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 중 잠을 자는 다양한 원인과 이해

 

. 수업 중 잠을 자는 이유

1) 개인적인 환경에서 비롯된 경우

공부 자체가 하기 싫어서, 수업내용이 이해되지 않을 때, 다 모르는 내용일 때 등

수업중 수면에 대해 죄책감이나 개선 의지 약화

탈선의 길로 들어서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함

2) 사회, 구조적 문제

늦은 시간가지 게임이나 SNS 활동, 학업과 관련된 경우 등

3) 수업 중 수면의 이유

수면 부족

학업에 대한 흥미 부족

학업에 대한 어려움

미래에 대한 계획과 희망 부재

게임이나 SNS에 노출되기 쉬운 청소년 문화

학교 부적응 및 학교 분위기

 

. 수업 중 자는 학생들의 고민들

 

사례1) 버티고 있어요! 수업 시간이 너무 괴로워요!

 

고등학교 2학년인 상현이는 무슨 말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수업 시간에 교사가 문제를 풀라고 하면 연필은 붙잡아 보지만 풀 수는 없다. 같은 반 정찬이는 수업시간에 주로 엎드려서 자는데,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거나 떠든 것도 아니고 수업을 방해하는 것도 아닌데 선생님들이 왜 못 자게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민준이는 어쩌다 교과 교사들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면 집중할 수 있는데 교과 내용을 다루면 도대체 알 수 없는 외국어를 듣는 것 같다. 못 알아듣는 말을 계속 듣고 있으려니 너무 힘이 든다. 그래서 요즘은 심각하게 학업중단을 생각하고 있다. 이렇게 힘든 시간 잠이라도 자면 수업 시간이 잘 가서 좋다. 그러나 잠이 오지 않을 경우 떠들지 않고 수업시간을 견디는 것은 너무 힘들다. 수업 내용을 전혀 모르겠는데 딴 짓 한다고 자꾸 지적 받으니 짜증이 나고 화가 난다. 특히 수학수업이 있는 날은 학교에 오기 싫고 수학시간 전 쉬는 시간에는 수학시간을 버텨야 한다는 생각에 신경질이 난다.

 

사례2) 이런 나를 이해해 주실 수는 없나요?

 

전문계고 1학년인 건우는 중학교 2학년 때부터 아르바이트 해왔다. 남들보다 가정 형편이 넉넉하지 않아 생활비를 보태기 위하기도 하고 자신이 사용하는 휴대전화 구입비와 사용료 지불 등을 위해서 아르바이트를 한다. 친구 8명 중 4명이 아르바이트를 하는데 밤 11시를 넘길 때가 많아 다음날 일어나기가 힘들고, 그러다 보니 지각이나 결석이 잦아진다. 설령 학교를 나오더라도 피곤하다보니 수업시간에 제대로 앉아 있기 힘들어 자게 된다.

전문계고 2인 하영이는 옷가게에서 일을 했었는데 일도 재미있고 보수도 아주 나쁘지 않고 무엇보다 예쁜 옷을 많이 보고 몸이 힘들지 않아서 좋았다. 하지만 요즘에는 그런 일들을 대부분 고등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이 하고 있어서 하기가 힘들다. 얼마 전에는 식당에서 일을 했었는데 원래는 10시까지 하기로 했었지만 저녁마다 손님이 많아서 항상 11시나 12시에 퇴근을 했다. 저녁 5시 반부터 그때까지 일을 하고 집에 가서 밥을 먹고 자면 다음날 아침에 도저히 못 일어나서 항상 지각을 하거나 결석을 자주 했다. 학교에 가더라도 하루 종일 졸리고 잠을 잤다. 한 번은 주말에 새벽까지 일하고 월요일에도 연달아 11시까지 일을 했더니, 그 다음날 학교에서 진짜 하루 종일 잠에 푹 빠져서 정신없이 잔 적이 있다. 힘든 것을 생각하면 그만두고 싶지만 동생에게 남들 다 신는 명품 운동화도 하나 사줘야 하고, 돌아가신 부모님 대신 우리를 돌보고 있는 친할머니 녹내장 수술도 해드려야 해서 도무지 쉴 수가 없다. 담임선생님은 이런 나의 사정을 잘 모르고 계신다. 출석일수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소식을 엊그제 들었는데 3학년에는 올라갈 수 있을지 걱정이다. 3학년 진급을 하지 못하면 이대로 학교 중도 포기를 하고 계속 아르바이트를 해서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 나은지 어렵지만 학교 졸업을 해야 하는지 고민이다.

