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 내 대안교실의 필요성과 이해
가. 학교 내 대안교실 추진배경
공교육 내, 잠재적 학업중단 위기학생 증가
• 과학, 수학, 읽기 : 최상위 수준, 흥미도 : 최저수준(TIMSS, 2011)
• 학교 청소년들의 행복수준 :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의 국제비교. 2011)
• 주지과목 위주, 입시교육 위주 → 공교육 경직성 해소 필요
• 자신의 꿈, 끼를 마음껏 키울 수 있도록 공교육 내 대안교육 제도 활성화
• 학생들의 능력, 적성, 희망, 진로에 맞는 교육 제공 필요
나.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
1) 대안교육의 개념
• 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 인성위주의 교육 또는 개인의 소질·적성개발 위주의 교육 등 다양한 교육
2) 대안교실의 개념
• 교육목적, 학생수준 등에 따라 교육과정, 학습방법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운영
• 일반학급과 구분하여 대안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급
3) 소질과 적성을 살릴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운영
• 학교의 여건, 특성과 학생들의 대안교육 수요를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편성하여 운영
• 공공기관, 평생교육시설, 직업훈련기관, 산업체, 문화예술기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적용
• 학교여건 및 특성에 따른 자율적 운영
전일제 |
교육과정 전부를 대체하는 별도의 대안학급 편성 운영 학기제(1학기, 2학기별로 대상학생 구분) 형태 운영 가능 학기 내 상시운영 중이어야 함 |
부분 운영제 |
교육과정 일부를 대체하는 별도의 대안학급을 편성, 일반교실과 병행 반일제(오전/오후반), 요일선택제, 기수제 운영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 가능 |
• 전일제와 부분운영제 대안교실
[Tip] 부분운영제의 다양한 형태
- 반일제(오전반/오후반) : 오전 또는 오후에 대한교실 프로그램을 매일 운영 - 요일선택제 : 오전 또는 오후에 특정요일에 한하여 운영 예) 월, 수, 금 5-7교시, 화, 목 1-3교시 등 - 기수제 : 1주 단위 혹은 일정기간(4~5월, 6~7월)을 정하여 대상학생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수별로 운영 |
4) 학업성적 관리
• 정기고사 응시/기타 성적관리
• 전일제 : 이수한 기본 교과, 대안 교과를 대상으로 별도 정기고사 실시 가능
→ 교내 학업성적관리 지침에 의하여 처리
5) 인력지원
• 학교장을 비롯한 학교구성원들의 관심과 지원 필요
다. 학교 내 대안교실 담당자 지원사항
1) 대안교실 담당자 협의회 조직
• 협의회 대표(1~2인) : 협의회에 참가하는 대안교실 운영담당자 중 1인 선출
(담당자 외 민간전문가 1인 추가 가능)
• 협의회 간사 : 협의회 최초 구성 시 지역의 대안교실 운영담당자 총 인원의
10% 이내에서 선정
• 협의회 의원 : 지역별 협의회 참여를 희망하는 대안교실 운영담당자,
연구·학습동아리 대표 등
[Tip] 대안교실 협의회 구성의 예
- 반협의회 대표 : 워크숍 기획 및 대안교실 협의회 총괄 (협의회 대표는 반드시 시·도별로 선출) - 협의회 간사 : 대안교실 모범사례 발굴, 아이디어 수렴 및 학습동아리 교재 제작 등 - 협의회 의원 : 대안교실 연구 학습동아리 운영 및 현장 의견 수렴 등
|
2) 대안교실 담당자 협의회 역할
• 시·도교육청 주관 대안교실 담당자 워크숍 진행, 모범사례 공유, 강사인력공유, 연구·학습동아리 운영 및 교재제작 등
3) 대안교실 담당자 협의회 주요업무
• 협의회 모임 진행(월 1회 이상)
• 회의 결과 보고서 시·도교육청에 송부(시·교육청→교육부 송부)
• 시·도교육청, 대안교실 담당자 협의회 공동주관 워크숍 진행(연 1회)
• 대안교실 담당자 연구·학습동아리 구성 및 운영지원
[Tip] 대안교실 담당자 연구·학습동아리
- 참여방법 : 대안교실 담당자 협의회를 통해 신청접수, 자율적 연구·학습동아리 팀 구성 - 구성 : 팀 구성 및 운영기준은 대안교실 담당자 협의회에서 정함 (학습동아리 대표는 대안교실 운영담당자 협의회 위원으로 위촉되며 활동함) - 역할 : 대안교실 모범사례 공유, 강사 등 전문가 인력풀 공유, 대안교실 학습교재 및 프로그램 공동개발, 연합체험학습 추진 등 - 연구·학습동아리 구성의 예
(학교 내 대안교실 담당자는 연구·학습동아리에 참여하여 대안교실 운영 및 프로그램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라. 대안교실 주제별 프로그램 모형
치유중점 |
