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위한 담임교사의 역할과 생활지도

 

.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이 기대하는 담임교사의 역할

학교생활 전반을 책임지는 사람

학업중단 위기학생의 학교생활은 학업을 수행하는 것에 못지않게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관계 형성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있어 담임교사는 그 누구보다도 가장 중요한 자리에 있다.

위기학생들은 학교에서 담임교사를 늘 대면한다. 위기학생들은 담임교사가

자신들에게 일정한 역할을 수행해줄 것을 간절히 요구하고 있다.

담임교사는 위기학생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자신의 역할을 정립 해야 한다.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은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했다.

- 담임교사는 우리들의 교내외 생활지도를 도맡아서 하고, 진로지도와 교우관계 같은 우리들의 고민을 함께 상담해주시는 분입니다. 결국은 우리들이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분입니다.”

학생들의 학교생활 전반을 책임지는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위기학생들은 담임교사에게 생활지도도 잘 해주고, 상담도 잘 해주고, 효율적으로 학급도 잘 경영해주고, 자신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주기를 기대하는 등 거의 모든 면에서 자신의 사회적 관계 형성의 전부를 맡기고 있다.

 

. 학업중단 위기학생 생활지도의 중요성

사회적 관계 형성을 맡김

담임교사는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의 학교적응에 절대적인 도움과 지지를 주는 사람이다.

담임교사와 친밀한 학생은 학교 환경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자신이 담임교사의 지지를 받고 있다는 생각은 학업중단 위기학생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유지하고 학교생활에 효율적으로 기능하도록 돕는다.

학교라는 사회에서 담임교사의 지지는 곧 사회적 지지를 의미하며, 학업중단 위기학생의 학교생활을 더욱 긍정적으로 유지하도록 만들어 준다.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은 담임교사의 도움과 지지를 통하여 학교생활의 적응을 시작하고, 유지하고, 발전해 간다.

담임교사의 도움과 지지를 경험하지 못한 위기학생은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는 절대적이라고 할 사회적 지지를 상실하게 되며, 이로 인해 학교생활의 적응을 시작하고, 유지하고, 발전해 가는 데 심각한 장애를 겪을 수 있다.

 

 

2.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위한 담임교사의 학급경영 방법

 

. 위기학생 지도를 위한 개입단계

학교교육현장은 개인적인 학생들이 학교공동체 안으로의 회귀가 상당히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담임의 학급경영은 다른 사람들과 일하기, 갈등 해결하기, 의사소통하기, 합의하기, 관용과 다양성 보이기, 문제해결 능력 기르기, 판단력 기르기 등의 소양을 학생들에게 길러 줄 수 있다.

담임교사가 좀 더 학급경영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전략적인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학생들은 학교교육 공동체 안으로 회귀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어떠한 요인에 의해 학업중단 위기 가능성이 있는지 파악하고, 학생의 학업중단 위기정도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업중단 위기 원인 및 위기 정도에 따른 맞춤형 학생지도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위한 학급수준의 개입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 학업중단 위기학생 선정 및 현황 파악

1) 1차 개입단계 : 학기 초, 학생들의 기초조사를 통한 학업중단 위기학생 파악

학생개인신상정보 파악

출결사항 및 학적 변동사항 파악

학교 내신 성적 파악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 파악

학생 행동관찰 누가 기록

학기 초, 교사는 자신만의 구체적인 학급경영 계획서를 세우는 것이 좋음

 

 

. 학업중단 위기 학생 선정 및 현황 파악

1) 학생관찰 및 학업중단위기요인을 예측하여 위기학생을 조기에 발견

2) 발견된 학생들을 학업중단 위기학생 대상자로 선정

3) 선정된 학생들의 관찰현황을 누가 기록

담임교사: 미리 학급, 학교 교육활동 항목 추가

교육과정 동아리 부서활동, 학교 개입전략 프로그램 지원

4) 위기학생들의 위기정도를 파악

5) 학업중단위기학생들의 신상이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3.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담임교사의 생활지도 방향

 

. 긍정적이고 협조적인 학급풍토 조성

1) 학생 중심 학급

2)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학급 ·종례시간, 청소시간 등을 활용

3) 나 아닌 우리의 학급

·종례

시간

조회가 하루를 여는 만남이라면, 종례는 하루를 점검하고 반성하면서 내일을 준비하는 마무리 만남

10분 남짓 짧게 진행

내용과 형식은 상당한 구속력으로 학생들의 하루 생활을 결정

무엇을 하면 좋을까?’(내용)어떤 식으로 진행하면

좋을까?’(형식·방법)라는 두 가지 방향에서 접근

조회·종례 같은 자율활동시간은 서로의 삶의 방식과 태도를 파악하는 시간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짐

