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꿈키움 멘토링의 이해

 

. 꿈키움 멘토링이란?

1) 일정한 기간 동안 결연관계를 유지하며, 마음을 터놓고 대화, 다양한

활동을 하는 프로그램

2) 멘토는 멘티를 성장시킬 수 있는 역할모델, 후원자, 상담자, 조언자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멘티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지지함으로써

멘티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돕습니다.

 

. 꿈키움 멘토링의 목적 및 필요성

1) 프로마 월쉬(Froma Walsh)의 회복탄력성(Resilience)

릴 적 가난, 부모와의 이별, 폭력이나 성학대, 전쟁 등과 같은 어려운 경험을 겪은 아이들일수록 자라면서 학교 중도탈락이나 청소년 비행, 나아가 성인기에도 사회부적응이나 심리적 트라우마로 고통 속에 살기 쉬운데 그런 아이들 중에서도 어른이 되어서 평범하게 혹은 훌륭하게 가정을 꾸리고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이들에게 주목

들을 그런 역경 속에서도 다시 일어나게 해준 힘(회복탄력성)의 요인은 무엇일까?

- 작은 성공(성취)의 경험들

- 청소년기에 한 명 이상의 지지적인 성인과의 지속적인(적어도 1) 관계

2) 꿈키움 멘토링의 목적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에게 꿈을 되찾아 꿈을 꾸게 하고, 작은 성공과 성취의 경험을 하게하며 안정적인 정서적 지지관계를 통해 건강한 사회생활의 롤모델을 학습

부적응에서 적응으로 변화하여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과정

멘티의 존재적 가치를 일깨워 꿈 꿀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주고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꿈키움 멘토의 자질과 역할

1) 멘티

대상 : 학업중단 위기청소년

아동, 청소년인 경우: 본인이 참여를 원하고 부모가 동의하면 가능함

학교, 쉼터 등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 소속된 시설의 장과의 협의 하에

참여가 이루어짐

2) 멘토의 자질

내 용

요 약

자기인식

멘티의 변화성장을 원한다면 자신의 모습을 직면하고 자기에 대한 이해와 스스로 변화하겠다는 의지에서부터 시작됨

긍적적 관심

청소년들의 강점을 발견해주고 칭찬해주는 행위로 표현됨. 의미 있는 타인의 진심어린 칭찬은 청소년들에게 근거 있는 자신감을 주고 존중받고 수용 받는 경험을 하게 됨

공감능력

상대방에게 온전히 몰입하고 상대의 언어적, 비언어적표현을 면밀히 살피며 내면의 생각과 감정들을 예민하게 포착하여 언어, 비언어적인 표현으로 되돌려줄 수 있어야 함

이해심

상대방의 신념, 생각, 감정, 의도를 있는 그대로 알아주는 심리적 과정이며 자신의 선입견과 부분적으로 알았던 것이 해체되고 새롭게 상대에 대해 지식을 가지는 것

돕고자하는

의지

타인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심은 존경,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 신뢰, 타인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 등에서 나옴

진정성

개방적이고 정직하다는 것을 말하며 외적표현이 내적의도와 일치해야 함. 진정성을 가지려면 자신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함

긍정적

삶의 태도

일에 임하는 태도에서 볼 수 있음. 현재의 지식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현재의 자신의 틀을 기꺼이 깰 수 있는 용기 있는 태도

 

 

꿈키움 멘토링의 운영사례

 

. 꿈키움 멘토링 운영방식

 

1) 학업중단 위기보고 학생 상담 및 관리

2) 학업중단 다수 발생학교 컨설팅 지원

3) 꿈키움 멘토단 관리 및 멘토링 연결

4) 학업중단숙려제 프로그램 운영

5) 학업중단 관련 각종 통계 처리

6) 교육청 학업중단 대책 업무를 지원

학업중단 예방 및 학업중단 없는 학교 문화 정착을 도움

 

. 꿈키움 멘토단 구성, 모집 및 운영방식

1) 구성

꿈키움 멘토단은 울산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모집

상담, 진로, 학습, 인터넷중독 치료전문가, 대학생, 직장인, 현직교사 등 지역사회 안의 다양한 직업군에서 활동하는 70명을 선발

학교부적응, 가정환경 등으로 정상적인 학업이 어려운 학생에게 자신의 경험담과 조언, 상담 등 다양한 멘토링을 실시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학업을 계속 할 수 있도록 도움

