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론 |
1. 교수학습의 정의
(1) 교수 -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내용을 통해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
(2) 학습 - 반복적 연습의 결과로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
(3) 교수와 학습의 비교
교 수 |
학 습 |
교사중심 독립변인(원인) 가치지향적 의도가 명확 一意的이다.(처방적) |
학생중심 종속변인(결과) 가치중립적 의도가 無, 有 多意的이다.(기술적) |
* 학습의 구성요소
① 행동변화 - 외현 + 내면
② 훈련이나 연습
③ 효과의 지속성
* 학습에서 제외되는 상황
○ |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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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적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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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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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득적 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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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수학습의 원리
- 코메니우스
(1) 직관의 원리 - 직접경험을 통한 교수학습이 효과적이다.
세계도회
(2) 사회화의 원리 - 교수학습 속에서 인간관계를 학습
→ 분단학습, Buzz학습
(3) 통합의 원리 - 전인교육 →특별활동(전인교육을 위해 실시하는 교과이외의 학습)
(4) 목적의 원리 - 구안법 : 목적 → 계획 → 실행 → 평가
feedback
(5) 개별성의 원리 - 완전학습(Bloom), 프로그램학습(Skiner), 적성처치수업
(Cronbach), IPI, IGI, PSI, 버크의 개별조직시스템,
Dalton plan, Winneka system
(6) 자발성의 원리 - 아동의 흥미가 있으면 교수학습의 효과가 증대
발견학습, 문제해결학습, 구안법
4. 교사변인
* 피그말리온 효과 - 교사의 아동평가관에 따라 아동의 행동이 달라짐.
(1) 대표자 - Rosenthal, Jacobson
(2) Oak학교에서의 실험
→ 계층이 낮을수록나이가 낮을수록 기대 특전현상이 빨리 나타난다.
(3) 유사이론
① Placebo효과 - 의학
② Hawthone효과 - 교육행정
③ Halo효과(행동주의) - 후광효과
④ 자기충족적 예언 효과 - 정신적 요소가 행동을 규제
5. 수업모형 이론
(1) Glaser의 교수모형 → 경험중심에 가까움(과정중심)
교수목표 → 출발점행동진단 → 전개 → 평가
1시간단위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아님
feedback
* 가장 기본적 모형
(2) KEDI의 모형
계획 → 진단 → 지도 → 발전 → 평가
수업목표및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학습과제 분석
* Glaser와 KEDI 모형
① 개별학습 가능(보충·심화학습)
② 모든 교과에 적용 가능
(3) Carrol의 학교학습 모형
사용한 시간 학습지속력(=동기)
→ 수업변인 |
학습기회
학업성취도 = =
필요한 시간 적성 수업이해력 수업의 질
(=의사소통능력, IQ)
←
개인변인
6. 수업이론
(1) Bloom의 완전학습이론
- Carrol에 이론적 기반 → 필요한 시간 감소, 사용시간 증대 * 개별학습이 가능
① 정의 : 95%의 학생이 90%의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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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분포 |
- +
② 학업성취도 = 지적 출발점행동 + 정의적 출발점행동 + 수업의 질 + 기타
50% 25% 25% 10%
65%
→ 그러나 출발점행동이 없을 때는 학업성취도가 높지 않다.
(2) Skinner의 프로그램학습 - 조작적 조건화
1) 유형
① 첨부형(Pressy) ① → ② → ③ → <학습내용정리, 보충학습> → ④
② 분지형(Crower)
③ 직선형(Skinner) ① → ② → ③
2) 원리
① 즉시확인의 원리
② 즉각적(적극적) 강화
③ Small step의 원리
④ 자기 face의 원리 → 개별학습
⑤ 점진 · 분화
(3) Cronbach의 적성처치수업 → 개별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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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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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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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 교수방법 → 학습자에 따라 적절한 교수방법을 제시해야
년도 성취도가 높다.
시간
(4) Bruner의 발견학습
- 지식 자체를 얻는 것, 학자 육성이 목적
1)교수의 구성요소
① 학습경향성 - 학습하려는 의욕 → 인지 불균형일 때( ex) zeiganic Effect)
② 학습계열성 -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내용이나 순서 변경
③ 지식 구조 - 학문에 내재된 일반적 아이디어. 기본 개념
* 관련명제 경제성
생성력
표현양식 -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된다면 아동도
충분히 알 수 있다.