청소

시간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일상으로 맞이하는 시간

담임교사의 운영에 따라 시간의 가치가 달라짐

책임감을 갖고 스스로 하는 청소의 중요성을 강조, 지도

청소는 함께 땀을 흘리면서 기꺼이 감당해야 할 나와 우리를 위한 일

청소를 통해 협동심과 역할 분담을 배움

억지와 강요보다 깨달을 기회와 모범의 제시가 필요

 

 

 

 

 

 

 

 

 

 

 

 

 

 

 

 

 

 

위와 같은 시간운영을 학생들 스스로 운영하도록 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을 반성하고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학급 학생 모두가 나 아닌 우리의 학급을 경영하면서 행복한 학교생활을

영위

 

. 다양한 소집단 구성

1) 획일적인 학급활동 학생중심의 학급활동

목표가 다른 다양한 소집단이 구성

- 각 소집단 구성원이 경쟁보다 협동심을 발휘할수 있는 상황이 조성

- 학급경영을 위한 전략 구상과 문제해결에 몰두함으로써 개인의 역량을

발휘

2) 개별 경쟁 학습 협동 학습 공동체

협동학습은 모든 학생들에게 동등한 학습 참여의 기회를 부여

각 개인에게도 분명한 역할을 제시하고, 수행

공동으로 협력하여 이루어낸 성취가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개인적인

성취감을 경험하게 함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학습체제가 이루어짐

학습 공동체는 개인 역량에 맞는 역할 제시가 가능

모든 학생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음

소집단 활동에서 분명한 역할수행은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소속감을

[Tip] 예시 학급공동체 프로그램

 

 

느끼게 됨

 

3) 소집단 활동(학급단위)

학생자치활동

<학생

원탁 토론>

학생자치위원회의 부서조직을 소집단으로 구성

제시된 토론 주제에 대해 소집단별로 원탁토론

소집단 토론 후 발표

다른 학생들과의 의견 공유, 공감대 형성

자신의 주체적 의견이 학급, 학교 경영에

반영되는 경험

 

. 다양한 멘토링 구성

담임교사는 멘토와 멘티의 의사를 존중하여 적절하게 매칭

1) 학습지원 멘토링

목적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의 학습부진 지원

지원 방법

학습계획서 작성

학습활동 지원

학습활동 관리 및 기록

대상

대학생, 선생님, 또래 등으로 확대 실시

활동의 예

대학생 학습지원 멘토링

또래 배움 멘토링

교사 T&T(Teach&Touch) 멘토링 등

 

학습동기 부여, 수업시간에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2) 스포츠 및 문화활동지원 멘토링

목적

예술, 문화 활동에 대한 소양을 기르고 정서를 순화할 수 있도록 지원

지원 방법

독서 활동: 독서 토론, 작가 초청 워크숍, 독서캠프, 견학프로그램, 사제 동행 독서 멘토링 등

스포츠 활동: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적성을 토대로 편성

문화 활동: 영화, 전시회 관람, 고궁 문화 체험 등

위기학생들이 간접경험의 기회를 얻고, 삶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폭을 넓힐 수 있음

공감대 형성과 함께 건강한 정신으로 성장할 수 있음

3) 학급집단 지원 멘토링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학급카페

다양한 커뮤니티를 활성화

사이버 윤리교육을 실시하여 믿음과 신뢰를 조성

진로 및 학습, 문화 활동 등으로 콘텐츠를 구성하여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

 

. 학생 상담지도 역할의 강화

1) 학생 상담지도의 내용

인성상담 : 올바른 가치관 정립, 사회성, 성격 발달에 도움

학업문제 상담 : 학업에 대한 의욕 상실 해결

진로상담 : 자신의 진로 탐색 설계

구분

내용

개인

학년별 개인 상담실 운영

- 안락하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

- 개인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는 학년별 상담실 운영

집단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들을 전문적인 상담자의 지도 아래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교우들과 조화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

또래

조정

학급 내 갈등관리와 중재자로서의 역할

소외되고 외로운 또래의 보호역할

2) 학생 상담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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