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안교실 운영 학교공동체 구성
가. 지도인력 구성과 역할
1) 대안교실 담당자의 역할
• 대안교실을 책임지고 전담할 수 있는 일반 교과 교사가 필요
- 대안교실의 전반적 기획과 진행
• 전문상담(교)사가 Wee 클래스, 대안교실을 동시에 맡는다면 상담업무도
위축될 수 있음
2) 대안교실 전문상담(사)교사의 역할
• 대안교실 참여 학생의 내적 치유를 위한 상담 진행
• 학생의 심리 상태·가정환경 등을 상담으로 파악
• 대안교실 프로그램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
⟹ 대안교실 대상 학생을 살펴보는 역할
3) 대안교실 관련 부장 교사의 역할
• 학교와 외부기관 연렬, 대안교실 지원
• 교육경험, 지역사회와 관계 있는 교사가 적절
⟹ 대안교실 전체를 통솔하는 책임자
4) 대안교실 운영팀 구성
일반 교과 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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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 상담(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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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교실 부장 교사 |
나. 학교 내 전 교직원의 지지·공감·협조 활성화
1) 대안교실을 바라보는 시선
부정적인 시선 |
긍정적인 시선 |
• 소수의 아이들에게 많은 예산 사용 • 수업에 방해만 되는 학생들의 모임 • 일반 학생의 면학 분위기를 망침 |
• 대안교실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력이 조금씩 좋아지는 것을 긍정적으로 바라봄 |
2) 왜 학교 구성원들의 지지·협조·공감을 얻어내야 하는가?
⟹ 대안교실이 소수의 교사들로 운영될 수 없는 이유
• 대안교실에 참여해야 하는 학생들을 발견하는 데, 모든 선생님들의
관찰과 학생에 대한 경험이 필요함
- 전 교사가 함께 대안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찾아야 함
• 대안교실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교육적 소외를 경험함
- 대안교실 참여 학생들에게 격려와 지지를 통해 긍정적 경험을 하도록
해주어야 함
• 대안교실 프로그램은 한 두명의 교사로 운영되기 어렵기 떄문
- 외부강사에게 맡기기에는 상당한 예산을 요구
-> 일주일에 한번쯤 학교 내 구성원이 교육기부를 하면 예산 절감
- 대안교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직원의 경우 대안교실의 학생들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경험
3) 학교 전 교직원들로부터 어떻게 지지·협조·공감을 얻어내야 것인가?
• 웅상고등학교의 ‘움직이는 교실’
- 면대면으로 만나서 대안교실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한 부분이라도
도와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더 효율적
-일단 동참하게 되면 대안교육에 대한 부정적인 이야기나 대안교실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거부감을 완화 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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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웅상고등학교 대안교실 프로그램
가. 대안교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생각들
1) 대안교육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어떻게 다가갈 것인가?
• 어떻게 하면 교실에서 아이들을 깨울 수 있을까?
2) 이 아이들의 문제, 어려움, 아픔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 아이들은 자신의 문제, 어려움, 아픔의 원인을 외부 즉 다른 사람
때문이라고 생각함
• 자신의 내면을 제대로 바라보려고 하지 않음
3) 이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또 다시 꿈을 꿀 수 있을 것인가?
• 스스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게 해야 함
• 다른 사람들과 함께 지내보는 것임
나. 웅상고등학교 대안교실 프로그램
1) 학생들을 잠에서 빠져 나오게 하자! (To Be Alert(집중하기))
• 정지된 교실은 ‘침실’과도 같다.
• 잠에서 깨어야 뭐라도 한다.
2) 학생들을 잠에서 빠져 나오게 하자! (To Be United(연합하기))
• 철저히 개별화(unit)된 학생들을 연합(unity) 시키자!
• 움직이는 교실의 팀별 활동
3) 학생들을 잠에서 빠져 나오게 하자!
(To Be Interested In Study(학습에 흥미 느끼기))
• 학생들이 지적인 기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다. 움직이는 교실
1) 움직이는 교실이란?
• 움직이는 교실은, 교실의 정지된 상황이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전제에서 시작
• 학생들이 움직이는 공간이 곧 교실이 되게 하자!
2) 학생들과 함께 예비 움직이는 교실 운영하기
• 움직이는 교실 프로그램이 확정되기 전에는 학생들과 함께 아래와 같이
1라운드의 예비 움직이는 교실을 해본다.
• 학교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학교에 대해서, 그리고 선생님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것들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 라운드를 잘 수행한 팀에게 보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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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움직이는 교실 교내형
• 교과목 중심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에 적합
• 선생님이 미션을 제시하고 문제 해결 과정 중에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
(예) ‘현미경을 사용해서 ~~ 찾기’
• 교과목 중심 움직이는 교실을 3~5개를 묶어서 전체 움직이는 교실을
구성
• 교실과 교실을 움직일 때 게임형식으로 운영하게 되면 학생들이 더욱
흥미롭게 참여
• 목적
- 교과에 대한 심리적 배타성을 누그러뜨리고 학습의 흥미를 맛보게 함
- 나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과 행동에서 자신을 바라보게 함
• 장점
- 교실 교내형 교육 콘텐츠는 선생님들만큼 만들어질 수 있음
- 시험에서 자유로울 수 있음
- 교실이라는 형식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수업이 가능
4) 움직이는 교실 교외형
• 팀 프로젝트 중심으로 구성
• 자신의 진로를 찾는데 있어서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기획
- 학생들은 자신만의 뚜렷한 진로를 설정하고 있는 경우가 아주 드뭄
- 비슷한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끼리 묶어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계획
(예) 목공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의자를 만드는 미션 제공
• 팀 프로젝트를 실시하기 전에 세상과 만날 수 있는 시간을 제공
라. 학교의 한계 – 움직이는 교실의 한계
1) 학교는 교육과정과 경험을 개인별로 부여하기 어려움
• 학교가 학생들 간의 협동과 조화, 공동체 정신을 가르치는 것은 가능
• 움직이는 교실 교외형
- 교사 주도의 프로그램
- 팀 프로젝트 안에 개인의 개성이 함몰될 수 있음
- 학교라는 큰 틀을 벗어나기가 어려움
⟹ 개인별 진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진로 프로그램 필요
2) L.T.I.(Learning Through Internship/Interest)
• 자신의 꿈과 관련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직업 경험을 제공
• 목적: 배움의 영역을 학교에서 실제 삶의 현장까지 확장하기 위함
• 시작: 배움이 학생들의 학습방법, 다양한 수준을 존중하지 못함을 인정
• 바람이 부는 곳은 어디나 학교다.
- 학생들이 하고 싶은 일, 학습, 놀이, 직업이 무엇인지부터 물어봄
- 담당교사와 부장, 학생 대표가 인턴십 현장을 섭외
- 인턴십 현장에 교사가 동행
3)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기회 L.T.I. 프로젝트
• 단순한 인턴쉽, 직업체험으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L.T.I.를 통해서
이룰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
• 자신만의 이야기 → 실질적인 진로교육
예) 목공 L.T.I.에 참여한 학생
- 1학기에 목공 인턴쉽을 수행
- 2학기 때부터는 목공 봉사활동 프로젝트를 실시
- 벤치를 제작해서 학교에 기증
- 자신의 진로를 목수로 결정
- 또 다른 학생들은 자신과 맞지 않은 직업에 대해서 한 가지 알게
되었고, 이를 통해서 자신의 진로를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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