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18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1. 개정 중점

: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과 태도의 육성

 

2. 개정의 방향

1)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기초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해 기본적 언어능력, 수리적 사고 능력, 기초 체력, 탐구능력 및 창의성 등의 교육에 중점을 둔다.

학습자 중심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위해 실험, 관찰, 조사, 수집, 토론, 견학, 노작 등을 실시한다.

2) 기본 생활습관 형성 교육의 강화

기본 예절, 질서, 청결, 절제, 준법, 공중도덕 등의 교육을 통해 기본 생활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교과와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을 통한 통합적인 교육활동을 실시하여 기본생활 습관의 형성에 주력한다.

3) 재량활동의 확대

재량활동을 확대하여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해 주제 탐구, 소집단 공동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등을 지도한다.

인성교육, 환경교육, 세계이해교육, 통일교육, 진로교육, 보건교육, 성교육, 경제교육, 근로정신함양교육, 안전교육 등을 위해 통합적인 범교과 학습을 실시한다.

4)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단위학교에 교육과정 운영의 재량권과 학생의 선택권 부여하여 창의성과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 학교, 학생의 특수성필요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권을 확대한다.

 

3.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중 초기 6년간 교육과정 :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 진행되는 국민공통기본 교육기간의 초기 6년간의 교육과정이다.

2) 교육과정의 영역 :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 활동, 특별활동의 세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3) 교과 :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10개의 기본 교과로 구성하였다.

 

4. 교과활동의 주요 개정 사항

1) 최소 기준의한 연간 수업 시간 배당

그 이전에는 시간 배당 기준에 “68(2)”와 같이 연간 수업 시간과 함께 주당 시간이 반드시 제시되었으나, 7차에서는 시간 배당에서 학년별, 영역별로 연간 이수해야 할 최소 기준의 개념으로 제시되었다.

이는 국민공통기본 교육기간 동안에 모든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반드시 이수해야 할 최소한의 시간이므로,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함에 있어서 이 기준에 미달되어서는 안 된다.

2) 교과별 시간수의 변화

: 주당 평균 총 수업시간 수는 6차와 대비하여 학년별로 크게 변화가 없으나, 주당 평균 총 교과 수업시간 수는 1시간에서 많게는 4시간까지 감소되었다.

 

<1> 주당 평균 총 수업시간수의 변화

학 년

6

7

비 고

1학년

24시간

25시간

1시간 증가

2학년

25시간

25시간

변화 없음

3학년

2930시간

29시간

01시간 감소

4학년

3031시간

29시간

12시간 감소

5학년

3233시간

32시간

01시간 감소

6학년

3233시간

32시간

01시간 감소

 

<2> 주당 평균 총 교과 수업시간수의 변화

학 년

6

7

비 고

1학년

23시간

22시간

1시간 감소

2학년

24시간

22시간

2시간 감소

3학년

2729시간

26시간

13시간 감소

4학년

2729시간

25시간

24시간 감소

5학년

2931시간

28시간

13시간 감소

6학년

2931시간

28시간

13시간 감소

 

3) 교과 시간수의 조정운영

모든 학습활동에서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과 수업시간수의 조정, 운영이 가능하게 하였다.

초등학교의 교과 중에서 주당 평균 3시간 이상의 수업 시간 수가 배당된 교과는 그 배당된 시간 중에서 주당 평균 1시간 이내에서 수업 시간수를 감축하여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필요에 따라 창의적인 교육활동에 증배, 활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

또한 교과의 심화보충이 필요한 경우에는 재량활동에 할당된 시간을 이용할 수도 있게 하였다.

 

4) 교과의 명칭 변경 : 국민공통기본 교육기간 및 교육과정의 설정이 갖는 의의는 초중등 학교급간 교육의 연계성 제고에 있다. 이에 따라 교과 및 영역의 명칭을 변경하여, 학교급별로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였다. 변경된 초등학교 교과의 명칭은 다음과 같다.

6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자연

영어

학교 재량시간

과학

외국어(영어)

재량활동

5) 교과목 제시순서의 변화 : 고등학교 교과 편제표에서의 변화와 함께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설정의 취지에 따라 초등학교 교육과정 시간 배당기준 및 교과 내용제시에 있어 교과목의 제시 순서가 다음과 같이 바뀌게 되었다.

