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_교과 교육과정 개정 내용

 

1. 국어

국어교과의 경우 초등학교 1~2학년에 한글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한글교육을 강조하였습니다. 한글을 착실하게 배울 수 있도록 한글교육을 현행 27차시에서 62차시로 늘려 모든 학생이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초·중학교에 체험활동 중심의 연극 단원을 개설하였습니다. 이는 체험 중심의 연극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 배려하는 체험을 확대하고 창의적 사고력을 촉진하며, 문화 향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3학년부터 매 학기 수업시간에 책 한 권을 읽고, 생각을 나누고, 쓰는 통합적인 국어 활동을 활성화하였습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강조된 이유는 국어 지식의 단절을 극복하고 삶의 연속성 위에 개성 있고 품위 있는 국어생활을 추구하고, 이를 통해 교과 내, 교과 간, 학생 삶과의 통합 수업이 용이해지고 의미 있는 독서 경험을 통해 평생 독자 양성하기 위함입니다.

 

2. 사회

사회교과의 경우 사회현상의 기본 개념과 탐구 방법을 바탕으로 핵심 개념을 선정하여, ··고 연계를 강화하였는데요. 특히 고등학교에 통합사회를 신설하여 사회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하였으며,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과목을 신설하여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3. 도덕

도덕교과의 경우 교과 교육을 통해 도덕함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식 암기 위주의 교육을 지양하고 도덕적 실천을 강조함으로써, 실질적인 인성, 도덕성이 함양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2015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이 도덕함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선생님들께서 좀 생소한 느낌을 가지실 수 있는데, 실제로 도덕함은 현행 교육과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탐구와 내면의 도덕성에 대한 성찰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다만 거기에 학생들의 일상 속에서의 실천 개념을 추가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일상 속 실천을 중심으로 해서 그 실천에 필요한 도덕현상에 대한 탐구와 또 자신의 내면에 있는 도덕성에 대한 성찰을 하는 과정 그 자체, 그 흐름이 도덕함이라고 얘기할 수 있고 그 도덕함을 구현하는 수업은 이미 선생님들이 하고 계시기도 할 텐데 가능하면 학생들의 생활 세계로 들어가서 거기서 주제를 끌어내고, 또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갖고, 그것이 이제 구체적인 실천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게 한다면 윤리 수업을 통해서 도덕함이 자연스럽게 구현될 수 있을 것입니다.

 

4. 수학

수학교과의 경우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학생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적정화하였으며,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용 수학’, ‘경제 수학’, ‘수학과제 탐구등을 신설함으로써 선택 과목을 다양화하였습니다.

 

5. 과학

과학교과의 경우 자연과학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분과 학문적 지식수준을 넘어 자연 현상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통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과학적 기초 소양을 함양하고 융복합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통합과학과목을 신설하였습니다.

 

6. 기술과 가정

기술, 가정교과의 경우 실과의 ICT 활용 교육을 소프트웨어(SW) 교육으로 전환하였습니다. 기술·가정의 건설·제조·생명 기술 내용을 통합하여 체계화하였으며, 발명· 첨단 기술 내용을 강화하였습니다. 생활안전, 부모교육·아동학대 등 안전관련 내용을 체계화하여 대단원으로 구성하였습니다.

 

7. 정보

정보교과의 경우 중학교는 필수 교과로, 고등학교는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전환하였는데요. 컴퓨팅 사고력과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통해 일상생활과 타학문 분야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8.체육

체육교과의 경우 적극적인 신체활동 참여를 통해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정규교과 외 체육활동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활동 중심의 안전교육을 강화하였습니다. 고등학교에 평생 체육활동의 기초가 될 수 있도록 보다 심화·분화된 선택 과목을 다양하게 신설하였습니다.

 

 

9. 미술

미술교과의 경우 삶 속에서 미술 문화를 향유하는 능력 함양을 주요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해 고등학교에 미술 감상과 비평을 신설하였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체험·표현·감상의 통합적 교육을 강조하고, 학생 성장 중심의 과정평가를 확대하고자 하였습니다.

 

10.영어

영어교과의 경우 언어발달 단계와 학생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초·중학교에서는 듣기말하기’, 고등학교에서는 읽기’, ‘쓰기학습을 강조하였습니다. 어휘와 언어 형식을 단계별로 제시하여 학생의 학습 부담을 경감하고자 하였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비해,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은 배우는 학생입장에서 또 가르치는 교사 입장에서 많은 변화를 추구한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_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 지침

 

우리나라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지만 단위 학교가 학습자의 수준, 지역 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도록 한 것은 제 6차 교육과정기에 지역과 학교의 재량권을 확대하려고 교육과정 편성운영권의 일부를 시도 교육청 및 학교에 이양한 것에서 비롯됩니다. 오늘날에는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교 나름의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의 영토는 작은 편이지만 도시와 농산어촌 같은 지역 차이, 발달한 산업 종류의 차이, 활용 가능한 인적물적 자원 차이 등 다양한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모든 학교는 국가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근거하여 학교 여건과 특성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단위 학교에서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것은 학습자 중심교육 수요자 중심 교육을 실현하고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한 것입니다. , 교육 실천가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의 실태, 학교의 실정, 지역의 특성에 맞게 단위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함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서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대해 제시한 주요 내용은 기본사항, 교수학습, 평가,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기회의 제공 이렇게 4가지입니다. 기본 사항에는 학교 교육과정위원회 구성,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구성, 방과후학교, 학교와 가정 및 지역의 연계, 교육 활동의 개선을 위한 노력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교수학습에서 제시하는 주요 내용은 먼저, 학교는 교과목별 성취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먼저, 교과의 학습은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해에 중점을 둡니다. 둘째, 각 교과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그 폭과 깊이를 심화할 수 있도록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며, 셋째, 학생의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교과 내,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합니다.

넷째, 실험, 관찰, 조사, 실측, 수집, 노작, 견학 등의 직접 체험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며, 다섯째, 개별 학습 활동과 함께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을 통하여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학습 경험을 충분히 제공합니다. 여섯째 학생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토의토론 학습을 활성화하며 일곱째, 학생에게 학습 내용을 실제적 맥락 속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고 개선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다섯째, 개별 학습 활동과 함께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을 통하여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협동학습 경험을 충분히 제공합니다. 여섯째 학생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토의토론 학습을 활성화하며 일곱째, 학생에게 학습 내용을 실제적 맥락 속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고 개선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그리고 학교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환경 설계를 위해 첫째,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상호 신뢰와 협력이 가능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둘째,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학교의 여건과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학습 집단을 구성하여 학생 맞춤형 수업을 하도록 합니다. 셋째, 학교는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특별 보충 수업을 운영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제반 운영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넷째,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 교실제 운영을 활성화합니다.

다섯째, 학교는 교과용 도서 이외에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개발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험 실습 및 실기 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설 및 기계 기구, 약품, 용구 사용의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평가에서 제시하는 주요 내용은 먼저 평가 결과의 활용입니다. 평가는 학생의 교육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며, 학교와 교사는 성취기준에 근거하여 학교에서 중요하게 지도한 내용과 기능을 평가하며 교수·학습과 평가 활동이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학교는 교과의 성격과 특성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하도록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