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의 구축 배경
가. 대구여자상업고등학교의 학생 특성
1) 중학교 내신 성적 하위권 학생 대부분 차지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부족 2) 기본생활에서 필요한 규칙과 규정 준수 의식 부족 → 끈기, 인내심, 자기절제력 부족 3) 가정과 학교에서 인정과 성공의 경험이 부족 → 낮은 자존감과 자기효능감 저하 4) 교사, 학생 소통 부족하고 교육활동 흥미 저조 → 소극적인 학교교육활동 참여 5) 자신의 꿈과 끼에 대한 인식이 불명확하고 꿈을 구현하려는 노력 부족 → 진로와 연계시키는 태도 부족 |
나. 전체 학생 대상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1) 자아존중감 함양을 통한 자기관리능력 제고 • 자존감 함양 프로그램, -끈기·절제심 함양 프로그램 2) 소통·신뢰 확대를 통한 학교생활적응력 제고 • 교사-학생 소통 확대, -학생-학생 친밀감 증대 3) 꿈키움 활동을 통한 학교생활 흥미도 제고 • 꿈키움 진로프로그램, -꿈키움 감성 프로그램
|
2. 학교생활 적응력 제고 프로그램 사례
가. 자아존중감 함양을 통한 자기관리능력 제고
1) 자존감 함양 프로그램 • 전교생 『행복수업』운영 ① 취지 : 지속적인 교육활동, 전체 교사의 참여 → 교육활동의 효과가 높아지도록 함 ② 운영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시간 활용, 연간 17차시 운영 ③ 교육 : 행복수업 연수받은 학교부장교사 → 담임교사 교육 ④ 수업을 통해 학생의 자존감 함양의 단초 제공
|
• 전교생 교육활동 주인공 되기(공모를 통한 교육활동 전개) ① 취지 :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에 학생의 생각 반영, 함께하는 교육활동 전개 ② 운영의 예 - 학생의 거친 언어 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언어문화개선활동 - 스스로 정한 캠페인 슬로건을 지켜 나가도록 지지 - 언어문화개선 슬로건 : 전교생 대상 1인 1 슬로건 제출 → 16작품 선정 후, 시상 → 선정 슬로건으로 현수막 제작 및 게시 - 축제 포스터 학생 공모전 : 전교생 대상 포스터 공모 공지 → 16작품 선정 후, 전교생 스티커로 1등 작품 선정 → 1등 작품으로 축제 포스터, 체험록 표지 제작 |
2) 전교생 매월 『대덕산 트레킹』 운영 • 자율활동 시간 활용 → 전교생 매월 셋째 주 금요일(연간 6회) • 학교에서 출발하여 대덕산 둘레길(6km) 트레킹 • 학급별 다섯 개 조 → 조별 특색을 살린 조이름과 조 깃발 제작 → 조장은 단체 제작 조끼 착용 • 팀워크 및 배려심 형성 |
3) 『단계적․다면적지도』 프로그램 운영
• 전교생 교육활동 주인공 되기(공모를 통한 교육활동 전개) ① 취지 :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에 학생의 생각 반영, 함께하는 교육활동 전개 ② 운영의 예 - 학생의 거친 언어 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언어문화개선활동 - 스스로 정한 캠페인 슬로건을 지켜 나가도록 지지 - 언어문화개선 슬로건 : 전교생 대상 1인 1 슬로건 제출 → 16작품 선정 후, 시상 → 선정 슬로건으로 현수막 제작 및 게시 - 축제 포스터 학생 공모전 : 전교생 대상 포스터 공모 공지 → 16작품 선정 후, 전교생 스티커로 1등 작품 선정 → 1등 작품으로 축제 포스터, 체험록 표지 제작 |
2) 전교생 매월 『대덕산 트레킹』 운영 • 자율활동 시간 활용 → 전교생 매월 셋째 주 금요일(연간 6회) • 학교에서 출발하여 대덕산 둘레길(6km) 트레킹 • 학급별 다섯 개 조 → 조별 특색을 살린 조이름과 조 깃발 제작 → 조장은 단체 제작 조끼 착용 • 팀워크 및 배려심 형성 |
3) 『단계적․다면적지도』 프로그램 운영
• 학생부 교사, 담임교사 상담 → 학생부 지도 → 학부모 연계 지도
