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업중단 위기 원인에 따른 교사의 지원방안

 

 

. 개인 요인

1) 신체적 문제

2) 심리적 혹은 정신적 문제

불안과 우울의 정서상태가 많은 편

자아존중감과 자아개념이 낮은 편

공격적 성향 및 충동성을 보임

교사의 지원방안

학생 지지,

수용적인 태도

정서, 좌절된 욕구

교사의 무관심, 무시

또래관계에서의 소외

병원학교 및

화상강의 시스템 활용

학적: 소속학교

수업: 위탁교육 형태

의료진과 협의하여 교육시간 조정가능

Wee클래스

(Wee센터) 연계

개인 및 집단 상담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 필요

 

 

 

 

   

. 가정 요인

1) 가정의 구조적 결손

이혼 가정, 한부모 가정, 조손 가정, 경제적 빈곤 등

2) 가정의 기능적 결손

부모의 관여 또는 간섭 및 통제, 바람직하지 않은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자녀 갈등 혹은 부부갈등 등

가족체계의 긴장을 유발하고, 가족의 기능을 약화시켜 학생의

학업중단에 영향을 미침.

교사의 지원방안

교사의 태도

- 가정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적극 노력 및 부모 상담 필요

- 교사의 특별한 관심을 통해 상당 부분 보완 가능

- 19차시 학업중단 위기학생 학부모 상담 참조

담임교사의 정기적인 상담

교내 Wee클래스 상담의뢰

멘토링 프로그램 활용

경제적인 지원 탐색: 급식비, 교통비 등 경제적인 지원 고려

교내 교육복지실과 연계: 교육복지우선사업, 교육비 지원사업 등

지역사회 복지기관과 연계: 개인 맞춤형으로 종합적인 지원

- 21차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학업중단 위기학생 지원 참조

. 학교요인

 

1) 입시 스트레스와 통제적인 학교 분위기, 교사와의 갈등 등으로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흥미가 낮고, 학습능력 및 성적의 저하가 나타나며, 결석, 지각, 규율 위반 등의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음.

2) 학교규칙 위반으로 징계를 받거나 비행으로 보호처분을 받게 되는 등의 품행문제를 일으킨 학생들은 교사의 무관심과 불공정한 태도, 낮은 정서적 지지를 경험하게 되고 교사와 또래의 시선을 견디지 못함.

3) 이는 학교활동에 대한 참여 동기를 더 낮추게 되어 장기무단결석, 학교에 대한 소속감의 부재 등으로 이어지게 되고, 끝내는 학업중단을 선택함.

4) 학업에 대한 흥미 상실, 낮은 학업성취도, 학교규칙에의 부적응, 학교에 대한 관심 저하 등이 지속되어오다가 학업중단으로 연결됨.

교사의 지원방안

교사의 태도

- 학생의 태도나 행동에 관심과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넴

- 성급한 자퇴처리보다는 학생이 학교에 적응하도록 최대한 지원

- 학습관리 및 학급 내 작은 역할 부여

진로진학 상담교사 등과 협력하여 학생의 입시 고민 해소

지역교육청의 학습클리닉센터 연계

학업중단숙려제를 통한 예방 상담 실시

Wee 센터와 연계하여 자기조절 훈련, 심리상담 지원

대안학교,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안내

 

 

. 또래 요인

 

1) 친구를 사귀는 방법이 미숙한 학생

2) 친구들과의 오해와 갈등을 원활하게 해결해나가지 못하는 학생

3) 친구들로부터 지속적으로 따돌림·괴롭힘을 당하는 학생

학교에서 친구들을 만나는 것을 힘들어하고, 학교에 오는 것을 회피

4) 학교 밖 친구들과 친밀하게 지내며 가출, 비행 등 문제행동을 수시로

일으키는 학생

친구들을 따라 학업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음

교사의 지원방안

교사의 태도

- 성격발달의 특성, 가족관계 및 환경적 요인에 따른 차이

- 또래 간의 역동과 관계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

부모·자녀관계에서 유대감과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는 지원

교내 또래 상담자 연계

Wee클래스 또는 Wee 센터 등과 연계

- 의사소통기술 훈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멘토링 지원

 

. 진로·진학 요인

1) 진로

적성과 흥미를 명확히 파악하지 못함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방황

 

 

 

 

진로문제로 인한 학업중단

 

 

 

2) 진학

학교 및 진학정보 부재

성적문제로 인한 부적응

학교의 교과 특성에 부적응

희망하는 상급학교 진학 가능성 문제

학교 내에서의 계열(학과) 부적응

교사의 지원방안

교사의 태도

- 진로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학생의 적성과 흥미를 찾아 그에

맞는 환경을 조성

- 진로심리검사 실시가 가능한 웹사이트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진로적성검사, 직업가치관검사, 진로성숙도 검사, 기타

- 학생과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한 진로방향 설정

교내 진로진학 상담교사와 연계

- 진로설정을 위한 안내와 정보 제공

진로진학정보센터 연계

학업중단숙려제 프로그램 연계

재학 중인 학교 내에서의 계열 변경

대안교육기관 정보제공

직업교육기관에서의 직업교육

전학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위한 교내 자원

 

. 학교 내 연계자원

1) 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전문상담사)

1Safe-net Wee 클래스

- 학습부진

- 학교폭력(따돌림, 대인관계 미숙)

- 스마트 폰 및 미디어 중독

- 비행 등으로 인한 학교부적응 학생 및 징계대상자

교내 및 교외 자원을 활용한 상담 및 치료 지원

교내에 Wee클래스가 없다면 Wee센터(2safe-net)로 연계 가능

2) 교육복지실 교육복지사

교육취약 아동, 청소년의 교육적 성취 제고 목표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는 통합지원체제 구축

학습, 문화·체험, 심리·정서, 복지서비스 제공

교내에 교육복지사가 배치되어 있지 않다면 교육청 소속 교육복지사,

프로젝트조정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음

3)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습·문화, 심리·정서, 복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 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

- 문화·체험 활동 지원

- 심리·정서 발달 지원

- 복지 프로그램 지원

- 교사와 학부모 지원

- ·유아 교육·보육지원 활성화

4) 학교 내 대안교실

정규 교육과정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체하여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는 별도의 학급

학교부적응 학생에게 유의미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지원

수업 부적응 학생 사전 발견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도와줄 수 있음

교사의 특별한 인내심과 애정 어린 보살핌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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