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업중단 위기학생에게 필요한 스트로크(인정자극)의 의미와 종류
가. 스트로크(인정자극)의 의미
1)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을 통해 얻어지는 자극으로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위
2) 상대방의 '존재'를 인정하는 행위
3) 심리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밑거름
나. 스트로크(인정자극)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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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인정자극 |
부정적 인정자극 |
언어적 인정자극 |
사랑해, 너 뿐이야, 잘했어, 멋져, 네가 있어서 행복해, 고마워, 괜찮아 |
저리가! 꺼져, 너 때문이야. 넌 왜 항상 이 모양이야? 너만 없어도... 짜증나. |
신체적 인정자극 |
안아주기, 쓰다듬어 주기, 포옹해주기, 가볍게 뽀뽀해주기, 손 잡아주기, 토닥거려주기 |
때리기, 발로차기, 머리 쥐어박기, 밀치기, 손가락으로 이마 툭툭 치기 |
• 교사의 긍정적인 스트로크(인정자극)
- 학생들의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는 것은 교사의 격려, 지지, 경청, 타협, 수용과 존중, 안아주기, 쓰다듬기 등
- 긍정의 스트로크(인정자극)를 받으며 성장하는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타인과의 관계에서 긍정의 스트로크(인정자극)를 베풀 수 있으며, 자신과 세상에 대해 OK의 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음.
• 교사의 부정적인 스트로크(인정자극)
- 교사의 비난과 명령, 훈계, 위협, 경멸, 무시, 욕설, 때리기, 밀치기 등의 부정적인 스트로크(인정자극)는 분노, 우울, 충동성, 짜증 등의 심리상태에 있는 학생들의 마음의 문을 열 수 없음.
2.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의 스트로크(인정자극) 결핍현상
스토로크(인정자극) 부족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적응 행동의 유형 : 에릭 번(Eric Berne)
소비형 |
• 메이커나 명품으로 자신을 드러내려는 행위 • 내면의 부족함을 감추거나 대신하기 위해 겉모습을 화려하게 치장 |
가출형 |
• 부모나 양육자의 관심을 얻기 위해 독립을 가장해 학교에서의 무단결석, 가정에서의 가출 행위 • 자신들의 존재를 드러내는 행동으로 선택한 것이 무단결석 또는 가출 |
성인모방형 |
• 음주, 흡연, 성행위 등 성인 행동을 모방하는 것으로 자신의 힘 또는 성장을 과시하고자 하는 행위 • 자신에 대한 열등감을 감추고 괜찮은 것처럼 보이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 |
도벽형 |
• 경제수준과는 무관하게 작게는 필통에서 크게는 오토바이까지 훔쳐 관심 받고자 하는 행위 |
폭력형 |
• 자신의 힘을 과시하기 위해 폭력을 행사하거나 또래 폭력 집단을 형성하는 행위 • 자신들의 완전함과 능력 또한 힘을 과시하기 위해 언어적, 신체적 폭력을 행사 |
자학형 |
• 문신이나 자해 행위 등으로 자신을 다치게 하면서 자신을 드러내려는 행위 • 학업에 대한 어려움, 친구관계 문제, 부모와의 갈등 문제에 대해 해결해보려는 노력보다 손목을 긋거나 약을 먹는 행위가 자신을 잘 드러낼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 |
향락형 |
• 오토바이 폭주를 통해 짜릿함을 느끼거나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행위 •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고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속도감에서 짜릿함을 느끼며 자신들의 존재를 드러냄 • 함께 향락을 즐기는 사람들로부터 위로를 받고 인정받으며 누구에게도 받지 못했던 관심을 서로 나눔 |
3. 학업중단 학생들의 마음을 여는 기본자세
가. 수용의 원리
• 학생들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버리고 그들에 대한 긍정적 측면은 물론
부정적 측면까지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격체로서 존중해주는 것
나. 개별화의 원리
• 학생들의 성격과 정서를 고려한 맞춤식 접근 방법을 시도하는 것
• 학생들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획일적인 방법이 아닌 학생들의 성격과
정서를 고려한 맞춤식 접근 방법을 시도하는 기본자세
다.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 부적응 행동에 대한 판단이나 비판을 하지 않는 것
• 심판적 태도는 학생들의 마음을 열지 못함
라. 감정표현의 원리
• 편안하고 공감된 분위기에서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
마.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 학생들의 감정이나 정서변화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
바. 자기 결정의 원리
• 학생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
4. 학업중단 학생들의 마음을 여는 기본자세
기적질문 |
• 학생의 욕구를 탐색하고, 구체화할 수 있도록 질문 |
