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시. 회복적 학급 모형

 

1. 공동체란 무엇인가?

 

건강한 공동체와 건강하지 않은 공동체

건강한 공동체에서 내가 느끼는 감정

건강한 공동체에서 내가 하는 행동

건강하지 않은 공동체에서 내가 느끼는 감정

건강하지 않은 공동체에서 내가 하는 행동

 

공동체란? “공동의 가치를 공유하는 사회적 단위

공동체란 내가 가장 함께 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는 그곳, 하지만 그 사람이 떠나가면 똑같은 사람이 또 오는 곳이 공동체다. -파커 파머-

평화로운 공동체란?

갈등이 없는 공동체가 아니라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하는 공동체입니다.

 

2. 공동체의 경험은 관계 경험

 

1) 관계 맺음의 변화

 

 

 

관찰과 분석: 이미지로 관계를 대상화 하는 단계

이야기 속에서 이해하고 공감하는 단계: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고 타인의 이야기를 공감하면서 서로의 관계의 측면을 넓혀감

자기 변화를 동반하는 소통의 단계: 회복 탄력성이 생성되고 변화와 소통으로 이어지는 성장의 단계

2) 공동체 경험과 회복 탄력성

 

 

 

3) 교실의 압력을 이루는 3가지 요소

 

 

3. 회복적 공동체를 세우기 위한 통합적 접근 방식

 

 

인구 구성비율로 보았을 때의 교실의 80%는 읿반적인 학생들, 15%는 쟁점과 이슈를 유발하는 학생들, 1~5%는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들로 구분할 수 있음.

 

회복적공동체의 통합모델은 인구구성비율이 아니라 교사의 개입과 노력의 비율로 보고, 80%의 노력은 관계형성, 15%의 노력은 관계개선, 5%의 노력은 관계회복에 기울여야 한다는 것.

 

 

1차 개입은 100%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급의 구조와 문화, 환경을 만드는 하부구조 형성에 중점을 두는 것. 1차 개입을 기반으로 2차 개입과 3차 개입이 진행되는 구조.

 

 

하부구조 형성을 위한 기본 접근: 신뢰서클, 존중의 약속, 평화감수성 훈련의 지속

하부구조를 기반으로 문제의 쟁점과 이슈를 다루고 있는 프로그램 적용

하부구조와 초기 개입을 기반으로 문제행동을 다룸

 

 

4. 공동체 형성을 위한 회복적 실천

 

- 80%의 노력을 긍정적인 행동을 만들어 내는데 쓸 것

: 신뢰를 만들어 가는 데에 많은 에너지 투여

- 20%의 에너지로 잘못을 바로 잡는 데 쓸 것

훈육의 개념을 회복적 가치를 만들어가는 것으로 전환할 것

: 서로 연결되어 공동체가 될 때, 나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에 민감해짐

- 문제 발생과 관계없이 배움의 과정 자체를 안전하다고 느끼는 것이 중요

: 안전하지 않을 때 학생들은 움츠러들게 됨

: 안전하다고 느끼면 자신의 마음을 열고 교육과정에 참여

: 가르침이 일어나고 상호작용과 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열림

: 배움의 환경과 회복적 실천의 밀접한 연관성

 

1) 회복적 생활교육이 만드는 평화공동체

 

 

2) 공동체의 하부구조가 강화되었을 때

 

 

학급의 하부구조가 강화되었을 때, 갈등과 분쟁 발생시 회복적 루트를 선택할 수 있는 에너지가 생겨나고 피해회복을 위한 공감의 루트와 자발적 책임의 루트가 당사자와 공동체에 과정으로 놓여질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정 진, 피스빌딩, 20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