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 재 -

 

01차시 : 안전교육의 이해

1. 학생 안전사고 현황

 

. 학생 안전사고

1) 학생 안전사고 정의

학생 안전사고는 학생의 생명, 신체, 또는 정신에 손상을 입히는 현상 또는 그 결과를 말한다.

 

2) OECD 국가 어린이 사고 사망률

연 도

OECD 평균

1

2

3

‘05

5.6

멕시코(13.6)

미국(9.2)

한국(8.7)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의 사회동향 2010”에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안전사고에 의한 어린이 사망자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아직 EU 등 외국에 비하면 높은 편으로 지속적인 안전대책 및 안전교육이 필요하다.

 

. 사고 유형별 어린이 사망 실태

통계청 한국의 사회동향 2010” 자료

 

[사망 원인별 어린이 안전사고 사망자수] (단위: )

원인별

구분

교통사고

추락

익사

화재

중독

기타

2005

339

67

156

19

4

170

755

2006

316

58

78

42

5

143

642

2007

259

58

78

7

4

132

538

2008

214

50

78

19

2

145

508

2009

201

39

62

10

5

123

440

2010

194

41

44

15

3

89

386

 

사망의 원인 중 교통사고에 의한 사망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에서 교통안전에 대한 지도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 장소 및 유형별 안전 사고 실태

통계청 한국의 사회동향 2010” 자료

 

사고 장소

유형

건수(%)

종합(%)

비고

학교에서의 안전사고

체육활동 중 사고

111(5.2)

482

(22.3)

 

실험, 실습 중 사고

6(0.3)

교과수업, 청소 중 사고

23(1.1)

교내 휴식 중 사고

41(1.9)

놀이나 운동 중 사고

206(9.6)

하교 시 사고

63(2.9)

기타 사고

28(1.3)

가정에서의 안전사고

도구, 기구사용 중 사고

44(2.)

425

(19.6)

 

위험물을 다루던 중 사고

145(6.7)

위험한 장소(베란다, 계단, 옥상 )에서 놀던 중

71(3.3)

집안 놀이 중 사고

156(7.3)

기타 사고

9(0.4)

지역사회

에서의 안전사고

물놀이중 사고

69(3.2)

1,257

(58.1)

 

놀이터에서 놀이 중 사고

162(7.5)

길거리에서 놀이 중 사고

802(37.1)

위험물을 갖고 놀이하던 중 사고

83(3.8)

위험한 장소(계단, 건물 난간, 절벽 등)

100(4.6)

기타 사고

41(1.9)

(100)

 

 

위의 표에서 보면 학교에서는 체육활동 및 놀이나 운동 중 사고(14.8%), 가정에서는 집 안에서의 놀이 중 사고가(7.3%), 지역 사회에서는 길거리에서의 놀이 중에 사고(37.1%)가 가장 많이 발생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안전교육은 학교와 가정, 지역 사회에서 관심을 갖고 이루어져야 한다.

 

. 원인별 안전사고 실태

통계청 한국의 사회동향 2010” 자료

 

어린이 사고가 일어나게 된 원인을 기초원인, 2차원인, 직접 원인으로 구분하여 제시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사망원인별 아동 안전사고 사망자수]

원인

유형

건수(%)

종합(%)

비고

기초 원인

바람직하지 못한 가정 및 사회 환경

25(1.1)

293

(12.5)

 

공중 도덕심, 준법정신이 결여

27(1.2)

인명 경시 풍조

241(10.3)

2차 원인

안전에 대한 무지

530(22.6)

772

(32.9)

 

기능 미숙

66(2.8)

부적절한 태도와 의욕

166(7.1)

직접 원인

신체적, 정신적 특성

10(0.4)

1,497

(63.6)

 

각종 안전수칙 미 이행

665(28.4)

기계적 결함, 정비 불충분

18(0.8)

위험장소의 접근

49(3.3)

기계, 기구 등의 잘못된 사용

34(2.3)

불안전한 자세

479(20.4)

