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의 구축 배경

. 대구여자상업고등학교의 학생 특성

1) 중학교 내신 성적 하위권 학생 대부분 차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부족

2) 기본생활에서 필요한 규칙과 규정 준수 의식 부족

끈기, 인내심, 자기절제력 부족

3) 가정과 학교에서 인정과 성공의 경험이 부족

낮은 자존감과 자기효능감 저하

4) 교사, 학생 소통 부족하고 교육활동 흥미 저조

소극적인 학교교육활동 참여

5) 자신의 꿈과 끼에 대한 인식이 불명확하고 꿈을 구현하려는 노력 부족

진로와 연계시키는 태도 부족

. 전체 학생 대상 학업중단 예방 프로그램

1) 자아존중감 함양을 통한 자기관리능력 제고

자존감 함양 프로그램, -끈기·절제심 함양 프로그램

2) 소통·신뢰 확대를 통한 학교생활적응력 제고

교사-학생 소통 확대, -학생-학생 친밀감 증대

3) 꿈키움 활동을 통한 학교생활 흥미도 제고

꿈키움 진로프로그램, -꿈키움 감성 프로그램

 

 

 

 

2. 학교생활 적응력 제고 프로그램 사례

 

. 자아존중감 함양을 통한 자기관리능력 제고

1) 자존감 함양 프로그램

전교생 행복수업운영

취지 : 지속적인 교육활동, 전체 교사의 참여

교육활동의 효과가 높아지도록 함

운영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시간 활용, 연간 17차시 운영

교육 : 행복수업 연수받은 학교부장교사 담임교사 교육

수업을 통해 학생의 자존감 함양의 단초 제공

 

 

 

 

 

전교생 교육활동 주인공 되기(공모를 통한 교육활동 전개)

취지 :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에 학생의 생각 반영, 함께하는 교육활동

전개

운영의 예

- 학생의 거친 언어 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언어문화개선활동

- 스스로 정한 캠페인 슬로건을 지켜 나가도록 지지

- 언어문화개선 슬로건 : 전교생 대상 11 슬로건 제출

16작품 선정 후, 시상 선정 슬로건으로 현수막 제작 및 게시

- 축제 포스터 학생 공모전 : 전교생 대상 포스터 공모 공지

16작품 선정 후, 전교생 스티커로 1등 작품 선정

1등 작품으로 축제 포스터, 체험록 표지 제작

2) 전교생 매월 대덕산 트레킹운영

자율활동 시간 활용 전교생 매월 셋째 주 금요일(연간 6)

학교에서 출발하여 대덕산 둘레길(6km) 트레킹

학급별 다섯 개 조 조별 특색을 살린 조이름과 조 깃발 제작

조장은 단체 제작 조끼 착용

팀워크 및 배려심 형성

3) 단계적다면적지도프로그램 운영

전교생 교육활동 주인공 되기(공모를 통한 교육활동 전개)

취지 :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에 학생의 생각 반영, 함께하는 교육활동

전개

운영의 예

- 학생의 거친 언어 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언어문화개선활동

- 스스로 정한 캠페인 슬로건을 지켜 나가도록 지지

- 언어문화개선 슬로건 : 전교생 대상 11 슬로건 제출

16작품 선정 후, 시상 선정 슬로건으로 현수막 제작 및 게시

- 축제 포스터 학생 공모전 : 전교생 대상 포스터 공모 공지

16작품 선정 후, 전교생 스티커로 1등 작품 선정

1등 작품으로 축제 포스터, 체험록 표지 제작

2) 전교생 매월 대덕산 트레킹운영

자율활동 시간 활용 전교생 매월 셋째 주 금요일(연간 6)

학교에서 출발하여 대덕산 둘레길(6km) 트레킹

학급별 다섯 개 조 조별 특색을 살린 조이름과 조 깃발 제작

조장은 단체 제작 조끼 착용

팀워크 및 배려심 형성

3) 단계적다면적지도프로그램 운영

학생부 교사, 담임교사 상담 학생부 지도 학부모 연계 지도

생활지도위원회 및 지역사회 연계

학생에 집단, 조직의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지도

학생지도규정, 기준: 협의체를 통한 결정 협의회를 통해 지도 대상자 선정

전 교사 사전 협조로 언제 어디서나 규칙이 지켜질 수 있도록 학생 지도

4) 수업 부적응학생 방과 후 지도

교사의 지도 기준 : 학생에 고지 지도 기준 위반 하갱 누가 기록

지도 대상자 선정 후, 방과 후 기본 소양 교육 실시

학생의 수업태도 개선에 효과적임

학생의 인내심, 끈기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됨

 

. 소통·신뢰 확대를 통한 학교생활적응력 제고

1) 교사-학생 소통 확대 프로그램 운영

수요 Hi-five day 운영

- 전교사 5개조 편성

매주 수요일 등교 시 교문에서 사랑합니다를 외치며 하이파이브

학기 초: 간식을 나누어 주며 Hi-five

교사-학생 간 심리적 거리 감소

<마음의 창>코너 활용 및 11학생 상담

- 아침보람장시간: <마음의 창>코너 신설

담임교사와 학생이 서로 마음을 주고받음

11상담 활동 진행

- 학급 모든 학생 연간 4회 이상 상담

- 교사-학생 간 소통, 신뢰감 형성

 

2) 학생-학생 친밀감 증대 프로그램 운영

칭찬릴레이 운영

- 수요일 학급별로 1명씩 칭찬

학급 구성원 : 칭찬대상 학생의 장점 기록

전교생이 졸업 때까지 3번 이상 칭찬

- <칭찬합시다> 홈페이지를 잘 운영한 반: 학기 말 시상

- 타인의 장점 바라보기, 자존감 및 관계회복 능력 함양

 

. 꿈키움 활동을 통한 학교생활 흥미도 제고

1) 꿈키움 프로그램 운영

꿈 관리 프로그램

꿈 다이어리 꿈 플래너관리

- 꿈 플래너제작 후, 전교생에게 배부

- 자신의 꿈과 비전을 적고 실현 계획 및 실천 내용을 기록

- 자신의 꿈을 준비하고 관리하는 능력향상

② 『진로포트폴리오관리 지도

- 진로포트폴리오제작, 배부

- 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보관

-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완

 

 

 

꿈 프레젠테이션 발표 대회 운영

- 꿈이 유사한 학생들을 팀으로 구성, 꿈에 관한 프레젠테이션 진행

- 예선, 본선 대회 시상

- 자신감, 팀워크 함양 및 스스로의 꿈을 정립

내 꿈을 말한다!“ 1분 스피치대회

- 자기소개 및 취업준비과정을 밝히는 1분 스피치 대회

- 꿈을 구현시켜 나가는 방법 공유

- 자기 주도적으로 꿈을 실현해 나가는 방법제시

2) 꿈키움 감성 프로그램 운영

• 『명화인증제를 통한 감성 고양

- 아침 보람장·서양 대표 화가의 작품 1주일에 1 작품씩 소개

화가의 대표 작품 전시

→ 『명화인증제고사 실시, 70%이상 성적 취득 인증서 수여

- 1학기 당 15명 정도의 화가의 주요 작품 40여 작품을 감상

 

. 광고클래식인증제를 통한 감성 고양

1) 상업광고의 클래식 50곡 선정 후 곡 소개 책자 제작, 배부

독서 시간 활용 : 클래식 음악 감상 ]

[광고 클래식 인증제] 고사 실시, 70% 이상 성적 취득 인증서 수여

클래식 음악이 아닌 광고 음악을 떠올리도록 하여 친숙하게 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