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안교실 운영 학교공동체 구성

 

. 지도인력 구성과 역할

1) 대안교실 담당자의 역할

대안교실을 책임지고 전담할 수 있는 일반 교과 교사가 필요

- 대안교실의 전반적 기획과 진행

전문상담()사가 Wee 클래스, 대안교실을 동시에 맡는다면 상담업무도

위축될 수 있음

 

2) 대안교실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대안교실 참여 학생의 내적 치유를 위한 상담 진행

학생의 심리 상태·가정환경 등을 상담으로 파악

대안교실 프로그램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

대안교실 대상 학생을 살펴보는 역할

 

3) 대안교실 관련 부장 교사의 역할

학교와 외부기관 연렬, 대안교실 지원

교육경험, 지역사회와 관계 있는 교사가 적절

대안교실 전체를 통솔하는 책임자

 

4) 대안교실 운영팀 구성

일반

교과 교사

 

전문

상담()

 

대안교실

부장 교사

 

 

 

. 학교 내 전 교직원의 지지·공감·협조 활성화

1) 대안교실을 바라보는 시선

부정적인 시선

긍정적인 시선

소수의 아이들에게 많은 예산 사용

수업에 방해만 되는 학생들의 모임

일반 학생의 면학 분위기를 망침

대안교실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력이 조금씩 좋아지는 것을 긍정적으로 바라봄

 

 

 

 

2) 왜 학교 구성원들의 지지·협조·공감을 얻어내야 하는가?

대안교실이 소수의 교사들로 운영될 수 없는 이유

대안교실에 참여해야 하는 학생들을 발견하는 데, 모든 선생님들의

관찰과 학생에 대한 경험이 필요함

- 전 교사가 함께 대안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찾아야 함

대안교실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교육적 소외를 경험함

- 대안교실 참여 학생들에게 격려와 지지를 통해 긍정적 경험을 하도록

해주어야 함

대안교실 프로그램은 한 두명의 교사로 운영되기 어렵기 떄문

- 외부강사에게 맡기기에는 상당한 예산을 요구

-> 일주일에 한번쯤 학교 내 구성원이 교육기부를 하면 예산 절감

- 대안교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직원의 경우 대안교실의 학생들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경험

3) 학교 전 교직원들로부터 어떻게 지지·협조·공감을 얻어내야 것인가?

웅상고등학교의 움직이는 교실

- 면대면으로 만나서 대안교실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한 부분이라도

도와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더 효율적

-일단 동참하게 되면 대안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나 대안교실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거부감을 완화 시킬 수 있음

 

 

 

 

 

 

 

 

 

 

 

 

 

 

 

 

 

 

 

 

 

 

 

 

 

 

2. 웅상고등학교 대안교실 프로그램

 

. 대안교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생각들

1) 대안교육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어떻게 다가갈 것인가?

어떻게 하면 교실에서 아이들을 깨울 수 있을까?

2) 이 아이들의 문제, 어려움, 아픔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아이들은 자신의 문제, 어려움, 아픔의 원인을 외부 즉 다른 사람

때문이라고 생각함

자신의 내면을 제대로 바라보려고 하지 않음

 

3) 이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또 다시 꿈을 꿀 수 있을 것인가?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게 해야 함

다른 사람들과 함께 지내보는 것임

 

. 웅상고등학교 대안교실 프로그램

1) 학생들을 잠에서 빠져 나오게 하자! (To Be Alert(집중하기))

정지된 교실은 침실과도 같다.

잠에서 깨어야 뭐라도 한다.

2) 학생들을 잠에서 빠져 나오게 하자! (To Be United(연합하기))

철저히 개별화(unit)된 학생들을 연합(unity) 시키자!

움직이는 교실의 팀별 활동

3) 학생들을 잠에서 빠져 나오게 하자!

(To Be Interested In Study(학습에 흥미 느끼기))

학생들이 지적인 기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 움직이는 교실

1) 움직이는 교실이란?

움직이는 교실은, 교실의 정지된 상황이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전제에서 시작

학생들이 움직이는 공간이 곧 교실이 되게 하자!

2) 학생들과 함께 예비 움직이는 교실 운영하기

움직이는 교실 프로그램이 확정되기 전에는 학생들과 함께 아래와 같이

1라운드의 예비 움직이는 교실을 해본다.

학교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학교에 대해서, 그리고 선생님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것들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라운드를 잘 수행한 팀에게 보상을 한다.

 

 

 

 

3) 움직이는 교실 교내형

교과목 중심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에 적합

선생님이 미션을 제시하고 문제 해결 과정 중에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

() 현미경을 사용해서 ~~ 찾기

교과목 중심 움직이는 교실을 3~5개를 묶어서 전체 움직이는 교실을

구성

교실과 교실을 움직일 때 게임형식으로 운영하게 되면 학생들이 더욱

흥미롭게 참여

목적

- 교과에 대한 심리적 배타성을 누그러뜨리고 학습의 흥미를 맛보게 함

- 나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과 행동에서 자신을 바라보게 함

장점

- 교실 교내형 교육 콘텐츠는 선생님들만큼 만들어질 수 있음

- 시험에서 자유로울 수 있음

- 교실이라는 형식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수업이 가능

 

4) 움직이는 교실 교외형

팀 프로젝트 중심으로 구성

자신의 진로를 찾는데 있어서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기획

- 학생들은 자신만의 뚜렷한 진로를 설정하고 있는 경우가 아주 드뭄

- 비슷한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끼리 묶어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계획

() 목공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의자를 만드는 미션 제공

팀 프로젝트를 실시하기 전에 세상과 만날 수 있는 시간을 제공

 

. 학교의 한계 움직이는 교실의 한계

1) 학교는 교육과정과 경험을 개인별로 부여하기 어려움

학교가 학생들 간의 협동과 조화, 공동체 정신을 가르치는 것은 가능

움직이는 교실 교외형

- 교사 주도의 프로그램

- 팀 프로젝트 안에 개인의 개성이 함몰될 수 있음

- 학교라는 큰 틀을 벗어나기가 어려움

개인별 진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진로 프로그램 필요

2) L.T.I.(Learning Through Internship/Interest)

자신의 꿈과 관련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직업 경험을 제공

목적: 배움의 영역을 학교에서 실제 삶의 현장까지 확장하기 위함

시작: 배움이 학생들의 학습방법, 다양한 수준을 존중하지 못함을 인정

바람이 부는 곳은 어디나 학교다.

- 학생들이 하고 싶은 일, 학습, 놀이, 직업이 무엇인지부터 물어봄

- 담당교사와 부장, 학생 대표가 인턴십 현장을 섭외

- 인턴십 현장에 교사가 동행

 

3)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기회 L.T.I. 프로젝트

단순한 인턴쉽, 직업체험으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L.T.I.를 통해서

이룰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

자신만의 이야기 실질적인 진로교육

 

) 목공 L.T.I.에 참여한 학생

- 1학기에 목공 인턴쉽을 수행

- 2학기 때부터는 목공 봉사활동 프로젝트를 실시

- 벤치를 제작해서 학교에 기증

- 자신의 진로를 목수로 결정

- 또 다른 학생들은 자신과 맞지 않은 직업에 대해서 한 가지 알게

되었고, 이를 통해서 자신의 진로를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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