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시. 회복적 생활교육

 

1. 생활교육의 의미

 

학교교육에서 생활이란 무엇이며, ‘생활교육한다는 말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일까요?

 

 

- 생활을 교육한다는 것은?

우리는 교실에서 아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아이의 생활은 학교에서 보이는 여러 현상들도 있지만 보이지 않는 내재적 흐름이 상황과 현상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생활이라는 단어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생활이란 아이의 가족체계, 양육을 통해 형성된 몸의 감각, 감정과 정서, 관심사, 관계유형, 성격과 특질 모두를 포함한다. 한 아이는 이 모든 요소를 지니고 교실에서 여러 상황을 만들어 냅니다. 그래서 생활을 교육한다는 것은 단지 규율과 규칙을 지키도록 하는 것에 있지 않고, 각각 다른 생활의 배경을 지닌 아이들, 또는 관계성의 계좌가 다르게 쌓여있는 아이들이 온전한 삶에 이르도록 교육한다는 말입니다.

교육은 구조를 갖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아이의 자율성을 획득하도록 하는 것,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 그 속에서 의사소통, 평화감수성, 타인과의 공존, 갈등전환을 배울 수 있도록 과정을 만드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무수한 자극을 받는 아이들에게 다르게 반응하도록 공간을 만드는 작업이 생활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회복적 생활교육은?

 

회복적 생활교육은 생활을 교육하는 것에 대한 회복적 정의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며, 문제해결에서부터 공동체를 세우는 데까지의 경로를 만드는 작업이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특징을 지닙니다.

 

 

 

3. 생활교육의 연속선

 

 

 

4. 문제해결에 있어서 회복적 생활교육의 기본적인 목표

  공감능력을 향상한다.

자신이 입은 피해를 직접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라.

자신의 행동이 미치는 피해를 바로 인식하라.”

당사자의 필요를 채운다.

법률이나 규율보다 무엇이 이뤄지면 좋겠는지 당사자 의견을 존중하라.”

당사자가 직접 참여하게 한다.

스스로 만든 해결책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다.”

학교, 가정, 지역공동체가 함께하는 과정을 만든다.

어른들의 역할은 그 자리에 함께하는 것이다.”

 

 

5. 회복적 생활교육의 3요소

 

 

 

6. 회복적 생활교육의 과정 만들기

 

관계가 공동체 형성의 중심임을 교육하기 위해

피해를 회복하고 잘못된 행동에 대한 자발적 책임을 교육하기 위해

단순히 규율을 어긴 부분이 아니라 피해가 발생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을 위해

피해자(약자)에게 목소리를 낼 수 있게 하는 교육을 위해

가해자에게 목소리를 낼 수 있게 하는 교육을 위해

공동체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을 위해

갈등과 문제를 만났을 때 변화와 성장이 가능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을 위해

공동체의 평화적 하부구조 형성을 위해

 

 

7.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모형

 

1) 학급 공동체 하부구조 만들기

평화감수성훈련

존중의 약속

신뢰서클

2) 갈등전환

문제해결서클

회복적 대화모임(피해학생-가해학생)

또래 조정

3) 학생 상담

감정과 느낌 말하기

회복적 상담

회복적 성찰문

 

<참고문헌>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정 진, 피스빌딩, 2016

학교현장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로레인 수투츠만 암스투츠, 쥬디 H. 뮬렛,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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