2) 꿈키움 멘토단 운영 방식

복합적인 사유로 학교부적응 및 학업중단위기를 겪고 있는 학생에게는 획일적 단일 프로그램이 아닌 학생개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단계별로 제공

사례1. 늦은 시간까지 인터넷, 스마트 폰 게임 등으로 아침에 늦잠을

자게 되어 지각, 결석을 하는 학생

 

멘토가 모닝콜을 해주고 필요할 경우 등교를 시켜줌

게임중독예방 및 치유를 위해 일주일 한번 인터넷 중독치료 전문멘토와 만나서 멘토링

멘토링 과정에서 학생이 동물을 좋아하고 관심이 많으면 동물매개치료도 병행하여 심리,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결석일수가 많아 학업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학습멘토가 학습적인 부분을 도와주는 등

 

사례2.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용돈을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자퇴를

하고 취업을 원하는 학생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인 멘토와 매칭을 시켜주어 그 기관에서 수업을 마치고 아르바이트를 하고 전문적인 기술도 배울 수 있도록 해 줌

 

사례3. 학교를 장기 결석하거나 학업을 포기하려는 학생은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을 준비해도 찾아오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멘토가 직접

찾아가는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

 

대상학생을 발굴하기 위해 본 센터에서 만나거나 전화, SNS를 활용하여 학생과 관계를 형성하고 멘토링으로 연결

연결된 학생은 멘토가 연락하여 학생이 시간과 장소를 정함

멘토가 직접 찾아가 1:1, 1:, :다 맞춤형멘토링으로 학교 복귀까지 도움

회기를 정하지 않고 멘티학생이 원할 때까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멘토링

 

2) 운영기관의 역할

멘토단 역량강화와 소진방지를 위한 교육 및 워크샵을 정기적으로 개최

멘토단 팀장과 팀원들과의 신속하고 원활한 정보공유와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팀별 온라인 밴드를 만들어 피드백 및 정보공유

정기적인 오프라인 모임과 학교 방문 홍보 등을 통해 꿈키움 멘토링

활성화를 위해 노력

3) 학교의 협조

전 교직원이 힘을 모아 학업중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예방적

활동에 힘써야 함.

학업중단 위기 학생을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담임교사가 학업중단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이나 의지가 어떠하냐에 따라 한 학생의 진로가

달라질 수 있음.

학교와 꿈키움 멘토단의 밀접한 공조는 학업중단 위기 문제에 다양한

맞춤형 해결방법을 찾아내고 도움을 줄 수 있음.

 

* 꿈키움 멘토링 운영사례 소양고등학교(심은희 전문상담교사)

 

Q. 꿈키움 멘토링을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A. 3월과 4월 무렵이면 자퇴를 하겠다고 찾아오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Wee 클래스에서 학업중단숙려 상담하면서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20144월에 춘천교육지원청 Wee 센터에 자문을 구했고 1:1 꿈키움 멘토링 제도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곧이어 Wee 센터로부터 꿈키움 멘티를 추천해 달라는 공문이 와서 학업중단 위기에 놓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진로 문제로 고민하는 학생들과 전체 담임선생님들에게 적극적으로 안내하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멘티는 몇 명이며, 어떤 학생들에게 멘토를 찾아주게 되었나요?

 

A. 저희 학교는 17명의 멘티를 추천 했습니다. 제가 담임교사로부터 추천 받은 학생들은 주로 무단결석, 무단지각, 무단조퇴 등 출결이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학교와 학과전공에 대한 불만족과 다니기 힘들다고 부적응을 호소하는 친구들이었습니다. 또래관계의 어려움, 학교폭력 피해로 위축되어 있는 친구들 등 학업 중단 위기에 놓인 친구들을 주로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Q. 멘토와 멘티는 무슨 활동을 했나요?

어떠한 활동이 멘티에게 유익했거나 성과가 있었나요?

