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21

자아개념

 

 

 

 

 

 

1. 자아개념의 의미

1) 자아개념이란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견해로서, 크게 긍정적 개념과 부정적 개념으로 대별된다.

2)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사람은 자신을 유능하고 가치롭다고 느끼며, 자신을 신뢰하는 경향을 가지는 데 비해,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닌 사람은 스스로를 무능하고 가치 없다고 여기며 불신한다.

 

2. 자아개념의 구성요소

1) 자아개념은 자신감자아존중감으로 구성된다.

2) 자신감이란 어떤 과제를 할 수 있는 자기능력에 대한 신념이며,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기자신의 가치에 대해 내리는 평가를 의미한다.

3) 위계적 구조 : 최상층에는 일반적 자아개념이 있으며, 다음 수준에는 학문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자아개념들이 위치하고 있다.

 

3. 자아개념의 발달

1) 자아개념은 환경과의 경험과 자신에게 의미 있는 사람과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고 변형된다.

2) 자아개념은 발달 초기에는 부모의 양육태도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으며, 형성된 자아개념은 인간관계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수정되고 변화한다.

3)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가의 경험, 성공과 실패의 경험에 의해서 자아개념은 더욱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변화한다.

4)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아개념은 더욱 견고해지고 강화되며 성년기를 통하여 안정되게 된다.

 

4. 자아개념과 학교학습

1) 학업성적과 자아개념간에는 정적상관이 있으며, 일반적 자아개념보다는 학문적 자아개념과의 상관이 더 높다.

2) 학문적 자아개념과 학업성적간의 상관은 r= .50 정도이며, 일반적 자아개념과 학업성취와의 관계는 r= .25 정도이다.

3) 자아개념과 학업성취의 상호작용 :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으면 좋은 학업성취를 이루게 되며, 학업에서의 좋은 성취는 긍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도록 돕는다.

4) 학업의 초기 즉, 초등학교 저학년에는 학업성적이 자아개념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학업에 대한 성공과 실패의 경험이 장기간 계속되면 자아개념이 점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방향으로 굳어지게 된다.

 

5. 교육적 시사점

1) 최근 연구에서도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수업에 대한 흥미, 교사의 따듯한 보살핌, 그리고 교사의 적절한 피드백과 평가 등이 학생의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2) 교사는 학생들에게 저학년부터 성공적인 학습경험을 많이 제공함으로써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다양한 자아개념 개선전략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생활과 학습에 보다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심리 24

자아효능감이론

 

 

 

 

 

 

1. 개관

1)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에서는 성취행동의 동기로 상과 벌 등 외적 보상을 제외하지는 않지만 기대, 포부, 믿음 등 인지적 요소가 그러한 보상의 효과를 중재한다고 본다.

2) 과거에 상이나 벌을 받은 경험이 기대, 기억, 해석 등 인지적 요소에 의해 해석되어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3) Bandura는 사람들이 성취 후에 느끼는 자기존중감과 자기만족감을 물질적 보상보다 더 중요하게 느낀다는 것을 발견하고 자아효능감(self-efficacy)을 중요한 동기요인으로 제시했다.

 

2. 자아효능감의 개념

1) 자아효능감이란 목표달성에 필요한 행동과정을 조직하고 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특정한 시간에 주어진 특정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이다.

2) 이는 주어진 목표를 얼마나 열심히 추구할 것인지의 목표추구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3) 자아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인 반면에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자신의 가치에 대한 믿음이다.

 

3. 자아효능감의 영향

1) 효능감이 높으면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거나, 목표를 높이 세우며, 오래 씨름한다.

2) 자아효능감이 낮으면 염려하거나 다른 생각을 하는데 비해 효능감이 높으면 과제에 몰두하며 자신있어 한다.

3) 높은 효능감은 과제를 더 열심히 하게 만들며 두려움과 불안을 감소시킨다.

 

 

 

교육심리 25

동기이론 - 신행동주의적 접근

 

 

 

 

 

 

1. 개요

- 충동감소이론은 C. Hull에 의해 제기된 것으로 인간의 행동을 자극에 대한 수동적인 반응으로 이해하는 전통적인 행동주의 이론을 보완하고 확대시키고자 한다.

 

2. 동기의 개념

- 신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자신의 욕구나 욕구에 의해 일어나는 충동(drive)을 감소시키려는 방향으로 진행하게 하는 힘을 동기로 본다.

 

3. 전통적 행동주의와의 차이

1) 전통적 행동주의에서는 동일한 과제를 수행한 서로 다른 사람에게 동일한 보상이 주어졌을 경우 보상은 동기를 유발한다고 본다.

2) 그러나 이 접근에서는 전통적 행동주의와는 달리 동일한 과제를 수행한 서로 다른 두 사람에게 동일한 보상이 주어졌을 때, 한 사람에게는 그것이 강화로 작용하는 반면, 다른 사람에게는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고 본다.

3) 서로 다른 충동(또는 욕구)을 가지고 있는 두 사람에게 같은 보상()이 주어졌을 때, 욕구가 돈에 관한 것이면 보상으로 인해 행동이 강화되지만, 욕구가 명예에 관한 것일 때는 보상이 강화로 작용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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