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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중단숙려제 상담 사례 1

 

 

 

 

 

 

 

 

 

숙려제 상담 후 학업지속 사례 아버지도 싫고, 학교도 싫어요!

 

. 내담자 인적사항: 박서준(가명), 17

 

. 의뢰사유

1) 아버지와의 갈등으로 가출 및 무단결석

2) 초등학교 저학년 무렵 부모님 이혼

3) 어머니는 함께 살지 않음

4) 아버지, 중학생 여동생과 생활

 

. 호소문제

서준이

아버지와의 관계가 어려움

아버지 때문에 가출했다고 진술

아버지와의 소통이 어려움

아버지의 강압적인 양육태도

서준이 아버지

잦은 게임(잦은 PC방 출입)

흡연

음란물 시청

약속을 지키지 않음

 

 

 

 

 

 

 

 

.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진행 과정

아버지와 서준이의 소통에 초점

서준이

생활 속 작은 목표를 세워 실천

올바른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법 교육

()교육

서준이 아버지

서준이에 대한 이해 부족 인정

대화시간을 자주 갖도록 노력

 

 

. 숙려제 참여 후 결과

1) 학교생활: 서준이는 학교를 어떻게든 졸업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학교에는 결석을 하지 않음.

2) 아버지와 관계: 나아지는 듯 보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다시 반복되는

서준이의 PC방 출입, 시간 약속 어기기 등의 문제로 인해 다시 관계가

벌어지는 듯 한 모습

 

. 학업지속 요인 분석

1) 학생 태도 변화

아버지와의 관계 회복에 초점

감정 탐색, 대화 시도

2) 아버지 상담 참여 유도 및 아버지의 태도 변화

자녀의 반복된 비행행동으로 마음의 문을 닫음.

서준이와 함께 아버지의 변화를 유도함.

3) 실천 가능한 생활 속 작은 과제 제시

성취감, 동기 부여

4) 주변의 관심

교사, 상담 교사 등

 

. 교사가 할 수 있는 향후 지원방안

1)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

2) 생활 속 변화 관찰

3) 멘토 프로그램 연계 및 추후 상담 지원

 

 

숙려제 후 학업지속 사례 진로방향과 학교가 맞지 않아요.

 

. 내담자 인적사항: 민하리(가명), 17

 

. 의뢰사유

1) 일반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자신의 적성과 맞지 않음.

2) 패션 분야에 관심이 있어 학교를 그만두고 검정고시 응시를 희망함.

 

. 호소문제

1) 현재 교육과정과 자신의 진로가 맞지 않음.

2) 학교 공부에 의미를 느끼지 못함.

3) 학교 공부보다 패션 분야에 관심이 많음.

4) 자퇴를 하고 검정고시를 봐서 패션 쪽으로 빨리 성공하고자 함.

 

.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진행과정

자퇴하고 싶은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현실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직시하도록 시각 변화 유도에 초점을 맞춘 상담 진행

1) 하리에게 부여된 과제

자신의 진로 비전을 부모님과 함께 논의하기

패션 관련 회사 인사부에 메일이나 전화로 문의하기

인근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상담받기

 

.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후 결과

1)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 현실의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여, 자신이 성급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학교에 남는 것을 선택함.

2) 패션 디자인 관련 진로를 탐색하기로 함.

 

. 학업지속 요인 분석

1) 학생 상담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 및 과제 수행

2) 현실적인 안목을 키워줌

3) 학업중단숙려제를 통해 성급한 판단이 아닌, 재고의 기회를 제공

 

. 교사가 할 수 있는 향후 지원 방안

1)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

2) 생활 속 변화 관찰

3) 교내외 진로 프로그램 연계 및 진로진학 상담

4) 정기적 생활 상담

5) 다양한 교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

 

 

3. 숙려제 상담 후 학업지속 사례

선생님과의 관계 때문에 학교를 그만두고 싶어요!

 

. 내담자 인적사항: 황지성(가명), 18

 

. 의뢰사유

1) 평소 수업태도가 좋지 않음.

2) 학업에 별로 관심이 없음.

3) 갑자기 학교를 그만두겠다고 함.

. 호소문제

1) 공부에 흥미가 별로 없음.

2) 수업이 자신의 미래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

3) 학교에 드는 시간, 돈이 아깝다고 생각

 

.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진행과정

1) 상담 초기

이미 혼자 여러 번 고민해서 자퇴이야기를 꺼낸 상황이었음.

상담하면서 신중하게 생각할 시간을 가져보자고 권유함.

자퇴에 대한 생각은 확고했지만, 조금 더 신중한 태도를 보임.

2) 부모상담 실시

아버지는 엄하시고, 어머니는 따뜻하신 편으로 자녀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었음.

어머니와 지성이는 자퇴에 관한 상담을 하는 도중, 학교의 00교과 담당 김선생님과의 관계에 대해 듣게 됨.

- 지성이가 김선생님이 자신을 좋지 않게 보고 자주 지적하며,

이렇게 학교 다닐 바엔 그만둬라’, ‘뭐가 되려고 그러냐?’는 등의

지적을 많이 받았고, 지성이는 그 선생님이 자신을 싫어하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음

3) 상담 중기

아이와 상담을 하면서 사회선생님과 갈등을 피하려고 그 선생님 수업이

든 날에는 학교를 오지 않든지, 그 시간만 무단 결과를 자주 했다는

점을 발견함.

그러면서 점점 학교가 무의미하고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함

4) 지성이에게 부여된 과제

선생님과의 관계 개선하기

 

. 숙려제 참여 후 결과

1) 사회 선생님과의관계에서 자신의 잘못도 있음을 인정

2) 담임 선생님이 함께 나서 지성이가 사회 선생님과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줌.

3) 지성이는 자퇴 생각을 바꾸어, 학교로 복귀하여 졸업할 수 있었음.

 

. 학업지속 요인 분석

1) 학업중단 원인을 명확히 한 것

2) 담임선생님의 협조 및 갈등 있는 선생님과의 관계 회복

3)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는 학생의 태도

4) 학부모의 관심 및 협조

. 교사가 할 수 있는 향후 지원방안

1) 지속적인 관심과지지

학생에게 먼저 다가가 이야기 들어주기

2) 생활 속 변화 관찰

결과, 결석의 원인 파악 및 학생 포기하지 않기

3) 긍정적 사제 관계 맺기 [TIP] 학생의 잘못된 행동에 대처하기

사제관계를 맺는 방법 찾기

학생과의 갈등을 원만히 풀 수 있는 방안 생각하기

4) 진로 문제와 학교생활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동기 유발

[TIP] 학생의 잘못된 행동에 대처하기

 

잘못된 학생 행동에 대한 교사들의 대처방법

교사들이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크게 효과적이지는 않습니다.

 

학생이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교사는 그 행동이 되풀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목표를 가져야 합니다. 잘못된 행동을 예방하고 다시 되풀이 하지 않게 하는 게 초점이 되어야지, 잘못한 행동에 대한 처벌에 초점을 맞추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잘 사용하는 방법은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고, 이런 방법이 효과적이었는지 스스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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