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업중단숙려제-자기발견 프로그램

 

자기발견 프로그램

1) 10주로 구성

2) ‘자기발견이라는 주제로 진행

3) 개인 및 집단 상담 프로그램

4) 비슷한 그룹에 속하는 학생들로 집단을 구성

5) 신뢰와 수용적인 분위기로 진행

6) 자신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형성

7)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고 올바른 성장을 촉진하는 활동

 

 

 

. 나의 별칭 짓기(1회기)

1) 평소에 나를 불러주었다면 하는 독특한 별칭을 짓고 서로 불러준다.

2) 과거 자신의 모습을 던지고 새롭게 출발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3) 함께 참여하는 구성원 간의 이해심이 높아지고 친밀해 질 수 있다.

활동 준비물

- 명찰, 색종이, 사인펜 또는 크레파스

진행 방법

1. 별칭 선택 후, 가슴에 명찰 착용

2. 상담 동안 이름 대신 선택한 별칭으로 불리어짐

3. <나의 별칭> 자료 배부 후, 별칭을 짓게 된 동기나 이유를 간단히

적고 발표

4. 먼저 발표하려는 이가 없을 경우, 지도자가 먼저 별칭 소개 후,

초대하는 형식을 취하여 발표 진행

5. 별칭 소개 시, 지도자는 집단원의 피드백을 유도

 

 

 

 

 

 

 

 

 

 

 

 

 

 

. 나의 참모습(2회기)

1) 자신의 모습을 바로 알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2) 자신의 숨은 자아를 발견하도록 한다.

3) 자신과 타인 간에 서로 다른 점이 있음을 이해한다.

진행 방법

1. 명상 후, <지금의 나> 자료를 배부하고 어렸을 때, 가족, 친구,

선생님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느꼈는지를 작성

2. 작성이 완료되면 순서 없이 자유롭게 발표

3. 발표 내용에 대한 서로의 느낌을 나누어 봄

4. <내가 보는 나> 자료를 배부하고 성격의 장단점, 잘하는 것, 칭찬받은 일, 하고 싶은 일 등을 솔직하게 작성

5. 작성한 내용 발표로 숨겨진 자신의 모습을 공개하여 자신의 참모습을 찾도록 함

6. 발표자가 선뜻 나서지 않을 경우 지도자가 본보기로 먼저 발표하여 집단원의 부담을 덜어주도록 함

7. 발표 내용에 대한 서로의 느낌을 나누어 봄

 

 

 

 

. 나의 장점(3회기)

1)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소중함과 존귀함을 깨닫는다.

2) 자기 자신에 대해 주체성과 자신감을 갖는다.

3) 작은 장점이라도 발견하여 지속적으로 가꾸게 한다.

진행 방법

1. 명상 후, <나의 장점 탐색> 자료를 배부하고 1분 동안 체크함

2. <나의 장·단점 찾기> 자료를 배부하고, <나의 장점 탐색>에서

체크한 내용을 참고하여 장점(20가지)과 단점(3가지)을 작성

3. 기록한 내용을 발표하며, 타인의 발표를 인정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지도

4. 발표한 내용을 듣고 즉각적으로 느낀 점을 상호 피드백 하도록 유도

5. 나와 타인의 장·단점을 통해 새롭게 느낀 점이 있다면 추가로 발표

4) 타인의 장점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칭찬해 준다.

 

 

 

. 맹인과 달팽이(4회기)

1) 돌연한 위기 상황에 대비한 체험학습이다.

2) 평소 느끼지 못했던 자기 신체에 대한 고마움을 깨닫는다.

3) 인간관계에서의 신뢰감과 협동정신의 중요성을 안다.

진행 방법

1. <맹인과 달팽이> 자료 배부 후, 집단원을 A, B로 짝을 짓게 하여

A는 맹인, B는 안내자 역할 지정

2. A는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볼펜을 진입 화살표에 대고 준비

3. AB의 안내에 따라 볼펜이 달팽이 그림의 선에 닿지 않도록 하며

A() 표시까지 선을 그림

4. B가 눈을 가리고 A의 안내에 따라 A()에서 B()까지 선을 그림

5. 완료 후, 두 사람은 각각 눈을 가린 경험과 상대를 안내했던 경험에

대한 느낌을 나눔

6. 맹인과 안내자는 서로 답답했던 부분, 서로 듣고 싶었던 말,

서로에게 받은 인상에 대해 피드백 함

7. 지도자는 친절의 중요성과 안내자의 고마움, 협동심과

정확한 의사 전달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함

8. 안내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세에 대해 발표함

 

. 나의 가족(5회기)

1) 부모님의 깊고 높은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2) 가족의 참 의미를 알고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3) 부모가 계시지 않은 학생을 사전에 조사하여 상처받지 않도록 한다.

