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22

동기의 유형

 

 

 

 

 

 

1. 동기의 개념

1) 동기란 움직인다는 의미의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2) 동기의 내용을 보다 구체화하면, 동기란 어떤 행동을 발생시키고, 그 행동을 유지시키며, 그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요인으로 정의할 수 있다.

3) 결국, 동기란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으로, 인간의 행동을 특정한 목표로 이끄는 내적인 힘을 의미한다.

 

2.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1) 내재적 동기

1) 내재적 동기란 어떤 과제에 대하여 본인이 가지고 있는 흥미, 호기심, 자기만족감과 성취감 등에서 비롯되는 동기를 의미하는 것이다.

2) 이는 과제수행의 결과에 대해 주어지는 강화와 관계없이, 활동 그 자체나 그로 인한 성취감이 보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지속력이 강하다.

3)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중시하는 인지주의는 내재적 동기를 중요시한다.

 

(2) 외재적 동기

1) 외재적 동기는 과제 그 자체와는 관계없이 과제의 해결이 가져다 줄 보상이나 벌에서 비롯되는 동기를 의미한다.

2) 이는 과제의 결과에 대해 강화가 주어질 때만 작동하는 것이어서 지속력이 없다.

3) 자극과 반응을 결합하여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행동주의자들은 외재적 동기유발을 중시한다.

 

(3)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관계

1) 지속력이 강한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적절한 외적 동기유발 방법의 적용없이 순수한 내재적 동기유발은 어렵다. 따라서 외재적 동기유발을 통해 내적 동기를 자극할 필요가 있다.

2) 그러나 외적 동기가 자동적으로 내적 동기화하는 것은 아니다. 보상이나 벌, 경쟁을 통해 유발된 외적 동기가 내적 동기로 전이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3) 귀인이론에서는 외적 보상을 주면 자신을 외부에서 통제한다고 생각하여 내재적 동기의 특성인 자기결정감(self-determination)이 위축되고 결과적으로 내재적 동기가 상실된다고 본다.

 

 

 

교육심리 23

성취동기

 

 

 

 

 

 

1. 성취동기이론의 개관

1) Murray(1938)의 이론

Murray는 인간의 행위를 인성과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나타난다고 전제하고, 인성구조의 핵심이 동기이며, 환경의 작용은 개인이 지각하는 압력으로 개념화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성취동기를 비롯한 인간의 동기와 압력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TAT라는 그림으로 된 투사적 검사를 창안하였다.

Murray에 의해 소개된 성취동기이론은 이후 McClellandAtkinson에 의해 보다 체계적으로 발전되었다.

 

2) McClelland(1965)의 이론

McClelland는 모든 동기가 학습된 것이라고 전제하고, 동기란 과거의 쾌락이나 고통과 연합되어 있는 단서들에 의해 일어나는 강력한 감정적 연합체라고 보았다.

성취동기란 우수한 결과를 얻기 위해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려는 욕구인데, 성취욕구가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이유는 성공적인 행동이 유쾌한 것이라는 이전 경험의 결과 때문인 것으로 보았다.

 

3) Atkinson(1980)의 이론

Atkinson은 외부환경요인이 성취욕구와 상호작용함으로써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전제하고,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성취경향강도(Ts) = 성공추구동기(Ms)×성공기대치(Ps)×유인가(Ins)

여기서 성공기대치와 유인가의 값은 현재 당면하고 있는 상황과 유사한 상황에서 과거에 개인이 경험했던 내용에 의해 결정된다.

, 과거의 경험이 성공을 추구하려는 강도나 실패를 피하려는 강도를 결정짓는다고 보았다.

Atkinson은 성취동기를 실패회피 동기와 함께 설명함으로써 성취동기를 이해하는데 보다 유용한 시각을 제공했다.

 

2. 성공추구동기(Ms)와 실패회피동기(Maf)

1) Atkinson의 연구

모든 학생들이 성공하고자 하는 희망 때문에 항상 동기화되는 것만이 아니라 어떤 때는 실패의 두려움 때문에 동기화된다.

그는 성공추구동기와 실패회피동기 중 어느 것이 더 강력한가를 기준으로 학생들을 분류한 다음 각 유형의 학생들이 어느 수준의 과제를 선택하는 지를 연구했다.

성공추구동기(Ms)실패회피동기(Maf)인 경우 : 현실적으로 성공의 가능성이 높은 난이도가 중간 정도인 과목을 선택했다.

성공추구동기(Ms)실패회피동기(Maf)인 경우 : 실패했을 경우 그 과목은 원래 어려워 학점받기가 어렵다.”라고 변명을 할 수 있는 가장 어려운 과목에 가장 많이 등록했다.

 

2) Weiner의 연구(1980)

WeinerMsMaf 유형의 학생과 MsMaf 유형의 학생이 어떤 과제에서 실패 혹은 성공한 경우, 동일한 과제에 대한 동기수준이 정반대로 변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MsMaf 유형 : 과제에의 성공은 동일한 과제에 대한 학습동기를 감소시킨다.

MsMaf 유형 : 과제에의 성공은 학습동기를 증가시키는 반면, 실패는 동기를 감소시킨다.

 

 

MsMaf 유형

MsMaf 유형

성공

동기감소

동기증가

실패

동기증가

동기감소

 

3. 성취동기의 기능

1) 성취동기는 개인으로 하여금 그의 능력에 비추어 도전할 가치가 있는 일을 탐색하게 하며, 그러한 일들을 능률적으로 수행하게 하여 성취할 수 있는 자신감을 부여한다.

2) 그래서 성취동기가 높으면 결과적으로 더 많은 성취를 하게 된다.

 

4. 성취동기의 형성

1) 성취동기는 학습된 것으로, 일을 성공적으로 처리했을 때 느끼는 만족감이 누적되어 생긴다.

2) 지속적인 성공감은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시키고, 보다 높은 기대수준을 가지게 하여 학습에 대한 동기수준, 즉 성취동기를 증가시켜 주기 때문이다.

 

5.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들의 행동특성

1) 과업지향적: 보상보다 일 그 자체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을 즐긴다.

2) 모험성: 어느 정도의 모험성이 포함되는 일에 도전하여 자력으로 성취해 내는 과정을 즐긴다.

3) 자신감: 처음 해 보는 일에 대해서도 높은 자신감을 나타낸다.

4) 자기책임감: 성취하려는 과업의 결과가 어떻게 되었던 간에 일체의 책임은 자신이 진다.

5) 미래지향성: 새로운 일을 이룩하기 위하여 언제나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현재에 열중한다.

6) 결과를 알려는 성향: 수행하는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예상되는 결과가 어떠한 것인가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계속 추구하여 정확한 판단을 하려고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