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타버스 유행의 시대적 의미
• 메타버스 단어의 대중화
- 2020년 10월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은 “미래에는 메타버스가 인터넷의 뒤를 잇는 가상공간의
주류가 될 것이다.”라고 하며 메타버스가 오고 있다고 했는데, 이는 메타버스가 대중적 키워드로
자리잡게 되는 계기가 됨
• 메타버스 유행의 시대적 의미
-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라이프스타일이 부상하며, 메타버스는 비대면 라이프스타일을 대표하는
단어가 됨
- 여러 가지 기술들의 변화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면서, 메타버스는 여러 가지 기술과 변화 트렌드를
포함하는 포괄적, 추상적 의미를 갖게 됨
- 메타버스는 다양하게 해석 및 적용 가능하며 그 의미가 계속 확대될 것임

 

2. 메타버스 시초 ‘세컨드 라이프’
- 2003년 출시된 메타버스를 대표하는 오픈월드형 게임
- 닐 스티븐슨의 SF 소설 『스노우 크래시』(1992)의 영감을 받아 구상한 것
• 세컨드 라이프
- 세컨드 라이프 내에서 부동산 임대개발사업을 한 사람이 가상 백만장자가 됨
- 영국 통신사 로이터는 ‘로이터 아트리움’ 지사를 설립 후 기자를 전담 특파원으로 파견하여
세컨드 라이프 내의 수많은 사건을 현실세계에 보도함
- IBM, DELL 등 유명 기업들이 세컨드 라이프에 대규모로 투자함
- IBM 중국지사는 직원 7천 명이 참여하는 컨퍼런스를 개최함
• 세컨드 라이프의 대표 사례
- 불편하고 체계적이지 않은 사용자 경험(UX)과 낮은 컴퓨팅 성능 및 화질 문제 등의 기술적 이슈
- 공급자 중심의 상업화에 따른 고객가치의 부재
- 모바일 기반에 대한 대응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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