진행 방법

1. 평소 함께 생활한 우리 가족 모습을 떠올려 보는 시간을 가짐

2. <나의 가족> 자료를 나누어주고 한 문항씩 기록함

3. 기쁘게 해 드린 일, 슬프게 해 드린 일, 가족의 자랑, 부모님께 드릴

마음의 선물에 대해 솔직하게 기록함

4. 문항별로 기록한 내용을 발표한 뒤, 서로가 느낀 점이나 새롭게 발견한 점에 대해 피드백 함

 

 

 

. 나의 친구(6회기)

1) 자신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 사람으로, 살아가는 동안 꼭 필요한 존재다.

2) 친구의 중요성을 알고, 친구에게 베푸는 마음을 가진다.

3) 진지한 태도로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한다.

진행 방법

1. <친구와 인간관계> 자료를 배부하고, ‘친구란어떤 존재인지 간단히

설명하고 1문항씩 기록

2. 문항별로 적은 내용 발표 후, 친구가 발표한 내용에 대한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피드백 하도록 유도

3. 자신의 발표는 진지하고 솔직하게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며,

상대방의 발표에는 적극적인 자세로 경청하도록 함

4. 친구에게 들었던 힘들었던 말, 신났던 말과 그때 친구를 어떻게

생각했는지를 기록

5. 내가 친구에게 베풀었던 경험을 적고, 그 후 친구가 나에게

어떻게 했는지를 기록

6. 친구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을 쓰고, 그 이유를 적음.

7. 활동을 통해 깨달은 점과 앞으로의 각오에 대해 차례로 발표

[Tip] 프로그램 진행 시 유의사항

 

친구 관계에 대해 좋다’, ‘나쁘다를 판단하지 않도록 함.

친구관계에서 만족하지 못한 점은 상담과정을 통해 개선해 나가도록

지도

진지한 자세로 자신의 친구에 대해 솔직한 감정을 적도록 유도

저에게 이런 친구가 있습니다.시를 한 소절씩 돌아가며 읽고

활동을 마침.

 

 

 

 

 

 

. 나의 소원(7회기)

1) 자신의 마음속에 갇혀있는 욕구가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다.

2) 억압되었던 마음을 풀고 맑고 밝은 심성을 가진다.

진행 방법

1. <나의 소원 명세표> 자료를 배부 후, 작성 요령을 설명하고

기록하게 함

2. <나의 소원 명세표>는 자신만 아는 것이 원칙이나, 집단에서는

다음과 같이 공개적으로 약속

3. 약속은 오른손을 가슴에 대고 오늘의 약속은 꼭 지키겠습니다.”라고

큰소리로 말함.

4. <나의 소원 명세표>는 자신이 투명인간이 된다는 가정하게 이루고

싶은 소원을 진솔하게 작성

5. 작성 완료 후, 각자의 내용을 발표함

6. 다른 사람이 발표하는 것을 듣고 자신이 새롭게 느낀 점을 발표하며 피드백 함

[Tip] 프로그램 진행 시 유의사항

자신의 깊은 내면 욕구를 모두 풀도록 함

투명인간이 되었다는 가정이므로 체면이나 법률위반 등은 생각하지 않아도 됨

 

. 나의 직업(8회기)

1) 미래에 가질 직업에 대해 탐색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2) 직업에 대한 참된 의미를 생각하고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 한다.

진행 방법

1. A4 용지를 나누어주고, 3분 동안 자신이 알고 있는 직업에 대해 쓰도록 함

2. 작성한 직업의 종류를 발표

3. <나의 직업 탐색>을 배부하고, 내가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의 직업과 하는 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고, 그에 따른 생각을 작성 후 발표

4. 내가 하고 싶은 일을 3가지 적고, 그 이유와 전망에 대해 작성 후 발표

5. 자신이 선택한 진로를 이루기 위해 어떤 구체적 준비를 하면 좋은 지 작성

6. 자신이 가질 미래의 직업에 대하여 생각해 본 느낌을 발표

 

 

 

 

 

 

 

 

 

 

 

 

 

. 나의 미래 설계(9회기)

1) 생의 목표를 분명히 인식하고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할 수 있다.

