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16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전제

1) 인간은 지식을 구성한다. : 인간은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형성해 간다.

2) 인지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 :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문화적 환경은 인간이 무엇을 아는가를 결정할 뿐만 아니라, 인간이 어떻게 사고하는가에 많은 영향을 준다.

3) 언어가 인지발달을 주도한다. : 언어와 인지구조는 서로 독립적으로 발달하지만 언어가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아동은 언어를 통해 자신을 돌보는 사람들의 지식과 태도를 내면화하며(문화화), 자신을 발견하는 수단을 제공한다(개인화).

4)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 근접발달지역에 있는 아동들은 교수-학습과정을 거쳐야만 지적 발달을 이룰 수 있으므로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5) 성인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있어 발판역할을 한다 : 성인은 문제해결의 시범을 보이거나, 문제의 일부를 해결해 주기도 하며, 피드백을 주고 교정을 해줌으로써 학습을 도울 수 있다.

6) 근접발달지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 존재한다 : 아동 혼자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의 안내(교수)나 더 앞선 또래들과 협력하면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 즉, 근접발달지역(ZPD)이 존재한다.

7) 놀이의 중요성 강조 : 비고츠키는 놀이를 규칙을 지닌 가상적 상황에서의 활동으로 규정하고 아동은 여기서 규칙을 학습하여 인지발달을 이루게 된다고 보았다.

 

2. 언어와 인지발달

1) 비고츠키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가 처음에는 별개의 독립적인 기능으로 출발하여 발달해 간다고 보았다.

2) 아동이 발달해 감에 따라 언어를 매개로 하는 형식적비형식적 교육이 아동의 사고에 영향을 미쳐 두 부분은 점차 겹쳐지게 된다.

 

3. 인지발달에 있어서 언어의 역할

(1) 사적 언어

1) 사적 언어란 아동이 자신과 대화하는 것으로 소리내는 말에서부터 시작하여 속삭여지는 언어로, 그리고는 입술만의 움직임으로 변화하여 내부로 사라지게 된다.

2) 이러한 사적 언어는 문제해결 뿐만 아니라 행동을 조절하는 것을 도와 아동의 인지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아동의 중얼거림이 증가하는 것은 문제가 어려워서 도움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므로 완전한 침묵을 강요하면 문제해결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2) 사회적 언어

1) 아동을 돌보는 주변 어른들의 언어는 아동이 감각적으로 파악한 대상을 단어와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동은 이 과정에서 언어의 상징적 기능을 이해하게 되어 언어적 사고가 발달하게 된다.

2) 사회적 언어에는 개념체계와 사고체계, 가치체계가 담겨 있으며, 아동은 이를 통해 사회적 지식과 사고체계, 태도를 내면화하고, 자신에 대한 개념을 발견하게 되어 개별적인 동시에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

 

4. 근접발달지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1) 근접발달지역의 개념

1) 근접발달지역이란 아동의 발달에 있어 아동 혼자서는 해결을 할 수 없지만, 성인의 안내나 더 앞선 또래들과 협력하면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역을 의미한다.

2) 이 지역은 남의 도움 없이 혼자서 과제를 처리할 수 있는 수준인 실제발달수준과 잠재발달수준 사이의 영역을 말한다.

3) 따라서 좋은 수업은 아동의 실제발달수준보다 약간 앞선 수준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4) ZPD가 좁은 아동일수록 더 많은 도움이 제공되어야 한다.

 

(2) 근접발달지역의 의의

1) 교사가 아동이 처해 있는 근접발달지역을 파악하고 자극하는 발판역할을 하면, 아동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

2) 어떤 문제를 막 이해한 다른 학생은 근접발달지역에서 움직이고 있으므로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학생에게 가장 좋은 교사가 될 수도 있다.

3) 앞선 동료학생이 가장 좋은 교사가 될 수 있다는 점은 학습능력이 이질적인 학생들로 구성되는 협동학습의 이론적 토대가 된다.

 

(3) 비계(scaffolding)의 설정

1) 비계설정이란 교사나 성인이 아동의 학습에 도움을 주어 인지적 향상을 꾀하는 발판 역할을 하는 체계를 말한다.

2) 아동의 기술이 증가함에 따라 아동 자신이 더 많은 책임을 갖도록 자극하며, 아동의 능력에 따라 도움의 양을 조절한다.

3) 수행이 진행됨에 따라 수행에 대한 책임을 아동에게 양도한다.

 

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

1) 피아제의 입장 : 발달이 학습에 선행한다. 이는 발달이 먼저 이루어져야 그에 맞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2) 학습과 발달은 동일하다 : Watson, Thorndike, Skinner 등의 행동주의가 내세우는 입장으로, 발달은 전적으로 학습의 결과라고 본다.

3)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이 내세우는 입장이다. 아동에게는 근접발달지역이 있어 적극적인 교수-학습이 없을 경우 지적 발달이 어렵다고 보기 때문이다.

 

6.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차이점

구분

피아제

비고츠키

1. 사고변화의 구조적 면

사고의 일반적인 구조적 변화에 있어 자연적이고 생물학적인 면을 강조한다

사회적이고 역사적인 환경을 강조한다

2. 문화적 환경과 인지발달의 관계

아동의 인지발달은 문화적 맥락과 관계없이 보편적인 성격을 띤다.

문화적 맥락이 아동의 인지과정의 유형을 결정한다.

3. 사고발달의 자극

아동과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형식적 사고를 결정한다.

4. 언어와 지적 발달

언어는 인지발달의 부산물이다.

언어는 인지발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5. 인간관

아동은 세상에 대해 스스로 학습해 나가는 독립적인 발견자이다.

아동의 학습은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며, 발견의 수단도 문화의 산물이다.

6. 학습과 발달

발달수준이 학습능력을 결정하며, 학습이 발달수준을 바꿀 수 없다.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7. 협동학습

아동이 구체적 조작기에 이르러 자기 중심성을 극복할 때까지 또래들과의 협동적 상호작용은 불가능하다.

또래간의 협동이 가능해 지는 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새로운 인지능력은 모든 연령에서 가능하다.

 

7.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발판역할 : 교사는 아동의 근접발달지역을 파악하여 이를 자극하는 발판역할을 해야 한다.

2) 교수적 대화 : 교수적 대화는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계획된 것으로 학생 모두를 실제 토론에 참가시켜 학생들이 언어를 창조하고 조작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

3)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 교사는 기술에 대한 시범을 보임으로써 문제해결의 단계를 안내하고, 문제의 일부를 풀어 주며, 세부적인 피드백을 주고 교정을 해줌으로써 학습에 도움을 줘서, 점차적으로 학생들 스스로의 힘으로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4) 협동학습 : 학습능력이 다른 학생들로 구성되는 협동학습은, 능력이 뛰어난 학생에게는 막 이해한 부분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상대적으로 부진한 학생에게는 근접발달지역 내에서 기능 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므로 아동의 지적 발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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