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령기 문해발달을 위한 준비
- 학령 전기부터의 발달: 듣기 기술, 의미, 음운 등 언어 요소, 읽기 경험, 글자 지식, 철자법
- 학령기 문해 발달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
: 이야기 말하기, 듣기를 좋아하는가?
: 모양, 그림 등으로 글자를 탐색하였는가?
: 조음 은운에 어려움이 없었는가?
: 알아보는 글자, 낱말이 있었는가?
: 낱말에 포함된 글자를 다른 곳에서 알아보는가?
: 교육을 받았는가?
: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
2. 읽기 발달 단계
읽기발달 단계 - CHALL(1983)의 발달 단계
0단계: 표의 단계(해독) - 통글자 읽기, 음운인식
1단계: 알파벳 단계 (해독)- 자모단계, 소리 - 글자 대응, 단어를 해독하기 위해 개별적인 소리로 분리, 음운학적 정보
2단계: 철자 단계 - 시각적, 철자법적 정보를 읽기, 친숙한 음절구조와 글자 순서 자동적 단어 읽기, 일견어휘, 고빈도 철자 패턴 파악, 자동성, 유창성
3단계: 학습을 위한 읽기(이해) - 해독 기술이 비효율적일 때는 구어를 이해하는 능력이 문어를 이해하는 능력보다 좋음, 자동적 해동이 가능해지면서 이해와 학습에 초점, 사회와 과학을 학습, 읽기를 통한 지식 습득
4단계: 추론 및 비판(이해) - 해석과 추론기술, 정보적 지식 필요, 메타인지
5단계: 전문적 지식, 구성, 재구성
3. 다양한 읽기 모델
'기초학력 관련 > 찬찬히 배우는 한글공부 (찬찬한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해독과 한글 독해의 차이, 읽기 발달 단계를 고려한 한글 교육, 한글의 문자적 특성을 고려한 한글 교육 (0) | 2021.09.06 |
---|---|
한글교육의 개념, 한글교육의 중요성, 읽기 발달과 한글교육 (0) | 2021.09.06 |
읽기 장애 및 읽기 부진 아동 특성 : 해독 결함, 읽기 유창성 결함, 읽기 이해 결함 (0) | 2021.09.03 |
읽기 장애와 읽기 부진 (0) | 2021.09.03 |
구어와 문어, 학교에서 아이들이 사용하는 언어 (0) | 2021.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