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업중단 예측을 위한 초기단계 이해

  학업중단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 대한 관심이 필수적이다. 잦은 지각과 결석, 무단조퇴, 수업태만, 빈번한 교칙위반, 교권침해 등의 부적응 행동을 하는 학생이 있다면 이 학생은 학업중단의 과정을 밟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학업중단을 사전에 예방하고 학업중단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부적응 행동들이 나타나기 전에 개입하여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 부정적 경험

1) 개인적 경험

피해의식 또는 열등의식, 게임중독, 따돌림, 자살사고

2) 가정적 경험

부모 이혼이나 사망, 경제적 빈곤, 애정결핍, 가정폭력

3) 학교 내 경험

친구와 관계 단절, 학교폭력, 성적부진

비자발적 전학, 교사의 낙인, 또래관계 어려움

 

. 학업중단의 징후를 발견할 수 있는 방법

1) 학업중단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심리검사

교우관계에 대한 어려움 호소, 우울, 불안 성향을 나타냄

가정이나 학교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인 경우

지나치게 자존감이 낮거나 반사회성이 높은 경우

=> 고위험군 학생의 경우 Wee클래스, Wee센터, 지역 청소년상담복지

센터로 연계

2) 가정환경조사서, 교우관계조사서, 생활기록부 등을 활용

한 부모 가정, 따돌림, 경제적 어려움, 성적부진 등이 나타날 경우 조기 개입

- 사생활 보호로 인한 가정사의 파악은 제한이 있을 수 있음

- 성적부진, 기초학력 미달 등의 문제는 신중하게 접근

잦은 한숨, 무기력, 근태불량, 행동불량, 반항 등 부적응 행동이 관찰되는 학생

=> 학교 내 Wee클래스나 지역교육지원청 Wee센터, 지역 청소년상담

복지센터로 연계

 

 

2. 학업중단 예측을 위한 학생들의 성격 분석

 

. 학업중단의 징후를 발견할 수 있는 방법

1) 학생의 행동을 통한 성향 파악

2) 학업중단의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조기 선별

 

. 에릭 번(Eric Berne:1910~1970)

1) 미국의 정신 의학자

2) 교류분석의 창시자

학생들의 성향을 5가지 자아로 분류

자아의 부정성을 통해 부적응 행동 예측

 

. 다섯 색깔의 자아

학생들의 행동을 보면 그 학생의 성격을 이루는 다섯 가지 자아 중 어떤 자아 에너지가 제일 높은지 알 수 있고, 그 자아의 장점 및 단점을 통한 특징들 때문에 저런 행동을 하는구나 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더 나아가 그 자아의 단점을 행하는 학생들의 행동을 통해 잠재된 부적응 행동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그러한 학생들의 성격을 학기 초에 교사가 파악하게 된다면 그 성격으로 인해 예측되는 부적응을 조기에 선별할 수 있다.

 

1) 비판적 어버이 자아(Critical Parent, CP자아)

) 긍정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친구들을 잘 이끌어 나감

친구들과의 약속을 잘 지키고 학교 교칙이나 질서를 잘 지킴

주어진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함

선생님들에 대한 예의가 바르고 인사를 잘 함

또래들에 비해 통제력과 절제력이 높음

책상, 사물함이 대체적으로 깔끔한 편임

) 부정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친구들을 자기 뜻대로 조종하려 함

마음에 들지 않는 친구들을 비난하며 그들에게 비판적임

친구들에게 화를 잘 내고, 욕을 하며, 때로는 폭력적임

명령이나 지시를 받기 싫어하고, 자기가 명령하고 지시함

또래들에 비해 보수적이고 융통성이 부족함

상대방의 실수에 대해 허용적이지 못함

) 예측 가능한 부적응

잦은 싸움으로 인한 또래관계 문제

언어적·신체적 학교폭력 문제

가출, 흡연, 갈취 등 갖은 문제행동

교사의 명력, 지시를 따르지 않고 맞대응하는 교권침해 문제

2) 양육적 어버이 자아(Nurturing Parent, NP자아)

) 긍정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친구들에게 늘 친절하고, 따뜻함

친구들의 부탁을 잘 들어주고, 양보함

친구를 격려하고 지지함

친구의 실수나 잘못에 대해 허용적임

불쌍한 동물이나 친구를 보면 지나치지 못하고 도움

 

) 부정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친구들에게 엄마처럼 잔소리함

친구가 원하지 않더라도 지나치게 간섭함

또래관계에 집착하고, 쉽게 상처받으며 크게 받아들임

베푼 것에 대해 생색내고, 지나치게 관심 받으려고 함

) 예측 가능한 부적응

친구들에 대한 지나친 관심이나 간섭에 대해 부담을 느낀 친구들의 거절이나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또래관계의 어려움

지나친 관심과 애정욕구가 충족되지 못했을 경우 겪는 내적 갈등의 문제

3) 어른 자아(Adult, A자아)

) 긍정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차분하고 다소 어른스러운 모습

이성적으로 생각할 줄 앎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며 객관적임

대체적으로 말을 조리 있게 잘하는 편임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공과 사 구분이 정확함

충동적이거나 즉흥적이지 않고 행동이 신중한 편임

) 부정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인간미가 없고 냉정하고 차가운 편임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헤아리는 능력이 부족함

속마음을 나누는 깊이 있는 친구관계가 어려움

이해득실을 잘 따져 다소 이기적으로 평가됨

지적하거나 따지는 것을 좋아함

) 예측 가능한 부적응

의도하지 않게 상처를 줌으로써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실수를 지적하고, 논쟁함으로써 친구나 교사로부터 시기, 질투, 미움을 받을 수 있음

 

4) 자유 어린이 자아(Free Child, FC자아)

) 긍정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늘 밝고 유쾌하고 즐겁게 생활

매사에 긍정적이고 낙천적임

명랑하고 유머가 있어 학급에서 분위기 메이커 역할 담당

에너지가 많고 하는 일에 적극성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하는 성격

아이디어나 생각이 독창적이고 창의적이며 기발함

) 부정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이지 한고, 자기주장만 내세우는 경향

도덕적 가치판단이 결여, 규율을 따르지 않음

본능에 충실하고 쾌락을 추구하는 행동

) 예측 가능한 부적응

학교폭력 문제의 가능성

교사와의 갈등, 교권침해 문제

가출, 흡연, 약물 등 문제 행동

5) 순응 어린이 자아(Adapted Child, AC자아)

) 긍정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대체적으로 말을 잘 듣고, 순응적이며 착하고 순하다는 평가

다른 사람의 의견과 주장을 받아들임

협조적이고 타협적인 모습을 보임

타인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들

) 부정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의 특징

눈치를 보며 의기소침한 모습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고 의존하는 경향

욕구불만이나 열등감, 피해의식을 가지고 생활, 자기비하적인 모습

낮은 자존감으로 패배의식과 우울해하는 모습

소극적인 자세로 문제를 회피하려는 모습

 

) 예측 가능한 부적응

의존성, 의사표현의 어려움 대인관계 문제

자기비하, 피해의식, 패배의식 은둔형 생활

우울증, 자살사고, 자살시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