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19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1. 이론의 기본전제

1) 도덕성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질적으로 구분되는 일정한 발달의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2) 도덕성은 문화를 통해 전수되는 것이 아니라 인지구조의 발달에 따라 도덕적 판단의 양식이 변형되고 재구조화 되면서 발달한다.

3) 도덕성이 문화를 통해 전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덕성은 문화와 관계없이 동일한 발달단계를 거치게 된다.

4) 아동과 성인에게 도덕적 딜레마또는 어려운 결정을 해야 하는 가설적 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반응을 조사함으로써 도덕적 단계를 추론할 수 있다.

5) 도덕성은 인습이전 수준, 인습수준, 인습 이후의 수준 등 세 단계와 각 단계별로 두 가지 단계 즉, 6가지 단계를 거쳐 발달해 간다.

 

2. 도덕성 발달단계

(1) 인습 이전의 단계

단계 1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 단순한 신체적, 물리적 힘이 복종이나 도덕적 판단의 기준이 된다.

단계 2 :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도구적 단계) : 옳은 행위는 서로 공평한 거래에 의하여 자신과 타인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도구로서의 행위라고 생각한다.

 

(2) 인습수준

단계 3 : 대인관계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순응의 단계) : 옳은 행동이란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기대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다. 착하다는 것이 중요하다.

단계 4 : 법과 질서를 중시하는 도덕성 : 옳은 것은 사회질서, 집단복지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3) 인습 이후의 수준

단계 5 :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 법과 질서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유용성에 따라 합의에 이르게 되면 바뀔 수도 있다고 본다. 옳은 것은 기본 권리와 가치, 계약을 지키는 것이다.

단계 6 : 보편적 윤리로서의 도덕성 : 도덕적 원리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양심적인 행위가 곧 올바른 행위이다.

 

 

 

교육심리 20

도덕성의 교육

 

 

 

 

 

 

1. Kohlberg의 접근

1) 도덕적 토론 : 학생들이 그들의 도덕적 사고수준에서 갈등을 일으키게 하는 문제를 제시하고, 나름대로의 도덕적 견해들을 자유롭게 비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한다.

2) 역할놀이 : 학생들에게 다른 역할을 맡아 볼 기회를 제공하여, 서로 비교되는 관점에서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런 방법을 통해 아동의 인지구조에 불균형이 생기게 하고,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해 인지구조를 변형시켜 가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2. 가치명료화 접근

(1) 기본전제

1) 이는 Rath 등이 제안한 방법으로 모든 사람과 사회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절대적인 가치는 없다고 본다.

2) 그래서 학생들이 자기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고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도덕적 교육의 목표로 삼는다.

3) 따라서 학생들 각자의 견해는 동등한 대우를 받는다. , 학생들의 견해를 더 좋거나 더 나쁘다는 식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2) 교육방법

- 우리가 살아가면서 부딪칠 수 있는 가상적 상황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자신의 선택을 하게 함으로써 학생들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게 한다.

 

(3) 단계

- 여러 가지 대안의 탐색 대안으로부터의 가치 선택선택된 대안 가치의 탐색가치의 존중가치의 재확인가치실현가치의 계속적인 실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