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 내 대안교실의 필요성과 이해

 

. 학교 내 대안교실 추진배경

공교육 내, 잠재적 학업중단 위기학생 증가

과학, 수학, 읽기 : 최상위 수준, 흥미도 : 최저수준(TIMSS, 2011)

학교 청소년들의 행복수준 :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의 국제비교. 2011)

주지과목 위주, 입시교육 위주 공교육 경직성 해소 필요

자신의 꿈, 끼를 마음껏 키울 수 있도록 공교육 내 대안교육 제도 활성화

학생들의 능력, 적성, 희망, 진로에 맞는 교육 제공 필요

 

.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

1) 대안교육의 개념

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 인성위주의 교육 또는 개인의 소질·적성개발 위주의 교육 등 다양한 교육

2) 대안교실의 개념

교육목적, 학생수준 등에 따라 교육과정, 학습방법을 자유롭고 다양하게 운영

일반학급과 구분하여 대안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급

3) 소질과 적성을 살릴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운영

학교의 여건, 특성과 학생들의 대안교육 수요를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편성하여 운영

공공기관, 평생교육시설, 직업훈련기관, 산업체, 문화예술기관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적용

학교여건 및 특성에 따른 자율적 운영

전일제

교육과정 전부를 대체하는 별도의 대안학급 편성 운영

학기제(1학기, 2학기별로 대상학생 구분) 형태 운영 가능

학기 내 상시운영 중이어야 함

부분

운영제

교육과정 일부를 대체하는 별도의 대안학급을 편성, 일반교실과 병행

반일제(오전/오후반), 요일선택제, 기수제 운영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 가능

전일제와 부분운영제 대안교실

 

 

 

 

 

 

 

 

[Tip] 부분운영제의 다양한 형태

 

- 반일제(오전반/오후반) : 오전 또는 오후에 대한교실 프로그램을 매일 운영

- 요일선택제 : 오전 또는 오후에 특정요일에 한하여 운영

) , , 5-7교시, , 1-3교시 등

- 기수제 : 1주 단위 혹은 일정기간(4~5, 6~7)을 정하여 대상학생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기수별로 운영

 

 

 

 

 

 

 

 

4) 학업성적 관리

정기고사 응시/기타 성적관리

전일제 : 이수한 기본 교과, 대안 교과를 대상으로 별도 정기고사 실시 가능

교내 학업성적관리 지침에 의하여 처리

5) 인력지원

학교장을 비롯한 학교구성원들의 관심과 지원 필요

 

. 학교 내 대안교실 담당자 지원사항

1) 대안교실 담당자 협의회 조직

협의회 대표(1~2) : 협의회에 참가하는 대안교실 운영담당자 중 1인 선출

(담당자 외 민간전문가 1인 추가 가능)

협의회 간사 : 협의회 최초 구성 시 지역의 대안교실 운영담당자 총 인원의

10% 이내에서 선정

협의회 의원 : 지역별 협의회 참여를 희망하는 대안교실 운영담당자,

연구·학습동아리 대표 등

[Tip] 대안교실 협의회 구성의 예

 

- 반협의회 대표 : 워크숍 기획 및 대안교실 협의회 총괄

(협의회 대표는 반드시 시·도별로 선출)

- 협의회 간사 : 대안교실 모범사례 발굴, 아이디어 수렴 및 학습동아리

교재 제작 등

- 협의회 의원 : 대안교실 연구 학습동아리 운영 및 현장 의견 수렴 등

 

 

 

 

 

 

 

 

 

 

 

 

 

 

 

 

2) 대안교실 담당자 협의회 역할

·도교육청 주관 대안교실 담당자 워크숍 진행, 모범사례 공유, 강사인력공유, 연구·학습동아리 운영 및 교재제작 등

3) 대안교실 담당자 협의회 주요업무

협의회 모임 진행(1회 이상)

회의 결과 보고서 시·도교육청에 송부(·교육청교육부 송부)

·도교육청, 대안교실 담당자 협의회 공동주관 워크숍 진행(1)

대안교실 담당자 연구·학습동아리 구성 및 운영지원

[Tip] 대안교실 담당자 연구·학습동아리

 

- 참여방법 : 대안교실 담당자 협의회를 통해 신청접수, 자율적 연구·학습동아리

팀 구성

- 구성 : 팀 구성 및 운영기준은 대안교실 담당자 협의회에서 정함

(학습동아리 대표는 대안교실 운영담당자 협의회 위원으로 위촉되며

활동함)

- 역할 : 대안교실 모범사례 공유, 강사 등 전문가 인력풀 공유, 대안교실

학습교재 및 프로그램 공동개발, 연합체험학습 추진 등

- 연구·학습동아리 구성의 예

 

 

 

