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 내 대안교실의 이해

 

. 학교 내 대안교실의 정의

학생들의 다양하고 특별한 교육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정규교육

과정의 일부 또는 전부를 대체하는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운영

하는 별도의 학급

 

. 학교 내 대안교실의 목적

1)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2) 학교부적응 학생에게 유의미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지원

3) 학생들의 교육소외를 해결할 수 있는 학교의 교육역량 제고

4) 다양한 교육을 원하는 학생에게 대안적 교육기회 제공

5) 위기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존중하고

협력하는 교육기회 제공

 

 

학교 내 대안교실 참여 학생의 발견과 선정

 

. 학교 내 대안교실 참여 학생의 발견

1) 담임교사와 교과 교사의 관찰을 통한 발견

2) 객관적인 심리검사를 통한 발견

 

 

 

 

 

 

 

. 대안교실 참여 학생 선정방법

1) 학생, 학부모의 신청에 의해 선정 학부모 동의 반드시 필요

2) 객관적 자료 수집, 선정절차를 통한 대상자의 적합성 평가

 

3) 대안교실 참여 학생 선정 절차

대안교실 참여 학생 발견

대상학생 모집 : 운영 목적에 적합한 학생

참여 학생 범위 선정 후 학생 상담

참여대상 학생 학부모, 담임교사 동의

 

 

학교 내 대안교실 프로그램 개발

 

. 학교 내 대안교실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

1) 참여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내용 선정, 조직

2) 학습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 설계, 개발 및 적용

학교 적응력 향상 유도

3) 총체적이고 융합적인 맞춤형 프로젝트(문화예술, 인성교육 등)

과정으로 설계

 

개발 단계

단계별 고려사항

1단계

프로그램 기획

연간 또는 학기당 운영 형태 및 시수 결정

대안교실 참여 학생의 특성 검토

학교의 내, 외적인 환경요인 검토

프로그램 구상 및 기획 단계부터 학생과 대안교실 담당자가 함께 참여(학교 형편에 따라 조정)

2단계

프로그램 도입

프로그램 선정단계에서 담장교사와 학생이 함께 참여

학생 구성을 파악하고 이들의 흥미를 고려한 프로그램 선정 및 준비

비목별 가용한 예산 범위 확인

지도교사 및 협력교사, 강사진 구성

학교의 교육과정, 교육계획서 작성

3단계

프로그램 적용

프로그램 활동 영역 구분 및 구성

- 참여 학생들의 특성 확인

- 학생 선호 프로그램과 교육목적 달성 프로그램

구성 비율 조정

- 관리자 및 전교직원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노력

프로그램 내용

- 학교주변 환경, 남녀 흥미, 교내 가용 공간 등을

고려한 내용으로 구성

- 심성수련, 야영, 문화체험, 스포츠, 봉사, 진로지도,

취미예술 분야 등을 포함

4단계

진행사항 점검

활동 진행 사항 점검

- 설문지, 소감문 작성, 간담회 등의 방식을 활용

- 프로그램별 선호도를 평가하여 대안교실 운영

특성에 맞게 조정

- 학기별 평가결과를 다음 학기에 참고

5단계

수정사항 적용

프로그램별 학생만족도, 대안교실 교육과정 성취정도를 고려해 수정, 교체하여 진행

6단계

운영결과정리

및 평가

계획 대비 실행내용을 평가하여 운영결과를 정리

- 프로그램 진행 과정 평가

- 소요예산, 행정 처리 방식 평가

- 유관기관 또는 협조 업체 지원방법 등 평가

- 대안교실 운영 결과 장점 및 단점을 기록하여

차기 운영에 활용

. 대안교실 프로그램 개발

 

 

 

 

 

 

 

 

 

 

 

4. 학교 내 대안교실 프로그램 운영사례

 

사례1. 큰 꿈을 향한 작은 손들의 아우성

 

음악적 재능을 기르고, 협동심, 소통하는 방법 습득

스트레스 해소 기회 제공, 소통의 장 마련

 

 

 

사례2. 텃밭 가꾸기

 

계절과 날씨의 변화, 식물의 생장, 수확의 기쁨, 노동의 신성함과 보람

감수성과 자연친화적 심성

올바른 인성 함양, 건강한 신체발달, 정서의 순화 기대

자아존중감,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키워 폭력성 예방 효과 기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