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시 학생참여 업, 진로 업 배움이 즐거워요

 

1_범교과 학습주제 및 운영 방향

 

범교과의 '()''그것을 모두 아우르는'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입니다. 따라서 범교과는 '교과 범위를 모두 포함하는'의 뜻이 됩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설정된 39개의 범교과 학습 주제가 지나치게 세분화되어 창의적 체험활동이 힘들다는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10개로 범주로 통합 조정하였습니다. 이 시간에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범주화한 10개의 대주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범교과 학습 주제별 내용요소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10대 범교과 학습주제 먼저 개인, 시민사회, 국가공동체 이렇게 세 부분으로 구분하고, 그 하위에 열 개의 주제를 두었고. 그 하위에 관련 내용요소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범교과 학습 주제를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지역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제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 활동영역의 창의주제활동으로 특정 주제를 정하여 학교 실정에 따라 학년별로 운영할 수도 있으며,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지도할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주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개인 영역

먼저, 개인 영역에서 안전·건강교육은 51시수의 안전교육, 15시수의 성교육, 17시수의 보건교육, 2시수의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성교육은 학교교육 활동 전반을 통해 부모님께 효도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는 우리나라 전통윤리를 몸으로 익힐 수 있게 하는 교육입니다. 또한 생명을 존중하며 타인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진로교육은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을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과 연계·통합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 교과와 연계하여 진로교육을 실시하게 됩니다. 학교 급별 진로교육의 흐름을 보면 초등학교의 경우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진로탐색과 계획 및 준비를 위한 소양을 기름으로써 진로에 관한 의식을 형성하게 합니다. 중학교의 경우 기초적인 진로 역량을 발전시키며 체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이후 진로에 대한 준비를 통해 여러 진로를 탐색하게 합니다. 고등학교의 경우 진로와 관련한 직업이나 교육기회에 대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탐색, 합리적으로 디자인하며 실천함으로써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게 합니다.

 

2. 시민사회 영역

다음으로 시민사회 영역에서 민주시민교육은 건전한 사회를 위해 청렴반부패 문화를 형성하고, 헌법의 정신 및 법질서를 존중하도록 하며, 생산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근로자의 권리와 의무 등에 대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인권교육은 장애이해교육과 생명존중으로 구성됩니다. 장애이해교육은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제162항에 따르며, 생명존중교육은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제17조에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문화교육은 다문화가족 지원법 제5조에 따라 세계인의 날과 연계하여 다문화교육 주간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국가공동체 영역

마지막으로 국가공동체 영역에서 통일교육은 통일교육 지원법 제8, 2017년 교육부 주요 교육정책에 따라 10시수로 구성되며, 교과 4시간, 창체 6시간 등 10시간 이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독도교육은 독도의 날에 따라 유래된 교육으로 미술, 독후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경제금융교육은 기획재정부 및 교육부의 경제교육 활성화 방안에 따라 실시되고 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은 지금보다 더 낳은 환경과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시됩니다.

 

2_범교과 학습주제 수업운영 실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범교과 학습주제는 구성에 따라 각 교과에서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의 경우 과학, 사회, 도덕, 국어 교과의 내용을 중심으로 환경 문제에 대한 주제를 추출하여 이를 창의적 체험활동 각 영역을 활용하여 해결 방안 구안 및 구체적 실천으로 연결되도록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한 사례로 학생들은 하나의 가치 있는 의미를 구성할 수 있으며, 제한된 수업시간의 범위에서 중복을 피하고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과학, 사회, 도덕, 한문 교과에서 수업 주제들의 관련성을 추출하여 하나의 새로운 주제로 만들어 창의적 체험활동과 통합하여 운영한 예시입니다.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통합뿐만 아니라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들끼리도 비슷한 주제를 통합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국어, 역사, 경제, 지리 등의 교과에서 공통적인 주제를 추출하여 근대 로()의 시간 여행이란 프로그램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개 영역과 연계·통합하여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범교과 학습주제 수업운영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사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범교과학습 주제 중 국어과 인성 교육 교수학습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자료는 국어, 역사, 도덕 세 개 교과에서 모두 활용 가능합니다. 먼저, 국어과에서는 친일 문학 텍스트가 탄생한 암흑기의 문학사를 이해하는 활동과 암흑기의 친일문학과 비친일 문학 텍스트를 비교하면서 감상하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역사 교과에서는 딜레마 상황에 빠진 시인의 감정에 몰입하여 일제강점기 시대의 상황을 명시적으로 파악하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도덕과에서는 도덕적 토론을 위해 딜레마 상황을 자신의 상황으로 인식하고 행위 결정 후 판단과 근거에 대해 발표하며, 상황 극복을 위한 행위를 평가하며 논쟁하는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처럼 민감한 소재임에도 교사가 학습활동을 잘 설계한다면 효과적인 인성 교육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