 

A. 멘토링은 매우 자율적으로 이루어짐. 그러나 첫 만남은 학교 담당자가 주선을 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꿈키움 멘토링 운영계획이라는 문서로 내부결제를 받습니다. 장소와 시간약속, 간단한 다과를 마련해서 멘토와 멘티를 초대해 1:1 첫만남 인사를 나누고 개인정보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질문을 나눈 후, 멘토와 멘티는 자율적으로 만나 다양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효과적인 사례1: 시험공부 함께 하기

효과적인 사례2: 생활습관 지도(다이어리 및 스케줄 관리법)

효과적인 사례3: 다양한 직업체험활동 소개

- 바리스타 체험, 제과제빵 체험, 도자기 만들기 체험, 원예치료 체험

멘티와 멘토 약속 확인: 학교 밖의 활동은 상담확인서를 발급해서 출석이 인정 되는 범위 내에서 활동하고 학교로 다시 복귀

12종결감사이벤트를 통해 멘티와 멘토의 만남 마무리

 

Q. 멘토링이 잘 되기 위해 교사와 학교가 주의해야하는 점/어려웠던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 효과적인 프로그램 활동을 위해 담당자와 담당 부서의 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학교는 꿈키움 멘토링과 관련된 문서는 춘천교육청 Wee센터에서 보내오기 때문에 Wee센터가 속해있는 상담실로 문서가 배정이 됩니다. 그러다 보면 꿈키움 멘토링과 관련된 문서가 다른 부서로 공유가 되지 않으며, 반대로 학업중단과 관련된 다양한 문서가 교무부로 배정되어 상담실과 공유되지 않으므로 이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 학생들의 심층적인 지도를 위해 멘토와 담임선생님의 교류가 중요합니다. 멘토들은 주로 담당자와 업무적 연락을 하게 되지만 가장 소통을 많이 해야 할 상대가 담임교사입니다. 멘티의 출결, 학교생활, 건강상태 등의 학업중단위험 요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멘티와 멘토가 결연되면 담당자는 담임교사와 멘토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어려웠던 점은 멘토와 멘티 만남의 시간 조정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멘토와 담당자가 단체대화방을 개설하여 스케줄과 관리를 해 왔습니다.

Q. 꿈키움 멘토링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 학교와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까요?

 

A. 꿈키움 멘토링은 매우 중요한 활동이고, 그들의 멘티들은 꿈키움 멘토링을 통해서 분명 변화 할 것이고 학업중단은 예방이 될 것이라는 교육적 철학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담임선생님, 교장, 교감선생님이 철학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꿈키움 멘토링 운영계획서를 보고하고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한 승인을 받습니다. 멘토와 약속이 있는 경우, 상담확인서를 발급해 주어서 출결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준비해 주어야 합니다.

담임선생님은 담당자로서, 멘토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운영대장을 멘토로부터 받아서 멘토링이 잘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활동을 하면서 제가 느낀 가장 중요한 부분은 우리 아이들은 누군가가 끊임없이 믿어주고 지지해 주고 이끌어주면 이끌림에 따라 건강하게 성장한다는 것, 학교나 선생님들은 그 부분에 대해 무한한 신뢰를 보내서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지해 주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꿈키움 멘토링 운영사례 방어진중학교(김형섭 교사)

 

Q. 꿈키움 멘토링을 어떻게 알고 시작하게 되었는지요?

 

A. 2014년부터 꿈키움 멘토링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당시 저희 학교에 학업중단 징후가 보이는 학생들이 있어 교육청에 보고 하였는데 교육청과 연계된 상담센터에서 담당교사인 저에게 연락이 왔고 꿈키움 멘토링에 대해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설명을 듣고 부장님께 말씀 드리고 협의한 결과 학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아 부탁을 드렸고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Q. 어떤 학생들에게 멘토를 찾아주게 되었나요?

 

A. 2015년도 멘티는 2명이고, 학업중단징후가 보이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멘토링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저희 학교에 도움 주시는 멘토 선생님께서는 여성분이고 인상이 포근하고 자상한 어머니상을 가지고 계셔서 어머니의 사랑이 필요한 여학생과 멘토 선생님과의 만남을 연결해 주었는데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행되어 보람이 있었습니다.

 

Q. 멘토와 멘티는 무슨 활동을 했나요?

어떠한 활동이 멘티에게 유익했거나 성과가 있었나요?

