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업중단 예측을 위한 초기단계 이해
학업중단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 대한 관심이 필수적이다. 잦은 지각과 결석, 무단조퇴, 수업태만, 빈번한 교칙위반, 교권침해 등의 부적응 행동을 하는 학생이 있다면 이 학생은 학업중단의 과정을 밟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학업중단을 사전에 예방하고 학업중단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부적응 행동들이 나타나기 전에 개입하여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가. 부정적 경험
1) 개인적 경험
• 피해의식 또는 열등의식, 게임중독, 따돌림, 자살사고
2) 가정적 경험
• 부모 이혼이나 사망, 경제적 빈곤, 애정결핍, 가정폭력
3) 학교 내 경험
• 친구와 관계 단절, 학교폭력, 성적부진
• 비자발적 전학, 교사의 낙인, 또래관계 어려움
나. 학업중단의 징후를 발견할 수 있는 방법
1) 학업중단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심리검사
• 교우관계에 대한 어려움 호소, 우울, 불안 성향을 나타냄
• 가정이나 학교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인 경우
• 지나치게 자존감이 낮거나 반사회성이 높은 경우
=> 고위험군 학생의 경우 Wee클래스, Wee센터, 지역 청소년상담복지
센터로 연계
2) 가정환경조사서, 교우관계조사서, 생활기록부 등을 활용
• 한 부모 가정, 따돌림, 경제적 어려움, 성적부진 등이 나타날 경우 조기 개입
- 사생활 보호로 인한 가정사의 파악은 제한이 있을 수 있음
- 성적부진, 기초학력 미달 등의 문제는 신중하게 접근
• 잦은 한숨, 무기력, 근태불량, 행동불량, 반항 등 부적응 행동이 관찰되는 학생
=> 학교 내 Wee클래스나 지역교육지원청 Wee센터, 지역 청소년상담
복지센터로 연계
2. 학업중단 예측을 위한 학생들의 성격 분석
가. 학업중단의 징후를 발견할 수 있는 방법
1) 학생의 행동을 통한 성향 파악
2) 학업중단의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조기 선별
나. 에릭 번(Eric Berne:1910~1970)
1) 미국의 정신 의학자
2) 교류분석의 창시자
• 학생들의 성향을 5가지 자아로 분류
• 자아의 부정성을 통해 부적응 행동 예측
다. 다섯 색깔의 자아
학생들의 행동을 보면 그 학생의 성격을 이루는 다섯 가지 자아 중 어떤 자아 에너지가 제일 높은지 알 수 있고, 그 자아의 장점 및 단점을 통한 특징들 때문에 저런 행동을 하는구나 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더 나아가 그 자아의 단점을 행하는 학생들의 행동을 통해 잠재된 부적응 행동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그러한 학생들의 성격을 학기 초에 교사가 파악하게 된다면 그 성격으로 인해 예측되는 부적응을 조기에 선별할 수 있다.