6차 교육과정까지

교과목 제시 순서

7차 교육과정의

교과목 제시 순서

도 덕

국 어

수 학

사 회

자 연

체 육

음 악

미 술

실 과

 

국 어

도 덕

사 회

수 학

과 학

실 과

체 육

음 악

미 술

외 국 어(영어)

 

6) 통합교육 개념의 재정립

: 교과와 교과간의 통합개념에서 벗어나 활동주제를 중심으로 통합하여 열린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현행

개정

교과와 교과간의 통합 개념

- 바른 생활(기본습관예절중심)

- 슬기로운 생활(사회+자연)

- 즐거운 생활(체육+음악+미술)

통합적인 활동 주제 중심의 열린교육

- 자기 주도 학습, 창의적인 교육활동

- 융통성있고,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4. 재량활동의 주요 개정 사항

1) 시간 배당기준에 나타난 재량활동의 특징

<1>,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전체 교육과정 시간 배당은 주당 약 1시간 정도의 감축이 있었으나, 교과 시간 배당은 학년별로 주당 1시간 내지4시간까지 감축되었다.

이러한 교과배당 시간수의 감축은 재량활동 시간수의 증가로 나타난다. 주당 평균 수업시수에 나타난 7차 교육과정 재량활동의 특징은 다음 <3>와 같다.

<3> 재량활동의 주당 평균 수업시수 비교

6

7

비 고

1, 2학년 없음

3,4,5,6학년: 01시간

2-2-2-2-2-2

1, 2학년: 재량활동 시간의 주당 2시간 신설

3,4,5,6학년: 주당 01시간 증가

 

2) 재량활동의 확대

<4>에서와 같이 6차 학교 재량시간은 2개 영역으로 구분된 반면, 7차에서는 재량활동이 신설 내지 확대됨으로써 각급 학교 교육의 특성을 반영하여, 2개의 대영역 하에 3개 영역으로 편의상 구분하였다.

또한 6차 교육과정에서는 초고등학교의 재량활동과 그와 유관한 활동들이 학교급별로 구분되어 있는 반면, 7차 교육과정에서는 초고등학교급에 걸쳐 있으므로 학교급간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재량활동은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보다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에 중점을 두어 학교에 자율재량의 권한을 부여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내용을 선택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 교원, 학생에게 선택의 권한을 부여하였다.

 

<4> 6차 학교재량시간과 7차 재량활동의 영역 비교

6차 교육과정 학교재량시간

7차 교육과정 재량활동

1) 교과 및 특별활동의 보충심화

 

2) 단위 학교의 창의적인 활동

1) 교과 재량활동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2) 창의적 재량활동

범교과 활동

자기주도 활동

- 주제탐구 활동

- 기타 자율적 활동

 

3) 시간 운영의 융통성 제고

재량활동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편성, 운영할 경우에는 주당 평균 3시간 이상의 수업 시간 수가 배정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교과에서 주당 평균 1시간 이내의 시수를 감축하여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필요에 따른 창의적 재량활동에 증배, 활용할 수도 있는 시간 운영의 융통성이 제고되었다.

이때 증배된 시간은 감축된 교과의 학습 활동과 관련되는 직접적인 체험 활동 등으로 통합 운영할 수 있다.

 

5. 특별활동의 주요 개정 사항

1) 시간 배당기준에 나타난 특별활동의 특징 : 7차 교육과정에서는 특별활동의 시수에는 변함이 없어, 1,2,3학년에서는 주당 1시간, 4,5,6학년에서는 주당 2시간씩 수업시수가 배정되었다.

 

<5> 특별활동의 학년별 주당 평균 수업시간수 비교

6

7

비 고

1-1-1-2-2-2

1-1-1-2-2-2

변화 없음

 

2) 학교급별 연계성, 일관성을 위한 영역의 통일

특별활동의 영역을 6차에서의 영역인 학급활동, 학교활동, 클럽활동, 단체활동에서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등으로 변경하였다.

6차에서는 학급활동, 학교활동, 클럽활동, 단체활동 중 초등학교, 중학교는 3개 영역, 고등학교는 4개 영역이었다. 그러나 7차에서는 모두 동일한 영역을 부과하여 활동의 연계성을 기하였다.

