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숙려제 상담 후 학업중단 사례 학교와 너무 안 맞아요!

 

. 내담자 인적사항: 한지민(가명), 17

 

. 의뢰사유

1) 학교에서 의미를 찾지 못하고 자퇴를 생각한다고 상담실 방문하였으며,

그 이후로 병결과 무단결석을 하는 등 학교 부적응한 모습을 보임.

2) 담임선생님과 상담내용에 대하여 협의회를 거친 후, 학부모님과 상의하여

교내에서 학업중단숙려제 상담을 실시함.

 

. 호소문제

1) 자신의 진로방향과 학교가 맞지 않음을 호소

2) 부모님 의견에 따라 특성화고등학교 진학

3) 학교 부적응 모습(수업시간에 거의 잠만 잠)

4) 부모님께 학교생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하려고 하는데, 자신의 이야기는 잘 들으려 하지 않으심.

 

.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진행과정

1) 자퇴 관련 생각, 학교생활 및 가정, 교우관계 등 탐색하는 시간을 가짐

목표 : 학교에 다니면서 자신의 진로를 찾을 수 있는 방안 선택

2) 부모님은 자녀에 대해 관심이 상당히 많으시며 아버지는 엄하시고,

어머니는 부드러우심. 지민이는 부모님 이야기를 거역하지 못하고

따르는 편. 지민이가 자퇴에 대해서 이야기 꺼내기 무섭게 화를 내시고

반대하셨다는 이야기를 듣고, 부모상담에서 학생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경청해 줄 것을 요청하고, 정말 학교를 자퇴하고 싶은

이유를 들어보도록 권유함

3) 교우관계에 대해서도 탐색해본 결과, 최근 친하게 지냈던 무리에서

떨어져서 지낸다는 이야기를 들음. 혹시 교우관계 때문에 학교생활이

힘든 것은 아닌지 탐색하였지만, 그것은 아니라고 극구 부인함

4) 상담이 몇 차례 진행된 후, 부모님과 의견을 조율하여 학교에 계속

다니면서 미용을 배우겠다고 하였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학교 자퇴를 고려함

5) 자퇴 후, 삶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 진로변경을 위해

전학하거나 학력인정이 되는 평생교육시설에 대해 알아보는 방향으로

상담의 주제를 바꾸었고, 부모님과 협의하여, 다른 지역에 학력인정이

되는 고등학교(평생교육기관)에 진학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음.

그 학력인정 고등학교는 자퇴 후에 편입이 가능하여, 지민이는 충분히

고민할 시간을 갖고 자퇴를 하고 편입하여 학업을 이어가기로 함.

 

. 상담 후 결과

학업중단숙려제 이후 현재 지민이는 미용고등학교에 편입하여 새로운 학교에 잘 적응하고 있음

 

. 학교복귀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1) 부모님 뜻에 따라 고등학교 선택 : 고등학교 진학 상담 시, 적성, 흥미

등을 함께 다각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지도

2) 수업시간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잠만 자는 무의미한 학교생활

- 눈높이에 맞는 교육, 흥미 있는 교육과정 구성 및 특색 있는 활동 계획

및 실시

3) 교우관계 문제

- 교우관계 탐색(친구를 통한 학생 정보 수집)

 

 

2. 숙려제 상담 후 학업중단 사례 친구들과 함께 지내기가 너무 힘들어요!

 

. 내담자 인적사항: 김은주(가명), 17

 

. 의뢰사유

1) 부모님과 함께 사는 평범한 여중생이었음

2) 고등학교 1학년 2학기에 갑자기 학교에 오지 않겠다고 함

3) 중학교 친구들과 떨어져 특성화고 진학

4) 새로운 친구들과의 갈등 이후 등교 거부, 3주 무단결석, 외부전문기관에

학업중간숙려제 의뢰

 

. 호소문제

1) 교우관계 유지의 어려움.

2) 따돌림, 무관심

3) 친구들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성격

4) 혼자 있는 시간이 힘든 학교생활, 자퇴 생각을 자주함.

