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업중단 원인과 학교 밖 생활

 

. 학업중단 원인

1) 어떤 아이들에게 학업중단이란 또 다른 배움과 자기실현을 위한 방법이 되기도 함

2) 수치만으로는 알 수 없는 학업중단 원인의 다양함

3) 위기학생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학업중단 원인에 대해 심층적으로 접근해야 함

 

. 학교 밖 청소년의 생활

1) 처음에는 자유로움과 해방감을 느끼며 불안, 압박, 스트레스에서 벗어났다고 생각

2) 시간이 흐르며 주위 사람들로 부터의 문제아라는 인식, 소속감을 느끼지 못해 불안해짐

3) 학교로 복귀하고 싶은 청소년 발생

 

. 청소년들의 학업중단 예방 시스템 구축 필요

1) 교사의 역할

학교적응 지원

학교 밖에서도 학업 지속을 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2. 학업중단 예방과 학교의 역할

 

. 학업중단 예방의 필요성

1)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학교 복귀율이 낮아짐

2) 학업중단 후, 학교 밖으로 나가면 학교 복귀가 어려워짐

3) 또래와의 단절

4) 학업과 성장의 기회 상실

 

. 학업중단의 심층 요인

1) 개인, 가정, 또래 요인, 학교폭력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학업중단 의지 발생

구분

하위구분

관련변인

개인 요인

내적심리

- 자아통제, 자기조절 능력 부족

- 우울, 걱정, 무력감 등

비행경험

- 흡연, 약물, 임신, 성행동, 가출 등

가정 요인

경제적, 구조적 결핍

- 한부모, 조손가정,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낮은 지지

- 부모의 자녀에 대한 낮은 기대

- 무기력한 부모

- 무관심, 허용적/방임적 양육 등

가족 갈등, 폭력

- 부모의 음주, 가족 폭력, 학대 등

또래 요인

관계 기술,

지지의 부족

- 괴롭힘, 관계기술 부족

비행 촉진

- 노는 친구들

학교 요인

학습 흥미 부족

- 공부가 싫음

- 낮은 학교 성적

- 학교에 대한 필요성 못 느낌

교칙 부적응

- 잦은 결석, 지각

- 교칙 위반

교사와의 관계 문제

- 교사의 관심, 정서적 지지가 낮음

- 공정성에 대한 부정적 지각

- 적대감, 갈등

지역사회 요인

지역사회

- 유해환경

- 지지환경의 부족

- 배회, 외박 등이 가능한 환경

 

. ‘엘리엇 워셔가 제시한 학업중단의 원인

1) 표층 원인: 학업실패, 문제행동, 삶의 변고, 관심 상실

2) 심층 원인: 방치, 어긋남, 재능과 흥미의 간과, 지나친 규제

 

 

 

 

. 학업중단 학생들을 위한 학교와 교사의 역할

1)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원칙 수립

학습의 개별화

전인적 관점에서의 접근

- Bio-Psycho-Social Assessment : 생물-심리-사회적 사정(평가)

- 다양한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팀을 이루어 협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생태 체계적 관점에서의 대안 수립과 지속적 추진

- 협신 지구 :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도록 지자체, 학교, 교육청, 서울시가 협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