 

<6> 특별활동의 영역 비교

6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집단 중심의 영역 설정

학급활동

학교활동

클럽활동

단체활동

 

학교급별 영역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3영역

고등학교 4영역

목표 중심의 영역 설정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고 공통의 영역 구분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도입

일관성, 체계성 있는 구성

3) 시간 운영의 융통성 제고

특별활동의 영역별 시간 배정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운영되도록 하기 위하여 시간 배정의 결정권을 단위 학교에 부여하였다.

특별활동의 자치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의 각 영역별 시간은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 학생의 요구나 필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학교에서 결정하도록 하였으며, 시간 배당 기준에 제시된 시간외에도 별도의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하도록 하였다.

 

교육과정 19

7차 중학교 교육과정

 

 

 

 

 

 

1.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의 특성 비교

구분

6차 교육과정

7차 교육과정

교육과정 편제 조정

교과, 특별활동으로 구성

교과, 특별활동, 재량활동으로 구성(재량활동 신설)

교과목수 축소

12 교과 (필수 11, 선택 1)

국민공통 기본 10교과

교과 통합

가정, 기술산업으로 교과 분리

기술가정으로 통합

선택 과목

선택 과목(한문, 컴퓨터, 환경, 기타에서 택일)

선택의 폭 확대 : 한문, 컴퓨터, 환경, 생활외국어(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에스파니아어)

특별활동

연간 최소 34-68시간

연간 68시간으로 최소 시수 확대

 

2. 개정의 특징

1) 교육과정 편제의 변경 : 현행 교과활동과 특별활동으로 되어 있는 교육과정을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삼원체제로 구성하였다.

2) 재량활동의 신설

7차 교육과정에서 특기할 만한 교육과정 영역은 재량활동이며, 그것은 전체 수업 시수 가운데 12%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6차 교육과정에서 연간 3468시간으로 주어진 선택 교과(한문, 컴퓨터, 환경, 기타)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과 함께 재량활동이라는 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재량활동 영역은 6차 교육과정에서 이에 준했던 선택 교과 수업 시수와 비교할 때, 적게는 68시간 많게는 102시간이 증가된 셈이다.

현행

개정

선택교과

재량시간

한문

컴퓨터

환경

기타 과목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자율활용

선택교과

(한문, 컴퓨터,환경, 2외국어)

범교과 학습, 자기주도학습

학년별 주당 12 시간

학년별 주당 4시간

 

3) 가정기술산업 교과의 통합 : 정보화 시대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기존의 가정 교과와 기술산업 교과를 기술가정 교과로 통합하여 남녀 공통으로 이수하도록 하였다.

 

현행

개정

가정 : 필수과목

- 1학년(주당 2시간)

- 2, 3학년 (주당 각 1시간)

기술산업 : 필수 과목

- 1학년 (주당 1시간)

- 2, 3학년(주당 2시간)

․「기술가정으로 통합

- 국민공통기본교과

- 1학년(주당 2시간)

- 2학년(주당 3시간)

- 3학년(주당 3시간)

- 남녀 공통 이수

 

4) 세계화개방화에 대응하는 외국어 교육의 강화 : 외국어 교육을 다원화하고 강화하는 차원에서 영어 외에도 생활 외국어(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 중국어, 에스파니아어, 아랍어, 러시아어)를 두어 외국어를 다양하게 배울 수 있도록 신설하였다.

현행

개정

영어 : 필수교과

외국어(영역) : 국민공통기본교과

․「2외국어: 재량활동 활용

 

5) 특별활동의 내실있는 운영 : 교과학습 외에도 학생들의 자율적이고도 체험적인 활동을 강조하고자 특별활동의 연간 최소 수업 시수를 68시간 이상으로 증배하였다.

현행

개정

학년별 연간 최소 수업시간수

: 3468시간 (주당 최소 12시간)

학년별 연간 최소 수업시간수

: 68시간 (주당 최소 2시간)

 

 

 

 

교육과정 20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1.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 구조

1) 교육과정의 구성 :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인 1학년의 경우는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3학년은 선택과목(일반선택과 심화선택), 특별활동으로 구성된다.