1) 비판적 어버이 자아(Critical Parent, CP자아)
가) 긍정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 친구들을 잘 이끌어 나감
• 친구들과의 약속을 잘 지키고 학교 교칙이나 질서를 잘 지킴
• 주어진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함
• 선생님들에 대한 예의가 바르고 인사를 잘 함
• 또래들에 비해 통제력과 절제력이 높음
• 책상, 사물함이 대체적으로 깔끔한 편임
나) 부정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 친구들을 자기 뜻대로 조종하려 함
• 마음에 들지 않는 친구들을 비난하며 그들에게 비판적임
• 친구들에게 화를 잘 내고, 욕을 하며, 때로는 폭력적임
• 명령이나 지시를 받기 싫어하고, 자기가 명령하고 지시함
• 또래들에 비해 보수적이고 융통성이 부족함
• 상대방의 실수에 대해 허용적이지 못함
다) 예측 가능한 부적응
• 잦은 싸움으로 인한 또래관계 문제
• 언어적·신체적 학교폭력 문제
• 가출, 흡연, 갈취 등 갖은 문제행동
• 교사의 명력, 지시를 따르지 않고 맞대응하는 교권침해 문제
2) 양육적 어버이 자아(Nurturing Parent, NP자아)
가) 긍정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 친구들에게 늘 친절하고, 따뜻함
• 친구들의 부탁을 잘 들어주고, 양보함
• 친구를 격려하고 지지함
• 친구의 실수나 잘못에 대해 허용적임
• 불쌍한 동물이나 친구를 보면 지나치지 못하고 도움
나) 부정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 친구들에게 엄마처럼 잔소리함
• 친구가 원하지 않더라도 지나치게 간섭함
• 또래관계에 집착하고, 쉽게 상처받으며 크게 받아들임
• 베푼 것에 대해 생색내고, 지나치게 관심 받으려고 함
다) 예측 가능한 부적응
• 친구들에 대한 지나친 관심이나 간섭에 대해 부담을 느낀 친구들의 거절이나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또래관계의 어려움
• 지나친 관심과 애정욕구가 충족되지 못했을 경우 겪는 내적 갈등의 문제
3) 어른 자아(Adult, A자아)
가) 긍정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 차분하고 다소 어른스러운 모습
• 이성적으로 생각할 줄 앎
•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며 객관적임
• 대체적으로 말을 조리 있게 잘하는 편임
•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공과 사 구분이 정확함
• 충동적이거나 즉흥적이지 않고 행동이 신중한 편임
나) 부정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 인간미가 없고 냉정하고 차가운 편임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헤아리는 능력이 부족함
• 속마음을 나누는 깊이 있는 친구관계가 어려움
• 이해득실을 잘 따져 다소 이기적으로 평가됨
• 지적하거나 따지는 것을 좋아함
다) 예측 가능한 부적응
• 의도하지 않게 상처를 줌으로써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실수를 지적하고, 논쟁함으로써 친구나 교사로부터 시기, 질투, 미움을 받을 수 있음
4) 자유 어린이 자아(Free Child, FC자아)
가) 긍정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 늘 밝고 유쾌하고 즐겁게 생활
• 매사에 긍정적이고 낙천적임
• 명랑하고 유머가 있어 학급에서 분위기 메이커 역할 담당
• 에너지가 많고 하는 일에 적극성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하는 성격
• 아이디어나 생각이 독창적이고 창의적이며 기발함
나) 부정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이지 한고, 자기주장만 내세우는 경향
• 도덕적 가치판단이 결여, 규율을 따르지 않음
• 본능에 충실하고 쾌락을 추구하는 행동
다) 예측 가능한 부적응
• 학교폭력 문제의 가능성
• 교사와의 갈등, 교권침해 문제
• 가출, 흡연, 약물 등 문제 행동
5) 순응 어린이 자아(Adapted Child, AC자아)
가) 긍정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 대체적으로 말을 잘 듣고, 순응적이며 착하고 순하다는 평가
• 다른 사람의 의견과 주장을 받아들임
• 협조적이고 타협적인 모습을 보임
• 타인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들
나) 부정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 눈치를 보며 의기소침한 모습
•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고 의존하는 경향
• 욕구불만이나 열등감, 피해의식을 가지고 생활, 자기비하적인 모습
• 낮은 자존감으로 패배의식과 우울해하는 모습
• 소극적인 자세로 문제를 회피하려는 모습
다) 예측 가능한 부적응
• 의존성, 의사표현의 어려움 → 대인관계 문제
• 자기비하, 피해의식, 패배의식 → 은둔형 생활
• 우울증, 자살사고, 자살시도
'교육 관련 연수 > 학업중단예방 길라잡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 학업중단 위기학생 생활지도 (0) | 2019.07.01 |
---|---|
17. 학업중단 위기학생 상담 (0) | 2019.07.01 |
15. 국외 학업중단예방 관련 법 및 제도 (0) | 2019.07.01 |
14. 학업중단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관련법 (0) | 2019.07.01 |
13.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0) | 2019.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