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

 

. 청소년의 신체발달의 특징

1) 자신의 신체상(Body Image)'의 발달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감각, 느낌, 태동 등을 포함한 정신적 표상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자아개념형성이나 자기평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생활양식, 대인관계 등 삶의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침

자신의 신체상이 긍정적일수록 자신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타인과의 관계가 원만하며, 안정적인 정서를 유지

2) 신체발달 속도의 차이가 심리발달에 영향

조숙아와 만숙아

 

조숙아

만숙아

의미

사춘기에 일찍 접어들어 신체적 성숙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경우

신체적 성숙이 늦게 이루어지는 경우

남자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자신감이 있음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위축이 됨

여자

자아개념이 부정적으로 발달하는 경우도 있음

 

 

 

 

 

 

 

 

 

 

성적 충동의 발생

- 성호르몬 분비로 성적 욕구 경험

- 혼란과 불안을 유발

- 동성 또래와 우정의 발달 촉진

- 어른들과의 비밀의 영역 확대

- 신체발달은 청소년들의 혼란과 불안을 유발

 

. 청소년의 인지발달의 특징

1) 청소년기의 인지 기능이 어른들의 인지 기능과 유사한 수준으로 발달

명제적 사고, 결합적 분석, 추상적 추론 능력의 발달

2) 청소년의 자아중심성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향

상상적 청중

(imaginary audience)

자신은 무대 위에 올라있는 주인공처럼 행동하고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바라보는 청중으로 생각

다른 사람의 평가에 지나치게 예민

외모에 지나치게 신경을 씀

개인적 우화

(personal fable)

자신은 너무도 독특한 존재라서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없을 것으로 생각

자신을 '불멸(immortality)'의 존재로 생각

무모하고 위험한 행동을 쉽게 하는 경향

어른들과의 갈등이 심해지고, 위험한 행동도 무모하게 감행

상상적 청중과 개인적 우화

 

 

 

 

 

 

 

 

 

 

 

 

비판적 사고와 이상적 사고능력의 발달

- 기성세대의 모순에 반항

- 이상적 기준에 의해 기성세대 무시

- 부모나 교사 등 기성세대와의 갈등과 반항의 원인

 

3) 정체성 확립

자신의 독창성과 가능성 확인 욕구

- 자기인식 능력의 발달, 독립과 자율 추구 욕구의 증대로 인해 자신의

정체성 확립 욕구 증대(청소년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제)

정체성 확립 수준이 건강한 성장에 결정적 영향을 미침

외모, 성취경험, 타인의 수용 등에 의해 발달

자아개념

자신의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자신의 역할을 비롯하여 사회적 신분에 대한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의 틀

자신이 누구라고 깨닫는 것

자아존중감

자신의 존재에 대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

자기 존재에 대한 느낌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 청소년의 정서발달

1)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는 미래조망능력이 생기게 됨

2) 청소년의 핵심 정서: 불안, 우울, 반항

자신의 뜻대로 잘 안 된다고 느낄 때

자신에게서 어떤 가능성을 확인하기 어려울 때

불안과 우울은 거절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발생

3) 부인(Disavowal): 강렬한 감정으로 인한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방어기제

청소년들이 표현하는 감정과 경험하는 감정과는 차이가 있음.

 

. 또래관계의 발달

1) 또래들의 수용과 존중이 중요

2) 또래들로부터 새로운 가치관과 규범을 습득하고 사회적 기술 습득

3) 자신의 가치를 인정할 수 있는 비교 준거 제공

4) 동조현상

다른 사람의 압력 때문에 그들의 태도나 행동을 채택하는 것

옷차림, 음악, 언어, 가치관, 여가활동 등

5) 집단 동조현상과 책임분산 효과로 인해 과격한 행동 가능

 

 

2. 청소년들의 발달적 특징과 학업중단 위기와의 관계

 

. 정체성 발달과 학업중단 위기

1) 정체성 확립정도는 청소년들의 적응과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정체성 발달에 대한 욕구가 충족된 청소년들은 정체성을 잘 확립해 나가고,

학업중단 위기가 낮음.

정체성 발달에 대한 욕구가 부족한 청소년들은 정체성에 혼란이 오고,

학업중단 위기가 높음.

2) 부정적 자아개념, 부정적 자기평가는 정체성 발달 위기의 원인

3) 정체성의 위기는 학업중단 위기의 중요한 원인이 됨.

 

. 미래조망능력의 발달과 학업중단의 위기

1) 미래에 대한 불안 가중으로 발생하는 불안, 우울, 반항

2) 태만, 나태함, 무기력 등으로 인한 빈번한 결석, 결과 등으로 학업중단

위기 유발

 

. 또래관계에서의 실패와 학업중단의 위기

1) 학교 공포증: 또래관계에서의 거절 경험 등교에 대한 두려움을 유발함.

2) 또래들에 대한 동조경향이 학업중단 위기 원인

3) 학업을 중단한 친구가 많을수록 학업중단 위기 높아짐.

 

다양한 발달적 변화를 경험하는 청소년과 기성세대와의 갈등에 대한

어른들의 대처가 중요

다양한 발달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청소년기 특성을 이해하고,

지지해주는 교육적 지원을 제공해야 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