 

1) 잠재적 중퇴자

등교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학업을 그만 둔 상태

실제 중퇴 의도와 상관없이 학교의 제도적으로 중퇴와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학업의욕상실자라고 지칭

2) 수업시간 중 수면의 습관화

수업시간중 수면이 습관화되어 등교까지 어려운 상황이 빈번하게

생기면 학업중단위기학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

 

2. 무기력의 개념과 증상

 

. 무기력의 개념

1) 무기력이란?

에너지가 고갈된 상태

자발성과 의욕이 상실된 상태

현저하게 의욕이 결여되었거나 저하된 상태

스스로 통제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 나타나는 심리상태

2) 무기력의 종류

기질적 무기력 - 선천적 기질에 의한 무기력

학습된 무기력 - 과거의 다양한 통제 불가능한 환경적 자극에

노출됨으로써 형성된 무기력

[셀리그만의 학습된 무기력 실험]

 

사례1) 어느 전문계 고등학교 A선생님의 이야기

모두 다는 아니지만 자고 있는 학생들을 보면 학교에서 뭔가를 하기 싫다, 좋다라는 생각조차 아예 없는 것 같아요. 그냥 무표정에 무감각에 아무 생각이 없이 앉아 있어요.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그런 학생이 너무 많아요. 뭐든지 귀찮기만 한 표정이 진짜 심각한 문제예요. 그래도 그런 애들이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보는 것이 답답하긴 하지만 별로 신경을 못 쓰죠. 그리고 도움을 주고 싶어도 단기간에 되는 게 아니잖아요. 이런 무기력한 아이들이 학교에서 제일 부적응한 아이들인지도 몰라요. 관심도 제일 못 받고 있는 애들이죠.

어떤 애하고 상담을 하는데 학교가 끝나고 생활이 어떤지 물었거든요. 그런데 뭐가 없는 거예요. 뭘 한다든지 그 다음에 뭘 하겠다고 하는 생활이 없어요. 그냥 아무 것도 안 한데요. ‘아무 것도 안 하다니 그게 무슨 말이야, 집에 가서 뭐하니?’ 그랬더니 그냥, ...아무 것도 안 해요.’라고 해요. 그냥 학교 오고 집에 가고 그런데요. 그런데 그런게 아주 지겹데요. 아무 의미도 없는 것 같다고 하더라구요. 아직 꿈을 펼치기는커녕 꿈을 제대로 가져보지도 못한 아이들 입에서 사는 것이 지겹다는 말을 하니깐 할 말이 없더라구요.“

 

사례2) 중소도시 중학교 선생님의 이야기

사실, 진짜 지도하기 힘든 아이들은 수업시간에 무기력한 학생들이죠. 걔들은 수업을 방해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 대놓고 야단도 못 쳐요. 어쨌든 보면 뭘 끄적거리는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끄적거리면서 필기도 하거든요. , 어떤 애들은 필기도 안 하고 연필을 입에 물고 멍하니 창밖을 보는 애들이 있어요. 그래서 ”00야 너 뭐하니? 빨리 필기해.“하면 또 필기를 해요. 그러다 조금 있다가 보면 또 멍하고 책상을 보고 있어요. 얘가 잠을 자는 건지 정신이 나간건지 답답하죠. 잠을 자는 애들도 그래요. 잠을 자서 깨우면 일어나서 앉아 있어요. 깨운다고 신경질 내는 것도 없고 그냥 일어나긴 한단 말이죠. 근데 조금 있다 보면 꾸벅꾸벅 졸고 있어요. 아니면 또 엎드려 있고, 진짜 병든 닭같이 졸고 있다니까요. 어떤 때는 가서 물어봐요. 너 어젯밤에 뭐 했는데 그렇게 자니? 하고, 그럼 또 가만히 있고 대답을 안 해요. 몇 시에 잤냐고 하면 12시에 잤다고 해요. 그럼 여섯, 일곱 시간은 잤을 텐데 왜 그렇게 정신을 못 차리고 멍하고 잠만 자냐고 하면 그냥 또 고개를 숙이고 가만히 있어요. 처음에는 야단을 맞아서 무안하고 창피해서 그런가보다 하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야단맞고 나서 조금 있다 보면 또 자고 있어요. 진짜 황당하다 못해서 답답한 벽이 느껴져요

. 무기력한 학생에 대한 교사들의 고민

. 무기력의 증상

행동하지 않는다.

