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복검단 학업중단 예방프로그램이 탄생하기까지

 

. 검단고등학교 학업중단 실태와 반성

1) 연도별 학업중단 현황

 

2) 2015년 학업중단 예방 집중지원학교로 지정

3) 학업중단 예방대책에 대한 반성

백약이 무효 : 기존 학업중단 예방대책에 대한 전면적 반성과 재검토

필요

고장난명(孤掌難鳴) : 한 사람이나 한 부서의 힘으로는 근본적 해결이 어려움

모두 참여하는 학교문화가 해답 : 학교문화 시스템의 개선은 학업중단

예방의 궁극적 해답

 

 

 

 

.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시스템 개선

 

 

[학업중단 학생이 없는 학교 만들기]

 

. 행복검단 학업중단예방프로그램(4단계)

1) 학업중단 위기 진단 프로그램 운영(씨앗)

인성, 정서행동 검사 및 관찰을 통해 위기학생 판별

2) 인성문화 프로그램 운영(물주기)

다양한 학생활동을 통해 학업중단 위기학생 발생 예방

3) 학업중단 위기관리 프로그램 운영(가꾸기)

다양한 치유활동을 통해 위기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회복에 도움

4) 진로 프로그램 운영(열매)

소통과 공감활동을 통해 학업중단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학교문화 형성

 

 

2. 행복검단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운영 사례

 

. 학업중단 위기진단 프로그램 운영 (씨앗)

 

학생정서행동 특성검사 실시

 

학업중단 예측모형 프로그램 시범 운영

대상 : 모든 학생

다양한 개인 관련 자료 누기 기록(5) 개인 별 자료추출

 

. 인성문화 프로그램 운영 (물주기)

Dream Culture

 

잠재적인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을 일반 학생들과 참여하도록 유도

학년 초 충분한 상담 후, 학생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함.

 

[Tip] 학생 원탁 토론 내용 예시

Dream Culture: 미래를 꿈꾸는 자율활동

검단 독서당: 책에서 간접경험의 기회를 얻고, 삶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갖게 함

학생 원탁 토론 : 위기학생들도 전체 학생들과 함께 학생자치활동.

토론활동 참여 소속감

대학생 학습지원 멘토링 : 학습동기 유발 수업시간 학습에 참여

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열두 마음 일 년, 열두 달 365일의 느낌표! : 협동심, 개인역량 발휘

 

[Tip] 학생 원탁 토론 내용 예시

Dream Culture: 미래를 꿈꾸는 자율활동

검단 독서당: 책에서 간접경험의 기회를 얻고, 삶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갖게 함

학생 원탁 토론 : 위기학생들도 전체 학생들과 함께 학생자치활동.

토론활동 참여 소속감

대학생 학습지원 멘토링 : 학습동기 유발 수업시간 학습에 참여

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열두 마음 일 년, 열두 달 365일의 느낌표! : 협동심, 개인역량 발휘

 

[Tip] 대학생 학습지원 멘토링

1) 지도교사 : 대학생 멘토 28명 멘토링 학생 28*2= 56

2)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위한 사제동행 멘토링 수업 실시

Dream Culture: 행동을 변화시키는 스포츠활동 및 문화체험

 

당구의신, 포도당 (스포츠 동아리) : 또래 간 긍정적 관계 형성의 계기

사제동행 체험동아리 (문화체험) : 예술, 문화에 대한 소양을 기르고 정서 순화

[Tip] 스포츠 동아리 멘토링 예시

 

[Tip] 사제동행 체험 동아리 예시

 

Dream Culture: 함께 소통하는 체험활동

 

소통을 위한 여행

한울여행(친구들과 함께하는 소통)

행복여행(부모님과 함께하는 소통)

긍정의 리더십(선생님과 함께하는 소통)

 

나와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서로를 배려하고, 자연 속에서

친밀감을 느낄 수 있음

 

공감 형성을 위한 POP uP

애플데이 및 허그데이, UCC 만들기 대회

 

남에게 자신을 드러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유도

[Tip] 스포츠 동아리 멘토링 예시

 

[Tip] 사제동행 체험 동아리 예시

 

Dream Culture: 함께 소통하는 체험활동

 

소통을 위한 여행

한울여행(친구들과 함께하는 소통)

행복여행(부모님과 함께하는 소통)

긍정의 리더십(선생님과 함께하는 소통)

 

나와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서로를 배려하고, 자연 속에서

친밀감을 느낄 수 있음

 

공감 형성을 위한 POP uP

애플데이 및 허그데이, UCC 만들기 대회

 

남에게 자신을 드러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유도

. 학업중단 위기관리 프로그램 운영 (가꾸기)

 

무스토이 미술치료 프로그램

이심전심 연극치료 프로그램

브레인 짐 또래조정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

- 전문상담 기관에 신청 : 또래와 함께 하는 개별 맞춤형 상담활동

- 학생 개인 상담 후, 또래상담기록부에 기재

- 학급 내 역할 : 학급 내 갈등관리와 중재자로서의 열할.

소외되고 외로운 또래의 보호역할

집단원 간 상호작용 경험

자신감을 얻고,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며, 사회성을 키울 수 있음

 

. 진로 프로그램 운영 (열매)

꿈틀꿈틀 진로

- 위기학생 및 일반학생이 함게 자기이해, 진로 탐색, 비전 세우기를

하는 프로그램

교사 및 학부모 아카데미

- 학생을 이해하고, 소통과 공감 마인드를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학업중단을 예방하는 학교문화 형성에 기여

 

 

 

. 행복검단 학업중단 프로그램 운영의 결과

[학업중단 숙려제 실시현황(2015.12.21. 기준)][학업중단 숙려제 실시현황(2015.12.21. 기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