운전 중인 기계장치의 손실

3(0.2)

각종 도구의 준비 불충분

7(0.5)

학습 환경의 정리정돈 불충분

30(2.0)

시설의 불안전한 상태

25(1.7)

위험물과의 접촉

113(7.6)

2,345(100)

 

 

 

위의 표에서 보면 기초 원인에서는 인명 경시 풍조(10.3%)2차 원인에서 안전에 대한 무지(22.6%), 직접 원인에서는 각종 안전 수칙 미이행(28.4%)가 가장 많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기초적인 안전사고 예방 지도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2. 안전교육의 개념

 

. 안전의 의미

건강은 우리가 삶을 영위하는 데 기반이 된다. 영어로 건강을 health’라고 하는데 이의 유래는 안전하고 전체적인 것을 뜻하며 건강의 유래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우리는 건강하기 위해서 안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전을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사전적 의미의 안전’: 위험하지 않은 것, 마음이 편안하고 몸이 온전한 상태

일반적인 의미의 안전’: 사고의 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인간의 행동을 수정하거나 물리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 조건이나 상태

 

. 학교안전의 개념

학생들에게 사고 예방 능력을 배양하는 안전교육학교 시설 점검 및 환경정비 등 안전 유지에 역점을 두는 안전관리,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함으로써 그 재해를 최소화하고 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사고조치의 세 영역별 기능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추진되는 학교 단위의 안전 활동 체제

1) 안전교육

학교생활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및 가정, 사회, 산업체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를 방지할 목적으로 각 급 학교 학생들에게 안전에 관한 지식, 기능, 태도 및 대처 방법 등을 학교 교육을 통해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교육

2) 안전관리

학교 내 각종 시설물이나 주변 환경의 위험성이나 사고 여건을 제거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교에서 편안하고 온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환경 중심의 개념

 

3) 사고조치

학교 규모가 커져 학생 수가 많아지고 집단 활동이 이루어지며, 학교 역시 사회 환경의 영향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학교 안전사고는 늘 일어날 수 있다는 개연성을 가지고 이에 대한 대응 체계까지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

 

. 안전교육의 개념

안전교육이란 교육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개인 및 집단의 안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이해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습관을 형성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 학생을 상해로부터 보호하고, 생명을 지키는 활동이다. 개인과 집단의 안전성과 건강을 최고조로 발달시키는 교육이며, 근본적으로는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이를 세분화하면 다음 세 가지로 나누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일상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안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관하여 이해시키고 안전에 관한 규칙을 지키며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나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 안전에 대한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일상생활에 잠재되어 있는 위험을 예측하여 항상 위험 요소를 확인하고, 정확히 판단하여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나 태도를 기른다. 이것은 안전을 위한 적극적인 행동을 기르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셋째, 자신이나 타인의 안전생활을 존중하고 학교, 가정, 지역사회, 산업체 등에서 안전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태도나 능력을 기른다. , 보다 넓은 생활영역에서의 안전에 관한 주의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 안전교육의 체계

안전교육은 인간의 행동을 안전한 행동이 되도록 의도적이며,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 안전교육의 목표는 안전행동의 습관화이다. 이러한 목표는 안전에 관한 지식(안다)’습득만으로는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없고, 안전에 관한 기능(할 수 있다)’교육과 함께 안전을 몸소 실천하는 태도(행한다)’교육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이러한 안전교육의 체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러한 각각의 요소는 상호작용함을 나타내 주고 있다.

첫째, 안전 지식에 대한 교육은 제 1단계에서 시행하는 방법으로, 주로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교육이다.

둘째, 안전 기능에 대한 교육은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기능을 습득시키고 체험이나 실습을 통해 경험을 체득해 나가는 것이다.

셋째, 안전 태도란 행동 이전의 마음자세로써 행동을 판단하고 결정하는 내적 행동체계를 말한다.

넷째, 안전교육을 통한 지식기능의 습관과 태도의 변화를 통하여 사고 예방을 위한 능력을 획득하는 것을 종합적 능력이라고 한다.

