

feedback

(5) 개별성의 원리 - 완전학습(Bloom), 프로그램학습(Skiner), 적성처치수업

(Cronbach), IPI, IGI, PSI, 버크의 개별조직시스템,

Dalton plan, Winneka system

(6) 자발성의 원리 - 아동의 흥미가 있으면 교수학습의 효과가 증대

발견학습, 문제해결학습, 구안법

4. 교사변인

* 피그말리온 효과 - 교사의 아동평가관에 따라 아동의 행동이 달라짐.

(1) 대표자 - Rosenthal, Jacobson

(2) Oak학교에서의 실험

계층이 낮을수록나이가 낮을수록 기대 특전현상이 빨리 나타난다.

(3) 유사이론

Placebo효과 - 의학

Hawthone효과 - 교육행정

Halo효과(행동주의) - 후광효과

자기충족적 예언 효과 - 정신적 요소가 행동을 규제

 

5. 수업모형 이론

(1) Glaser의 교수모형 경험중심에 가까움(과정중심)

교수목표 출발점행동진단 전개 평가

1시간단위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아님

󰠐 󰠐

󰠌󰠏󰠏󰠏󰠏󰠏󰠏󰠏󰠏󰠏󰠏󰠏󰠏󰠏󰠏󰠏󰠏󰠏󰠏󰠏󰠏󰠏󰠏󰠏󰠏󰠏󰠏󰠏󰠏󰠏󰠊󰠏󰠏󰠏󰠏󰠏󰠏󰠏󰠏󰠎

feedback 󰠐

* 가장 기본적 모형 󰠐

󰠐

(2) KEDI의 모형 󰠐

󰠆󰠏󰠏󰠏󰠏󰠍󰠏󰠏󰠏󰠏󰠏󰠏󰠈

계획 진단 지도 발전 평가

수업목표및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학습과제 분석

 

* GlaserKEDI 모형

개별학습 가능(보충·심화학습)

모든 교과에 적용 가능

 

(3) Carrol의 학교학습 모형

사용한 시간 학습지속력(=동기)

 

 

 

수업변인

학습기회

학업성취도 = 󰠏󰠏󰠏󰠏󰠏󰠏󰠏󰠏󰠏󰠏󰠏 = 󰠏󰠏󰠏󰠏󰠏󰠏󰠏󰠏󰠏󰠏󰠏󰠏󰠏󰠏󰠏󰠏󰠏󰠏󰠏󰠏󰠏󰠏󰠏󰠏󰠏󰠏󰠏󰠏󰠏󰠏󰠏󰠏󰠏󰠏󰠏

필요한 시간 적성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

(=의사소통능력, IQ)

개인변인

 

 

6. 수업이론

(1) Bloom의 완전학습이론

- Carrol에 이론적 기반 필요한 시간 감소, 사용시간 증대 * 개별학습이 가능

정의 : 95%의 학생이 90%의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다.

 

 

 

 

 

 

부적분포

- +

 

학업성취도 = 지적 출발점행동 + 정의적 출발점행동 + 수업의 질 + 기타

50% 25% 25% 10%

󰠌󰠏󰠏󰠏󰠏󰠏󰠏󰠏󰠏󰠏󰠏󰠏󰠏󰠏󰠏󰠏󰠏󰠏󰠏󰠎

65%

그러나 출발점행동이 없을 때는 학업성취도가 높지 않다.

 

(2) Skinner의 프로그램학습 - 조작적 조건화

1) 유형

첨부형(Pressy) ① → ② → ③ → <학습내용정리, 보충학습> → ④

분지형(Crower)

 

직선형(Skinner) ① → ② → ③

2) 원리

즉시확인의 원리

즉각적(적극적) 강화

Small step의 원리

자기 face의 원리 개별학습

점진 · 분화

 

(3) Cronbach의 적성처치수업 개별학습

 

 

 

 

A

 

 

B

 

 

 

 

 

 

 

 

성취 교수방법 학습자에 따라 적절한 교수방법을 제시해야

년도 성취도가 높다.

 

 

 

시간

 

 

(4) Bruner의 발견학습

- 지식 자체를 얻는 것, 학자 육성이 목적

1)교수의 구성요소

학습경향성 - 학습하려는 의욕 인지 불균형일 때( ex) zeiganic Effect)

학습계열성 -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내용이나 순서 변경

지식 구조 - 학문에 내재된 일반적 아이디어. 기본 개념

* 관련명제 󰠆󰠏 경제성

󰠉󰠏 생성력

󰠌󰠏 표현양식 -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된다면 아동도

충분히 알 수 있다.

