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_교수학습 지침이해

 

'글로벌 창의인재양성을 개정의 방향으로 하여 개발된 2009 개정 교육과정이 고시되기도 전에 이미 범부처 차원에서 창의 융합형 인재양성에 대한 요구가 촉발되었습니다.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산업의 구조적 측면에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창의 융합형 인재양성이 필요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부터 융합인재교육(STEAM)’이라는 교수학습적 대응을 하게 되었지만,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습니다. 창의 융합형 인재를 기르기에 교과의 내용은 단편적이고 분절적이며 너무 과도하게 양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교수학습 또한 암기하고 문제를 푸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만족도와 행복감 그리고 창의성 지수는 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준이라는 점이 밝혀졌습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 능력, 사람과 자연에 대한 심미적이고 감성적인 능력 등과 같은 인문학적 가치는 학교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아 왔습니다. 그러나 미래 사회에서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의 융합이 우리 삶을 예측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변화시킨다고 할 때,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융합이라는 가치와 함께 그동안 학교교육에서 간과되어 온 가치들에 특별히 주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의성은 창의 융합형 인재의 중심 가치가 되며, 창의적인 사람은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활동은 인간과 사회에 이로운 것이어야 하므로 바른 인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창의 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는 어떻게 수업을 구현해야 할까요?

이 시간에는 새롭게 구성된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과 학습은 단편적 지식의 암기와 회상을 지양하고 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해에 중점을 둡니다. 수많은 단편적 지식들의 암기와 회상에 의존하는 학습은 과도한 학습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하거나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이때, 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전통적인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주입하거나 학생들에게 단순 암기하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식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은 교수학습의 구심점으로서, 교수학습 과정이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방향을 제공하는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개별 사실이나 정보를 습득할 때 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에 기초하여 교과의 전체적인 구조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는 학생의 사고를 자극하고 탐구를 유도하는 심층 학습과 학습내용을 다른 맥락과 상황 속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으로 가능합니다. 둘째, 연령에 따라 다른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점진적 심화학습을 실시해야 합니다. 각 교과의 핵심개념, 일반화된 지식, 기능은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대체로 연령에 따라 다른 발달적 특성과 인지 능력을 보입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 학생들이 가진 오개념, 선경험, 선지식을 파악하고 이를 교육 내용과 관련 지어 제시해야 합니다. 동일한 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이라 할지라도 학년이 거듭될수록 그 내용의 폭이 넓어지고 깊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축적되는 경험으로 학생은 교과 내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교과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셋째, 교과 내,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합니다. 핵심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에 기초하여 교과 간, 교과 내 공통성과 관련성을 가진 내용을 연결함으로써 통합이 이루어진 교수학습 설계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필수인 것입니다. 넷째, 실험, 관찰 등 직접 체험 활동과 토의, 토론 학습의 활성화화하여 학생의 수업 참여를 높이도록 합니다. 학생이 자신의 선경험과 선개념을 바탕으로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육 내용을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강의식 위주의 수업을 지양하고, 실제로 참여하고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실험, 관찰, 조사, 실측, 수집, 노작, 견학 등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섯째, 개별학습활동과 함께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을 통하여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학습 경험을 충분히 제공합니다. 협동학습은 소집단으로 구성된 학생들이 공동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함께 활동하며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학생 주도적인 교수학습 방법입니다. 소집단 구성원 간 끊임없는 대화와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는 협력적인 문제 해결 과정 속에서 구성원들의 인지적 성장이 일어납니다. 또한 학생들은 공동의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소집단 내 다른 구성원들을 격려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게 되며, 각자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구성원 간의 관계가 공동 과제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을 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생의 인지적 영역의 발달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학생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구성원의 역할에 따른 책임, 리더십, 의사소통기술, 갈등조정기술 등의 사회적 기능을 습득하게 됩니다. 여섯째, 학습 내용을 실제적 맥락 속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합니다. 교사는 각 교과를 가르칠 때 실생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데 지식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해야 합니다.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통해 학생은 새로운 지식과 기능을 획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지식과 기능을 아는 것에서 머무르지 않고, 그것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때 역량이 길러질 수 있습니다. 일곱째,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학교 여건과 학생의 특성에 따라 학생 맞춤형 수업 실시합니다.

 

Q. 맞춤형 수업이란 무엇인가요?

교사라면 누구나 최신의 교수학습 방법과 최상의 계획을 가지고 수업을 준비했음에도 실패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교사로써 그럴 때마다 좌절감을 느끼기도 하고, 다인수 학급에서 성공하기 어렵다는 체념도 하고, 나아가 학생들의 수준과 태도에 대한 비난을 한적도 있었습니다. 그런 고민 끝에 어쩌면 수업 성공의 열쇠는 교사인 제가 아니라 학생들에게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수업에 대해 고민하던 중에 맞춤형 수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많은 아이들을 모두 배려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느끼던 저에게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 즉 학생들의 준비도, 관심사, 흥미, 학습프로파일 등에 따라 이루어지는 맞춤형 수업은 현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최선의 대안이었습니다.

 

학생 맞춤형 수업은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되, 다른 학습자와의 협력과 소통을 강조하며 학습자 스스로 최대의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수업 설계 방식입니다. 학생의 능력과 적성, 흥미, 학습 유형에서의 학생들의 특성을 존중하고, 이를 수업에 반영하여 학생들이 각각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되, 유연한 집단 구성을 통한 협력학습으로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평가, 학습자료, 교육과정 등 수업에 관련된 많은 요소에서 다양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각각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되, 유연한 집단 구성을 통한 협력학습으로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평가, 학습자료, 교육과정 등 수업에 관련된 많은 요소에서 다양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고 개선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학습은 학생 안에서 일어나며 개인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여 의미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입니다. 외부로부터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가르침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보다 학생이 학습 주체가 되어서 자신의 학습을 책임지고 주도해갈 때 학습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일어납니다.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자는 기본적인 학습 방법을 알고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며 학습을 주도하며 학습에 대한 즐거움을 느낍니다. 교사는 교수학습 활동 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을 확인하고, 점검 및 평가하여 자신의 학습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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