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업중단의 이해

 

학업중단학업중단 위기의 정확한 이해

학업중단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활동의 목표와 방법 수립

학교교육의 목표: 모든 학생들이 학교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것

 

. 학업중단이란?

정규학교를 다녀야 할 초··고교 연력의 아동청소년들이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고 더 이상 등교하지 않는 것

 

. 학업중단을 예방해야 하는 이유

1)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들이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성장

2) 직업 등 성인으로 독립적인 역할을 감당

3) 학령기에 이들에게 요구되는 학업을 성공적으로 마쳐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

4) 학령기에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이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에 비해

성인이 되어 안정적인 직업을 갖기 어려움

낮은 수입으로 인해 빈곤한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음

각종 범죄나 크고 작은 비행을 저지르게 될 가능성이 높음

학업에서의 실패가 곧 사회에서의 실패

 

. 학업중단 용어 사용의 배경

90년대: ‘중도탈락’, ‘학교중퇴’, ‘자퇴’, ‘탈학교’, ‘등교 거부’, ‘학업탈락

 

. 우리나라에서의 정의

1) 비판: 많은 연구자들은 이들 용어들에는 학업을 포기하고 학교를 다니지

않는 현상을 부정적인 관점에서만 보고, 또한 그 책임을 학생 개인

특성에 두는 경향이 강하게 내재되어 있다고 비판

2) 교육부에서 2002년부터 학업중단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

학생들이 학교를 떠나는 하나의 현상

학업을 지속하지 못한 원인과 책임에 청소년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을 모두 포함

 

. 학업중단 용어에 내포된 의미

··고 연령의 아동과 청소년이 학교를 다니지 않는 현상

어느 한 시점에서 발생하는 하나의 사건이라기보다는 학생들이 학교 안과 밖에서 겪는 일련의 긍정적 , 부정적 경험으로 인해 나타나는 역동적인, 종합적인 현상

 

 

. 학업중단의 유형

학업중단이란 질병, 가계곤란, 품행, 부적응, 비행, 이민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학업을 중단하는 것.

(교육법전 편찬회, 2009)

 

1) ‘질병이나 이민 또는 인가되지 않은 해외 학교로의 유학 등으로 인한

해외 출국등으로 인해 학교에 등교하지 않는 경우

2) ‘가사, 학업, 대인관계, 교칙, 품행 및 기타사유로 학교에서의 부적응으로

인해 학업을 중단한 경우

 

. 학교급별 학업중단 형태

1) ·중학교의 학업중단 자: 재학하던 학교로부터 유예나 면제 상태에 있는

학령기 아동·청소년

2) 고등학교의 학업중단 자: 재학하던 학교로부터 자퇴하거나 퇴학자 및

제적, 유예, 면제 상태에 있는 학령기 청소년

 

. 학업중단 이해 시 고려사항

1)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는 것이 곧 학업 중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2) 실제로 학교를 그만 둔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 다니기를 그만 둔 것이지

학업자체를 중단하지는 않음.

학교를 그만 둔 후에도 검정고시를 통해 중·고등학교의 졸업자격을 취득

다른 정규학교로 전학을 하거나 재입학

3)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업 자체를 포기할 목적이 아니라 학교에 다니는 것이 싫거나 더 이상 학교에 머무를 수 없어 학교를 떠나게 됨.

 

 

2. 위기청소년의 이해  

전통적 의미에서의 위기(crisis): 지속적인 상태에서 급격한 변화

급격한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전략이 마련되지 못한 상태

부모님이나 친구의 갑작스런 사망, 이성 친구의 갑작스러운 절교, 갑작스러운 성적의 하락, 교통사고로 인한 장애 등 적절하게 대처할 능력이 없는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한 신체적, 심리적, 생활상의 급격한 변화상태에서 겪게 되는 혼란된 상태

 

위기(at-Risk): 청소년들이 적절한 교육적 개입 없이는 정상적인 발달을 이루어

내기 어려운 상태

 

. 위기의 수준

*출처: McWhirter , (2004)

위기(at- Risk)'는 상황의 변화에 따라 그 정도가 더해 가거나 악화되는

연속선상의 단계들로, 위기는 연속선상의 어느 한 지점에 존재

 

 

 

*출처: Burt (1992)

위기를 위기전조(antecedent), 위기표식(risk marker),

문제행동(risk behavior), 위기결과(risk outcome)의 네 수준으로 범주화

 

 

 

 

 . 우리나라에서의 위기청소년 정의

위기청소년이란 가정 문제가 있거나 학업 수행 또는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등 조화롭고 건강한 성장과 생활에 필요한 여건을 갖추지 못한 청소년

청소년복지지원법24

 

 

1)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의 실질적인 보호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

2) 학업중단 청소년

3) 교육적 선도대상 청소년 중 비행예방의 필요성이 있는 청소년

 

문제행동

가출, 비행, 자살시도, 약물중독, 게임중독, 성폭력

정서적 어려움

불안, 우울

학교 부적응

따돌림, 학교폭력, 학습태만, 교칙위반

. 우리나라 위기청소년의 세부 유형

 

. 위기(危機)의 교육적 합의

1) 새로운 기회가 포함되어 있음.

2) 위기를 적절하게 극복한다면 보다 나은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짐.

3)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청소년을 적응유연성이 높은

청소년이라고 함.

3. 학업중단 위기의 이해

 

. 학업중단 위기

1) 적절한 지도나 지원이 없는 학생들은 재학하던 학교를 그만두개 될

가능성이 높음.

2) 학생들이 학교 다니는 것을

그만두게 될 가능성이 높으면 학업중단 위기가 높은 것

그만두게 될 가능성이 낮으면 학업중단 위기가 낮은 것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