 

 

[안전교육 훈련 체계도]

 

 

 

 

3. 안전교육의 필요성

 

. 안전교육의 필요성

 

안전하지 못하다는 것은 생명을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인간에게는 안전에 대한 욕구가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발달된 과학기술의 결과로 편리함과 물질적인 풍요를 누릴 수 있게 된 반면, 과거에 비해 더 많은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일상생활에 잠재되어 있는 많은 위험, 즉 사고의 가능성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특히 아동기,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와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로서 이러한 특성들이 안전사고로 연결되기 쉽다. 도덕이나 규범에 대한 인식과 실제 행동과의 불일치로 인하여 일어나는 사고 등이 그 예이다. 또한 무수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가져온 수차례의 대형사고의 경우에서 그 원인으로 안전에 대한 불감증을 들고 있다. 이러한 안전 불감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동기, 청소년기부터 안전에 대한 의식을 형성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Heinrich는 사고발생의 과정을 다섯 가지 요인, 즉 사회적 환경, 인간의 결함, 불안전한 행동, 사고, 재해가 순차적으로 발생하여 일어난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이 중 불안전한 행동이 제거되면 사고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이 이론에 의하면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불안전한 행동과 같은 개인적인 요인들을 예방하거나 제거해야 한다. 이를 바꾸어 말하면 개개인이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한 행동과 태도를 습득함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안전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고, 사고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현대 사회 환경에 적합한 각종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야 한다. 따라서 아동기 청소년기에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의식을 형성하고 안전한 생활태도를 습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학교는 안전교육에 필요한 인력과 시설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대상자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안전교육은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

 

학생들이 신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누리기 위해서 학교생활의 안전성 확보는 매우 기초적이고 기본적이다. 그러나 학교에서 여전히 감전, 낙상, 화재 등 각종 사고가 발생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자기보호능력이 아직 부족하고, 학교 내 시설물 및 학교 주변에 학생 안전을 저해하는 요인들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학교 안전사고는 대부분이 우발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아무리 신중하고 세심하게 대처해도 피하기 어렵고, 전혀 사고가 발생되지 않게 하는 것은 더 더욱 어렵다. 또한 안전사고로 인해 부모, 교사나 학생들은 학습활동 뿐 아니라 신체적, 금전적, 정신적으로도 큰 고통을 받게 되기 때문에 학교안전에 만전의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학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학교에서는 학교환경을 정비하고 위험 요소를 조기에 발견하여 학생 안전을 확보, 유지함은 물론, 학교의 교육활동이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또한 교사와 학생들의 안전의식 강화 및 생활화를 통해 스스로 자기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안전교육을 구체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안전의식은 어려서부터 지속적인 교육과 실천을 통해 습관화되고, 생활화되기 때문에 장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 안전교육의 중요성

 

태국의 푸켓 해안에서 지진해일이 오는 것을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 미리 대피할 수 있도록 한 영국 소녀 틸리 스미스의 사례를 통하여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강조할 필요성이 있다.

 

사 례

 

 

 

틸리 스미스는 20041226일 아침에 태국의 푸켓 해안을 걷고 있던 중 바닷물이 프라이팬에서 기름이 튀듯 부글거리는 것을 보고 이와 은 현상은 지진해일의 징조임을 알아차렸다. 틸리 스미스는 부모와 그가 묵고 있던 호텔 관계자들에게 급히 이를 알려 조기 경보를 내리게 함으로써 이 해안에 있던 100여 명이 재빨리 대피하도록 한 공을 세웠다.

스미스가 이와 같은 공을 세울 수 있었던 것은 그녀가 태국으로 여행 가기 2주 전 학교에서 지진해일에 대한 안전교육을 받았는데, 마침 배운 내용과 똑같은 상황이 발생하여 이를 미리 알릴 수 있었다고 한다. 스미스의 대처 덕분에 이 해안에서는 단 한 명의 사망자나 중상자도 발생하 않았지만 태국의 다른 해안과 섬에서는 5,400명이 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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