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업중단 원인과 학교 밖 생활
가. 학업중단 원인
1) 어떤 아이들에게 학업중단이란 또 다른 배움과 자기실현을 위한 방법이 되기도 함
2) 수치만으로는 알 수 없는 학업중단 원인의 다양함
3) 위기학생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학업중단 원인에 대해 심층적으로 접근해야 함
나. 학교 밖 청소년의 생활
1) 처음에는 자유로움과 해방감을 느끼며 불안, 압박, 스트레스에서 벗어났다고 생각
2) 시간이 흐르며 주위 사람들로 부터의 문제아라는 인식, 소속감을 느끼지 못해 불안해짐
3) 학교로 복귀하고 싶은 청소년 발생
다. 청소년들의 학업중단 예방 시스템 구축 필요
1) 교사의 역할
• 학교적응 지원
• 학교 밖에서도 학업 지속을 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2. 학업중단 예방과 학교의 역할
가. 학업중단 예방의 필요성
1) 중·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학교 복귀율이 낮아짐
2) 학업중단 후, 학교 밖으로 나가면 학교 복귀가 어려워짐
3) 또래와의 단절
4) 학업과 성장의 기회 상실
나. 학업중단의 심층 요인
1) 개인, 가정, 또래 요인, 학교폭력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학업중단 의지 발생
구분 |
하위구분 |
관련변인 |
개인 요인 |
내적심리 |
- 자아통제, 자기조절 능력 부족 - 우울, 걱정, 무력감 등 |
비행경험 |
- 흡연, 약물, 임신, 성행동, 가출 등 |
|
가정 요인 |
경제적, 구조적 결핍 |
- 한부모, 조손가정,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
낮은 지지 |
- 부모의 자녀에 대한 낮은 기대 - 무기력한 부모 - 무관심, 허용적/방임적 양육 등 |
|
가족 갈등, 폭력 |
- 부모의 음주, 가족 폭력, 학대 등 |
|
또래 요인 |
관계 기술, 지지의 부족 |
- 괴롭힘, 관계기술 부족 |
비행 촉진 |
- 노는 친구들 |
|
학교 요인 |
학습 흥미 부족 |
- 공부가 싫음 - 낮은 학교 성적 - 학교에 대한 필요성 못 느낌 |
교칙 부적응 |
- 잦은 결석, 지각 - 교칙 위반 |
|
교사와의 관계 문제 |
- 교사의 관심, 정서적 지지가 낮음 - 공정성에 대한 부정적 지각 - 적대감, 갈등 |
|
지역사회 요인 |
지역사회 |
- 유해환경 - 지지환경의 부족 - 배회, 외박 등이 가능한 환경 |
다. ‘엘리엇 워셔’가 제시한 학업중단의 원인
1) 표층 원인: 학업실패, 문제행동, 삶의 변고, 관심 상실
2) 심층 원인: 방치, 어긋남, 재능과 흥미의 간과, 지나친 규제
라. 학업중단 학생들을 위한 학교와 교사의 역할
1)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원칙 수립
• 학습의 개별화
• 전인적 관점에서의 접근
- Bio-Psycho-Social Assessment : 생물-심리-사회적 사정(평가)
- 다양한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팀을 이루어 협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 생태 체계적 관점에서의 대안 수립과 지속적 추진
- 협신 지구 :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도록 지자체, 학교, 교육청, 서울시가 협력
'교육 관련 연수 > 학업중단예방 길라잡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고등학생의 학업중단 위기양상 (0) | 2019.07.01 |
---|---|
5.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학업중단 위기양상 (0) | 2019.07.01 |
4. 학업중단 위기학생의 발달적 특성 (0) | 2019.07.01 |
3. 학업중단 위기의 개념 (0) | 2019.07.01 |
1. 방황하는 학생, 당황하는 교사 1- 학업중단의 실태와 학업중단 문제 (0) | 2019.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