학생: 학교 다니기 싫어요. 더 이상 학교 나오는 건, 저한테는 의미가 없어요. 교사: 학교를 포기할 만큼 많이 힘들구나. 내일 아침에 네가 학교에 왔을 때 학교가 어떻게 변해 있으면 넌 ‘아! 기적이 일어났구나.’ 하고 생각하겠니? 학생: 네? 무슨 말이에요? 교사: 내일 네가 학교에 등교를 했는데 학교가 어떻게 변해 있으면 네가 바라던 기적이 일어났다고 생각할 수 있겠니? 학생: 글쎄요. 우리 담임선생님이 일이 생겨서 학교를 그만두거나 나오면요. 아니면 담임선생님이 저를 막 칭찬해주시면요. 교사: 그러니까 너는 담임선생님이 너에게 관심을 가져주고 칭찬해준다면 기적이 일어났다고 생각한다는 말이구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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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학생들의 real want(진자 바램)을 알 수 있다. 학생들 역시 교사의 기적질문을 통해 자신들이 원하고 있는 것을 입 밖으로 내봄으로써 욕구탐색이 가능해진다. |
대처질문 |
• 절망과 좌절을 가진 학생에게 희망과 성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질문 |
학생: 모두가 절 싫어해요. 아무도 저하고 밥도 먹으려 하지 않아요. 정말 학교 다니기 싫어요. 제가 말을 걸어도 들은 척도 안 해요. 교사: 그래. 선생님이 생각해도 학교생활이 정말 재미없고 힘들겠구나. 학생: 내가 학교 나와서 뭐하고 있나 싶어요. 그냥 집에 있으면서 검정고시나 보는 것이 더 낫겠다는 생각도 들구요. 어차피 학교 나와도 나 혼자 있는 건 마찬가지니까요. 교사: 그래. 네 말을 듣고 있으니 정말 대견스럽구나. 학생: 네? 무슨 말씀이세요? 교사: 학교에 나와도 아무도 너에게 말을 걸어주지 않고, 네가 말을 걸어도 들은 척도 하지 않고, 함께 밥 먹어 주는 친구도 없고. 너에게는 정말 참기 어려운 상황이었을 텐데 어떻게 지금까지 잘 견뎌 나올 수 있었니? 학생: 잘 견디긴요. 매일 지각하고, 무단조퇴하고 가끔 결석도 했는걸요. 교사: 선생님이었다면 더 나쁜 선택도 할 수 있었을 것 같은데. 넌 그래도 가끔 결석을 할 뿐 학교를 꼬박꼬박 나오긴 했잖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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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학생들이 지금까지 잘 참고 견뎌 온 것을 칭찬함으로써 약간의 성공경험을 제공하고, 스스로 대처방안 기술을 가졌음을 알게 해줄 수 있다. |
예외질문 |
• 문제행동이나 상황이 예외적으로 일어나지 않은 경우를 탐색하도록 질문 |
학생: 담임선생님은 저만 싫어해요. 저를 못 잡아먹어서 안달이에요. 다른 애들한테는 안 그러면서 저한테만 트집잡아요. 교사: 너는 담임선생님이 너만 싫어하신다고 생각하는구나. 학생: 네. 제가 하는 일은 사사건건 뭐라고 하니까요. 진짜 담임선생님이 이 세상에서 사라져 버렸으면 좋겠어요. 교사: 담임선생님께 정말 화가 많이 났구나. 혹시 담임선생님과 관계가 덜 심각했던 때는 언제인 것 같니? 학생: 음. 그래도 학기 초에는 괜찮았어요. 그 때는 말도 걸어주고, 가끔 칭찬도 해주고 했죠. 교사: 그랬구나. 담임선생님과 처음부터 나빴던 건 아니었구나. 선생님과 관계가 나쁘지 않았을 때는 지금하고 뭐가 조금 달랐던 것 같니? 너의 행동이랄까... 학생: 그땐 선생님이 제가 흡연한다는 사실을 몰랐어요. 무단조퇴도 하지 않았구요. 교사: 그렇구나. 흡연하고 무단조퇴로 인해 선생님과 갈등이 시작됐구나. 학생: 네. 제가 흡연한다는 것을 알고 나서부터 저를 싫어했던 것 같아요. 교사: 그렇다면 만약 네가 흡연을 줄이고 금연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무단조퇴를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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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학생이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예외적인 상황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하고 그때는 현재와 무엇이 달랐는지 탐색하게 할 수 있다. |
척도질문 |
• 모든 상황에 대한 막연한 정도를 수치로 표현해 보도록 질문 |
학생: 정말 학교가 지긋지긋해요. 이제 더 이상 학교 다니기 싫어요. 교사: 학교 다니는 것이 정말 힘든가 보구나. 학생: 네. 학교가 재미없어요. 교사: 그렇구나. 네가 학교를 얼마나 재미없게 느끼고 있는지 조금만 구체적으로 해볼까? 학교가 재미없고, 힘든 정도를 1점에서 10점으로 나타낸다면 너는 몇 점을 줄 수 있겠니? 학생: 10으로 갈수록 더 재미없는 건가요? 교사: 그렇지. 점수가 높을수록 더 힘들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지. 학생: 7점에서 8점이요. 교사: 그렇구나. 점수가 6점으로 내려오려면 학교에 어떤 변화가 생기면 가능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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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는 학생이 느끼고 있는 갈등이나 어려움에 대한 막연한 정도를 수치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현재 정서 상태나 관계 등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게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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