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 내 대안교실의 이해
가. 학교 내 대안교실의 정의 학생들의 다양하고 특별한 교육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정규교육 과정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체하는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운영 하는 별도의 학급
나. 학교 내 대안교실의 목적 1)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2) 학교부적응 학생에게 유의미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지원 3) 학생들의 교육소외를 해결할 수 있는 학교의 교육역량 제고 4) 다양한 교육을 원하는 학생에게 대안적 교육기회 제공 5) 위기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존중하고 협력하는 교육기회 제공
학교 내 대안교실 참여 학생의 발견과 선정
가. 학교 내 대안교실 참여 학생의 발견 1) 담임교사와 교과 교사의 관찰을 통한 발견 2) 객관적인 심리검사를 통한 발견
|
|
나. 대안교실 참여 학생 선정방법 1) 학생, 학부모의 신청에 의해 선정 → 학부모 동의 반드시 필요 2) 객관적 자료 수집, 선정절차를 통한 대상자의 적합성 평가
3) 대안교실 참여 학생 선정 절차 • 대안교실 참여 학생 발견 • 대상학생 모집 : 운영 목적에 적합한 학생 • 참여 학생 범위 선정 후 학생 상담 • 참여대상 학생 학부모, 담임교사 동의
|
학교 내 대안교실 프로그램 개발
가. 학교 내 대안교실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
1) 참여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내용 선정, 조직
2) 학습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 설계, 개발 및 적용
→ 학교 적응력 향상 유도
3) 총체적이고 융합적인 맞춤형 프로젝트(문화예술, 인성교육 등)
과정으로 설계
개발 단계 |
단계별 고려사항 |
1단계 프로그램 기획 |
연간 또는 학기당 운영 형태 및 시수 결정 대안교실 참여 학생의 특성 검토 학교의 내, 외적인 환경요인 검토 프로그램 구상 및 기획 단계부터 학생과 대안교실 담당자가 함께 참여(학교 형편에 따라 조정) |
2단계 프로그램 도입 |
프로그램 선정단계에서 담장교사와 학생이 함께 참여 학생 구성을 파악하고 이들의 흥미를 고려한 프로그램 선정 및 준비 비목별 가용한 예산 범위 확인 지도교사 및 협력교사, 강사진 구성 학교의 교육과정, 교육계획서 작성 |
3단계 프로그램 적용 |
프로그램 활동 영역 구분 및 구성 - 참여 학생들의 특성 확인 - 학생 선호 프로그램과 교육목적 달성 프로그램 구성 비율 조정 - 관리자 및 전교직원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 프로그램 내용 - 학교주변 환경, 남녀 흥미, 교내 가용 공간 등을 고려한 내용으로 구성 - 심성수련, 야영, 문화체험, 스포츠, 봉사, 진로지도, 취미예술 분야 등을 포함 |
4단계 진행사항 점검 |
활동 진행 사항 점검 - 설문지, 소감문 작성, 간담회 등의 방식을 활용 - 프로그램별 선호도를 평가하여 대안교실 운영 특성에 맞게 조정 - 학기별 평가결과를 다음 학기에 참고 |
5단계 수정사항 적용 |
프로그램별 학생만족도, 대안교실 교육과정 성취정도를 고려해 수정, 교체하여 진행 |
6단계 운영결과정리 및 평가 |
계획 대비 실행내용을 평가하여 운영결과를 정리 - 프로그램 진행 과정 평가 - 소요예산, 행정 처리 방식 평가 - 유관기관 또는 협조 업체 지원방법 등 평가 - 대안교실 운영 결과 장점 및 단점을 기록하여 차기 운영에 활용 |
나. 대안교실 프로그램 개발
4. 학교 내 대안교실 프로그램 운영사례
사례1. 큰 꿈을 향한 작은 손들의 아우성
❍ 음악적 재능을 기르고, 협동심, 소통하는 방법 습득 ❍ 스트레스 해소 기회 제공, 소통의 장 마련
|
사례2. 텃밭 가꾸기
❍ 계절과 날씨의 변화, 식물의 생장, 수확의 기쁨, 노동의 신성함과 보람 → 감수성과 자연친화적 심성 → 올바른 인성 함양, 건강한 신체발달, 정서의 순화 기대 → 자아존중감,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키워 폭력성 예방 효과 기대 |
'교육 관련 연수 > 학업중단예방 길라잡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7. 꿈키움 멘토링 운영 (0) | 2019.07.01 |
---|---|
26. 학업 내 대안교실 운영사례 2 (0) | 2019.07.01 |
24. 학업중단숙려제 프로그램 운영- 부산항000고등학교 사례 (0) | 2019.07.01 |
23.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사례 2 (3) | 2019.07.01 |
22.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사례 1 (0) | 2019.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