작동적 표현양식 - 전조작기
영상적 표현양식 - 구체적 조작기
상징적 표현양식 - 형식적 조작기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연결
④ 강화 - 내적 보상이 외적 보상보다 효과
2) 교수의 단계(연구의 과정)
문제발견 → 가설설정 → 자료수집 → 검증 → 일반화
(5) 문제해결학습(Dewey)
- 문제 해결의 과정 : 반성적 사고와 동일
곤란감지 → 곤란검토 → 해결책 수립 → 결과 검증
* 탐구수업 - 마샬라스, 콕스
* 자료수집 - 발견학습,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 발견학습과 문제해결학습
발견학습 |
문제해결학습 |
학문중심 지식 그 자체가 중요 새로운 발견 |
경험 중심 지식은 수단적 문제해결이 되어야 함. |
(6) Gagne의 목표 영역별 수업이론
- 목표에 따라 교수방법이 달라야 한다.
1) 목표영역
① 언어정보 - 사실, 개념, 일반화 → 선행조직자, 기호화, 영상화
② 지적기능 - 위계학습 과정중시 → 지적기능육성
③ 인지전력 - 당혹스러운 상황에 직면 → 사고하는 방법 발달
④ 태도 - 시범과 모방학습
⑤ 운동기능 - 반복학습
2) 위계학습
① 신호학습 - 고전적 조건화(무의도적 반응)
② 신호자극학습 - 조작적 조건화(습관적 행동)
③ 연쇄학습 - 사고와 행동의 일치
④ 언어연상학습 - 사물의 명칭을 배우는 학습
⑤ 변별학습 - 사물의 분류
⑥ 개념학습 - 단어의 특징에 대한 학습
⑦ 원리학습 - 일반화에 대한 학습
⑧ 문제해결학습 - 원리를 문제에 대입하여 해결하는 학습(적용)
3) 학습과제분석
① 위계를 알 수 있다.
② 내용
③ 수업의 순서와 계열이 명확해짐
④ 준비도, 출발점 행동 분석
4) 교수영향요인
획득 파지 전이 ← 종속변인 |
내적 요인 - 자아개념, 주의집중, 선행학습정도, 학습동기
외적 요인 - 접근, 반복, 강화
→
↓ 시간적으로 가까울 때 |
독립변인
(7) Ausubel의 선행조직자 이론
1) 특징
□ → 조직자 □ □ □ ⋮ ⋮ ⋮ |
① 교사중심의 설명적 수업에 적합 ↓ 점진적
② 연역적 방법에 의한 수업 분화
③ 지식 전달과 고학년 수업에 적합
2) 수업원리
① 점진적 분업의 원리
② 통합·조정의 원리 - 다시 거꾸로 조직자 도출
3) 조직자가 갖출 조건
① 실사성 - 어떤 방식으로 표현해도 동일한 의미 → 법칙, 일반화, 이론
② 구속성 - 한번 관계성을 맺으면 끊어지지 않는 것 → 개념(단어)
→ 선행조직자는 추상성, 포괄성, 일반성이 높다.
* 교수의 경제성 증진
(8) 위트콕의 교도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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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리 |
문제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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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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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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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中心, 교사中心의 장점이 모두 나타날 수 있다.
(9) Trump plan
* 학습조직분류
대집단 |
100명 이상 |
교사능력↑ |
도입 |
40% |
소집단 |
1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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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개 |
20% |
개별집단 |
2~5 |
교사능력↓ |
정착 |
40% |
(10) Team Teaching
① 심도있는 학습이 가능
② 우수한 교사 (전문성↑)
③ 수준에 맞게 학습
④ 개별학습, 무학년제 촉진
7. Flanders의 수업형태분석
(1) 분석기준 - 언어 상호작용
(2) 분석단위 - 3초마다 발언의 성격을 분류
(3) 분석발언의 종류
① 교사의 발언 지시적 발언 - ㉠ 강의 ㉡ 비난 ㉢ 지시
비지시적 발언 - ㉣ ㉤ ㉥ ㉦
② 학생의 발언 단순발언 - ㉧
질문 - ㉨
③ 기타 - ㉩
(4) 특징
- 수업의 분위기를 알 수 있다. : 정의적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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