학년

교육과정의 구성

고등학교 1학년(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고등학교 23학년

일반선택, 심화선택, 특별활동

 

2) 고교 3년간 이수단위(216단위)의 구성

2-3학년

심화선택과목

112단위 이하

일반선택과목 24단위 이상

특별활동 12단위

1학년

국민공통기본교과

56단위

재량활동 12단위

 

2.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1) 능력, 흥미, 적성,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교과목 개설(보통교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1학년까지 10개 교과를 중심으로 기초적, 공통적, 일반적, 핵심적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를 두루 잘 배웠다는 전제 위에 고등학교 2, 3학년에서는 각자 지니고 있는 소질과 적성, 관심과 능력을 자신의 진로에 맞게 선택하여 공부하는 것으로 간주한 교육과정 설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까닭으로 선택과목은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다양하게 늘어났다.

6차 교육과정에는 일반계 고등학교를 위하여 공통필수 10(국사를 포함하면 11)개 과목, 과정필수와 과정선택이 53개 과목, 교양선택이 7개 과목으로 총 70개 과목이 있으나, 7차 교육과정에는 국민공통기본 교과 10개 과목일반선택과목 , 26, 심화선택과목 53개로 총90개 이상으로 대폭 늘어났다.

 

현행

개정

공통필수과목

10

국민공통기본교과

10(1)

과정필수과목

53

일반선택

26

과정선택과목

 

심화선택

53

교양선택과목

7

90과목 개설

70과목 개설

학교중심 선택과목 개설

학교급별 개념에 기초한 공통필수 과목개설

제한적인 교양증진 과목 개설(7)

학생중심 선택과목 개설

학년제 개념에 기초한 국민공통기본교과개설

교과영역별 간 학문적 교양증진 과목개설(26)

 

2) 학생선택 중심의 교육과정 체제 도입

고교 3년간 총 216단위 중 교육부에서 국민공통기본 교과의 56단위를 결정하고,

학교와 학생은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을 각각 12단위 결정하고, 이를 제외한 136단위의 선택과목을 일반선택과목을 24단위 이상 심화선택과목을 112단위 이하로 하여 시·도 교육청, 학교, 학생(최대 50%까지)이 각각 28단위 이상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행

개정

구 분

교육부

학 교

학 생

구 분

교육부

학 교

학 생

교과목

70

106

12

없음

교과목

56

28

28

28

특별활동

16

-

-

-

특별활동

-

136

 

 

재량시간

-

-

12

12

204 단위

216 단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역할 분담 도입

학생들의 교과목 선택권 없음

특별활동 영역별 이수단위 국가 지정

교육공급자 중심의 교육과정 체제

고등학교 학생 주당 이수 시간의 균등화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역할 분담 확대

학생들의 교과목 선택권 부여

특별활동 영역별 이수단위 학교 위임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체제

고등학교 학생 주당 이수 시간의 차등화

 

 

3) 다양한 유형의 학생 개인별 교육과정 운영

현행

개정

과 정(2, 3학년)

과 정(2, 3학년)

인문지식 사회 과정

인문사회분야, 자연분야, 체능 분야, 외국어 분야, 실업분야 등에 관한 진로 정보 제공으로 다양한 유형의 개인별 교육과정 선택 가능

자연과정

직업 과정

기타 필요한 과정

학교의 분반에 의한 엄격한 과정 분리

편의에 의한 제한적인 과정 운영

공급자 중심의 획일성, 경직성, 폐쇄성 노출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 진로에 적합한 교육의 미흡

엄격한 과정 운영으로 진로변경 곤란

학교의분반에 의한 엄격한 과정 폐지

수요자 중심의 자유로운 과정 선택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 적합성, 수월성 추구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 진로를 존중하는 교육

선택과목 이수과정에서 개인의 진로 수정 용이

 

4)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부담 경감

현행

개정

학교의 모습

학교의 모습

이수단위에 비해 교과내용 과다

학년제 중심의 이수단위제 운영

관례적인 교과목 분산 이수

교과별 최소 수업 시수제 도입

학기제가 가능한 이수단위제 운영

집중 이수를위한 지침 제시

주입식 암기식 단순 지식 학습

피동적이고 타율적인 학교 생활

무거운 책가방

결과 중심의 학습 중시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유용한 지적 가치를 생산할 창의력 함양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학교 생활

가벼운 책가방

과정 중심의 학습 강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정착

 

5) 2외국어 교육의 다양화

세계화에 부응하여아랍어과목을 신설한다.

