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결의 진화와 메타버스
• 인터넷과 연결된 컴퓨터, 휴대폰은 단순한 디지털 도구를 넘어 ‘연결성’을 가지게 됨
• 스마트폰과 노트북은 상시 연결이 되는 시대가 열리며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때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고 누구나 교류할 수 있게 됨
• 상시 연결성의 가치는 날로 커지고 있으며, 연결성이 없는 디바이스는 가치를 상실할 것임
• 인터넷과 연결된 컴퓨터(컴퓨터 성능을 가진 디바이스)가 많아질수록 메타버스로의 접속이 활발해질
것임
• 연결의 진화를 통해 끊임없이 가치와 가능성이 창출하였고,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예상함
• 메타버스에서 중요한 디바이스는 스마트폰, 노트북, VR 헤드셋임

 

2.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메타버스 로드맵의 4가지 시나리오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현실공간에 디지털로 구현된 정보나 사물을 겹쳐보이게 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게 증강된 현실
➢ 예: 포켓몬고, 구글글래스
- 라이프로깅(Life-Logging)
➢ 개인을 중심으로 일상에서 발생하는 정보와 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거나 센서가 측정해낸
데이터들이 디지털로 축적되는 공간
➢ 예: 페이스북, 싸이월드
- 미러월드(Mirror World)
➢ 연결되어 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모사하여 디지털로 미러링한 세계
➢ 예: 디지털트윈, 구글어스, 옴니버스
- 가상세계(Virtual World)
➢ 디지털로 구현된 완전히 가상화된 환경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시뮬레이션하여
만든 세계
➢ 예: 가상현실, MMORPG, 세컨드라이프

 

 

• 메타버스의 정의
- 유용하게 증강된 현실세계와 상상이 실현된 가상세계, 인터넷과 연결되어 만들어진 다차원 디지털
시공간들의 집합
- 현실세계로부터 접속한 다중 사용자 중심의 무한 세계

• 메타버스의 7가지 핵심요소
- 디바이스: 다중 입출력 장치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한 메타버스 접속
- 네트워크: 메타버스의 동인이 된 클라우드 기반의 상시 연결
- 시간: 사용자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인 주기에 따라 지속되는 시간계
- 공간: 현실과 연결돼 있는 디지털로 가상화된 공간계
- 콘텍스트: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상의 콘텍스트를 제공
- 사용자 경험(UX): 멀티 아이덴티티(다중 정체성)와 멀티 프레즌스(여러 공간에 동시 존재) 기반 UX
- 경제 체제: 사용자들이 가상세계 안에서 소비하고 생산하는 활동으로 형성된 디지털 가상경제 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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