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격적 · 반항적 행동의 이해

 

. 사례로 살펴보는 공격적이고, 반항적인 학생들

사례1) 기찬이 이야기: 높은 공격성의 특성화고 2학년

 

담임선생님이 처음에는 저희가 원하는 대로 잘 해주셨어요. 이렇게 매일 잘 해주다 보니 저희가 좀 풀어지게 되었어요. 그래서 다른 선생님들에게 지적을 받게 되었고, 그로 인해 담임선생님이 저희에게 화가 나셨나봐요.

화가 많이 쌓여서 마지막엔 좀 안 좋았어요. 그 때 제가 야간자율학습을 하지 않고 도망간 적이 있었고, 그것 때문에 저희 부모님 이야기를 하면서 당장 엄마를 모셔오라고 하셔서 너무 화가 났었어요.

 

사례2) 정규 이야기: 무조건 반항하는 일반고 2학년

 

일반고 2학년인 정규는 친구들과의 잦은 싸움과 교사에게 욕설을 해서 벌점이 상당히 많아 선도 처분의 마지막 전단계인 출석정지에 이르렀다. 상담을 하는 날에도 체육 교사에게 욕설을 해서 교무실로 가고 있었다. 다른 교사에 의하면 체육교사와 정규는 극과 극의 관계라고 한다. 체육교사는 정규가 워낙 평판이 좋지 않아 문제가 생기면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정규가 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향과 학생을 너무 몰아가는 문제를 지녔다고 한다.

교 사 : 왜 이렇게 상기되어 있어. 무슨 일이야? 체육 선생님하고 무슨 일이 있어?

정 규 : 아무 것도 아닌데 저한테 뭐라고 하잖아요. 짜증나게....

교 사 : 뭐라고 하셨는데 짜증이 나?

정 규 : 그냥 다 싫어요. 너무 싫어서 눈도 마주치기 싫어요.

교 사 : 무슨 일이 있었기에 그렇게 말을 하는 거니?

정 규 : 체육선생님과는 아무말도 하고싶지 않아요.

교 사 : 화해하자고 체육 선생님이 오면 어떻게 할 건데?

정 규 : 절대 안할 거예요. 화해고 뭐고 싫어요. 계속 제가 안했는데 제가 했다고

오해만 하고 하여튼 싫어요

교 사 : 그래도 오해를 풀지 않고 자꾸 어긋난 행동만 하면 벌점만 계속 쌓이고,

학교생활은 더욱 힘들어질텐데.

정 규 : 벌점 안 무서워요. 학교 안 다닐 거예요.

1) 반항적인 학생의 학업중단

불성실하고 모범적이지 않은 학생들이 교사에게 반항했다고 모두 학업을

중단하는 것은 아님

반항 행동 이후 나타나는 심리적 불편감이 학업 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음

공격성, 반항성 학생들이 학업중단을 하지 않도록 행동이면을 살펴보고

이해하며 지도해야 함

 

. 반항하는 이유

1) 부모 양육 태도의 문제

부모의 부정적 양육 태도가 교사들에게서 동일하게 나타날 때 양육시 받았던 상처의 기억으로 공격적인 행동이 표출됨

2) 반항적 기질의 문제

반항적 기질이 부모나 교사의 권위주의적 태도와 만나면 적대적 반항장애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음

3) 인지적 문제

무심코 한 행동을 자신을 무시한 행동이라고 왜곡하여 생각

교사에게 반항하는 자신이 교사를 이긴다고 착각

4) 정서적 문제, 지나친 학업 스트레스, 학교생활 부적응

정서적 문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학생을 엄하게만 다룰 때

우울증, 불안증이 있는 학생을 다그칠 때

지나친

학업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할 때

성적 때문에 무시당할 때

성적으로만 인정받을 때

학교생활

부적응

학교에서 야단, 처벌, 비난을 받아 분노가 생길 때

학교생활 부적응과 성적하락으로 사회적 고립을 겪을 때

자신감 상실로 반항성과 폭력성 상승

 

2. 권위주의적인 교사와 권위 있는 교사의 차이점

 

. 사례로 살펴보는 권위주의적인 교사

1) 가정의 불화와 폭력으로 분노, 좌절이 잠재해 있는 상태에서 권위적인

교사의 태도를 만나면 일탈 표출, 학습 거부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음

2) 자존감이 낮은 학생들은 역시 교사의 권위적인 태도에 민감함

 

. 권위주의적 교사와 권위 있는 교사

1) 권위주의적 교사의 특징

학생의 반응에 관심이 적으면서 높은 통제를 요구한다.

본인의 의사만 내세우고 자신의 틀 속에 학생을 가두려고 한다.

지시하는 것은 많으면서 결과에 대한 관심이 없다.

2) 권위 있는 교사의 특징

어른과 학생의 경계를 분명히 한다.

학생의 의견을 존중하고 기꺼이 수용하고자 한다.

학생들의 반응에 높은 관심을 보이면서 높 통제를 요구한다.

학생들이 이해할 정도의 수준에서 행동 통제를 요구한다.

학생들이 보이는 반응에도 많은 관심으로 피드백을 해준다.

 

 

3. 사춘기 반항과 문제행동 구분

 

. 사춘기의 대표 행동

1) 반항과 혼란, 불안정

반항하려는 심리

- 사소한 것에 짜증을 냄, 이유 없는 반항을 함, 금지된 위험한 일을 함,

컴퓨터를 하며 밤을 샘

2) 조급하며 충동적이며 변덕스럽고 감정이 격함

3) 감수성이 풍부함

4) 아동처럼 대우 받는 것에 싫증을 느낌

. 학업중단 위기 원인으로서의 문제행동(문제의 징조)

1) 부모-자녀, 교사-학생 관계의 파괴를 가져오는 적대감, 공격성의 부정적 태도

2) 장래에 대한 무관심

3) 부모나 교사를 패배시켜서 얻는 개인적 만족감에 입각한 행동

 

 

4. 청소년기 뇌의 특징과 반항 행동 감정의 연관성

 

. 청소년기 뇌의 특징

청소년기 뇌의 구조

이성적 행동이 어려움, 논리적 사고가 힘듦, 엉뚱한 생각을 함,

고집을 부림

청소년기는 감정과 본능이 가장 예민한 시기

반항 행동 통제를 위해서는 상황을 받아들이고, 보다 효율적인 행동을

하도록 지도

 

 

 

 

. 청소년기 뇌의 특징과 감정

1) 변연계의 발달과 전두엽의 리모델링

한 번에 한 가지만 생각한다.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가 높다.

2) 감정에 관여하는 편도체의 반응이 전두엽보다 빠름

감정 기복이 심하다.

충동적이고 절제하지 못한다.

 

3) 시각 기능을 담당하는 후두엽의 발달

자신과 타인의 차이를 알게 된다.

외모를 꾸미려 노력하고, 화려하고 멋진 연예계 스타에 열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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