2외국어를 7개 과목으로 확대 편제하여 제시한다.

(독일어, 프랑스어, 에스파냐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아랍어)

 

6) 실업가정교과 명칭 변경 및 공통필수화

실업가정교과의 명칭을 기술가정으로 변경한다.

현행의 선택과목에서 국민 공통 기본 교과과목으로 변경하여 기초 기술 교육 및 진로 준비 교육을 강화한다.

 

7) 특별활동 운영의 자율화

특별활동 영역별 단위배당에서 총괄 단위 배당으로 전환한다.(12단위)

영역별 이수 단위의 결정을 학교에 위임하여 단위 학교 특별활동 운영의 자율성을 도모한다.

 

8) 재량활동 시간의 최대한 확보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신장시키고, 학교장의 경영관, 학교의 특색을 반영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재량시간을 최대한 확보한다.

국민공통 기본 교육기간에도 학생의 교과 선택권을 보장한다.

 

9) 교육과정 편제에 교과군 단위 개념 도입

고등학교의 교과 편제표에 교과군 개념을 도입하여 10개의 기본 교과를 4개의 교과군으로 분류하고, 교과군별로 이수 비율을 차등 적용하였다.

교과군의 도입은 동일 교과군 내에서 교과목간의 중복이나 비약을 예방할 수도 있고, 필요시 통합 지도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재량활동 시간 활용시 특정 교과에 집중적으로 배정하는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래 진로에 따른 과정 안내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된다.

 

 

 

 

 

 

 

 

 

 

 

 

 

 

<고등학교 교과목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 (보통 교과)>

구 분

국민공통기본교과

선 택 과 목

일반 선택 과목

(24단위 이상)

심화 선택 과목

(112단위 이하)

 

 

 

 

 

 

국어

도덕

사회

국어(8)

도덕(2)

사회(10)

(국사4)

국어생활(4)

시민 윤리(4)

인간 사회와 환경(4)

 

 

화법(4), 독서(8), 작문(8), 문법(4), 문학(8)

윤리와 사상(4), 전통 윤리(4)

한국 지리(8), 세계 지리(8), 경제 지리(6)

한국근·현대사(8), 세계사(8), 법과 사회(6), 정치(8), 경제(6), 사회·문화(8)

수학

과학

기술·가정

수학(8)

과학(6)

기술·가정

(6)

실용 수학(4)

 

생활과 과학(4)

 

 

정보사회와컴퓨터(4)

 

수학I(8), 수학 II(8), 미분과 적분(4), 확률과 통계(4), 이산수학(4)

물리I(4), 화학I(4), 생물I(4) 지구과학I(4), 물리II(6), 화학II(6), 생물II(6), 지구과학II(6),

농업 과학(6), 공업 기술(6), 기업경영(6), 해양과학(6), 가정과학(6)

체육

음악

미술

체육(4)

음악(2)

미술(2)

체육과 건강(4)

음악과 생활(4)

미술과 생활(4)

체육 이론(4), 체육 실기*(4이상)

음악 이론(4), 음악 실기*(4이상)

미술 이론(4), 미술 실기*(4이상)

외국어

영어(8)

 

 

영어 I(8), 영어 II(8), 영어 회화(8), 영어 독해(8), 영작문(8)

 

 

독일어(6), 프랑스어(6), 에스파냐어(6), 중국어(6), 일본어(6), 러시아어(6),

아랍어(6)

독일어(6), 프랑스어(6), 에스파냐어(6). 중국어(6), 일본어(6), 러시아어(6), 아랍어(6)

한문

교련

교양

 

한문(6), 교련(6), 철학(4), 논리학(4), 심리학(4), 교육학(4),

생활 경제(4), 종교(4), 생태와 환경(4), 진로와직업(4), 기타(4)

한문고전 (6)

 

 

재량 활동

12

 

특별 활동

12

총이수단위

216

( )안의 숫자는 단위수이며, 1단위는 매주 50분 수업을 기준으로 하여 1학기

(17)동안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 표시한 체육, 음악, 미술 교과의 심화 선택과목은 체육, 예술에 관한 전문 교과 중에서 선택한다.

재량 활동의 12단위는 고등학교 1학년에서 이수하도록 배당된 것이다.

총이수단위수는 고등학교 3년 동안 이수하여야 할 단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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