내적 안정감, 자아성찰, 자아존중감 향상 예술치료 :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연극치료 : 상황극, 역할극 등 전문가치료 및 상담치료 |
공동체 체험 중점 |
타인과의 소통 증진, 상호관계 형성 능력 향상 또래관련 : 뒤뜰야영, 캠프 등 교사관련 : 사제동행(등산, 영화관람 등) 학부모관련 : 부모-자녀 관계증진 프로그램, 부모-자녀 동반 캠프 등 |
학습·자기 계발 중점 |
기초학력증진, 학습동기 촉진, 참여학생 잠재능력 발견 기초교육 신장 및 수준별 수업 교사 및 또래 학습 멘토링 문화·예술 및 창작활동프로그램 |
진로·직업 중점 |
자기이해, 진로탐색, 직업능력배양, 적성발견 직업현장탐방 및 자기 주도적 진로설계영량 강화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장·단기 프로젝트 진행 진로상담 : 진로검사 활용 상담 및 자기발견 직업탐방 : 경찰서, 기업체, 방송국 등 탐방 직업체험 : 바리스타, 제과·제빵반, 목공예반 등 창업정신 : 기업가정신, 창업교육 등 |
융합형 프로젝트 중점 |
심리적·정서적 문제의 치유 공동체 안에서 성장, 꿈과 끼를 발전할 수 있도록 도움 각 학생에게 맞는 프로젝트 구성 - 팀 단위 여행 프로젝트 - 전문가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 하나의 주제로 인성교육(과학탐구프로젝트 등) - 진로·직업교육 등 |
마. 대안교실 교육과정 편성절차
1) 실태분석
• 학생 요구 조사
• 학교 내·외 활용자원 파악
• 교내 협업 분위기 조성
• 예산 파악
2) 계획수립
• 기간 : 3개월, 4개월 등
• 운영 가능 일수
• 연간 분기별 계획 수립
3) 과제선정·운영
• 적성 및 흥미를 고려한 프로그램 운영
• 개인 차이를 인정하는 과정 운영
• 문제해결력 및 지속성 확보
4) 분석 및 환류
• 발표 및 전시회
• 부모님과 대화
• 문제해결력 및 지속성 확보
바. 대안교실 운영효과
1) 학교 내 대안교실 발전방안 연구결과
• 대안교실 참여 학생 중 50%이상이 긍정적 자기변화 경험
- 진로의식 형성
- 결석·지각·조퇴 감소
- 학교생활에 흥미
- 교육적 활동,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의미 시사
- 대안교실에 대한 교사들의 보다 넓은 관심 요구
2.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의 필요성과 이해
가. 대안교육 위탁교육 기관
1) 소속학교에 학적을 두고 교육감이 지정하는 학교 밖 기관을 활용하여 소질과
적성을 키우는 대안적 교육형태
[Tip]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54조 2항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생에 대하여 교육감이 정하는 수업일수의 범위 안에서 체험학습 등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거나 교육감이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나. 대안교육 위탁교육 기관의 필요성
1) 학업중단 예방
• 위탁교육기관을 확대, 프로그램의 다양화 → 소질, 적성 개발
• 다양한 기관으로 확대(대학, 전문대학, 직업훈련기관, 산업체 등)
3. 학업중단 위기학생 지원사례
사례) 김노을 학생은 아주 어렸을 때 부모님께서 이혼을 하셨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복합적인 정서적 문제와 또래, 교사와의 갈등 등 학교 다니는 것이 힘들어 나쁜 마음까지 먹었다고 합니다. 노을이가 극단적인 상황까지 가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학교는 담임선생님과 상담교사를 포함한 여러 위기 자원의 적극적 개입과 도입으로 이 전과는 다른 밝은 학생으로 학교생활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
가. 사례 학생에 대한 학교 안, 밖의 지원
나. 학교 내 대안교실의 지원
1) 자동차 디자이너가 꿈인 사례 학생에게 직접적, 구체적인 직업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인근 카센터와 연계
2) 공동체 체험(텃밭 가꾸기, 사제동행 등)
• 또래들과 어울리는 방법
• 선생님과 자신의 마음을 공유하는 시간 갖기
3) 어머니와 비슷한 연배의 멘토 배정
• 유년기에 모르고 지낸 어머니와의 정을 나눌 수 있도록 배려
다. 학업중단 예방사업
위기 요인을 다각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처방 필요
• 학교 안과 학교 밖 학생지원자원 협력
• 학업중단 위기학생들 사전진단 및 지원
• 학업중단 예방정책을 잘 숙지하여 학생들에 대한 지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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