자발성 상실

통제 불가능성 경험으로 인한 행동 의지 상실

부정적 인지 형성

통제 불가능한 상황에서 무기력을 느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긍정적 생각을 못함

몸이 아프다.

무기력으로 인한 정서장애 발현

슬픔, 우울, 불안, 죄책감, 분노 등 부정적인 감정 생성

지나친 수동성

공격에 대항하지 않고 받아들임

경쟁해도 안 된다는 부정적 인지가 행동하지 않게 유도해 행동장애를 일으킴

극단을 오가는 식욕 동반

무기력과 우울은 체중변화를 동반함

대부분 갑자기 살이 찌거나 빠지는 일을 경험함

 

. 무기력 진단기준

1) 무기력한 상태 파악

일상생활 전반의 관찰 필요

관련된 사람들의 의견과 진단에 필요한 자료 수집

2) 무기력의 특징에 대한 이해 필요

무기력의 범위, 관찰되는 태도나 행동, 동기부여가 저하된 행동,

성공예측 기대가 높은 활동 이해

반응의 지속성, 정서적 반응 경향, 학교에서의 인간관계에 대해 이해

3) 성격 특성에 대한 이해 필요

관찰에 의해 파악된 상태 및 여러 가지 심리검사 등을 통해 얻어진

객관적 자료 활용

4) 가정, 학교상황에 대한 이해 필요

개인적 상황, 가정, 학교상황 등 전반적 파악을 통한 이해 필요

5) 무기력 원인을 인과적으로 파악해야 할 필요

수집된 정보를 기초로 어떠한 원인에 의해 결과가 나타났는지 인과관계

파악 필요

 

. 학업중단 위기학생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간단 심리검사

1) 문장완성검사(SCT)?

SCT 문장 완성검사는 우리가 얻고자하는 정보를 무의식적으로 반응을 통해 끌어낼 수 있는 검사이다. 전문가가 아니어도 학생들이 작성한 문장의 질을 통해 학생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SCT는 정서 반응을 직접 유발시키면서 자유로운 반응이 허용되기에 정서영역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다.

학생들의 욕구, 내적 갈등, 환상, 감정, 태도, 야망, 적응상의 어려움 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직접적인 대화를 통한 질문은 방어기제가 작동하나 미완성 문장은 인식하거나, 표현할 수 없는, 표현하기 꺼려지는 욕구, 감정, 태도, 야망 등이 보다 잘 일어날 수 있다.

자아 영역 중 어떤 영역에서 자아가 긍정적인지 취약한지 알 수 있어 학생들이 환경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그 모습을 그려볼 수 있다.

SCT는 대표적인 영역인 가족’, ‘진로’, ‘대인관계’, ‘정체성을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다.

2) 문장완성검사(SCT) 실시 방법

개인과 집단 모두에게 실시될 수 있으며, 검사는 20~ 4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검사지를 주면서 피검자에게 지시문을 읽어보도록 하고 질문을 받는다.

지시문을 읽고 난 후 더불어 다음 사항들을 일러준다.

글에는 정답, 오답이 없으며 생각나는 것을 쓰도록 할 것

글씨나 글짓기 시험이 아니므로, 글씨나 문장의 좋고 나쁨을

걱정하지 말 것

주어진 어구를 보고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을 쓸 것

시간에 제한은 없으나 너무 오래 생각지 말고 빨리 쓰도록 할 것

검사가 끝나는 시간을 기록한다.

작성한 내용을 확인해 보고 이를 근거로 하여 학생 면담 시 질문단계를 실시한다. 즉 피검자의 반응에서 중요하거나 숨겨진 의도가 있다고 보여지는 문항들에 대해서 이것에 대해 좀 더 이야기 해 주겠니?”라고 부탁한다. 피검자들은 말하기 힘든 문제에 대해서 선생님에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계기를 갖게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