 

A. 학교에서는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었습니다. 전적으로 멘토 선생님에게 활동을 맡겼습니다. 오며 가며 본 활동은 주로 상담활동 위주로 진행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미술치료, 심리상담, 진로상담 그리고 학교 밖에서 만나며 식사나 차 마시며 상담 하시고 방학 중에는 따로 시간을 정하시여 만나는 활동을 하시고 계십니다.

어떠한 활동이 멘티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기보다는 멘토 선생님과의 만남 자체가 그 학생에게 긍정적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학생과의 래포가 형성되어 멘토 선생님 오시는 날 만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속내를 이야기하고 함께 들어주며 울어주는 멘토 선생님을 보며 많은 의지가 된 것 같습니다.

 

Q. 멘토링이 잘 되기 위해 교사와 학교가 주의해야하는 점/어려웠던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 멘티 학생과 관련이 있는 담임선생님, 학교상담선생님, 교감선생님 그리고 교장선생님에게 꿈키움 멘토링에 대한 취지와 목적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이해를 시켜드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들이 선행되어야 꿈키움 멘토링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형성되고 학생에 대한 정보를 함께 공유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런 것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곤혹을 치른 적이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중간에서 학생부장선생님께서 적절히 조율해 주셔서 지속되고 있습니다.

 

Q. 꿈키움 멘토링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 학교와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까요?

 

A.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업무담당교사는 꿈키움 멘토링의 취지와 목적에 대한 명확한 설명과 이해를 도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선생님들께서는 멘토링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멘토 선생님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멘토링이 유지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Q.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A. 학교마다 환경과 학생들의 성향이 많이 다르겠지만 학생들을 생각하는 마음만 있으면 멘토링이 잘 진행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 힘내십시오. 파이팅!

 

* 꿈키움 멘토링 운영사례 보령교육지원청 Wee센터(이수건 멘토)

 

Q. 꿈키움 멘토링을 어떻게 알고 시작하게 되었는지요?

 

A. 보령은 지역 특성상 축제가 많기 때문에 학생들이 즐기는 문화에 젖어 있어서 지난 6년 동안 청소년들을 지켜보면서 생활을 하다가 마침 Wee센터에서 멘토를 모집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Q. 멘티에 대한 소개와 활동내용을 알려 주세요.

 

A. 제가 맡고 있는 멘티는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인데요. 활동을 하기 전에 학생의 가정환경, 교우관계, 학교생활 등을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가정은 직접 방문해서 확인했고, 학교생활, 교우관계는 담임선생님, 상담선생님과 이야기해서 제가 학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 학생은 자살충동, 살인 충동이 있었습니다. 이런 충동들은 관계에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을 했습니다. 그 부분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만읂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어 봉사활동을 권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선뜻 나서지 않아 아르바이트 비용을 주었습니다. 교우관계는 학생의 친구들과 함께 중국집,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관계 개선의 노력을 했습니다.

가정환경은 열악했고 관계에도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가정 안에서 멘티가 무엇을 해야 할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흡연 문제도 있었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을 만나서 상담을 하게 했습니다.

또한 체중도 많이 나갔기 때문에 인근의 체육관 관장님을 만나 지도받을 수 있도록 활동을 했습니다.

 

Q. 멘티 학생들이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A. 변화된 부분은 자살충동이나 살인충동이 완화 되었고, 흡연의 경우는 줄이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 학생의 꿈이 경찰이었습니다. 그러나 기초 학업이 부진한 상태였기 때문에 이상적인 꿈을 주기 보다는 현실을 직면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학생의 자살, 살인 충동이 있는 학생이 경찰이 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고 조언했습니다. 고등학교를 잘 졸업하고 의경이 되어서 꿈이 이뤄 보는 게 좋겠다고 조언을 했습니다.

 

Q. 멘토링이 잘 되기 위해 교사와 학교가 주의해야 하는 점/어려웠던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A. 멘티를 반 강제적으로 만나야 했기 때문에 멘티를 직접 찾아가서 등교, 하교를 함께 하는 방법으로 학생과 관계를 맺었습니다.

 

Q. 꿈키움 멘토링을 하면서 느낀점 및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A. 학교에 적읗하지 못하고있는 학생들에게 꾸준한 관심과 손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역사회, 상담선생님, 담임선생님이 관심을 꾸준히 갖고, 학생들이 사랑하는 방법을 배워서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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