2) 소망 목표 달성을 위한 진로계획 수립으로 현재 할 일에 대해 자각한다.

진행 방법

1. <미래의 나의 모습> 자료를 배부하고 간단히 작성요령을 설명

2. 나이 단계별로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 생각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작성

3. 예시를 참고하여 <미래 나의 자서전>을 작성

4. 작성 완료 후, 돌아가며 발표를 하고 서로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

5. 자신의 생애를 설계하며 느낀 점과 어려운 점 등을 발표

6. 타인의 이야기를 끝까지 경청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함

7. 발표를 들으면서 느낀 점, 새롭게 알게 된 점을 차례로 한 마디씩 발표하며 생각을 더욱 심화시킴.

[Tip] 프로그램 진행 시 유의사항

가급적 구체적으로 실천 가능한 것을 적도록 지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쑥스럽지 않음을 강조

쑥스러워하거나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학생은 지도자의 피드백으로

적극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줌

다른 사람의 생애 설계에 깊은 관심을 갖고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갖도록 함

 

 

. 나의 다짐(10회기)

1) 학습한 주제를 되돌아보며 자기 자신을 정리한다.

2) 타인의 모습에 비친 내 모습을 재발견하고 새로운 각오와 마음을 가진다.

진행 방법

1. <진정한 나의 모습> 자료를 배부하고, 자신의 별칭을 적은 뒤

오른쪽 사람에게 전달함

2. 집단원은 집단상담을 통해 알게 된 친구의 모습을 생각하며 친구를 위한 글을 한 줄씩 기록함

3. 장난으로 쓰거나 단점은 쓰지 않도록 지도

4. 집단원 전원이 다 기록하고 본인이 받으면, 다른 사람에게 내가 어떻게 비추어졌는지 발표함

5. <이 프로그램을 마치면서>를 배부하고, 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점,

느낀 점 등에 대한 소감문을 작성함

6. 대표로 몇 명을 선정해 소감문을 들으며 각자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

 

 

 

 

 

 

 

2. 학업중단숙려제-자기성장 40일 프로젝트

 

. 감사일기

1) 운영 목적

학교를 다녀야 할 동기와 삶의 목적을 설정

삶의 목적 설정을 통해 의미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2) 운영 내용

언제든지 시간이 있을 때 상담실에 비치된 자신의 감사일기를 작성한다.

오늘 하루 중 가장 인상 깊었던 한 가지 일에 대해 쓴다.

운동일기, 다행일기. 감사일기. 긍정표현일기로 구성한다.

감사일기를 빠짐없이 깨끗하게 작성한 학생들에게 시상한다.

3) 운영 효과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다

감사할 일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함께 하는 학생들 간 우정을 쌓을 수 있고 학교생활 적응에

큰 역할 을 한다.

자신을 돌아 볼 수 있는 계기를 갖고, 무엇을 할지 목적의식을

가질 수 있다.

4) 프로그램 진행

생각으로만 그치면 감사의 의미가 금방 퇴색되기 때문에

글로 남기길 권한다.

감사일기를 통해 해당 사건에 대한 객관적 시각 확보 및

새로운 것의 발견이 가능하다.

5) 감사일기 쓰는 방법(오프라 윈프리 일기)

사실: 오늘 하루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일에 대해 씁니다.

어떤 일이 벌어졌으며 어떻게 행동을 하셨습니까?

생각: 그 일을 바탕으로 어떤 생각들을 하셨습니까?

교훈: 그 일을 겪은 후 어떤 교훈을 얻으셨습니까?

행동: 그 교훈을 바탕으로 다음엔 어떻게 행동을 하시겠습니까?

감사: 감사로 마무리 합니다.

6) 감사일기 양식(부산항만물류고등학교)

 

 

 

7) 자기성장 40일 프로젝트

(행복한 나를 꿈꾸다 내 인생을 바꾸는 감사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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