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에듀테크의 장단점

에듀테크에 대한 필요성과 또 이 필요성에 따라 교육에 활용되어질 때 내포할 수 있는 장단점을 보면 몇 가지로 요약해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장점을 보면 에듀테크는 획일화된 교과과정(Curriculum)과 획일화된 교육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을 통해 담고 있는 내용을 암기하고 습득하는 형태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가 필요 에 따라 자기주도적으로 체험하고 경험하고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학습적 수단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교실 중심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측면에서 활용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에듀테크는 여러 형태의 기술과 교육의 만남 형태를 통해서 통합적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지능형 로봇블록을 통해서 문제해결능력을 키움과 동시에 온라인형 백과사전을 통해 창의적 의견 개진이나 에세이 그리고 제안 등에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도 있고 실제적 으로 액티브러닝을 통해 통합적 문제해결능력을 습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이러한 장점은 자기주도적 반복 학습을 통해 스스로 에듀테크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기술과 교육의 만남)을 자기 주도적으로 재활용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개발할 수도 있고 이러한 새로운 접근을 통해 다양한 문제해 결능력과 연관된 조합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에듀테크는 AI형 에듀테크가 일반화될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암기나 단순한 공식이나 단순한 사실 에 대한 것들도 쉽게 AI형 에듀테크를 통해 습득할 수 있다. 학습자는 이러한 기초적인 지식과 사실 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사고와 통합적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통찰력을 배양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AI형 에듀테크의 장점은 학습자 스스로 호기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을 함으로써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학습동기가 높지 않은 학습자에게는 여전히 커다란 효과를 가져다 주지 못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에듀테크가 모든 학습자에게, 모든 교육 내용에 만능은 아니다. 에듀테크는 소프트웨어인 콘텐츠를 담는데 한계가 있을 수도 있고 콘텐츠 없이 호기심만 유발하는 하드웨어 위주의 에듀테크가 될 경우 효과면에서 매우 한계에 직면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흐름은 기계와 사람의 만남 형태가 될 것이고 주지주의적 교육을 능가하는 많은 학습량을 습득할 수 있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면대면 학습에서 얻을 수 있는 사람과 사람의 만남, 교육에서 얻 을 수 있는 부분은 놓칠 경우가 있을 수 있다.

특히 면대면 학습을 통한 정의적 학습, 감수성 학습, 관계학습 등에 있어서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미래형 에듀테크(Edutech) 시대에서는, 교육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이러닝(E-learning) 단계를 넘 어 개인의 수준 에 따른 세밀한 맞춤 교육이 가능해 질 것이다. 국내에서는 SW 코딩 과목이 중학교부터 필수과정이 되었고, 신규 교육과정의 경우 디지털 교과서가 보급되는 등 에듀테크가 현실에 점차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사교육(코딩, 어학 등)에 초점이 맞춰진 경우가 대부분이고, 뤼이드(Riiid)나 노리(Knowre)와 같은 기업들이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 맞춤화된 문제 출제, 강의 콘텐츠 제안 등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나 공교육 시장은 이제 준비 단 계에 돌입한 수준이다. 해외는 대부분 사교육 보다는 공교육 시장에서 에듀테크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으며, 디지털 기기 보급도 공교육 기관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더불어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이 나 '어댑티브 러닝(Adaptive Learning)' 같은 새로운 교육 이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