(학교 내 대안교실 담당자는 연구·학습동아리에 참여하여 대안교실 운영 및

프로그램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대안교실 주제별 프로그램 모형

치유중점

내적 안정감, 자아성찰, 자아존중감 향상

예술치료 :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연극치료 : 상황극, 역할극 등

전문가치료 및 상담치료

공동체 체험

중점

타인과의 소통 증진, 상호관계 형성 능력 향상

또래관련 : 뒤뜰야영, 캠프 등

교사관련 : 사제동행(등산, 영화관람 등)

학부모관련 : 부모-자녀 관계증진 프로그램, 부모-자녀 동반 캠프 등

학습·자기

계발 중점

기초학력증진, 학습동기 촉진, 참여학생 잠재능력 발견

기초교육 신장 및 수준별 수업

교사 및 또래 학습 멘토링

문화·예술 및 창작활동프로그램

진로·직업

중점

자기이해, 진로탐색, 직업능력배양, 적성발견

직업현장탐방 및 자기 주도적 진로설계영량 강화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장·단기 프로젝트 진행

진로상담 : 진로검사 활용 상담 및 자기발견

직업탐방 : 경찰서, 기업체, 방송국 등 탐방

직업체험 : 바리스타, 제과·제빵반, 목공예반 등

창업정신 : 기업가정신, 창업교육 등

융합형

프로젝트

중점

심리적·정서적 문제의 치유

공동체 안에서 성장, 꿈과 끼를 발전할 수 있도록 도움

각 학생에게 맞는 프로젝트 구성

- 팀 단위 여행 프로젝트

- 전문가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 하나의 주제로 인성교육(과학탐구프로젝트 등)

- 진로·직업교육 등

 

 

 

 

 

 

 

 

 

 

 

 

 

 

 

 

 

 

 

 

 

 

 

 

 

 

 

 

. 대안교실 교육과정 편성절차

1) 실태분석

학생 요구 조사

학교 내·외 활용자원 파악

교내 협업 분위기 조성

예산 파악

2) 계획수립

기간 : 3개월, 4개월 등

운영 가능 일수

연간 분기별 계획 수립

3) 과제선정·운영

적성 및 흥미를 고려한 프로그램 운영

개인 차이를 인정하는 과정 운영

문제해결력 및 지속성 확보

4) 분석 및 환류

발표 및 전시회

부모님과 대화

문제해결력 및 지속성 확보

 

. 대안교실 운영효과

1) 학교 내 대안교실 발전방안 연구결과

대안교실 참여 학생 중 50%이상이 긍정적 자기변화 경험

- 진로의식 형성

- 결석·지각·조퇴 감소

- 학교생활에 흥미

- 교육적 활동, 가능성에 대한 긍정적 의미 시사

- 대안교실에 대한 교사들의 보다 넓은 관심 요구

 

 

2.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의 필요성과 이해

 

. 대안교육 위탁교육 기관

1) 소속학교에 학적을 두고 교육감이 지정하는 학교 밖 기관을 활용하여 소질과

적성을 키우는 대안적 교육형태

[Tip] ·중등교육법시행령542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생에 대하여 교육감이 정하는 수업일수의 범위 안에서 체험학습 등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거나 교육감이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교육기관 등에 위탁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대안교육 위탁교육 기관의 필요성

1) 학업중단 예방

위탁교육기관을 확대, 프로그램의 다양화 소질, 적성 개발

다양한 기관으로 확대(대학, 전문대학, 직업훈련기관, 산업체 등)

 

 

3. 학업중단 위기학생 지원사례

사례)

김노을 학생은 아주 어렸을 때 부모님께서 이혼을 하셨다고 합니다. 여러 가지 복합적인 정서적 문제와 또래, 교사와의 갈등 등 학교 다니는 것이 힘들어 나쁜 마음까지 먹었다고 합니다. 노을이가 극단적인 상황까지 가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학교는 담임선생님과 상담교사를 포함한 여러 위기 자원의 적극적 개입과 도입으로 이 전과는 다른 밝은 학생으로 학교생활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 사례 학생에 대한 학교 안, 밖의 지원

 

. 학교 내 대안교실의 지원

1) 자동차 디자이너가 꿈인 사례 학생에게 직접적, 구체적인 직업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인근 카센터와 연계

2) 공동체 체험(텃밭 가꾸기, 사제동행 등)

또래들과 어울리는 방법

선생님과 자신의 마음을 공유하는 시간 갖기

3) 어머니와 비슷한 연배의 멘토 배정

유년기에 모르고 지낸 어머니와의 정을 나눌 수 있도록 배려

 

. 학업중단 예방사업

위기 요인을 다각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처방 필요

학교 안과 학교 밖 학생지원자원 협력

학업중단 위기학생들 사전진단 및 지원

학업중단 예방정책을 잘 숙지하여 학생들에 대한 지원 필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