→ 생활지도위원회 및 지역사회 연계
• 학생에 집단, 조직의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지도
• 학생지도규정, 기준: 협의체를 통한 결정 → 협의회를 통해 지도 대상자 선정
• 전 교사 사전 협조로 언제 어디서나 규칙이 지켜질 수 있도록 학생 지도
4) 수업 부적응학생 방과 후 지도
• 교사의 지도 기준 : 학생에 고지 → 지도 기준 위반 하갱 누가 기록
→ 지도 대상자 선정 후, 방과 후 기본 소양 교육 실시
• 학생의 수업태도 개선에 효과적임
• 학생의 인내심, 끈기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됨
나. 소통·신뢰 확대를 통한 학교생활적응력 제고
1) 교사-학생 소통 확대 프로그램 운영
• 수요 Hi-five day 운영
- 전교사 5개조 편성
→ 매주 수요일 등교 시 교문에서 “사랑합니다”를 외치며 하이파이브
→ 학기 초: 간식을 나누어 주며 Hi-five
• 교사-학생 간 심리적 거리 감소
• <마음의 창>코너 활용 및 1일 1학생 상담 - 『아침보람장』시간: <마음의 창>코너 신설 → 담임교사와 학생이 서로 마음을 주고받음 → 1일 1상담 활동 진행 - 학급 모든 학생 연간 4회 이상 상담 - 교사-학생 간 소통, 신뢰감 형성
2) 학생-학생 친밀감 증대 프로그램 운영 • 칭찬릴레이 운영 - 수요일 학급별로 1명씩 칭찬 → 학급 구성원 : 칭찬대상 학생의 장점 기록 → 전교생이 졸업 때까지 3번 이상 칭찬 - <칭찬합시다> 홈페이지를 잘 운영한 반: 학기 말 시상 - 타인의 장점 바라보기, 자존감 및 관계회복 능력 함양 |
다. 꿈키움 활동을 통한 학교생활 흥미도 제고
1) 꿈키움 프로그램 운영
• 꿈 관리 프로그램
① 꿈 다이어리 『꿈 플래너』 관리
- 『꿈 플래너』 제작 후, 전교생에게 배부
- 자신의 꿈과 비전을 적고 실현 계획 및 실천 내용을 기록
- 자신의 꿈을 준비하고 관리하는 능력향상
② 『진로포트폴리오』관리 지도
- 『진로포트폴리오』 제작, 배부
- 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보관
-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완
• 꿈 프레젠테이션 발표 대회 운영 - 꿈이 유사한 학생들을 팀으로 구성, 꿈에 관한 프레젠테이션 진행 - 예선, 본선 대회 시상 - 자신감, 팀워크 함양 및 스스로의 꿈을 정립 • “내 꿈을 말한다!“ 1분 스피치대회 - 자기소개 및 취업준비과정을 밝히는 1분 스피치 대회 - 꿈을 구현시켜 나가는 방법 공유 - 자기 주도적으로 꿈을 실현해 나가는 방법제시 2) 꿈키움 감성 프로그램 운영 • 『명화인증제』를 통한 감성 고양 - 『아침 보람장』 동·서양 대표 화가의 작품 1주일에 1 작품씩 소개 → 화가의 대표 작품 전시 → 『명화인증제』고사 실시, 70%이상 성적 취득 인증서 수여 - 1학기 당 15명 정도의 화가의 주요 작품 40여 작품을 감상
|
나. 『광고클래식인증제』를 통한 감성 고양
1) 상업광고의 클래식 50곡 선정 후 곡 소개 책자 제작, 배부
독서 시간 활용 : 클래식 음악 감상 ]
→ [광고 클래식 인증제] 고사 실시, 70% 이상 성적 취득 인증서 수여
• 클래식 음악이 아닌 광고 음악을 떠올리도록 하여 친숙하게 함 |
'교육 관련 연수 > 학업중단예방 길라잡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학교 공동체 (0) | 2019.07.01 |
---|---|
28.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 00고등학교 사례 (0) | 2019.07.01 |
27. 꿈키움 멘토링 운영 (0) | 2019.07.01 |
26. 학업 내 대안교실 운영사례 2 (0) | 2019.07.01 |
25.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사례 1 (0) | 2019.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