󰠆󰠏 작동적 표현양식 - 전조작기

󰠉󰠏 영상적 표현양식 - 구체적 조작기

󰠌󰠏 상징적 표현양식 - 형식적 조작기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연결

강화 - 내적 보상이 외적 보상보다 효과

2) 교수의 단계(연구의 과정)

문제발견 가설설정 자료수집 검증 일반화

(5) 문제해결학습(Dewey)

- 문제 해결의 과정 : 반성적 사고와 동일

곤란감지 곤란검토 해결책 수립 결과 검증

* 탐구수업 - 마샬라스, 콕스

* 자료수집 - 발견학습,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 발견학습과 문제해결학습

발견학습

문제해결학습

학문중심

지식 그 자체가 중요

새로운 발견

경험 중심

지식은 수단적

문제해결이 되어야 함.

(6) Gagne의 목표 영역별 수업이론

- 목표에 따라 교수방법이 달라야 한다.

1) 목표영역

언어정보 - 사실, 개념, 일반화 선행조직자, 기호화, 영상화

지적기능 - 위계학습 과정중시 지적기능육성

인지전력 - 당혹스러운 상황에 직면 사고하는 방법 발달

태도 - 시범과 모방학습

운동기능 - 반복학습

2) 위계학습

신호학습 - 고전적 조건화(무의도적 반응)

신호자극학습 - 조작적 조건화(습관적 행동)

연쇄학습 - 사고와 행동의 일치

언어연상학습 - 사물의 명칭을 배우는 학습

변별학습 - 사물의 분류

개념학습 - 단어의 특징에 대한 학습

원리학습 - 일반화에 대한 학습

문제해결학습 - 원리를 문제에 대입하여 해결하는 학습(적용)

3) 학습과제분석

위계를 알 수 있다.

내용

수업의 순서와 계열이 명확해짐

준비도, 출발점 행동 분석

4) 교수영향요인

획득

파지

전이

종속변인

󰠆󰠏 내적 요인 - 자아개념, 주의집중, 선행학습정도, 학습동기

󰠌󰠏 외적 요인 - 접근, 반복, 강화

시간적으로 가까울 때

 

독립변인

 

 

(7) Ausubel의 선행조직자 이론

1) 특징

조직자

󰠆󰠏󰠏󰠏󰠏󰠏󰠏󰠏󰠊󰠏󰠏󰠏󰠏󰠏󰠏󰠏󰠏󰠈

⋮ ⋮

교사중심의 설명적 수업에 적합 점진적

연역적 방법에 의한 수업 분화

지식 전달과 고학년 수업에 적합

2) 수업원리

점진적 분업의 원리

통합·조정의 원리 - 다시 거꾸로 조직자 도출

3) 조직자가 갖출 조건

실사성 - 어떤 방식으로 표현해도 동일한 의미 법칙, 일반화, 이론

구속성 - 한번 관계성을 맺으면 끊어지지 않는 것 개념(단어)

선행조직자는 추상성, 포괄성, 일반성이 높다.

 

* 교수의 경제성 증진

 

(8) 위트콕의 교도학습

 

원리

문제해결

 

 

아동

 

 

 

 

교사

 

 

 

아동中心, 교사中心의 장점이 모두 나타날 수 있다.

 

(9) Trump plan

* 학습조직분류

대집단

100명 이상

교사능력

도입

40%

소집단

1012

 

전개

20%

개별집단

25

교사능력

정착

40%

 

(10) Team Teaching

심도있는 학습이 가능

우수한 교사 (전문성)

수준에 맞게 학습

개별학습, 무학년제 촉진

 

7. Flanders의 수업형태분석

(1) 분석기준 - 언어 상호작용

(2) 분석단위 - 3초마다 발언의 성격을 분류

(3) 분석발언의 종류

교사의 발언 󰠆󰠏 지시적 발언 - 강의 비난 지시

󰠌󰠏 비지시적 발언 - ㉣ ㉤ ㉥ ㉦

학생의 발언 󰠆󰠏 단순발언 -

󰠌󰠏 질문 -

기타 -

(4) 특징

- 수업의 분위기를 알 수 있다. : 정의적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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