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복검단 학업중단 예방프로그램이 탄생하기까지
가. 검단고등학교 학업중단 실태와 반성
1) 연도별 학업중단 현황
2) 2015년 학업중단 예방 집중지원학교로 지정 3) 학업중단 예방대책에 대한 반성 • 백약이 무효 : 기존 학업중단 예방대책에 대한 전면적 반성과 재검토 필요 • 고장난명(孤掌難鳴) : 한 사람이나 한 부서의 힘으로는 근본적 해결이 어려움 • 모두 참여하는 학교문화가 해답 : 학교문화 시스템의 개선은 학업중단 예방의 궁극적 해답
|
나.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시스템 개선
[학업중단 학생이 없는 학교 만들기] |
다. 행복검단 학업중단예방프로그램(4단계)
1) 학업중단 위기 진단 프로그램 운영(씨앗)
• 인성, 정서행동 검사 및 관찰을 통해 위기학생 판별
2) 인성문화 프로그램 운영(물주기)
• 다양한 학생활동을 통해 학업중단 위기학생 발생 예방
3) 학업중단 위기관리 프로그램 운영(가꾸기)
• 다양한 치유활동을 통해 위기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회복에 도움
4) 진로 프로그램 운영(열매)
• 소통과 공감활동을 통해 학업중단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학교문화 형성
|
2. 행복검단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운영 사례
가. 학업중단 위기진단 프로그램 운영 (씨앗)
① 학생정서행동 특성검사 실시
② 학업중단 예측모형 프로그램 시범 운영 대상 : 모든 학생 다양한 개인 관련 자료 누기 기록(5회) → 개인 별 자료추출
|
나. 인성문화 프로그램 운영 (물주기)
● Dream Culture
|
• 잠재적인 학업중단 위기학생들을 일반 학생들과 참여하도록 유도
• 학년 초 충분한 상담 후, 학생들이 선택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함.
[Tip] 학생 원탁 토론 내용 예시 |
● Dream CultureⅠ : 미래를 꿈꾸는 자율활동 검단 독서당: 책에서 간접경험의 기회를 얻고, 삶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갖게 함 학생 원탁 토론 : 위기학생들도 전체 학생들과 함께 학생자치활동. 토론활동 참여 → 소속감 대학생 학습지원 멘토링 : 학습동기 유발 → 수업시간 학습에 참여 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열두 마음 일 년, 열두 달 365일의 느낌표! : 협동심, 개인역량 발휘
|
[Tip] 학생 원탁 토론 내용 예시 |
● Dream CultureⅠ : 미래를 꿈꾸는 자율활동 검단 독서당: 책에서 간접경험의 기회를 얻고, 삶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갖게 함 학생 원탁 토론 : 위기학생들도 전체 학생들과 함께 학생자치활동. 토론활동 참여 → 소속감 대학생 학습지원 멘토링 : 학습동기 유발 → 수업시간 학습에 참여 할 수 있는 계기 마련 열두 마음 일 년, 열두 달 365일의 느낌표! : 협동심, 개인역량 발휘
|
[Tip] 대학생 학습지원 멘토링 1) 지도교사 : 대학생 멘토 28명 멘토링 학생 28명*2명= 56명 2)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위한 사제동행 멘토링 수업 실시 |
● Dream CultureⅡ : 행동을 변화시키는 스포츠활동 및 문화체험
당구의신, 포도당 (스포츠 동아리) : 또래 간 긍정적 관계 형성의 계기 사제동행 체험동아리 (문화체험) : 예술, 문화에 대한 소양을 기르고 정서 순화 |
[Tip] 스포츠 동아리 멘토링 예시
[Tip] 사제동행 체험 동아리 예시
|
● Dream CultureⅢ : 함께 소통하는 체험활동
소통을 위한 여행 한울여행(친구들과 함께하는 소통) 행복여행(부모님과 함께하는 소통) 긍정의 리더십(선생님과 함께하는 소통)
⟹ 나와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서로를 배려하고, 자연 속에서 친밀감을 느낄 수 있음
공감 형성을 위한 POP uP 애플데이 및 허그데이, UCC 만들기 대회
⟹ 남에게 자신을 드러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유도 |
[Tip] 스포츠 동아리 멘토링 예시
[Tip] 사제동행 체험 동아리 예시
|
● Dream CultureⅢ : 함께 소통하는 체험활동
소통을 위한 여행 한울여행(친구들과 함께하는 소통) 행복여행(부모님과 함께하는 소통) 긍정의 리더십(선생님과 함께하는 소통)
⟹ 나와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서로를 배려하고, 자연 속에서 친밀감을 느낄 수 있음
공감 형성을 위한 POP uP 애플데이 및 허그데이, UCC 만들기 대회
⟹ 남에게 자신을 드러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유도 |
다. 학업중단 위기관리 프로그램 운영 (가꾸기)
① 무스토이 미술치료 프로그램 ② 이심전심 연극치료 프로그램 ③ 브레인 짐 또래조정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 - 전문상담 기관에 신청 : 또래와 함께 하는 개별 맞춤형 상담활동 - 학생 개인 상담 후, 또래상담기록부에 기재 - 학급 내 역할 : 학급 내 갈등관리와 중재자로서의 열할. 소외되고 외로운 또래의 보호역할 ⟹ 집단원 간 상호작용 경험 ⟹ 자신감을 얻고,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며, 사회성을 키울 수 있음 |
라. 진로 프로그램 운영 (열매)
① 꿈틀꿈틀 진로
- 위기학생 및 일반학생이 함게 자기이해, 진로 탐색, 비전 세우기를
하는 프로그램
② 교사 및 학부모 아카데미
- 학생을 이해하고, 소통과 공감 마인드를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 학업중단을 예방하는 학교문화 형성에 기여
|
마. 행복검단 학업중단 프로그램 운영의 결과
[학업중단 숙려제 실시현황(2015.12.21. 기준)][학업중단 숙려제 실시현황(2015.12.21. 기준)] |
'교육 관련 연수 > 학업중단예방 길라잡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학교 공동체 (0) | 2019.07.01 |
---|---|
29.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 대구00상업고등학교 사례 (0) | 2019.07.01 |
27. 꿈키움 멘토링 운영 (0) | 2019.07.01 |
26. 학업 내 대안교실 운영사례 2 (0) | 2019.07.01 |
25.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사례 1 (0) | 2019.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