5) 아침마다 일어나기가 싫어서 아프다고 핑계를 댐

6) 자퇴 후 검정고시 준비를 하겠다며 무단결석

 

.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진행과정

1) 학업중단숙려제 의뢰 당시 3주째 무단결석 상태

2) 학생의 심리상태 파악 실시(개인상담, 심리검사 등)

- 심리검사 결과 자신을 스스로 억압하는 경향이 있고 스트레스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 학교 친구들에게 부정적 표상을 나타내었고

인정 및 소속의 욕구가 강하지만 이것이 충족되지 않아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으며, 등교를 거부하는 등의 현실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임

3) 친구들에 대한 분노 감정 및 회피 성향, 성격적인 부분의 문제를 다루어

상담 진행

 

. 상담 후 결과

1) 검정고시 학원을 통한 학업 지속 및 대학 진학, 자퇴 결정

2) 학업복귀 프로그램인 해밀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정기적으로 상담을 받고

검정고시를 위한 학습지원을 받음

 

. 학교복귀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1) 장기 무단결석

2) 교우관계 문제 미해결

3) 학교폭력 (따돌림, 신체폭력, 무관심 등)

4) 학업중단 위기의 조기발견 실패

5) 학업중단을 결심하기 전, 학생들의 생활 속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조기에 개입하여 돕는 것이 중요함

 

 

3. 숙려제 상담 후 학업중단 사례 학교에 다시 돌아가고 싶어졌어요!

 

. 내담자 인적사항: 김지용(가명), 18

 

. 의뢰사유

1) 어려서부터 어머니와 둘이 살아 왔음.

2) 지용이는 어머니 일 때문에 지용이에게 관심을 쏟기 어렵고, 담임교사의

연락도 잘 받지 않음.

3) 교실에서 조용하며, 평범해서 눈에 잘 띄지 않음.

4) 무단결석이 지속되어 담임교사가 학업중단숙려제 상담을 의뢰함.

 

. 호소문제

1) 무단결석

2) 어머니의 무관심과 불규칙한 생활습관

3) 바로잡아 줄 보호 자원의 부재

 

.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진행과정

교사가 가정에 방문하여 몇차례 상담을 진행하였으나 결국 자퇴를 결정

 

. 상담 후 결과

학업중단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담임교사가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 연계해 주었으며,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하여 학생의 학업 복귀를 지원함으로써 다시 학교로 돌아가고 싶다는 마음이 들 때, 선생님의 도움으로 복학

 

. 학교복귀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1) 자신감 부족, 무기력함, 수치심, 낮은 자존감 등의 정서적 문제

2) 나태한 생활 태도

3) 복학생에 대한 부정적 인식

4) 학업중단 한 친구와의 관계

 

. 학교 복귀에 도움이 되는 요인

1) 복학생의 마음 이해하고 공감하기

2) 학교생활을 도울 수 있는 긍정적인 지지자원 연결

(또래, 가족, 교사와의 관계 등)

3) 학생들의 흥미와 진로를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

4) 동아리 활동 참여 지원

5) 정서적 문제해결 및 도움을 위한 전문상담 지원

 

 

4. 학업을 중단하기로 한 경우, 교사가 지원해야 할 일

. 행정적 처리

1) ·도교육청에 학업중단 학생 정보 보고

정보제공에 동의한 학생에 한하여

- 인적사항(학생·학부모 연락처, 주소), 학업중단 사유, 향후진로 등의

정보를 시·도교육청에 공문(비공개 설정)으로 보고

- ·도교육청에서 학교 복귀 등 정보제공 및 기관연계에 활용

2) 학교 밖 진로에 대한 기본정보

학습방법, ()입학 방법, 진로 탐색, 직업훈련, 구직 등

3) 가까운 지원기관 및 지원 프로그램

질병 유학으로 인한 학업중단 학생에게도 도움정보 제공

관심을 갖고 주기적으로 연락하여 학교 복귀를 높이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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